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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을 이해하는 키워드, ‘채식’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윤보나
  • 2018-07-30
  • 출처 : KOTRA

- 1천만 이상의 베트남 불교 신자, 선의 위해 ‘정기적’으로 채식 -

- 채식 가공식품 수출과 아이디어 수입 기회 발굴 가능한 시장 -

 

 

 

□ 베트남 소비자는 주기적으로 채식한다

 

  ㅇ 불심(佛心)에서 시작된 베트남 채식

    - 개인의 건강이나 신념을 제외하고, 베트남인의 채식 이유는 대부분 선과 업보 같은 불교 신념 때문임. 현지 불교 신자들은 보편적으로 매월 음력 1일, 15일 또는 특정일(애도, 기도 시기 등)에 채식함. 구체적으로, 현지 불교 신자는 살생에 대한 연민과 부처의 가르침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또 살생으로 인한 업보와 윤회에 대한 믿음으로 채식함.

    - 참고로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신자를 보유한 종교는 불교임(1100만~1400만 명). 베트남 2011년 인구조사 및 2017년 베트남 조국전선회(Vietnam Fatherland Front) 자료를 종합한 결과, 현지 전체 인구 중 2530만 명(27%)이 공식적으로 종교를 갖고 있음. 베트남 정부가 인정하는 15개 종교 중 주류는 불교, 천주교, 개신교, 까오다이교(Cao Đài), 호아하오교(Hòa Hảo, 불교에서 파생된 현지 종교) 등임. 이 외에, 베트남 정부는 95%에 이르는 현지 인구가 민간신앙(기복, 조상신 등)을 보편적으로 갖고 있다고 추정함.

    - 이처럼 불교에서 파생된 윤리의식과 신념이 널리 퍼져있는 덕분에, 독실한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채식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음. 불교 이념을 일부 공유하는 까오다이교, 호아하오교와 그 외 현지 민간신앙을 고려한다면, 실제 불교 교리를 따르는 현지 인구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됨.

 

  ㅇ 베트남 채식의 본고장은 중부 훼(Huế) 지역

    - 베트남의 전통적인 채식 식단은 훼 지역이 유명한데, 이는 훼가 베트남 옛 왕조의 고도이며 근대 베트남 불교의 중심지(19세기)였던 지난 역사에서 비롯함.

    - 현재 베트남에서 채식 전문 식당은 외식 산업이 가장 활성화된 호찌민시와 하노이 같은 대도시에 밀집해 있음. 일례로, 현지 최대 음식점 공유 플랫폼 Foody에 등록된 채식 전문점은 호찌민시가 923건, 하노이가 205건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함.   

 

  ㅇ 베트남 불교 신자의 채식은 우유까지 허용

    - 현지 불교 신자들의 채식은 대부분 락토(Lacto) 혹은 락토-오보(Lacto-Ovo)로 분류됨.

    - 베트남 불교 채식의 요점은 살생하지 않는 것이므로 우유 섭취를 허용함. 또, 계란은 무정란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음.

 

채식 종류


: 베트남 불교 신자의 채식은 노란색 선으로 표시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ㅇ 본 글은 베트남 채식 시장을 간략히 요약함으로써, 채식 가공식품 및 외식산업에 관련한 우리 투자자 및 기업들에 도움이 될만한 최소한의 단초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됨.

    - 본 글은 호치민 무역관이 소재한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 시장에 중점을 두어 작성됨.

    - 참고로, 채식은 베트남어로 Món Chay(먼 짜이)이며 Chay 단어 뒤에 붙었다면 이는 채식 요리를 뜻함.

 

베트남, 채식주의자를 위한 콩 고기 쌀국수도 판매

 

(1) On-trade market

 

  ㅇ 고기 같아도 진짜 고기만 아니면 됨.

    - 앞서 설명된 바와 같이 보편적으로 현대 베트남인의 채식은 불교 신념을 상기하기 위한 간헐적 개인 의식이므로, 특정 동물보호단체나 무슬림의 규율만큼 엄격하지 않음. 불교 신념에 따라 특정 음력일(1일, 15일)에 채식하는 베트남인들은 ‘육식으로 인해 살생하지 않는다’는 사실 자체에 우선 의미를 두는 것으로 분석됨.

