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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항공우주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독일
  • 뮌헨무역관 김유준
  • 2019-11-22

.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 독일 항공우주산업 지원 정책 ‘Luftfahrtforschungsprogramm(LuFo) V'

 

    - 독일 정부의 제 5차 항공 연구(장려) 프로그램

 

    - 추진 기간은 2015~2019, 3억 유로 투자 예정

 

    - 목표 :

 

      ① 생태 우호적인 항공교통 시스템 구축 : CO₂배출량/질소산화물 감량, 감각 소음(perceived noise) 감축

 

      ② 안전한, 효율적인 그리고 승객 친화적인 항공수송 시스템

 

      ③ 전체 시스템 수용력

 

      ④ 국제 경쟁력 향상

 

독일 LuFO V 지원 범위와 키워드

 

지원 대상

세부 목표

키워드

생태 효율적인

비행

석유 이후의 대체 에너지 시대를 위한

R&D 투자

나노 소재, 새로운 동력 기술, 잔여 에너지 활용 기술 개발 및 상용화

SME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R&D 활동 장려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SME 국제경쟁력 향상

기술

효율적, 경제적, 안전, 비용절감

초 경량화 (신소재 및 설계 방식 개발), 효율적   구동장치, 무인 보조 시스템 등

실증

기술의 발전에 상응하는 제품의 발전

새롭게 개발된 기술들의 상용화

현존 시스템과 적용을 위한 활동 장려

 

자료 : 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BDLI)

 

  ○ 독일 정부는 LuFO 프로그램을 통해 독일 항공 산업 분야에서 고급인력들을 필요로 하는 28,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연구 지원비 대비 약 5 지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

 

 

LuFO 프로젝트 진행표

 

독일 주별 LUFO 프로그램 참가기업(기관)

 

지역명

참가기업(기관)

함부르크

 Airbus

 Lufthansa Technik Aktiengesellschaft

 Technische Universität Hamburg

 Zodiac Cabin Controls GmbH

멕클렌부르크

포어포메른

 RST Rostock System-Technik GmbH

 luratec AG luft+raumfahrt technologie

베를린

 Technische Universität Berlin

 Deutsches Zentrum für Luft- und Raumfahrt e.V. (DLR)

 Bundesanstalt für Materialforschung und -prüfung (BAM)

 Fraunhofer-Gesellschaft zur Förderung der angewandten Forschung e.V.

브란덴부르크

 Rolls-Royce Deutschland Ltd & Co KG

 Fraunhofer-Gesellschaft zur Förderung der angewandten Forschung e.V.

 Stemme AG

 Brandenburgische Technische Universität (BTU) CottbusSenftenberg

작센안할트

 LMpv Leichtmetall-Produktion & Verarbeitung GmbH

 Burg Giebichenstein Kunsthochschule Halle

 Hochschule Merseburg (FH)

 Institut für Automation und Kommunikation e.V.

작센

 Technische Universität Dresden

 IndustrieanlagenBetriebsgesellschaft mit beschränkter Haftung

 Fraunhofer-Gesellschaft zur Förderung der angewandten Forschung e.V.

 S.D.R. Biotec VerfahrenstechnikGmbH

튀링엔

 Technische Universität Ilmenau

 LMpv Leichtmetall-Produktion & Verarbeitung GmbH

 UST Umweltsensortechnik GmbH

 DYNARDO (Dynamic Softwareand Engineering) GmbH

바이에른

 MTU Aero Engines AG

 AIRBUS HELICOPTERS DEUTSCHLAND GmbH

 Liebherr-Aerospace Lindenberg GmbH

 Airbus Defence and Space GmbH

 

자료: 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BDLI)

 

 

  ○ 독일 정부는 'Luftfahrtforschungsprogramm(LuFo) V' R&D 지원 프로그램 외 독일 우주항공국(DLR, German Aerospace Center)을 통해 연간 2억 유로 우주항공분야 연구 지원자금 조성 및 운영

 

