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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물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3-11-27
  • 출처 : KOTRA

중국 전 세계 주물의 절반을 생산하나, 고정밀 주물의 경우 수입에 의존

HS CODE 및 정의

 

HS CODE 732599철강으로 만든 그 밖의 주물제품으로 정의되며, 대표 제품으로 인스펙션 트랩, 그레이팅, 드레인 커버, 소화전의 지주와 커버, 우편함 등이 있다주물은 일종의 금속 성형물로, 제련된 액체 금속을 거푸집에 부은 뒤 압사, 흡입, 냉각, 연삭 및 기타 후속 가공 절차를 거쳐 특정 모양, 크기, 성능으로 만든 금속제품을 뜻한다.

 

주조는 주물을 생산하는 가공 방법으로 제조업의 기초이자 뿌리산업 중 하나로 자동차 부품, 선박기자재, 항공/미사일 엔진 등 금속이 들어가는 제품에 빠지지 않고 들어간다. 주조는 금속 재료에 따라 주철, 주강, 비철금속 및 기타 합금 주물로 나뉘며 이 중 주철은 전체 주물 비중에서 70% 이상을 차지해왔다.

 

시장규모 및 동향

 

주물은 자동차 제조, 광물 제련, 금속 가공, 철도선박항공 부품 제조, 건설업과 심지어 ICT 산업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중상정보망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중국 전체 주물수요는 5,170만 톤이다. 이 중 자동차 제조업은 중국 주조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다. 2021년 기준 자동차 제조업은 중국 전체 주물수요 중 28.5%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같은 기간 파이프 및 파이프 부품이 16.4%를 차지했고, 내연기관 및 농업기기가 10.3%를 차지했다.

 

<2022년 중국 품목별 주물 수요현황>

(단위만 톤)

[자료: 중상정보망(www.askci.com)]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중국 주물 수요량을 살펴보면 2015, 2018, 2019년 소폭 하락을 제외하고 20144,620만 톤에서 20215,405만 톤까지 지속 증가했다. 7년간 중국 전체 주물 수요량이 약 17% 증가한데 비해 자동차(22.2%), 건설기계(44.4%), 파이프 및 부품(40.5%) 분야의 주물 수요량이 크게 증가함을 볼 수 있다. 반면 내연기관 및 농기계(13.3%), 광업용 중기계(5.7%), 공작기계(8.8%), 궤도교통(10.4%), 선박(30.0%) 등은 수요량이 줄었다.

 

<2014-2021년 중국 품목별 주물 수요현황>

(단위만 톤)

연도

자동차

내연기관

&농기계

건설기계

광업용

중기계

파이프

&부품

공작기계

궤도교통

발전설비

및 전력

선박

기타

2014

1,260

640

360

530

630

285

240

240

50

385

2015

1,250

635

315

480

695

260

210

240

45

430

2016

1,410

615

330

440

760

250

175

250

40

450

2017

1,510

620

380

450

770

260

200

240

40

470

2018

1,480

545

425

450

825

250

218

215

37

490

2019

1,420

515

440

460

830

225

220

210

35

520

2020

1,500

540

490

470

853

227

220

250

35

610

2021

1,540

555

520

500

885

260

215

235

35

660

[자료: 즈옌컨설팅(www.chyxx.com)]

 

생산현황

 

중국은 2000년 이후로 줄곧 전세계 주물 생산량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전세계 주물의 절반 가량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또한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정부의 친환경 산업 육성으로 주조 산업에도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안전보호 시설에 대한 투자가 크게 증가하였다.

 

2021년 중국 주물 생산량은 전년 대비 4.04% 증가한 5,405톤이었으며, 2022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촉발된 수요 및 생산 저하로 전년 대비 4.35% 하락한 5,170만 톤을 기록했다. 주물은 재료에 따라 주철, 주강, 비철주물 등으로 나뉘는데 2022년 기준 중국은 회주철 2,120만 톤 구상흑연주철 1,490만 톤 주강 635만 톤을 생산했다.

 

<2018-2022년 중국 주물 생산량>

(단위만 톤)

[자료: 중상정보망(www.askci.com)]

 

주요 생산기업

 

현재 중국 내 주물 생산업체는 약 26000개사로 파악된다. 이중 상위 4500개사가 전체 주물 생산량의 7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의 주조 산업 클러스터는 대부분 지역산업과 연계되어 건설되었으며, 발해와 장강삼각주 지역에 상대적으로 집중되어 있다. 중국의 주조 기업은 북쪽으로는 베이징, 톈진, 랴오닝성, 허베이성, 산둥성을 포함한 환발해 5대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남쪽으로는 장강삼각주 인근, 상하이, 저장성, 안후이성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중국 주요 주조 기업>

회사명

주요 생산제품

설립연도

자본금

(만 위안)

홈페이지

Qilu Special Steel Co.,Ltd.

