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네덜란드 수소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1-09-27
  • 출처 : KOTRA

. 산업 특성

 

(1) 정책 및 규제

 

2020 3, 네덜란드 정부는 국가 수소 전략을 발표했는데, 이 전략엔 그린 수소 생산과 사용에 있어 세계적인 선두주자로 발돋움하려는 네덜란드의 의지가 담겨있다. 정부는 네덜란드가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등 각 단계별 수준이 높아 수소산업 밸류 체인을 구축하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또한, ‘깨끗한 수소(clean hydrogen)’ 사용과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신규 일자리도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ㅇ 저탄소 에너지 공급을 위한 수소 생산

 

네덜란드는 재사용 가능한 전기와 열을 사용하여 탄소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자 하는데,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 장관 비베스(Wiebes)는 바이오 가스만으로는 국가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두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청정 가스를 비롯한 다른 에너지원 활용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을 활용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 역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특히 비용적, 기술적 측면에서 전기화()가 불가능한 최종 단계의 에너지 운반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는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여 효율적일 뿐만이 아니라, 운송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에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2025년까지 75,000톤 수소 생산 목표

 

2025년까지 네덜란드에서 수소 약 75,000톤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수소를 물에서 분해 생산하기 위해서 500 MW의 전기 분해 능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에너지량은 연간 60만대의 수소차를 운영할 수 있는 양이며, 2025년까지 50대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ㅇ 수소 사용 촉진 정책 

 

이를 위해 네덜란드 정부는 재생가능 수소의 생산과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정부는 기업, 지방정부, 사회단체, 연구기관과 함께 수소의 재생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고 수소 생산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또한, 현재 가스망이 향후 수소 운송을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는지 조사 중이며, 네덜란드 내 30~40개의 대형 도시 중심지에 ‘이산화탄소 프리존’을 도입해 전기 화물 운송 수단을 통해서만 이 구역에 진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수소의 운송, 저장, 사용에 대한 안전 규약 및 수소 인증이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점을 고려하여 네덜란드 정부는 다양한 국가들과 협업하고 있다.

 

(2) 최신 기술 동향

 

P2G 수소 저장 장비

 

Hystock은 적합한 규모로 에너지 저장이 가능한 1MW P2G(Power-to-Gas) 장비를 구축했다. 또한, 친환경 전기를 운송 및 산업용 수소로 전환할 수 있는 저장 시설 구축도 진행 중이며, EBN, Nouryon, ECN, TNO Shell과 같이 협력하고 있다.

 

 세계 최초 해상 수소 플랫폼 건설

 

연안 지역의 풍력 발전 성장과 더불어 해상 전기 공급도 증가하는 추세인데, 북해에서의 수소 생산을 목적으로 Nepture, Nextstep, TNO가 세계 최초로 해상에 수소 생산 플랫폼을 구축하는 포샤이돈(PosHydon) 프로젝트를 위해 협업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전기로 완전히 전환될 수 있으며 매년 16.5kt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덜란드 정부는2021년 이 포샤이돈 프로젝트에 360만 유로를 지원했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E0RVrVnaMR4&feature=emb_logo)

 

Q13a 플랫폼과 수소 생산 시설

external_image

자료: Ocean Energy Resources

 

(3) 주요 이슈

 

 수소 공급망 개발

 

네덜란드는 에너지 집약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로 탄소 에너지를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다. 또한, 수소 공급망 개발 자체로 인해 새롭게 생겨나는 일자리와 연구 프로젝트들은 기업과 연구 기관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네덜란드는 수많은 제조 기업을 보유하고 있어 추후 수소 공급망 개발에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다.

 

한편, 네덜란드 기술산업 경영자협회는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와 협력하여 수소 분야에 관한 네덜란드 제조업의 현 상황을 지도로 제작했는데, 수소 분야에 250개 이상의 기업과 견고한 기업 클러스터가 수소 기술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네덜란드 수소 기업의 분포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fme.nl

 

ㅇ 수소 밸리(Valley) HEAVENN

 

수소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북부 네덜란드는 수소 생산부터 충전 설비까지 아우르는 통합적 그린 수소 체인 구축 작업을 진행 중이다. 2020년 시작한 HEAVENN 프로젝트는 2025년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현재 38개의 파트너와 협업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해당 프로젝트는 산업분야, 환경, 운송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수소의 변화를 검토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총 예산은 약 962억 유로이며, 이 중 2천만 유로는 EU 분담금에서 조달되었다.