□ 최신 기술 동향

 

○ 독일 항공 산업의 주요 기술 트렌드는 유럽 Flightpath 2050’ 협약을 기본으로 친환경 및 효율적인 운행기술 발전에 집중됨. 특히 2050년까지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Co2 및 소음을 현재 수준보다 각각 75%, 65%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질소산화물(NOx) 배출량 역시 현재 수준의 1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여러 기술개발을 진행중임

    - ‘유럽 Flightpath 2050’은 유럽위원회(Europe Commission) 소속 자문기구인 ACARE(Advisory Council for Aeronautics Research in Europe)에서 발표한 항공분야 전략적 연구과제로 다음과 같은 연구 의제를 목표로 하고 있음

      * Co2 배출량 (승객 X km) 50% 절감

      * 질소산화물(NOx) 80% 절감

      * 항공기 소음 50%

      * 항공기 사고율 5배 절감

      * 항공교통시스템의 1,600만회/연 비행관리능력

      * 15분 이내 비행편의 출/도착율 99%

 

운송 수단별 에너지 소모 현황

(단위 : BTU)

자료 : Transportation Energy Data Book 2014, Flightpath 2050 

 

□ 주요 이슈

 

○ 항공기 부품공급업체의 RSP 방식 제조 체제 확대

    - 독일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의 경우 완제기업체와 Tier1 ~ Tier3간의 생산공정 초기 단계에서부터 공동 개발 참여를 통한 RSP(Risk Sharing Partner)방식의 제조 형태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자료 : Supply Chain Exellence Initiative

 

        - 독일 항공산업의 경우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디자인, 제조, 조립 등의 공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피스톤, 실린더, 커넥터와 같은 단일부품부터 동체 구조물, 엔진, 항법 장치와 같은 핵심 부품까지 Tier1~3 범주로 구성됨

OEM

Development and integration system aircraft

요구 인증

Tier-1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technically complex systems (QSF-C)

Aerospace responsibility for complete system

Delivery to OEM

QSF-B und C

EASA 21J und G

ISO 9100

Tier-2

Production of assemblies / components (QSF-B) incl. Process chain

Aerospace responsibility for production process

Delivery to Tier-1

QSF-B

EASA 21J oder G

ISO 9100

Tier-3

 부품의 순수 생산(QSF-A)

 Little to no aviation responsibility (extended workbench)

 Delivery to Tier-2

QSF-A

ISO 9001/9100

Multi-Tier

Materials, standard parts

Equipment

Personnel service provider

: QSF(Qualitaetssicherungsforderungen) 인증은 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BDLI)에서

발행하는 품질 보증 인증으로 품목 군에 따라 A~D로 나눠짐

 

□ 주요기업 현황

 

○ 독일 항공산업은 약 2,300여개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지역에 집중 되어 있지 않고 독일 전역에 걸쳐 산업과 관련된 기업이 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이 특징임

    - 북부 : 함부르크, 브레멘, 하노버

    - 중부/동부 : 베를린, 드레스덴

    - 서부 : 아헨, , 쾰른

    - 남부 : 뮌헨, 슈투트가르트, 보덴제

 

독일 연방 주별 항공산업 관련 기업 수

자료 : Supply Chain Exellence Initiative

 

독일 항공산업 주요기업

1.

기업명

EFW – ELBE FLUGZEUGWERKE GMBH

매출액

3억 유로 (2018년 기준)

직원 수

1,450(2018년 기준)

기업

소개

1935년 설립된 독일 항공기 부품 제조사

에어버스사가 주 고객 사로 경량화 소재를 활용한 Airbus 전기종의 동체 부품 및 내부 Floor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여객기의 화물기로의 개조 작업 및 항공기의 유지보수       서비스도 제공함

Airbus 공급기종 : A300, A310. A330, A320, A321

품목

항공기 동체 및 인테리어 부품(Floor), 경량화 소재(lightweight structures)

홈페이지

https://www.elbeflugzeugwerke.com/en/

 

2.

