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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캐나다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희원
  • 2021-12-02

- 캐나다 친환경 차량 인프라 확장에 주목 -

- 연방정부·온타리오 주정부, 전기차 제조업 전폭 지원 -

- 전기차 부품, 자동차 보안 기술, 자율주행 분야 유망 -

 

 

  

시장규모 및 현황

 

캐나다 자동차 및 부품 산업은 제조업 전체 GDP의 약 7% 인 125억 캐나다 달러 규모를 기여하는 산업이다. 세계자동차공업협회(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Manufacturers)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캐나다는 중국, 미국, 일본, 독일, 한국 등에 이어 세계 12위의 자동차 생산국이다. 2020년 캐나다 자동차 생산량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봉쇄, 공급망 이슈, 반도체 부족 사태 등으로2019년 대비 28% 감소한 137만 6,623대를 기록하였다.

 

2020년 세계 자동차 생산국 순위

(단위: 대, %)

순위

국가명

생산량

19/'20년 증감률

1

중국

25,225,242

-2

2

미국

8,822,399

-19

3

일본

8,067,557

-17

4

독일

3,742,454

-24

5

한국

3,506,774

-11

6

인도

3,394,446

-25

7

멕시코

3,176,600

-21

8

스페인

2,268,185

-20

9

브라질

2,014,055

-32

12

캐나다

1,376,623

-28

자료: 세계자동차공업협회(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Manufacturers)

 

2020년 캐나다 내 자동차 판매량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락다운 등으로 수요가 감소하여 전년 대비 약 19% 감소한 159만 2천 대를 기록하였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완성차 제조업, 부품산업, 딜러쉽 등의 분야에서 약 480,000명 이상의 근로자들이 종사하고 있다. 동부 지역인 온타리오 주에는 포드, 제너럴 모터스, 스텔란티스. 토요타, 혼다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소재해 있다.


캐나다 자동차 시장 현황

(단위: C$ 천)

구분

2018

2019

2020

판매량

2,045,721

1,980,150

1,592,119

자료: 캐나다 통계청

 

2020 11, 저스틴 트뤼도(Justin Trudeau) 캐나다 총리는 2050년 탄소중립(Net-Zero) 달성 계획을 발표하였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감축하고, 남은 온실가스를 저장 및 활용하여 배출량을 상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연방정부는 이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자동차, 배터리 제조업 등 친환경 제조업을 대상으로 일시적인 세금 감면과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와 주요 기업들의 전폭적인 투자로 대중들의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접근성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10월, 제너럴모터스는 2025년까지 북미 전역에 전기차 인프라 확장을 가속화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동사는 미국과 캐나다 전 지역에 40,000개의 전기차 충전소 설비를 위해 7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하였으며, 이 중 4,000개의 충전소가 캐나다 지역에 보급될 계획이다. 2020년 기준, 캐나다 신규 전기 자동차의 등록 수는 2018년 대비 36% 증가한 9만 5,806대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기차의 대중화가 가속되고 있음을 증명한다.

 

캐나다 전기 자동차 신규 등록 수

(단위: 대)

2018

2019

2020

70,120

94,555

95,806

: HEV, BEV, PHEV 등록 수 포함

자료: Statista


자동차 산업의 Big3 기업들 또한 캐나다 내 전기차 생산에 활발하게 투자하고 있다. 제너럴 모터스는 10억 캐나다 달러, 스텔란티스(Stellantis, 구 FCA)는 15억 캐나다 달러, 포드는 20억 달러를 투자하며 전기 자동차 생산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캐나다 자동차 부품제조협회(APMA, Auto 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 관계자 의견에 따르면, Big3 기업들 외에도 향후 혼다, 토요타 등도 캐나다 내 전기 자동차 생산에 본격적으로 투자하여 시장을 확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현지 자동차 산업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캐나다 내 전기 자동차 생산량이 증가하는 만큼 이에 따른 개인 및 공공 충전 인프라 확장도 반드시 동반되어야 함을 조언하였다.

