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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건설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19-11-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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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개요
○ 건설업 분야 현황
- 최근 파라과이는 건설 붐으로 인해 건설업 분야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 주도의 건설사업 추진도 증가하고 있음.
* 농업국인 파라과이는 10년 전부터 농목축업 외 다른 산업분야 육성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 노력해 왔음. 2019년 4월 기준 파라과이 건설업은 GDP의 6%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성장 산업 중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음.
- 파라과이 중앙은행(BCP)에 따르면 민간 기업에서 주도해 온 건설업 활성화와 정부의 공공 사업 추진에 힘입어 파라과이 건설업은 2016년 8.7%, 2017년 3.5% 성장률을 기록했음. 2018년에는 지속된 달러화 가치 상승과 주변국 경기 불황 여파로 0.2% 성장에 그쳤으나, 2019년도에는 3.1% 성장률을 기록하며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2018년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에서는 약 104개의 민간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경기 진작에 가장 큰 기여를 하였음.
* 파라과이 건설협회 (CAPACO)에 따르면 현재 파라과이에는 총 250개의 건설업체가 활동하고 있음. 2019년 상반기 아순시온에서는 약 4억 달러 규모의 민간 투자 건설 프로젝트가 시행되었음.
< 수도 아순시온의 강변 전경 >
자료: 파라과이 건설협회(CAPACO) 웹사이트
□ 정책 및 규제
○ 파라과이 건설 분야 정책 및 규제 담당기관
- 건설교통부 (Ministerio de Obras Públicas y Comunicaciones - MOPC): 인프라 및 국가 개발 관련 정책 수립, 제안 및 실행 담당 기관. 건설교통부(MOPC)는 건설, 통신, 교통, 행정재무 그리고 전력 관련 담당인 광산&에너지(SSME) 차관부로 구성
- 파라과이 건설협회 (Camara Paraguaya de la Industria de la Cosntruccion- CAPACO): 1967 년 10 월 19 일에 설립된 비영리 시민 협회로, 국가 경제, 건설 사업의 법률 제정을 관리하며 건설산업을 대표하고 있음.
- 파라과이 시멘트 공사 (Industria Nacional de Cemento – INC) : 시멘트 생산 및 수입 관련 품질기준 평가, 수입상표 검사, 수입허가증 발급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기획청(Secretaría Técnica de Planificación-STP) : 국가 개발 계획을 운영하는 공공 기관으로, 국가 경제, 프로젝트 계획 모니터링 및 평가를 담당.
- 주택청(Secretaría Nacional de la Vivienda y el Hábitat-SENAVITAT) : 파라과이 주택여건 분석 및 주택정책 입안 부서
- 환경청(Secretaría del Ambiente-SEAM): 국가 개발 계획 중 환경 보존을 위한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의 정책, 조정, 감독 및 실행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
- 관광청(Secretaría Nacional de Turismo-SENATUR): 국토 관광 활동과 관련된 모든 것을 관장하며, 관련 공공 및 민간 단체, 국내 관광객의 안전 및 복지에 대해 관리.
- 재무부(Ministerio de Hacienda-MH) : 국가의 재무 행정을 지휘하며, 정부에 경제 및 금융 정책을 제안하고, 그에 따라 수행되는 조치를 조정하고 감독하는 업무를 담당.
- 내무부(Ministerio del Interior-MI): 일반적으로 시민의 안전과 비상사태 관리, 민사 관리 등 공공정책을 담당.
○ 건설산업 기본법령: 건설법
- Ley 841/62; Decreto 4.070/02 /PLANIFICACION; SEGUIMIENTO Y EVALUACION DE LA GESTION PUBLICA.
법령 841/62; 칙령 4.070/02 기획, 공공관리 평가 및 모니터링
- Ley 426/94 / DESARROLLO DEPARTAMENTAL
법령 426/94 주(State) 개발
- Ley Orgánica Municipal Ley 3.966/10/ PLANIFICACION, ORDENAMIENTO Y REGLAMENTACION DEL USO DEL SUELO.
헌법 법령 3.966/10 국토 이용 기획, 규정 및 제도화
- Ley Nº 1045 / ESTABLECE EL REGIMEN DE OBRAS PUBLICAS
법령 1045 / 공공사업 체제 제정법
- Ley Nº 4727 / REGULA LA REALIZACIÓN DE ESTUDIOS DE FACTIBILIDAD, PROYECTOS, CONSTRUCCIÓN Y FISCALIZACIÓN DE OBRAS DE INGENIERÍA Y ARQUITECTURA DE CARÁCTER OFICIAL.