기업명

Krueger Aviation GmbH

매출액

1,000만 유로 (2017년 기준)

직원 수

35(2017년 기준)

기업

소개

Airbus, Diehl Aerosystems 등 전 세계 약 300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항공기용 특수   거울 제조사로 특수 거울 외 3D프린터기를 이용한 항공기 부품도 생산하고 있음

품목

항공기용 특수 거울, 3D프린터기를 이용한 항공기부품

홈페이지

https://www.krueger-aviation.de/en/

 

3.

기업명

Jena-Optronik GmbH

매출액

5,000만 유로 (2017년 기준)

직원 수

243(2017년 기준)

기업

소개

2010년 모기업인 Jenaoptik AG사가 Airbus사의 전신인 EADS(European Aeronautic Defence and Space)사에 매각하면서 설립된 광전자센서 관련 전문 기업으로 주요 생산 품목은 위성용 위치제어 시스템 및 우주 탐사 센서와 지상 관측 및 계측 장비임

특히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위성위치측정 센서의 주요 공급업체이며 20084월 국제우주정거장 Docking센서 공급업체로 프로젝트에 참가함

품목

위성용 위치제어 시스템, 지상용 관측 및 계측 장비

홈페이지

https://www.jena-optronik.de/en/home.html

 

4.

기업명

RECARO Aircraft Seating GmbH & Co KG

매출액

4.8억 유로 (2017년 기준)

직원 수

2,300(2017년 기준)

기업

소개

Recaro Group내 항공기용 좌석(Seat)생산기업으로 전세계 시장의 점유율 약 30%를 차지    하고 있으며 Avioninteriors(이탈리아), Geven(이탈리아)에 이은 세계 3위 기업

독일 루프트한자와 대한항공 기종에 항공기 좌석 공급업체이기도 하며 독일 슈붸비쉬 할(Schwaebisch Hall) 생산공장 외에 남아프리카공화국, 폴란드, 미국, 중국 청도에 생산라인을  운영 중

품목

항공기용 좌석

홈페이지

https://www.recaro-as.com/en/index.html

 

5.

기업명

Diehl Aerospace GmbH

매출액

36,200만 유로 (2017년 기준)

직원 수

1,110(2017년 기준)

기업

소개

2006년 독일 Diehl Group과 프랑스 Thales Group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항공기 부품 생산기업으로 주력 생산 분야는 항공 전자 장비 및 항공기 객실 조명 시스템 임

항공 전자 장비, 객실 장비 뿐 아니라 갤리 시스템, 항공기용 화장실 및 위생 솔루션, 급수 및 에어컨 등 포괄적인 시스템 솔루션 제공

에어버스(Airbus), 보잉(Boeing), 봄바디어(Bombardier)와 같은 민항기 외 유로파이터(Eurofighter), 에어버스 A400M(군용수송기)등 군용기 부품 공급 업체이기도 함

품목

항공기용 전자장비(Multi-Function Display, Display Management Computers),

항공기 객실용 조명

홈페이지

https://www.diehl.com/aviation/en/

 

6.

기업명

MTU Aero Engines AG

매출액

456,700만 유로 (2018년 기준)

직원 수

9,731(2018년 기준)

기업

소개

독일 항공기 엔진 제조 기업으로 1934BMW로부터 분사된 BMW-Flugmotorenabu GmbH가 시초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MTUMotor-and Turbin Union의 줄인말임

사업분야는  크게 항공기 엔진 제조와 유지보수(MRO) 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매출액 비율은 항공기 엔진 제조 분야와 유지보수(MRO) 분야에서 각각 65%,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미국, 중국 등 전 세계 14개국에 생산 공장 및 유지보수 센터(MRO)를 운영하고 있음

품목

항공기 엔진, 항공기 엔진 유지보수(MRO)

홈페이지

https://www.mtu.de/

 

7.

