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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가능성 높은 중국 하수슬러지 처리(污泥) 관련 산업
  • 통상·규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6-10-19
  • 출처 : KOTRA

- 일반 제조산업과 다른 수익방식에 주의해야 -

 

 

 

중국 하수슬러지 처리(污泥) 관련 산업 현황

 

  ㅇ 중국의 경제발전 및 도시화로 인해 하수슬러지 배출량과 처리량은 계속 상승 추세임.

    - 중국 생활 하수슬러지는 3500만 톤에 달하며, 시정(市政)활동으로 배출된 하수슬러지는 3,000만~4,000만 톤에 달함. 이는 2015년 기준 전년대비 16% 증가한 수치이며, 2020년까지 시정활동으로 인한 하수슬러지 배출량은 6,000만~9,000만 톤에 달할 예정

    - 하수슬러지는 처리 방법에 따라 각종 대기, 수질 오염을 유발할 수 있음. 하지만 하수슬러지 내부에는 인, 질소 등의 영양물질도 존재해 이를 이용하면 토양 개량 및 식물 경작에 도움이 될 수 있음. 또한, 효율적 처리 방안을 이용한다면 에너지 절약도 가능한 장점이 있음.

 

2011~2015년 하수슬러지 평균 배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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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國產業信息

 

  ㅇ 현재 하수슬러지 처리 관련 산업 블루오션으로 급부상 중이며, 기술의 현지화가 주요 과제

    - 아직 해당 관련 산업의 선두기업이 없으며, 관련 기업 수가 적은데다 산업 집중도가 매우 낮음.

 

  ㅇ 중국 하수슬러지 처리 기술 및 설비는 낙후한 상태

    - 위생적 매립 기술은 현재 중국의 가장 보편적인 하수슬러지 처리기술임. 반면, 현재 선진국들의 하수슬러지 매립처리 비율은 굉장히 낮으며, 중국 또한 다른 처리방식 모색 중.

    - 현재 중국 내 공장 설비는 과거 70, 80년대 개발도상국들을 모델로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며, 아직 관련 연구 기술 수준도 다른 선진국보다 많이 뒤처진 상태임.

    - 국내 하수슬러지 처리산업 경험 및 관련 인재들이 많이 부족한 상황임.

 

중국의 하수슬러지 처리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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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國產業信息網

 

중국 하수슬러지 처리산업의 특징

 

  ㅇ 20154월에 중국 국무원의 'Water pollution control action plan'(水污染防治行動計劃) 발표에도 명시돼 있듯이, 중국은 하수슬러지 처리 인프라시설 구축 및 처리 효율을 높이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낌. 아울러 13.5 규획에서도 해당 산업에 대한 협력과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함.

 

  ㅇ 이와 같은 정부의 지원 아래 향후 하수슬러지 처리 관련 산업규모는 약 800억 위안에 달할 예정이며, 큰 상업적 잠재성이 있다고 판단됨.

 

  ㅇ 하수슬러지 처리사업은 중국의 공공사업에 속해 일반 제조업과는 다른 수익방식을 가지고 있음.

    - 가격 설정과 판매는 모두 정부에 의해 이루어짐.

    - 공공 제품의 가격은 주로 '원가와 적정 수익의 합'으로 정해짐.

    - 다양한 계약 형태로 각 계약의 특색을 지닌 하수슬러지 처리 운영 모델들이 생겨나고, 관계 기관들은 투자 혹은 융자로 이윤을 얻음.

    - 특히 해당 관련 산업들 중 기술 및 설비 투자보다 하수슬러시 처리 서비스를 투자 운영하는 기업이 전망이 밝음.

 

  ㅇ 중국 하수슬러지 처리 수익 모델

 

수익 모델

특징

수익 방식

BOT(build operate transfer)

- 민간기업이 스스로 자금을 조달, 기반시설 준공 후 일정 기간 관리 운영 후 계약 종료 시 다시 정부에 소유권을 이양

- 해당 기간 내 보장되는 운영권을 통해 이윤 창출

TOT(transfer operate

transfer)

- 기업은 정부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계약이 체결된 기간 동안 이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권리 획득

- 해당 기간 동안의 사업 운영으로 이윤을 창출

위탁운영

- 건설 관계자와의 계약 형태로 진행

투자 규모와 수익 모두 비교적 적은 편

- 사업 운영을 통해 이윤을 창출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 정부가 주도해 해당 산업에 새로운 민간기업 설립 허가 및 보조금, 융자 지원

- 기업은 사업 운영 및 정부 부조로 이윤을 창출

 

시사점

 

  ㅇ 중국은 '13.5' 규획을 통해, 2016년부터 대기·수질 오염 방지를 목표로 자원 절약을 위한 사회 건설 및 생태계를 전반적으로 개선할 것이라 발표함. 그 중 대기, 수질 오염 및 하수슬러지 처리 관리는 향후 국가 주도 환경보호의 3가지 방향으로 분류됨. 이와 같은 환경보전에 초점을 맞춘 정책 아래, 하수슬러지 처리산업은 이전의 정체기를 지나 빠르게 발전할 전망임.

 

  ㅇ 현재 중국 내부에서 하수슬러지 처리 관련 투자가 부족함. 현재 국가정부 이외의 투자는 국가정부가 투자하는 금액의 절반 정도로 매우 낮음. 해당 산업 분야의 이익 창출 여부는 지속적 발전 및 투자 유치가 중요함.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하수슬러지 처리에 대한 합리적인 유료화 산업 권리를 부여해 해당 산업의 적극적 투자 유치를 장려한다는 계획임.

 

  ㅇ 한국과 중국 양국은 2014년 설립된 한중 환경기술 실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상호 협력을 통해 폐수처리사업, 폐기물자원화 사업, 하수슬러지 감량사업 등을 진행하며 교류하고 있음. 이러한 양국의 협력 아래 한국 기업들의 인력 관리 노하우 및 기술력이 중국 하수슬러지 처리 시장으로 진출하기 좋은 상황임.

 

  ㅇ 기술력만 믿고 섣불리 진입하면 낭패를 볼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술 현지화가 주요 과제. 해당 산업 기업들은 자국의 기술력만을 맹신해서는 안 되며, 중국 본토의 현지화 과정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중국은 면적이 매우 넓어 다양한 기후 및 지리 상황을 가지고 있음. 성공적인 산업 진출을 위해서는 이러한 현지의 여건을 고려한 기술의 현지화가 요구됨.

 

 

자료원: 中國產業信息網, 中國節能環保網, 前瞻網, 北極星節能環保網, 和訊網, 谷騰環保網,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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