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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루마니아 소매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허진학
- 2021-12-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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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 특성
루마니아 소매시장은 2010년 이후 외국계 소매유통기업의 투자 활성화와 함께 현대식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및 디스카운트 스토어 등 소매체인 매장이 확대되고 있다. 매년 5% 정도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매장 수에는 전통마켓이 87% 이상 차지하는 등 절대적 우위를 차지 하고 있으나 매출액은 40% 미만을 차지하고 있는 등 현대식 대형 및 편의점 등에서 소매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루마니아 소매점 형태별 매장수 및 판매액 동향>
(단위: 개, US$ 백만)
구분
2018
2019
2020
매장수
매출액
매장수
매출액
매장수
매출액
편의점
2,217
1,583.0
2,709
1,803.2
2,820
2,050.1
다스카운트
스토어490
2,919.3
545
3333.7
578
3,814.2
포코트 소매점
1,773
469.6
1,763
461.0
1,733
421.7
하이퍼마켓
201
6,477.1
210
6,378.3
221
6,552.0
슈퍼마켓
1,257
3,188.1
1,394
3,233.2
1,539
3,514.2
전통마켓
51,999
11,327.9
51,287
10,678.1
50,000
10,878.8
총계
57,937
25,965.0
57,908
25,887.5
56,891
27,231
[자료: 유로모니터 2021]
외국계 대형 유통망 기업들은 루마니아에 대한 체인망 구축 투자를 지속 확대, 2020년 말 기준 루마니아 상위 10대 유통체인망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183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국 매장 수는 2019년 1681개에서 2020년 1850개로 증가하고 있는등 10대 유통망의 루마니아 소비재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아져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유통망으로는 Kaufland, Lidl, Carrefour, Profi 등이 있다.
<루마니아 10대 유통체인망 현황>
(단위: 개, US$ 백만)
대형유통망명
2019년
2020년
매장수
매출액
매장 수
매출액
Kaufland
127
2,756
135
3,236
Lidl
265
2,291
282
3,230
Carrefour
37
1,915
40
2,274
Profi
566
1,705
656
2,228
Mega Image
337
1,560
377
1,822
Metro Cash & Carry
30
1,366
30
1,543
Auchan
28
1,286
28
1,400
Rewe (Penny Market)
257
929
268
1,192
Selgros Cash & Carry
23
899
23
975
Cora
11
404
11
409
[자료: 루마니아 기업 등록소]
그리고 외국계 DIY 유통체인망의 루마니아 시장진출 확대로 최근 루마니아 DIY(Do-It-Yourself) 시장규모 또한 매년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상위 5개 DIY 유통망의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3805 백만 달러이며 관련 종업원수도 18,000명이 넘는다.
주요 DIY 유통망을 보면 Dedeman, Leroy Merlin, Arabesque 등이 있다.
<루마니아 5대 DIY 도매기업 현황>
(단위: %, 명, US$ 백만)
DIY 체인점명
2019년
2020년
매출액
종업원수
매출액
종업원 수
Dedeman
1,928
11,374
2,289
10,769
Leroy Merlin
544
2,404
446
2,258
Arabesque
451
2,981
527
2,845
Bricostore Romania
197
1,212
338
2,227
Hornbach
271
842
205
723
[자료 : 루마니아 기업등록소]
□ 최근 동향
루마니아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국가비상사태로 Non- essential store들이 클로징하게 되면서 소매 분야 전 분야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매시장의 대형 기업들과 브랜드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전자상거래에 많은 투자를 시작하고 있다.
또한 타 분야비교, 전자상거래 도입이 다소 늦었던 supermarket과 hypermarket chains들도 온라인 마켓을 활성화하고 있는데 팬데믹 기간동안 온-오프라인에서 기록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하였으며 음식, fast-moving consumer good, 건강, 의료 등의 분야에서도 온라인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온라인 전용 판매망이 등장하였을 뿐아니라 기존의 오프라인 판매망을 갖춘 소매점들도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아래 표는 루마니아 내 온라인전용 판매망은 다음과 같다.
<루마니아 온라인 전용 판매망 현황>
(단위: %, 명, US$ 백만)
이름
2019
2020
매출액
종업원수
매출액
종업원수
E-mag
1,070
2,478
1,694
3,088
Elefant
39
206
59
192
Corsar Online
25
39
40
42
[자료: 루마니아 기업 등록소]
2. 시장진입전략
□ SWOT 분석
장점
약점
ㅇ 동유럽에서 폴란드 다음 19.5백만 인국를 가진 국가로 소비재 산업 발달되어 있음
ㅇ 정부의 소매분야에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 정책 실시
ㅇ 루마니아인들의 의류, 가정제품 등 외국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
ㅇ EU 가입이후 높은 경제성장으로 가처분 소득 과 구매력 증대
ㅇ 가계지출이 EU 국가중 여전히 낮은 수준이며 부쿠레슈티외 다른 지역들은 시장 규모가 작음
ㅇ불균형적인 지역개발로 일부 대도시지역에만 대형 유통망 등 접근이 가능함
기회
위기
ㅇ코로나 19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와관련 투자 증가
ㅇ가계지출증가율이 EU국가중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임
ㅇ 대형 유통몰의 공급 증가로 의류, 가전제품 판매상들의 임차비 압력 완화
ㅇ 인구 감소로 인한 소비시장 축소가능성 등으로 장기적으로 유통망들이 대형 투자에 대한 수익이 감소될 수 있음
ㅇ 높은 물가와 유틸리티 비용으로 생필품외 제품 구매에 제한이 되고 있음
ㅇ 일부 대도시 지역을 제외하고 낮은 소득수준으로 대형 유통망의 전국적 확산이 지연
□ 유망 분야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루마니아 내 전자상거래 증가에 따라 결제방식도 디지털화로 변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소액이라도 현금없는 결제 방식이 장려되고 있어 현금 사용을 선호하는 루마니아인들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결제 경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 내에서도 ‘scanning’과 ‘self-checkout’ 방식이 많이 도입되고 있어 매장 내 디지털화를 위해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들이 많이 투자되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와 디지털화 판매방식으로 전환에 따라 루마니아 내 시장내 관련 솔루션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루마니아 시장 내 한류 확산으로 기존의 핸드폰, 가전, 자동차 등 한국산 소비재 제품 이외에 식품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루마니이 시장내 판매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한류확산의 움직임을 활용하여 식품과 화장품 뿐만이 아니라 다른 한국산 소비재 제품들의 루마니아 시장 진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만 루마니아은 EU 국가이므로 EU 시장 진출에 필요한 CE 인증 등이 필수적이므로 EU 인증을 취득한 후 루마니아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한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루마니아 기업등록소, 부쿠레슈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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