(齐鲁有限公司)

단조, 단조재, 단조품, 압연롤

2003

10,000

www.qltgzgs.com

FAW Foundry Co.,Ltd.

(一汽造有限公司)

자동차 부품 관련 주조/단조품 등

1999

345,464

www.faw-foundry.com.cn

Wuhan Heavy Industry Casting And Forging Co.,Ltd.

(重工铸锻有限任公司)

원자력발전소, 제련설비, 풍력발전소 관련 주조/단조품

2001

284,629

www.whzg.com.cn

Shandong Baode Flat Co.,Ltd

(东鲍德翼板有限公司)

각종 산업용 다이캐스팅

2003

7,000

www.baodeyiban.com

Shenyang Casting and Forging Industry Co.,Ltd.

(阳铸锻有限公司)

제련설비, 광업용 장비, 풍력발전장비, 건설장비 등 관련 특수강, 주조/단조품

2007

68,657

-

[자료: 화징정보망]

 

이외에도 중국항공공업그룹(항공), 중국항발상용항공발동기(항공), 안산강철그룹(철강), 산동태산강철그룹(철강), 랴오닝중왕그룹(알류미늄), 둥펑기차(자동차), 광기승용차(자동차), 상하이기차그룹(자동차), 장난조선(선박), 광선국제(선박), 후동중기(선박), 국기중형장비그룹(중장비), 중국제일중형기계(중기계), 중국일타그룹(농기계), 중차장강운수설비(고속열차), 중국철건중공그룹(철도건설) 등 중국의 국영 제조기업 전반에 걸쳐 자체적으로 주조를 수직계열화하고 있다.

 

수출입 현황

 

중국 해관 통계에 의하면 2022년 중국의 주물 수출량은 540만 톤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으며, 수출액은 161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2022년 상반기는 전체적인 주물 수출량이 증가한데 반해 하반기는 7월을 연중 고점으로 이후 지속 감소했다. 2022 12월 중국의 주물 수출량은 41만 톤으로 전년 대비 10.5% 감소했으며, 수출액도 12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2022년 중국 주물 수출량>

(단위만 톤)

[자료: 중국주물협회]

 

2022년 중국의 주물 수입량은 15000톤으로 전년 대비 13.8% 감소하였다. 주요 수입국으로 일본, 한국, 독일, 미국, 호주 등이다. 수입량은 수출량 대비 0.3%에 불과하지만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스티어링 축박스, 풍력발전 부품, 정밀 공작기계 부품 등 고정밀용 주물의 경우 수입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기준 중국은 한국에 148톤의 주물을 수출했으며, 한국으로부터 약 1톤 남짓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다음 표는 중국이 주물을 수입할 때의 각 협정별 관세를 나타낸다.

 

<중국 주물 수입 시 관세율>

(단위: %)

HS CODE

일반관세율

-FTA

RCEP

APTA

원산지결정기준

732599

8

0

6.9

5.6

CTH

(- FTA)

 

현재 한-FTA 기준 중국의 주물 수입관세는 0%이며 원산지결정기준은 CTH(4단위 세번변경 기준)이다. 수입 시 별도의 조건은 없다.

 

시사점 및 향후 전망

 

중국은 23년 연속 전세계 주조 생산 1위국으로, 국가의 전반적인 산업규모가 계속 커지고 기술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주조 산업 규모도 지속해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 중국 주조 산업의 시장규모는 500억 위안(91000억 원)을 돌파할 예정이다다만 첨단정밀 주물제품 분야에서는 여전히 많은 양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 중 풍력발전, 고속열차, 공작기계 등 분야에서 수입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여타 산업처럼 주조 산업도 현재 중저가 제품 위주에서 고부가가치 제품까지 국산화가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도 자국 주조 산업의 발전을 위해 관련 지원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현재 중국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산업이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자동차 산업에 가장 많이 쓰이는 주물제품의 성장은 더욱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중국주조협회(国铸协会), 중옌망(研网), 즈옌컨설팅(智妍咨询),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다이캐스팅 뉴스(压铸), 신경제시점망(经济视), 공표망(标网),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중국해관 등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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