 

 흐로닝언(Groningen)에서 시작된 유럽 최대 그린 수소 프로젝트

 

가스유니(Gasunie), 흐로닝언 씨포트(Groningen Seaports), (Shell)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2020년 ‘NortH2’라는 이름으로 그린 수소 프로젝트를 착수했다. 이 프로젝트는 해상의 대형 풍력 발전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전기를 활용한 그린 수소 생산에 집중하며 2030년에는 3~4GW, 2040년에는 약 10GW까지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약 7 MGT의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로 천연 가스와 그린 가스용으로 사용되었던 가스유니(Gasunie)의 천연 가스 인프라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수소의 저장과 운송을 위하여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은 풍력 에너지를 그린 수소로 전환할 수 있는 대규모의 전기 분해 장치도 제공하고 있으며, 컨소시엄은 해상에 전기 분해 장치를 두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20217월에는 기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재사용하여 수소 전송 망 개발에 착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를 통해 NorthH2 프로젝트 진행 속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NortH2 수소 프로젝트

external_image

자료: shell.nl

 

 MOU 체결을 통해 그린 에너지 상호 협력을 강화 중인 네덜란드와 포르투갈

 

네덜란드와 포르투갈은 에너지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 내 그린 수소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국은 2030년 수소 계획의 협력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린 수소 생산과 더불어 네덜란드 로테르담(Rotterdam)항과 포르투갈 시네스(Sines)항과 통하여 포르투갈에서부터 네덜란드와 유럽 내륙 지방으로의 수소 운송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적 밸류 체인을 개발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이는 수소 수출입을 가능하게 만듦과 동시에 EU 기후 목표에 공헌할 것으로 보인다.

Top Sector Energy는 네덜란드에서 진행되는 수소 프로젝트 개요를 발간했는데,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topsectorenergie.nl/sites/default/files/uploads/TKI%20Gas/publicaties/Overview%20Hydrogen%20projects%20in%20the%20Netherlands%20-%20version%2015%20juni%202021.pdf

 

(4) 주요 기업 현황

 

ㅇ 로얄 더치 쉘(Shell), 로테르담항 수소 허브 건설에 집중

 

2020 5, 쉘은 협업사와 함께 그린 수소 허브를 로테르담 항에 건설하고자 하는 의지를 피력했다쉘은 풍력으로 생산되는 그린 전기 에너지를 활용하여 로테르담항 마아스브락트 2(Maasvlakte 2)에서 그린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며풍력 에너지는 연안 지역의 풍력 발전소 생산 단지인 홀란서 쿠스트(Hollandse Kust)에서 생산되고 있다. 쉘은 에네코(Eneco)와 크로스윈드(CrossWind)라는 합작 벤처를 통해 풍력 발전소 입찰에 참가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홀란드 쿠스트 발전 및 탐사에 대한 투자를 위해 합작 벤처를 보증하고 있다. 풍력 발전소는 총 759MW의 설비 용량을 갖추고 매년 최소 3.3TWh을 송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백만 가구 이상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기에 충분한 양이다.

 

수소 공장 위치

external_image

자료: shell.nl

 

 Holthausen(홀트하우슨)과 레사토(Resato), 암스테르담과 흐로닝언 지역에 수소 충전소를 건설 중

 

네덜란드 북부에 위치한 가스 회사 홀트하우슨과 고압력 제조 기술 기업 레사토 인터네셔널은 두 대의 신규 수소 충전소 건설을 위하여 힘을 합쳤다. 두 대의 충전소는 대규모 대중 이용 충전소로 암스테르담과 흐로닝언 지역에 2021년 말까지 완공하여 네덜란드의 북부 지역 수소 자동차 충전소로 역할 하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네덜란드에는 9개의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향후 중경량차를 위한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수소 경제와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수소 충전소의 조감도

external_image

자료: opwegmetwaterstof.nl

 

 악조노벨(Akzonobel)과 가스유니(Gasunie), 델프제일(Delfzijl) 산업 클러스터에 20MW 합작 투자를 진행 중


델프제일 지역은 그린 수소 생산에 최적화된 곳으로 이 지역은 화학 산업 대단지와 근접하고 풍력과 태양열 패널을 활용해 그린 전기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가스유니는 네덜란드 내 천연 가스 파이프라인 인프라를 소유 및 운영 중이며 현재 가스를 대체할 에너지를 탐색 중이다. 가스유니는 현존 가스 인프라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소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적이며 수소 운송, 저장, 전환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음. 또한, 가스유니는 수소와 산소를 포함한 인프라 설계 기준(BoD)를 개발할 예정이다.