기업명

Airbus(Defence and Space)

매출액

110억 유로 (2018년 기준)

직원 수

33,002(2018년 기준)

기업

소개

Airbus Group내 방위산업 및 우주항공 분야를 담당하는 부서인 Airbus Defence and Space2014년 구 EADS(European Aeronautic Defence and Space)의 구조조정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보잉(Boeing)사에 이어 전 세계 방위 산업(항공기)분야에서 2위 기업임

독일 오토부룬(Ottobrunn)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사업 분야는 군용항공기, 우주항공시스템, 통신보안기술, 무인항공시스템 등 총 4가지 분야로 나뉘어 지며 전 세계 35개국에 생산공장 및 판매법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음

품목

군용기, 무인항공기, 통신보안시스템

홈페이지

https://www.airbus.com/defence.html

 

8.

기업명

Premium Aerotec GmbH

매출액

20억 유로 (2018년 기준)

직원 수

10,000(2018년 기준)

기업

소개

독일 바이에른 주 아우구스부르크(Augs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항공기 동체 등 금속 소재 관련 부품 공급 기업임

독일 니더작센 주 바렐(Varel)과 노르덴함(Nordenham)시에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며, 바렐(Varel)공장은 알루미늄, 티타늄, 철 소재의 CNC 밀링 부품이 주 생산품목으로 에어버스 군용 수송기(A400M)와 유로파이터 전투기 생산 부품을 공급함

노르덴함(Nordenham) 공장에서는 탄소섬유 복합 재료로 생산되는 에어버스 A350XWB기종의 동체를 생산하고 있음 

품목

항공기 동체, 금속 정밀 부품(CNC 밀링부품)

홈페이지

https://www.premium-aerotec.com/en/

 

9.

기업명

OHB SE

매출액

10억 유로 (2018년 기준)

직원 수

2,769(2018년 기준)

기업

소개

독일 브레멘(Bremen)에 본사를 둔 우주항공기술 기업으로 우주항공기술 분야에서 독일 증시에 최초로 상장된 기업임

사업분야는 유럽 내비게이션 시스템 관련 프로젝트인 갈릴레오(Galileo)프로젝트와 같은 우주항공 사업 분야와 위성통신기술이나 안테나와 같은 항공 및 산업 품목 군으로 나뉨

MT Aerospace(독일), Antwerp Space(벨기에), Blue Horizon Sarl(룩셈부르크) 등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와 유기적인 협업 관계가 잘 구축 되어 있음 

품목

인공위성, 위성 안테나

홈페이지

https://www.ohb.de/en/

 

10.

기업명

Airbus (Commercial Aircraft)

매출액

637억 유로 (2018년 기준)

*Airbus 민간 항공기 사업부 매출액 기준

직원 수

80,924(2018년 기준)

*Airbus 민간 항공기 사업부 직원 수 기준

기업

소개

에어버스 함부르크 공장(Hamburg-Finkenwerder)은 유럽 에어버스 공장 SITE(브레멘, 툴루즈, 함부르크)중 한곳으로 함부르크 공장의 경우 항공기 제작 공정에 있어 최종 조립 및 검수   공정을 담당함

에어버스 A320 시리즈의 약 50%가 함부르크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A318/A319 모델의 최종 조립도 함부르크 공장에서 진행됨

품목

항공기, 항공기 부품(동체부품)

홈페이지

https://www.airbus.com/aircraft.html

 

 

. 산업의 수급 현황

 

2018년 독일 우주항공산업 매출 규모는 약 400억 유로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함

    - 전년도 대비 제품 인도 량은 늘었으나 국제 정세 및 여러 요인으로 인한 달러화의 약세(환차손)로 매출 규모가 크게 늘지 않음(항공완제기의 경우 달러화로 결제)

    - 하지만 독일 우주항공산업 종사자는 전년도 대비 1.8% 증가한 111,500명임

○ 독일 우주항공산업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은 2018년 기준 전체 매출액의 76%에 달하며, R&D 투자 비용은 약 40억 유로로 전체 매출 규모의 약 10%에 해당하는 수치임