법령 4727 / 공공 성격의 엔지니어링 및 건축사업의 타당성 조사, 사업화, 시공 및 감리에 대한 규정 및 실행
- Ley Nº 5102 / PROMOCION DE LA INVERSION EN INFRAESTRUCTURA PUBLICA Y AMPLIACION Y MEJORAMIENTO DE LOS BIENES Y SERVICIOS A CARGO DEL ESTADO
법령 5102 / 공공 인프라에 대한 투자 촉진, 국가가 담당하는 재화 및 서비스의 확대 및 개선
- Ley Nº 5074 / MODIFICA Y AMPLÍA LA LEY Nº 1.302/98 “QUE ESTABLECE MODALIDADES Y CONDICIONES ESPECIALES Y COMPLEMENTARIAS A LA LEY Nº 1.045/83 ‘QUE ESTABLECE EL RÉGIMEN DE OBRAS PÚBLICAS
법령 5074 / "법령 1,045/83 공공사업 체제 수립"에 대한 유형 및 특별, 보완 조건 수립 법령 1,302/98'의 변경 및 확대
□ 주요 이슈
○ 파라과이 건설교통부(MOPC) 공공사업투자 확대
- 파라과이 건설교통부(MOPC)는 2019년 연말까지 공공건설 사업비로 약 8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 또한, 인프라 투자확대를 위한 국공채 발행 및 국제기구를 통한 재정 마련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공공사업에 필요한 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음.
- 현재 지역별로 다양한 건설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으며, 특히 주요 도로 및 국도에 대한 아스팔트 포장 사업 추진을 위해 6천만 달러가 투자될 예정임.
○ 파라과이 브라질간 제2 연결교량 건설
- 파라과이는 파라나 강을 사이에 두고 파라과이와 브라질을 연결하는 제 2교량 건설사업 추진을 통해 브라질 포스 데 이구아수(Foz de Yguazú)와 쁘레시덴떼 프랑코(Presidente Franco)시를 연결할 예정.
* 2019년 12 월 하순에 입찰 공고가 있을 예정이며, 기술 제안 발표 및 평가는 2020 년 2월 경 진행 예정
- 제 2교량 건설을 통해 기존 우정의 다리(Puente de Amistad)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혼잡 해소와 함께 브라질 자본 투자 유치 확대 및 국경무역지대인 씨우닷 델 에스떼(Ciudad del Este)의 관광쇼핑 활성화 등 긍정적인 효과 기대.
○ 아순시온-차코이 교량 건설 프로젝트 추진
- 파라과이는 아순시온의 쁘리메르 쁘레시덴떼(Primer Presidente) 지역에서 차코 팔콘(Chaco Falcon) 지역을 연결하는 아순시온-차코이 교량(총 연장 449미터)을 2024년까지 완공할 계획임. 파라과이 국내 최대 규모의 아순시온-차코이 교량 건설을 통해 이동시간 단축 및 교통혼잡 완화 기대.
- 동 교량 건설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으로 추진되며, 파라과이 건설교통부(MOPC)는 사업 예산으로 약 1억 6,400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
- 교량 입찰에 참여한 컨소시엄은 Consorcio Unión de Regiones, el Consorcio Unión, Consorcio CTC, Consorcio Puente Paraguay 등 4개사로 2019년 연말에 낙찰 기업이 발표될 예정.
○ 지방국도 1,500Km 아스팔트 포장사업 추진
- 파라과이 건설교통부(MOPC)는 낙후된 파라과이 지방국도 1,500Km에 대한 아스팔트 포장 공사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해당 공사 입찰에는 총 20개사가 참가하였음.
- 국도 아스팔트 포장 확대를 통해 도로 인프라 개선 및 물류시간 단축 등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 전망.
* 현재 파라과이 전국 아스팔트 포장 도로망은 총 연장 6,800Km 수준에 머물고 있음
< 파라과이 국도 노선도(2019년) >
자료: ABC Color 일간지 (2019년 9월 9일자 기사)
□ 주요기업 현황
○ 파라과이 건설업체 특징
- 대형 건설업체의 경우 주요 건설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석회 등 현지 조달 가능 품목을 자체적으로 생산해 사용하는 기업들도 있음.
- 건설업체에서 직접 건축자재를 수입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건축자재 전문 수입상이 많지 않음.
< 파라과이 주요 건설업체 >
업체명
홈페이지
Gomez Abente Construcciones
Sociedad Tecnica de Construcciones SA (SOTEC SA)
www.sotec-sa.com
AGB Alberto Gross Brown
Benito Roggio e Hijos S.A.
Tecnoedil S.A.
Ingenieria de Topografia y Caminos SA (T&C SA)
구축중
Talavera & Ortellado Construcciones
EDB Construcciones
Alberto Barrail Hnos. S.A.
Construcciones y Viviendas Paraguayas SA
www.covipa.com.py
Empresa de Construcciones EDIVI SA
www.edivisa.com.py
CDD Construcciones S.A.
Jimenez Gaona y Lima Empresa de Construcciones
Compania de Cosntrucciones Civiles
주: 파라과이는 공식적인 건설회사 순위 미발표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체 데이터
나. 산업의 수급현황
□ 건축 자재 수입시장
○ 수입 시장규모
- 파라과이에서는 시멘트를 제외하고 건축자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 규모를 시장규모로 볼 수 있음.