 

BIG3 기업의 전기차 투자 동향

(단위: C$ 억)

기업 이름

투자 규모

생산 시기

제너럴모터스(GM)

10

2021년 하반기

스텔란티스(Stellantis)

15

2024

포드(Ford)

20

2025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정리

 

2020년 캐나다 전기자동차 협회 연간 보고서(2020 EVS annual report)에 따르면, 캐나다 전역에는 총 15,619개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이 있으며, 이 중 퀘백 주가 6,426개로 가장 많은 수를 확보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온타리오 주가 4,972개,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가 2,711개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급속 충전시설(Level 3, DCFC charging station)의 경우, 온타리오 주가 915개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였다.

 

지역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규모

(단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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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2020 EVS Annual Report

 

정부정책                                                  

 

2020 12, 연방정부는 향후 5년간 탄소 배출 저감을 목표로 하는 탈탄소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30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넷 제로 엑셀러레이터 기금을 발표하였다. 2021 4월에 발표된 연방 예산안에서 해당 기금에 50억 캐나다 달러를 추가 투입함에 따라 캐나다 전역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프로젝트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친환경 기업의 장비 구입을 지원하는 ‘Accelerated Capital Cost Allowance'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탄소 무배출 기술 제조업을 대상으로 50%의 법인세 인하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탄소 무배출 기술 제조업은 수소, 전지연료, 태양광, 풍력, 수력 발전, 전기 자동차 제조 및 충전소, 배터리 개발 등 관련 기업들이 포함된다. 

 

한편, 캐나다 연방정부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완전 공급망을 설립하는데 투자하겠다는 의지도 보인다. 2020년 1월, 캐나다와 미국은 필수 광물 협약(CanadaU.S. Joint Action Plan on Critical Minerals Collaboration)을 체결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산업 협력, 공급망 다양화, 공급망 방어, 정보 공유 등이 있다. 또한, 2021년 6월 캐나다는 미국, 호주와 함께 희토류를 포함한 전략 광물 광산과 매장지를 표시하는 광물 지도 사이트를(Critical Minerals mapping initiative) 개설하였다. 사이트에는 희토류, 코발트, 리튬 등 필수 광물에 관한 데이터와 함께 60여개국의 7천종이 넘는 광물 샘플 자료가 포함돼 있다. 동 자료를 통해 광물 조달처를 다각화하고 기업이 탐사 전략 대상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연방정부는 캐나다인들의 친환경 차량 사용 장려를 위해 친환경 차량 보조금(iZEV, Incentives for Zero-Emission Vehicles Program)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배터리 용량이 15킬로와트시(kWh) 이상의 경우 최대 5천 캐나다 달러, 15킬로와트시 이하인 경우에는 2,500 캐나다 달러의 보조금을 연방정부로부터 받고 있다. iZEV 보조금 혜택 대상에 포함되는 모델은 포드 Escape PHEV, 크라이슬러 Pacifica Hybrid, 혼다 Clarity Plug-in Hybrid, 토요타의 Prius Prime 등이 있다. 이 중 한국 자동차 기업의 자동차 모델 중에는 현대 Kona Electric, 기아 Niro EV 등이 포함된다.

 

또한, 브리티시 컬럼비아, 퀘백 주 등 주정부마다 별도의 전기차 구매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온타리오 주는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경우, 5만 5천 캐나다 달러 미만의 친환경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최대 3천 캐나다 달러의 보조금이 제공된다. 또한, 오래된 일반 자동차를 친환경 자동차로 교환할 경우 3천 캐나다 달러에서 6천 캐나다 달러까지의 보조금을 제공하며, 주택 전기 충전소 설치에 최대 2천 캐나다 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퀘백 주는 6만 캐나다 달러 미만의 친환경 차량 구매시 최대 8천 캐나다 달러를 지원한다.

