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루마니아 원자력 발전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허진학
  • 2021-12-08
  • 출처 : KOTRA

  1. 1.산업특성 


    루마니아는 1996 12 체르나보다 1호기 원자로가 가동을 하면서 원자력 발전을 시작했다. 루마니아 공산정권은 부쿠레슈티에서 150 떨어진 다뉴브강에 있는 체르나보다에 5개의 원자로를 설립할 계획이었으나, 최종 4개의 원자로를 건립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루마니아 원전은 캐나다 원전인 캔듀(CANDU) 원자로를 선택해 천연 우라늄인 듀테륨우라늄을 중수리액터로 가동하는 방식이다. 체르나보다 원전 1호기는 캐나다원자력공사(Atomic Energy of Canada Ltd; AECL) 이탈리아의 Ansaldo 사가 건립했으며, GE 터빈, 제너레이터, 연료공급기를 납품했다.

  2.   루마니아 원전 2호기는 2007 5 6일에 처음으로 가동하기 시작했으며, 2007 10 1 전력 그리드와 완전히 연결됐다. 원전 2기도 캔두형 원자로로서 1호기 건설업체인 캐나다원자력공사와 이탈리아 안살도사가 담당했고, GE에서 관련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루마니아는 현재 2개의 원자로를 가동하고, 원자력 발전을 위한 연료와 중수는 현지에서 제조하고 있다. 원자력 원료는 루마니아 공기업인 Nuclearelectrica 자회사에서 제조한다.


     
    중수는 연간 360톤의 생산설비를 갖춘 로막프로드(Romag Prod)사에서 제조했다. 유럽에서는 루마니아가 유일하게 캔두형 운영시스템을 갖추고, 세계 최대의 중수제조 설비를 갖추었다. 체르나보다 원전은 자체 방사능 폐기물 처리설비를 갖추고, 사용된 연료는 방사능 연료창고에 8년간 보관됐다. 이후 방사능 폐기물은 고체로 변환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창고에 10~15년간 저장하게 된다. 체르나보다 지역에 축조된 방사능 폐기물 처리설비는 50 이상 방사능 폐기물을 저장할 있도록 설계돼 있다. 뉴클리어일렉트리카(Nuclearelectrica)사에 따르면 체르나보다에 설립된 폐연료 저장 창고는 중간단계의 저장소로 설계된 것이라고 밝혔다.

      국영기업인 뉴클리어일렉트리카가 운영하는 체르나보다 원전 2개의 원자로에서 생산되는 발전용량은 루마니아 전체 전력 발전용량의 약 6.8%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뉴클리어 일렉트리카는 루마니아 5위의 전력 생산원이다. 루마니아에는 핵과 관련된 기관이 있는데, 사용 통제에 관한 국가위원회(CNCAN)에서 검사 사용에 대한 책임을 지며, 환경부 산하단체인 핵과 방사능 폐기물 당국에서 발전에 관한 전반적인 정책방향을 결정했다. 또한, 국가경쟁력 당국에서는 핵연료와 폐기물 처리 사용에 관한 국가차원의 정책을 조정했다.

      루마니아 정부는 우라늄을 보유해 핵연료를 자급할 있기 때문에 핵에너지가 국가에너지 안보에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했다. 루마니아는 이용 상황을 고려할 경우 30년에서 50년간 사용할 있는 우라늄을 보유한다. 아울러 루마니아는 핵발전소 건립을 통해 EU 정한 기후변화에 관한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 있으며, EU 지침에 따른 중장기 에너지 발전계획에 따라 3호기와 4호기가 완공되면 루마니아 전체 전력수요의 30% 공급할 있게 된다.

     

    □ 최근 쟁점 

     

    최근 루마니아에서 원자력발전 관련해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원전1,2호기 삼중수소제거 프로젝트와 1호기 개보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삼중수소제거설비 프로젝트)

     

    ㅇ 규모 : 190백만 유로(EBRD 150백만 유로 금융지원)

    ㅇ 목적 : 체르나보다 원전 1호기,2호기 삼중수소 제거 설비 건설

    ㅇ 발주처 : 루마니아 원자력공사(NUCLEARELECTRICA SA)

     상황 : 현재 평가 진행중이며 ‘21 상반기 결과 발표 예상

     

     (원자력 1호기 개보수 프로젝트)  

     

    ‘96년에 운영이 시작된 원자력 1호기 30년이 되는 2026년부터 발전이 중단될 예정이고 2030년부터 개보수를 끝나고 재가동 계획 중이다. 2017SC AMEC Foster Wheeler Nuclear RO SRL 와  AMEC NSS Limited 컨소시엄(캐나다 업체Kinectrics company 협력) 이 컨설팅 계약을 수주하여 현재 컨설팅을 진행중이며 최근 캐나다 Laurentis Energy Partners사 루마니아 원자력 공사와 원자력 개보수 기술컨설팅 계약을 체결하였다.