○ 독일 우주항공산업은 독일 경제부가 선정한 핵심기술(Key Technology) 분야 중 하나이며 전기전자, 로봇산업, 전자제어, 소재부품산업 등 여러 산업들의 기술 집약적 산업 임

○ 독일 우주항공산업은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높은 품목으로 2018년 기준 HS Code 8802 독일 전체 수출액은 301US 달러이며, 전체 수입액은 71US 달러임

    - 2018년 독일 우주항공산업은 230US 달러의 무역 수지 흑자를 기록함

 

○ 수출 현황

    - 2018년 독일의 항공우주산업의 수출규모는 총 301US 달러로 전년 대비 -2.17%의 소폭 감소세 시현

    - 수출 상위 국가는 프랑스, 중국, 미국, UAE(아랍에미레이트 연합), 영국 등임

    - 수출 상위 국가의 대부분이 전년도 대비 수출이 감소했으나, 대 멕시코와 대 인도 수출은 각각 365.67%, 202.39%로 큰 증가율을 기록함

 

2017/2018 독일 항공 우주 산업(HS Code : 8802 기타항공기, 우주선, 서보비틀) 수출 현황

순위

국가

금액(천 USD)

점유율(%)

증가율(%)

2017

2018

2017

2018

2017/2018

 

전체

30,868,125

30,197,423

100.00

100.00

-2.17

1

프랑스

7,637,072

5,623,871

24.74

18.16

-26.36

2

중국

4,312,463

3,901,123

13.97

12.92

-9.54

3

미국

3,968,733

2,367,117

12.86

7.84

-40.36

4

UAE

4,133,507

2,297,717

13.39

7.61

-44.41

5

영국

1,237,378

1,909,962

4.01

6.32

54.36

6

멕시코

292,606

1,362,594

0.95

4.51

365.67

7

인도

448,334

1,355,696

1.45

4.49

202.39

8

베트남

1,136,973

1,308,528

3.68

4.33

15.09

9

헝가리

821,846

1,111,246

2.66

3.68

35.21

10

러시아

823,656

903,048

2.67

2.99

9.64

55

대한민국

60,486

1,901

0.20

0.01

-96.86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11.7)

 

○ 수입 현황

    - 2018년 독일의 항공우주산업의 수입규모는 총 71US 달러로 전년 대비 -23.57% 감소

    - 수입 상위 국가는 프랑스, 스페인, 미국, 스위스, UAE(아랍에미레이트 연합) 등이며 그 중 프랑스의 경우 전체 수입액의 63%를 차지함

   

2017/2018 독일 항공 우주 산업(HS Code : 8802 기타항공기, 우주선, 서보비틀) 수입 현황

순위

국가

금액(천 USD)

점유율(%)

증가율(%)

2017

2018

2017

2018

2017/2018

 

전체

9,386,127

7,173,434

100.00

100.00

-23.57

1

프랑스

6,676,920

4,581,630

71.14

63.87

-31.38

2

스페인

1,344,829

1,063,125

14.33

14.82

-20.95

3

미국

695,837

588,257

7.41

8.20

-15.46

4

스위스

195,450

250,004

2.08

3.49

27.91

5

UAE

105,942

198,410

1.13

2.77

87.28

6

캐나다

5,699

173,690

0.06

2.42

2947.40

7

브라질

149,618

77,540

1.59

1.08

-48.17

8

아일랜드

55,929

66,800

0.60

0.93

19.44

9

중국

1,083

51,441

0.01

0.72

4646.39

10

영국

39,201

48,048

0.42

0.67

22.57

34

대한민국

0

4

0.00

0.00

-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11.7)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항공우주산업 관련하여 산학 협동이 잘 이뤄짐

- 항공우주산업과 관련된 전기전자, 로봇산업, 전자제어, 소재부품산업 중소 기업들이 많이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대처가 빠름