    - 따라서 콩 고기나 채식주의자용 액젓(Nước Mắm Chay) 등을 활용해 원래 맛을 재현하고 음식 외관에도 큰 제한을 두지 않는 등, 베트남의 채식 재료와 조리 범위는 타국가 대비 비교적 다채로움.  

 

채식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쌀국수(phở chay)


: 한 그릇 6만 동(2900원)

자료원: Món Huế

 

  ㅇ 베트남 내 현지 음식 프랜차이즈 및 현대식 대형 음식점들은 대부분 채식 메뉴 구비

    - 현지 음식을 취급하는 토종 프랜차이즈(Món Huế, Wrap & Roll ) 또는 현대식 대형 음식점들에서는 채식 메뉴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 또한, 베트남 내 채식 전문 식당에서 취급하는 대부분의 식단은 쌀국수나 월남쌈과 같이 현지 소비자들이 일상 섭취하는 베트남 음식을 채식 재료로 대체하여 만든 것임.

 

호찌민시의 채식 전문 식당(베트남식) 일부

식당 명

비고

Hum Vegetarian

 - 호찌민시의 유명 채식 전문 식당 중 하나

 - 베트남 전통 및 퓨전 요리

*홈페이지: humvietnam.vn/en/

Bong Sung

 - 베트남 채식 요리(면, 전골) 전문

*홈페이지: bongsungrestaurant.com

Chay Sen

 - 콩 고기를 활용한 채식 메뉴와 베트남식 채식 메뉴가 주를 이룸.

 - 채식주의자용 계란 메뉴로 방문객들에게 호평

*홈페이지: www.facebook.com/nhchaysen/

ROU Vegetarian Restaurant

 - 베트남식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나 인도, 태국 등의 퓨전 요리 취급

*홈페이지: www.facebook.com/nhahangchaycoffeeRou/

Veggie Saigon

 - 베트남 가정식

 - 외국 퓨전 음식 개발로 다양한 메뉴 구비

*홈페이지: veggiesaigon.com

Ẩm thực chay Vegeta

 - 베트남 가정식

 - 잡채, 스파게티 채식 메뉴 있음

 - 직장인들을 위해 도시락 배달 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www.vegeta-chay.com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2) Off-trade market

 

  ㅇ 베트남, 채식하는 이들 위한 가공식품 유통 활발

    - 통조림, 건식품, 즉석 쌀국수, 라면 등에 이르기까지 포장 형태와 제품 종류가 다양한 채식 가공식품들이 베트남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음. 한편, 채식 가공식품을 생산하는 제조기업들은 대부분은 중소 또는 영세 기업임.  

    - 단, 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채식 가공식품 시장 규모는 전체 식품 시장 대비 한정적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함. 특히, 베트남은 채식하는 이들을 위한 외식 시장이 이미 잘 발달해 있으며, 다양한 야채 및 과일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음.

    - 덧붙여 하노이, 호찌민시와 같은 베트남 대도시 지역에서는 온라인 소매유통 시장 또한 형성돼 있음.

 

채식주의자를 위한 가공식품


자료원: Ngũ Thái

 

  ㅇ 채식은 (불교 이념에 친숙한) 베트남 문화의 일부이므로, 현지 기업들이 채식 가공식품 시장 점유율을 탄탄히 유지하고 있음.

     - 베트남의 채식 가공식품 제조사가 A기업은 호치민 무역관의 유선 인터뷰를 통해, 현지 채식 가공식품 시장에게서 많게는 몇 십년 전부터 이름을 알려온 토종 기업들의 인지도가 이미 높다고 설명했음. 또한, "우리기업 역시 20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고, 베트남의 채식인이라면 우리기업과 동종 경쟁사들을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였음.

     - 참고로, 당사는 "현지에서 제조하는 채식 가공식품은 콩 가루가 주재료"라고 설명함.