     

    □ 향후 계획 

     

    루나미아 정부는 기후변화 협약을 따르면서 부족한 전력난을 극복하기 위해 체르나보다 지역에 CANDO 방식의 원자력 발전소 3,4호기를 건설을 계획 중이다. 2030년까지는 최소한 1개 이상의 발전소는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당초 루마니아 원자력발전공사 Nuclearelectrica 중국 핵전집단공사(CGNPC) 원전 3 4호기를 향후 2 건설을 골자로 MOU 체결했으며, 2015 12 2 기관은 합작으로 공사비용 64 유로 규모의 체르나보다 원전 3 4호기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2016 시행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그러나 2020년에 루마니아정부는 동 프로젝트를 NATO국가 또는 EU 국가 소재 기업과 추진하기로 변경하여 중국 핵전집단공사(CGNPC)와 관계를 종료하였다. 202010월 루마니아 정부는 미국과 3,4 호기 신규건설과 1호기 개보수 건설 관련 협력을 하기로 하였고 20216월에 의회 승인을 받았다 


  3. 2. 수입 동향


  4. 루마니아 원자로와 관련 부품 수입규모는 매우 적으며 주로 캐나다,독일,이태리 등에서서 관련 부품을 수입하고 있다.


  5. <루마니아 원자로 및 부품 수입동향 HS Code 8401>

    (단위: US$)

    국가

    2018

    2019

    2020

    캐나다

     

    49,326

    영국

     

    11,928

    독일

    1,514

    260,521

    5,277

    이태리

    3,512

    60,612

    1,975

    프랑스

    1

    631

    448

    벨기에

    1,972

    880

    380

    네들란드

    57

     

    15

    스페인

    2

     

     

    헝가리

    577

    131

     

    오스트리아

    55

    221

     

    총계

    7.690

    322,996

    69,349

    [자료: IHS Markit, Global Trade Atlas, 2021]

    3.시장 진입 전략


  6. SWOT 분석


  7. 장점

    약점

    ㅇ 기업의 경쟁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낮은 생산 비용 유지 정책  

    ㅇ 원자력 관련 대형 프로젝트 추진

     ㅇ 원자력 에너지 생산과 판매 활동에 대한 높은 전문성

    ㅇ 루마니아 원자력 발전을 지원해 줄  관련 국제 기구

    ㅇ 중수, 우라늄 등 원자료 관련 독점 공급자의 높은 의존도

    ㅇ 중요 기자재 및 서비스 관련 공급자와 낮은 협상력

    ㅇ 환경규정 등 으로 EU 기업과 비교하여 다른 지역 기업들 차별 대우 가능성

    ㅇ 높은 관료주의로 인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복잡한 행정 절차

    기회

    위협

    ㅇ 외국기업들의 투자 증가로 전력 수요 증대

    ㅇ 기후변화 협약 및 EU 탄소배출 절약 지원 등 원자력 발전에 대한 선호도 증가

     ㅇ 루마니아 정부의 원자력 발전용량 증대 정책

    ㅇ 원자력 관련 전문가들의 EU 국가로 유출로 전문 인력 부족

    ㅇ 원자력 발전소 허가 및 건설관련 새로운 강한 정부 규제 가능성

    ㅇ 원자력 산업을 투자할 금융 기관 관심 저조



  8. □ 유망 사업 영역

  9.  

    최근 들어 한수원에서 루마니아에서 원전 가동 변압기, 전압 안정기 등 원자력 발전소 부품 관련 연이은 수주를 하고 있어 한국산 원자력 발전 관련 부품의 진출이 계속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그외에도 방폐물 저장고 타당성 용역 부분에도 수주하는 등 관련 용역 수주도 계속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중수소 제거 설비 및 방폐물 저장고 건설 등의 프로젝트에도 우리 기업들이 계속 참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형 프로젝트인 1호기 개보수 프로젝트 및 3,4호기 신규 원전 프로젝트에도 우리 기업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자료원 : 루마니아 원자력공사, Global Trade Atlas,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루마니아 원자력 발전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