-대부분의 독일 항공우주산업 관련 기업들은 타 경쟁국의 경쟁기업에 비해 규모가 작으며, 이는 독일 항공우주산업의 세계화에 있어 약점으로 작용됨

-주문 규모에 있어서 중소기업들이 대부분 독일 내 우주항공 대기업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비슷한 국제 공급 업체와의 협업이 제한됨

Opportunities

Threats

-항공우주산업 전문인력과 전문성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에 좋은 환경

- 클러스터, 기업, 대학들 그리고 주 정부간의 협업이 잘 이뤄짐

-항공우주산업 중 방위산업에 줄어드는 공공 예산

-무역분쟁 등 변동되는 시장상황

 

□ 유망분야

 

○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의 RSP(Risk Sharing Partner)방식 제조 체제 확대 추세에 적극 부응

    - 최근 독일 항공 산업분야에서 RSP 제조 방식 확대에 따라 국내 기업의 제품 모듈화를 위한 서브시스템 조립 능력 개발 및 설비 투자, 디자인 개발 등 필요함

○ 지속적인 R&D 투자 및 해외 항공 기업의 국내 진출 지원 노력

  - 글로벌 기업의 모듈 소싱 본부 유치나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센터의 국내 유치를 통한 국내 기업의 글로벌 항공 산업 분야의 진출 가능성 염두 필요

  - 특히 항공기에 대한 가격 삭감 압력 증가에 따른 단순 항공기 부품(OEM) 수출의 경우 향후 사업적 매력도가 감소할 수 있는 반면, 항공기의 경우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안정적 이윤 창출이 가능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의 MRO 시장은 향후 지속 성장 예상

ILA Berlin Air Show, AERO 등 항공 관련 국제 전시회 및 Airbus사가 주요 파트너로 참가하여 매년 개최되는 Aviation Forum 등의 항공 관련 행사의 지속적인 참가를 통해 글로벌 기업 바이어들과의 꾸준한 교류 및 인지도 제고 필요

○ 독일 내 주요 관련 전시회/세미나 리스트

전시회 명

ILA(International Luft- und Raumfahrtausstellung)

개최 지역

독일 베를린

개최 시기

2020513~17(5일간) / 격년

전시회 성격

항공 전문 전시회

산업 분야

항공, 우주, 방위산업

개최규모(참가기업 수)

150,000 sqm (37개국 1,107개사)

홈페이지

https://www.ila-berlin.de/en?kat=9

 

전시회 명

AVIATION FORUM

개최 지역

독일 함부르크

개최 시기

20201117~18(2일간) / 매년

전시회 성격

항공 전문 전시회 / 전문포럼

산업 분야

항공기 부품

특이사항

B2B Meeting Program을 통해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와 Airbus, Boeing, Premium Aerotec, Liebherr Aerospace, Rolls-Royce등 주요 항공기제조사 및 Tier1 기업 간의 Business 상담 기회 제공

홈페이지

https://www.aviationforummunich.com/

 

전시회 명

AERO Friedrichshafen

개최 지역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

개최 시기

202041~4(4일간) / 매년

전시회 성격

항공 전문 전시회

산업 분야

항공, 항공기 부품

개최규모(참가기업 수)

82,500 sqm (630개사)

홈페이지

http://www.aero-expo.com/

  

전시회 명

airtec20

개최 지역

독일 뮌헨

개최 시기

20201012~14(3일간) / 매년

전시회 성격

항공 전문 전시회 / B2B 상담회

산업 분야

항공기 부품, 신소재(3D프린팅)

특이사항

B2B 상담주선 시스템을 통해 참가업체 대상으로 Airbus등 항공 산업 구매 담당자간 상담기회 제공

홈페이지

http://airtec.aero/

 

 

* 자료 : Global Trade Atlas, BDLI, Handelsblatt, Supply Chain Exellence Initiative, 독일경제에너지부(BMWi), 독일무역투자청(GTAI), Transportation Energy Data Book 2014, Flightpath 2050, 각 제조사 홈페이지, 각 전시회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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