아크조노벨은 20MW 시설에 적합한 전기 분해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광범위한 연구와 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이 20MW 시설은 네덜란드 내 주요 화학 기업에게 대부분의 그린 수소를 수송할 세계 최초의 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산업의 수급 현황

 

(1) 수소 수출 현황

 

네덜란드의 수소 수출액 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부터 최근 3년간 전체 수소 수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최대 수출국은 인접국인 벨기에, 프랑스, 독일, 영국, 아일랜드 순으로 나타난다. 다만, 2019년 대비 2020년 수출은 68.2% 감소했다.

 

네덜란드 수소(HS Code: 280410 수소) 수출액

(단위: USD)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

전체

58,327,702

 

66,483,745

24,466,255

-63.2

1

벨기에

31,750,439

 

44,364,632

8,480,475

-80.88

2

프랑스

15,281,292

 

12,280,717

7,503,916

-38.90

3

독일

7,916,615

 

6,929,444

4,779,948

-31.02

4

영국

1,599,376

 

1,077,533

954,259

-11.44

5

이스라엘

421,158

 

615,202

830,318

34.97

6

아일랜드

698,186

 

700,023

787,845

12.55

7

스페인

221,031

 

229,287

361,063

57.47

8

체코

28,914

 

N/A

269,942

N/A

9

폴란드

267,791

 

120,325

161,993

34.63

10

이탈리아

92,323

 

85,149

110,708

30.02

자료: IHS Markit

 

(2) 수소 수입 현황

 

네덜란드의 수소 수입액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인접국인 벨기에, 독일, 헝가리, 영국, 미국 순으로 수입하고 있다.

 

네덜란드 수소(HS Code: 280410 수소) 수입액

(단위: USD)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증감(%)

전체

7,618,769

4,804,985

8,831,825

83.8

1

벨기에

6,601,028

3,939,411

7,819,006

98.5

2

독일

601,022

724,327

879,576

21.4

3

헝가리

94,698

116,344

59,630

-48.8

4

스페인

8

309

45,808

>9999

5

프랑스

4,282

1,182

21,566

1725

6

영국

235,457

16,841

2,096

-87.6

7

슬로바키아

59

1,639

1,878

14,6

8

불가리아

1,090

1,622

1,298

-20

9

폴란드

43,920

4

155

3387

10

라트비아

30

41

104

151.6

자료: IHS Markit

 

. 진출전략

 

(1) SWOT 분석

 

강 점

약 점

ㅇ 풍부한 가스 자원과 인프라

ㅇ 우수한 화학, 물류, , 에너지 산업

ㅇ 화학 산업 내 대규모 수소 생산(독일에 이어 유럽 2위 생산국)

ㅇ 부품 제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공급망

 

ㅇ 수소 체인 내 한정된 자국 OEMs

ㅇ 협소한 내수 시장

ㅇ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개발 투자

ㅇ 한정적인 네덜란드의 기초 연구

ㅇ 제한된 데모 환경

기 회

위 기

ㅇ 수소 에너지에 대한 국제적 관심

ㅇ 풍부한 북해 풍력으로 낮은 가격대로 저탄소 수소를 생산

ㅇ 잠재성 높은 친환경 화학 및 정제 산업

ㅇ 유럽의 전기 분해 장치 이니셔티브

ㅇ 연구개발 예산 증가

ㅇ 불충분한 친환경 전기와 높은 비용에 대한 대중적 저항

ㅇ 미국과 아시아에서 빠르게 진행중인 국제화

ㅇ 주요 부품에 관해 자사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

ㅇ 느리게 진행되는 규제 완화

 

(2) 유망분야

 

네덜란드는 천연 가스 생산국으로 수소 산업 진입에 유리하며 정책적으로도 택시와 트럭을 비롯한 수소 차량 공급 확대를 노력하고 있어 이 분야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편, 네덜란드는 내수시장이 작고 아직까지 OEM 업체가 부족하고 기술 실증경험이 적은 편이라 우리 기업과 상호 보완이 이뤄지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작성 지원: 암스테르담 무역관 Betul Bulut

자료: waterstofmagazine.nl, waterstofnet.eu, projecten.topsectorenergie.nl, government.nl, opwegmetwaterstof.nl, shell.nl, tno.nl, rijksoverheid.nl, topsectorenergie.nl, topdutch.nl, youtube.com, fme.nl, deingenieur.nl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네덜란드 수소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