 

iZEV 보조금 혜택 대상 전기차

제조연

제조사

모델명

사진

2021

포드

Escape PH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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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크라이슬러

Pacifica Hybr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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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현대

Kona Ele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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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기아

Niro EV

2022

토요타

Prius Pr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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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혼다

Clarity Plug-in Hybr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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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최신기술

 

2021년, 남부 온타리오 연방 경제 개발청(Federal Economic Development Agency for Southern Ontario)은 캐나다 자동차부품제조협회(APMA)의 첫번째 캐나다 자체생산 무배출 차량 개발 사업인 프로젝트 애로우(Project Arrow)에 500만 캐나다 달러를 투자하여 전기차 개발 및 제조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동 프로젝트는 자동차부품제조협회 기업들의 연결망과 온타리오 주 내 학술적 협력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온타리오 주정부, 연방 혁신과학산업부, 온타리오 기술 대학교, 우드브리지 그룹, 오토데스크 기술 센터, 칼튼 대학교, 윈저 에섹스 경제 개발 협회 등과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있다. 2022년까지 전기 자동차 제작을 완성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캐나다산 전기자동차 OEM 생산시설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프로젝트 애로우 출시 계획 및 파트너쉽 기관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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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완성, 선택 단계

2020년 여름,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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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생산기술 구체화 발표

및 공급업체 RFP

2020년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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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컨셉 발표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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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셉트 카 발표, 순회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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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프로젝트 애로우 웹사이트

 

주요 이슈

 

2021년 7월, LG 전자와 세계 3위 캐나다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전기차용 전장부품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하였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하 LG마그나) 본부는 인천에 위치하며, 이번 협력을 통해 LG의 세계시장 경쟁력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수준 높은 친환경 동력 기술과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LG마그나는 고효율 친환경 전동기(Electric Motors), 파워 일렉트로닉스(Power Electronics) 등 통합 파워트레인을 제작하며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과 협력 강화를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또한, LG마그나는 2021년 11월 인천광역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전기차 부품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 인천시 소재 중소기업 협력 등을 통해 지역경제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기업 현황

 

현재 캐나다에는 미국의 Big 3를 포함 5개의 완성차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며, 완성차 및 부품 공장들은 온타리오 주를 중심으로 위치해 있다. 캐나다에 진출한 자동차 기업은 스텔란티스(Stellantis), 포드(Ford),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혼다(Honda), 토요타(Toyota) 등이 있다. 2021년 1월, 스텔란티스는 피아트 크라이슬러(Fiat Chrysler)와 푸조시트로엥(PSA)의 합병 후 출범한 기업으로, 온타리오 주의 윈저, 브램톤 지역에 생산 공장이 위치하고 있다. 동사는 온타리오 주 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브램톤이 캐나다 내 배터리 생산에 최적화된 지역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2020년 캐나다 제조 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

기업명

소재지

모델명

스텔란티스

Brampton, Ontario

Chrysler 300, Dodge Charger, Dodge Challenger

Windsor, Ontario

Chrysler Pacifica, Chrysler Pacifica Plug-in Hybrid, Chrysler Voyager, Chrysler Grand Caravan

포드

Oakville, Ontario

Ford Edge, Lincoln Nautilus

제너럴 모터스

Ingersoll, Ontario

Chevrolet Equinox

혼다

Alliston, Ontario

Honda Civic, Honda CR-V

토요타

Cambridge, Ontario

Lexus RX350, Lexus RX450h Hybrid, RAV4 hybrid

Woodstock, Ontario

Toyota RAV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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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자료: 캐나다 연방정부 웹사이트

 

2020년, 기업별 자동차 판매량은 포드가 23만 2,194대를 기록하여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다. 그 뒤를 이어 토요타, 혼다 등이 각각 19만 6,882대, 14만6,582대를 기록하였다. 현대의 경우 133,059대, 기아가 85,342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2020년 대부분 기업들이 판매량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기아의 경우 판매량이 전년 대비 11%가량 증가하였다.