 

VINA ACECOOK사(社)의 채식주의자용 라면 상품

 

자료원: csfood.vn

 

채식자를 위한 베트남의 가공식품 제조사 일부

제조사

회사 정보

상품 이미지

Au Lac Food Vegetarian Trade Manufacturing Co.,Ltd (어우락)

 - 베트남 채식 가공식품 제조업계 선두기업 중 하나

 - 진공 팩, 캔, 냉동 등 다양한 포장 형태

 *브랜드: X.O sauce, Au Lac

 *홈페이지: www.aulac-vegetarian.com/en

채식 거위간 파테

VISSAN JSC

(비싼)

 - VISSAN은 역사가 50년에 가까운 국영기업으로(1970년 설립), 베트남 정육 산업계 선두 기업임.

 - 당사는 시장의 수요에 따라 기존 육류제품뿐만 아니라, 채식 콩 고기(캔) 상품을 개발해 판매 중임.

 *브랜드: VISSAN

 *홈페이지: www.vissan.com.vn

채식 스프링롤

AMLA vegan food Co.,Ltd

 - 정육 공장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채식 가공식품만을 생산

 - 냉동, 냉장, 건식품, 소스 등 다양한 채식 가공식품 생산

 - 베트남 남부 빈증(Bình Dương) 성에 공장이 있음.

 *브랜드: AMLA

 *홈페이지: amla.vn

채식 꼬치요리

Binh Tay Food Co.,Ltd

(빈떠이)

 - 1963년에 설립됐으며, 베트남 내에서 즉석 국수(라면, 쌀국수 등) 및 죽 제품을 전문 생산함. 당사의 브랜드 중 하나인Lá Bồ Đề (라보데)는 채식 쌀국수 상품을 취급함.  

 - 베트남의 대형 소매유통 체인인 Co.op Mart, Big C, Maximart에서 상품이 유통되고 있음.

 *브랜드: Binh Tay(쌀국수 건면), La Bo De(채식 쌀국수) 등

 *홈페이지: binhtayfood.com

채식 라면

SG Food JSC

 - 2003년도 수출입 업체로 설립됐으나, 이듬해에 호찌민시 내 한 공단에 위치한 공장을 매입하면서 냉동 수산물 및 채식 가공식품 제조 시설을 확보함.

 - 냉동 수산물을 미국으로 수출 중

 *브랜드: SG Food

 *홈페이지: www.sgfoods.com.vn

채식 육수

CJ Cau Tre Food JSC

(씨제이 꺼우쩨)

 - Cau Tre는 1982년에 설립된 베트남의 주요 가공식품 생산업체로, 이전에는 국영기업이었으나 2005년부터 민영화 계획을 차근히 실현해 현재는 완전 민영기업이 됐음.

 - 2016~2017년 사이, 한국 CJ가 70% 이상의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기업명도 CJ Cau Tre Food로 변경 됐음.

 - 콩 고기 소시지, 스프링롤, 죽 등과 같은 채식 즉석식품도 생산

 *브랜드: Cầu Tre

 *홈페이지: www.cautre.vn/en/

버섯/야채 딤섬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 시사점

 

  베트남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브랜드 자산 구축 활동 방향 수립 시, 소비 행위를 통해 현지 소비자가 ‘나(개인)는 좋은 일을 베풀고 있다’는 인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

    - 베트남인의 간헐적인 채식 습관은, 베트남 소비자에게는 선의로 인한 인과관계 및 덕에 대한 믿음이 꾸준한 소비 동기가 되곤 한다는 사실을 반영함.

    - CSR 및 브랜드 자산 구축 활동 시, 베트남 소비자를 이해하는 한 가지 요소로서 대승불교 및 민간신앙(기복신앙)에서 파생된 윤리의식과 관계 등의 개념을 고려할 수 있을 것

 

  ㅇ 베트남, 채식 가공식품 수출과 아이디어 수입이 가능한 시장

    - 현재 베트남에서 채식 전문점 및 가공식품 유통점이 집중된 곳은 호찌민시와 하노이를 비롯한 대도시임. 관련 업종의 우리 기업 및 개인 투자자가 시장을 살펴보고자 한다면, 앞서 언급된 지역들을 우선 고려할 만함.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조국전선회, Foody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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