- 파라과이의 건축자재(HS Code 2523, 3917, 6902, 6910, 7308, 6907, 6904) 수입은 2017년 전년 대비 약 60.97%의 대폭적인 증가세를 기록했으나, 2018년에는 8.21% 하락세를 기록함. 2019년 1~10월 기준 수입액은 약 1억 1,718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7%의 소폭 하락세를 기록함.
< 파라과이 건축 자재 수입현황 >
(단위: US$ 천, %)
HS Code
2017
2018
2019(1~10월)
수입액
성장률
수입액
성장률
수입액
성장률
2523
25,052
-14.88
23,031
-8.07
21,199
4.79
3917
38,944
20.97
31,525
-19.05
24,663
-7.52
6902
2,829
199.04
1,242
-56.10
1,125
27.27
6910
9,660
10.18
10,644
17.26
8,828
-14.75
7308
28,480
44.50
18,172
-36.19
12,410
-14.72
6907
51,190
808.19
57,769
12.85
46,780
-2.78
6904
5
-87.59
19
230.10
31
59.27
합계
157,147
60.97
144,241
-8.21
117,181
-1.27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주: 2523: 시멘트
3917: 플라스틱의 관·파이프·호스와 이들의 연결구류
6902: 내화벽돌, 내화블록 등
6910: 도자제 위생용품
7308: 철강으로 만든 구조물과 부분품
6907: 도자제 타일
6904: 건축용 벽돌
다. 진출전략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ㅇ 안정적인 경제 환경 및 낮은 정치 리스크
ㅇ 인프라 개선, 확충 프로젝트 추진 지속
ㅇ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주변국 자본의 부동산, 건설업 투자
유입 지속
ㅇ 작은 시장 규모
ㅇ 건설 전문인력 및 기술 부족
ㅇ 관계부처 및 공무원의 관료주의
Opportunities
Threats
ㅇ 건설장비 및 건축자재 시장 동반 성장
ㅇ 한국 기업 특수 인프라(철도, ICT, 수처리, 에너지 등) 경쟁력 우위
ㅇ 대도시 중심 소형 아파트, 오피스 수요 증가
ㅇ 현지 건설업체의 견고한 카르텔 및 발주처와의 커넥션
ㅇ 프로젝트 파이낸싱(PF), PPP 등 선호
ㅇ 중국과의 수교 가능성(남미 유일 미수교국)
□ 유망분야
○ 시멘트
- 2018년도 파라과이 국내 시멘트 생산량은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으며, 시멘트 수입량은 약 8% 감소세 기록
* 파라과이 시멘트 공사인 INC는 2018년도 12,964,917 포대의 시멘트를 생산했으며, 이는 최근 7년간 최고 기록임. INC사는 파라과이 시멘트 시장의 약 65%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파라과이 건설협회 (CAPACO)에 따르면 파라과이 국내 시멘트 일일 소비량은 90,000(50KG)포대로 하루 4,500톤을 소비하고 있음.
< 최근 5년간 파라과이 시멘트 공사(INC) 생산량 >
(단위: 포대)
자료: 파라과이 시멘트 공사(INC)
- 파라과이 시멘트 공사인 INC는 정부의 도로건설 사업 등 공공사업으로 인한 시멘트 수요 증가에 따라 시멘트 생산 및 투자 계획을 확대하고 있음.
○ 건축자재
- 건설 붐에 따라 주요 도시에 오피스 빌딩, 쇼핑센터, 고급 아파트 등 고층 건물 신축이 늘고 있으며,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도 증가하고 있어 각종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 이에 따라, 건축자재 수요도 함께 늘고 있으며, 가정용, 대형 건물용 건축자재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추진하는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에 필요한 건축자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화물자동차, 이삿짐용 사다리차
- 파라과이의 전통산업인 농축산업의 기본 운송수요와 함께 건설업, 서비스업 등의 성장세에 따라 화물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
- 파라과이인 대다수는 이삿짐 운송 수단으로 비용대비 편익이 높은 화물 자동차를 선호하고 있음.
- 파라과이는 주택 대부분이 2층 이상으로 지어져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없는 5층 높이의 아파트가 많아 이사할 때 계단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최근 도심지역 집단 거주 문화가 형성되고 있으며, 인건비도 올라가는 추세에 있어 이삿짐용 사다리차 수요 증가 전망.
○ 부동산
- 파라과이는 인구 증가와 함께 주택 수요가 증가하면서 향후 10~15년간 부동산 시장이 지속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수도 아순시온 및 전국 각지의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주요 고객층은 35세 미만의 젊은 세대임.
- 최근 신혼 및 1인 가구 증가 현상과 함께 소득 수준 향상으로 인해 1~2인 거주를 위한 소규모 아파트 개발 및 분양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 특히, 수도 아순시온에 새로운 주거 지역 및 아파트가 증가함에 따라 비즈니스 센터, 쇼핑몰, 사무실, 주차장뿐만 아니라 도매 유통망, 24시간 편의점 등 다양한 유형의 매장도 증가하고 있음.
자료 : Penta Transaction Online, 파라과이 중앙은행(BCP), 파라과이 시멘트 공사(INC), ABC Color 일간지, 5Dias 일간지,
Ultima Hora 일간지,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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