 

기업별 자동차 판매량

(단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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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높은 완성차 판매량이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로 이어지는 만큼 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은 완성차 제조업과 긴밀한 협력 관계가 연결되어 있다. 오토모티브뉴스(Automotive News)가 집계하는 2020년 글로벌 100대 자동차 부품사 랭킹에 따르면, 2021년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 4위), 리나마(Linamar Corp, 60위), 마틴레아(Martinrea International Inc, 73위), 멀티매틱(Multimatic Inc, 96위) 등의 캐나다 대표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세계 100위권을 차지하였다. 세 기업 모두 온타리오 주에 소재해 있으며 Big5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전기차 생산에 대한 정부 지원, 기업 투자 등으로 향후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따른 전기차 맞춤형 부품 개발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관심이 전기자동차 뿐만이 아니라 미래의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 전동화/자율주행부품 등 관련 분야로도 판로를 다각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자동차 부품 기업 세계 랭킹

(단위: C$ 백만)

순위

기업명

본사 소재지

2019 매출액

2020

매출액

4

Magna International Inc.

Aurora, ON

39,431

32,647

60

Linamar Corp.

Guelph, ON

3,852

3,206

73

Martinrea International Inc.

Vaughan, ON

2,808

2,447

96

Multimatic Inc.

Markham, ON

1,650

1,060

: 순위는 전세계 판매액 기준

자료: Automotive News (June 28, 2021)

 

수급현황

 

2020년 캐나다 자동차 산업의 수출입 규모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봉쇄, 반도체 부품의 공급 부족 등으로 감소를 보였다. 2020년 캐나다 자동차 수입액은 전년대비 22% 감소한 292억 캐나다 달러 규모이며, 한국산 자동차는 수입 시장 3위로 약 36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다. 상위 10위권 수입 국가 중, 한국과 중국의 전년 대비 증가률은 각각 3%, 12%로 나타났다.


2020년 캐나다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경우 전년대비 20% 감소한 429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였다. 동기간 대 한국 자동차 수출은 전년대비 162% 증가한 2천 1백만 캐나다 달러로 28위를 차지하였다.

 

캐나다 자동차(HS Code 8703) 수입 동향

(단위: C$ 백만, %)

순위

국가

2018년

2019

2020년

증감률

1

미국

19,001

18,407

14,126

-23

2

일본

4,688

4,618

3,734

-19

3

한국

2,978

3,475

3,611

3

4

멕시코

4,696

4,891

3,561

-27

5

독일

3,651

2,983

1,827

-38

6

영국

1,225

1,328

692

-47

7

슬로바키아

540

483

463

-4

8

이탈리아

390

344

288

-16

9

헝가리

132

220

217

-1

10

중국

136

190

214

12

합계

38,773

37,804

29,241

-22

자료: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자동차(HS Code 8703) 수출 동향

(단위: C$ 백만, %)

순위

국가명

2018

2019

2020

증감률

1

미국

49,845

50,625

39,873

-21

2

중국

1,186

1,426

900

-36

3

대만

69

114

304

166

4

독일

342

320

4212

-33

5

아랍에미리트

156

172

167

-3

6

나이지리아

100

141

138

-2

7

멕시코

113

36

88

144

8

세네갈

40

53

77

45

9

가나

43

50

69

38

10

호주

32

54

58

7

28

한국

10

8

21

162

합계

53,094

54,026

42,926

-20

자료: 캐나다 통계청

 

2020년 자동차 부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27% 감소한 192억 캐나다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한국산 자동차 부품 수입액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2억 7,600 캐나다 달러 규모로 6위를 기록하였다.


자동차 부품의 수출 규모는 전년 대비 15% 감소한 121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중 대 한국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33% 감소한 8백만 캐나다 달러로 12위를 차지하였다.

 

캐나다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입 동향

(단위: C$ 백만 , %)

순위

국가명

2018

2019

2020

증감률

1

미국

18,429

18,029

12,435

-31

2

멕시코

2,823

3,057

2,078

-32

3

중국

1,892

1,853

1,654

-11

4

일본

872

1,201

1,249

4

5

독일

454

501

489

-2

6

한국

350

358

276

2.3

7

대만

202

192

164

-14

8

인도

170

193

161

-16

9

캐나다 (재수입)

167

203

154

-24

10

이탈리아

87

85

79

-7

합계

26,122

26,305

19,278

-27

자료: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수출 동향

(단위: C$ 백만, %)

