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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5)-온라인 관광업 대표주자 Ctrip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10-08
  • 출처 : KOTRA

 

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5)-온라인 관광업 대표주자 Ctrip(携程網)

- 온라인 관광 예약시장 규모 한화 5000억 원 돌파 -

- Ctrip 시장점유율 54% 달해 -

 

 

 

□ 중국 온라인 관광업 시장동향

 

 ○ 2008년 중국 온라인 관광 예약시장 규모는 28억 위앤, 이용자 600만 명에 육박

  -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iResearch에서 발표한 ‘2008~09년 중국 관광 온라인 예약 산업 발전보고’에 따르면, 2008년 중국 온라인 관광 예약시장 규모는 지난해 22억7300만 위앤 대비 22.7% 증가한 27억8900만 위앤(한화 5000억 원)에 달함.

  - 온라인 관광 예약 사용자 규모는 동기대비 33.3% 증가한 600만 명에 달함.

     

2003~12년 중국 온라인 관광 예약시장 규모 추이

주 : 시장규모는 관광예약 운영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커미션) 및 수입의 총합(OTA규모)임.

자료원 : iResearch

     

 ○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2008년 중국 전체 관광업의 온라인 예약시장은 다소 침체되는 양상을 보였으나 여전히 20% 이상의 높은 증가세를 유지함.

  - 이는 중국 소비자의 관광 상품 예약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것을 보여줌.

     

 ○ 호텔과 티켓 예약수익 수준이 비슷하며, 예약 상품 품목이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임.

  - iResearch 조사에 따르면, 2009년 1/4분기 중국 온라인 관광 예약시장에서 호텔 예약과 항공권 예매 수익은 각각 44.4%와 44.2%로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며 그 외 휴양상품 수익은 11.3%로 나타남.

  - 또한 2008년 온라인 관광 시장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렌터카, 유람선, 기차표 예매 등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2009년 성장세를 이끎.

     

2008Q1~2009Q1 중국 온라인 관광 예약 수익구조 변화

자료원 : iResearch

     

 ○ Ctrip(携程網), eLong(藝龍), Mango city(亡果)가 시장에서 TOP3 차지

  - iResearch에 따르면, 2009년 2/4분기 Ctrip, eLong, Mango city 3개 사의 영업수입 점유율이 각각 53.7%, 10.1% 및 6.3%로 TOP3를 차지함.

  - 하오마바이스퉁(號碼百事通), 12580의 2009년 2/4분기 시장점유율은 각각 6.1%, 3.2%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상황임.

     

2009년 2/4분기 중국 온라인 관광 예약 5대 업체

구분

시장점유율(%)

주요 업무

로고

Ctrip(携程網)

(www.ctrip.com)

53.7

호텔, 항공권, 휴양상품 예약서비스

eLong(藝龍)

(www.elong.com)

10.1

온라인 관광서비스와 커뮤니티 사이트 시쓰후퉁(西祠胡同), e룽쟈오유오락망(e龍交友娛樂網)도 운영함.

Mango city(亡果)

(www.mangocity.com)

6.3

호텔, 항공권, 회사 출장 관리 등 온라인 관광 서비스

하오마바이스퉁

(www.our114.net)

6.1

산업 문의, 문의 소개(查询转接), 정보발표와 통신비서 4대 서비스 제공

콰이러e항

(www.etpass.com)

3.3

호텔, 항공권, 휴양 상품

예약서비스

12580

(www.12580.com)

3.1

요식, 오락, 교통, 여행, 기타 생활정보 문의에 상세한 서비스 제공

자료원 : iResearch, 각 회사 공식 사이트

     

□ ctrip의 경쟁 우위

     

 ○ 기술력과 우수한 관리팀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온라인 관광 기술 서비스센터를 설립함.

  - ctrip은 10여 년의 응용기술 개발 경력이 있는 관리자들을 통해 자체 기술력만으로도 완전한 네트워크 기술 플랫폼과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함. 2004년 12월 200만 달러를 투자해 현대적인 온라인 관광 기술 서비스센터를 설립함.

  - ‘고객 중심’의 원칙을 고수, 빠르고 효과적이며 세심한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함.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오프라인에서의 각종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술을 결합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킴.

     

 ○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판로 확대

  - 2009년에 들어서 세청왕은 정부와의 협력을 강화해 판로를 확대함. 올해 초 내수 진작을 위해 베이징, 항저우, 장수 등지의 관광 소비 쿠폰 발행 등이 이에 해당함.

  - 정부자원을 이용해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을 홍보함으로써 투자대비 높은 홍보 효과를 거둠.

     

 ○ 호텔과 항공사와 제휴 체결 등의 방식으로 수입원 확대

  - 호텔, 항공사와 제휴를 체결한 후 ctrip서비스 책자(회원카드 포함)와 공식사이트를 통해 관련 정보를 발표하고 콜센터와 공식사이트에서 예약을 받아 회원 정보를 확인함.

  - ctrip은 확인된 예약 정보를 호텔이나 항공권 대행사에 전달하는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냄.

     

 ○ 창의적이고 독특한 경영모델 개발

  - ctrip은 발전 과정에서 꾸준히 인터넷과 전통 산업을 결합하는 경영모델을 모색, 온라인 예약 방식을 파급했으며, 대형 콜센터를 세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함.

  - ctrip의 서비스를 비즈니스 관리, 특혜 업체, 여행 컨설턴트 등의 분야로 확대함.

     

 ○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산업에서는 고급 서비스로 고객 확보 노력

  - 업계 최초로 종합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세청서비스 선언(携程服務宣言)’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음.

  - 사용자들이 전자티켓의 편리함을 체험하게 하기 위해, 티켓 예약분야에서 유일하게 ‘원 아워 플라이맨 (人一小通道)서비스’를 제공함. 고객이 짧은 시간에 항공권을 예매하고 탑승할 수 있도록 보장함.

     

     

자료원 : iResearch, 新浪網, 網易, 黃山康輝旅遊諮詢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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