순위

국가명

2018

2019

2020

증감률

1

미국

12,887

12,757

10,790

-15

2

멕시코

1,186

1,147

1,003

-15

3

중국

94

76

66

-13

4

핀란드

40

51

36

-29

5

호주

36

36

21

-41

6

벨기에

17

21

17

-19

7

영국

56

31

17

-45

8

독일

27

22

16

-27

9

일본

30

15

11.6

-22

10

러시아

13

11.1

11.4

2.7

12

한국

12

12

8

-33

합계

14,582

14,341

12,125

-15

자료: 캐나다 통계청

 

한편, 2020년 캐나다 전기자동차 수출액은 약 3억 3천 5백만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2.8% 증가하였다. 반면, 수입액은 약 56만 8천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58% 하락하였다.

 

캐나다 전기자동차(HS Code 870390)  수출입 동향

(단위: C$ 천, %)

구분

2018

2019

2020

금액

금액

금액

증감률

수출

189,842

326,229

335,389

2.8%

수입

4,426

1,358

568

-58%

자료: 캐나다 통계청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캐나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 안정적인 자동차 산업 생태계

-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 및 부품 기업

- 전기차 생산량과 비례하는 충전소 인프라 마련

- 높은 인건비 및 소비자 물가

Opportunities

Threats

- 한국 자동차 기업의 시장점유율 지속 증가

- 전기차, 자율주행차에 대한 투자, 기술 개발 수요 증가

- 자동차 부품 글로벌 공급망 타격

- 자동차 원자재 가격 상승 우려

 

유망분야

 

캐나다 정부의 탄소배출 제로 장기 프로젝트와 전기 자동차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관련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배터리, 동력변환장치, 차량용 반도체 등이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핵심 부품으로 이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자동차가 단순 운송수단을 뛰어 넘어 디지털화, 다른 전자기기와 연동되며 해킹을 통한 통신 도청, 프라이버시 침해, 사고 발생 확률 증가 등 위험성이 수면에 드러나며 자동차 보안 기술의 중요성이 더 확대되고 있다. 


미래 자동차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며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자동차도 주목받기 시작했다.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센서, 위치인식, 판단 및 제어,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진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위해 더욱 다양한 방식의 연구가 요구된다. 미래차 분야에서 큰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되는 자율주행 분야이므로, 국내 자동차 시장도 관련 기술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anadian International Autoshow

개최일시

2022년 2월18일~27일 (매년)

장 소

MTCC(Metro Toronto Convention Centre), Toronto

전시품목

완성차&부품 및 기타 악세사리

주관기관

Canadian International Autoshow

참 가

125개국

특징

- 매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하는 자동차쇼로, 미국 국제 자동차박람회(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와 함께 세계 4대 자동차박람회 중 하나로 꼽힘.

- 매년 OEM 완성차 기업들은 신차 공개와 더불어 새로운 기술을 전시하며,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미래를 볼 수 있는 전시회임.

- 주로 완성차 기업이 참가하며 자동차 악세사리, 튜닝부품, 장난감 기업도 참가하여 자동차 관련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시장을 파악해볼 수 있음.

웹사이트

www.autoshow.ca

 

전시회명

APMA Annual Conference & Exhibition

개최일시

2021년 12월 7일 (매년)

 * 2022년 일정 미정

장 소

Paramount EventSpace, Vaughan

전시품목

자동차부품 및 관련 장비

주관기관

APMA(Automotive 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

참 가

30-40여개국

특징

- 매년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열리는 자동차부품 제조협회(APMA)의 컨퍼런스 및 전시회로 마그나(Magna) 등 캐나다 대표 자동차ㆍ자동차 부품기업이 참가

- B2B 상담, 세미나, 네트워킹 디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 전시참가기업 수는 작은 편이나 캐나다의 주요 기업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네트워킹 및 정보교류의 차원에서 의미 있는 이벤트임.

웹사이트

www.apma.ca

자료: 각 전시회 웹사이트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연방정부, 세계자동차공업협회(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Manufacturers) 각 기업별/전시회 웹사이트, Trading Economics, 유로모니터(Euromonitor), CarFigures, InsideEVs, Automotive News, Statista, 2020 EVS annual report,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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