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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철제 창호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Chris Kim
- 2024-09-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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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미국의 한국산 철제 창호 수입액 약 960만 달러, 전년 대비 수입액이 56.31% 급증
에너지 효율성 강조하는 제품이 인기로 인증마크 획득이 중요 전략될 것
철제 창호는 건축물에서 사용되는 창문과 문의 틀을 포함해 철이나 강철로 제작된 구조물을 말한다. 철제 창호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방음 및 단열 기능을 제공해 다양한 주거용 및 상업용 건물에 사용된다. 본 글에선 철제 창호를 ‘철강제, 문, 창문, 창틀 및 이들의 틀’을 의미하는 HS Code 7308.30을 기준으로 해 분석한다.
<철제 창호의 예시>
[자료: Hope’s Window 사 홈페이지(www.hopeswindows.com)]
시장동향
철강 재료인 판금(Sheet Metal)을 이용한 창문 및 문 제조업은 미국 건설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상업용 건물과 산업용 시설에서 판금 창문과 문이 널리 사용되며, 이 제품들은 내구성, 보안성, 그리고 유지보수의 용이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글로벌 조사 기관 IBIS World의 미국 판금, 창문 및 문 제조업(Sheet Metal, Window & Door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6월 발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판금, 창문 및 문 제조업은 2023년 기준으로 약 670억 달러 규모에 이르고 있으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약 2.3%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철제 창호 산업의 성공은 건설 부문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건설 지출이 증가하면 필요한 건설 자재와 제품에 대한 수요, 그리고 가격도 함께 오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 산업은 철강과 알루미늄 같은 변동성이 큰 원자재 가격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공급망 혼란, 무역 정책 변화, 주요 소비국의 수요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촉발될 수 있는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은 산업 전반에 걸쳐 생산 비용과 이익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향후 통화 완화 정책으로 전환함에 따라 건설 활동은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러한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망 초기에는 철강 가격 하락이 계속돼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해, 산업 성장을 지원하지만, 매출 규모의 성장률은 다소 낮은 수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법(IIJA)에 따라 건축용 금속 제품이 있어야 하는 각종 인프라 및 에너지 효율화 프로젝트에 대규모 자금 할당이 예정됨에 따라 철제 창호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1~2029년 미국 판금, 철제 창호 및 문 매출 동향>
(단위: US$ 십억, %)
*주: 2024년 이후의 수치는 예상치
[자료 IBIS World (Sheet Metal, Window & Door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6월 발간]
수입동향
미국의 2023년 철제 창호 수입액은 HS Code 7308.30 기준으로 보았을 때, 지난해 대비 5.% 증가한 약 7억400달러로 기록됐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주택 및 상업용 건설 프로젝트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창문과 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건축 트렌드에서 에너지 효율성과 친환경성이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면서 판금 창문 및 문 제조업은 기술적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캐나다는 미국의 철제 창호 수입 대상국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3년 미국의 전체 철제 창호 수입액 중 44.5%를 차지했다. 캐나다는 지리적 인접성과 USMCA 자유무역 협정의 혜택 외에도,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이 선호되는 미국 건축 시장에서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띤 제품으로 인정받아 그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 2위 국가인 멕시코는 2023년 전체 수입액의 21.2%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중국, 이탈리아, 대만 등이 주요 수입 대상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2023년 기준 전체 수입액 비중 9위에 해당하며, 2023년 미국의 한국산 철제 창호 수입액은 약 960만 달러로 지난해 대비 수입액이 56.3% 급증하는 강세를 보였다. 한국산 철제 창호의 우수한 단열 성능과 얇은 프레임 등 디자인 특성이 미국 건축 시장에서 인기를 끈 영향으로 분석된다.
<최근 3년간 미국의 철제 창호 수입 동향(HS Code 7308.3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구분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22년
2023년
2024 상반기
2022년
2023년
2024 상반기
`22/`23
-
전체
666.5
704.2
433.0
100.00
100.00
100.00
5.65
1
캐나다
294.1
312.9
196.4
44.13
44.44
45.35
6.40
2
멕시코
137.4
149.4
81.5
20.61
21.22
18.82
8.73
3
중국
109.4
95.2
64.0
16.41
13.53
14.78
-12.92
4
이탈리아
23.8
38.4
24.6
3.57
5.46
5.69
61.53
5
대만
18.2
16.0
6.7
2.74
2.28
1.54
-12.09
6
네덜란드
14.8
15.5
9.0
2.21
2.20
2.08
4.98
7
영국
6.7
10.0
7.3
1.01
1.42
1.68
48.95
8
폴란드
6.2
9.7
5.3
0.94
1.37
1.22
54.52
9
한국
6.2
9.6
6.2
0.92
1.37
1.44
56.31
10
베트남
7.1
8.0
5.6
1.07
1.14
1.30
12.03
*주1: 2021년 통계 확인 불가로 2024 상반기 통계 작성
*주2: 순위 정렬은 2023년 수입액 기준
[자료: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2024.9.15.)]
경쟁 동향
미국의 철제 창호 시장은 건축 및 제조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상업용 및 주거용 건축에서 내구성과 보안성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시화와 에너지 효율적인 건축물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주요 경쟁 요인으로는 기술 혁신, 에너지 효율성, 맞춤형 디자인, 그리고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각 기업은 연구개발에 투자해 더 나은 성능과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젤드웬(Jeld-Wen), 메이소나이트(Masonite), PGT 이노베이션과 같은 창호 및 문 제조산업의 대형 제조업체는 내구성, 디자인, 에너지 효율성을 강조한 제품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이들 대형 제조업체들은 목재나 유리 섬유 등 다른 소재를 활용한 창호 제조에 주력하고 있어 철제 창호의 경우 호프스 윈도우(Hope’s Windows, Inc), 스틸 윈도우&도어 컴퍼니(Steel Window and Door Company) 등 규모 면에선 상대적으로 작지만 철제 창호를 전문으로 하는 제조사들의 활약이 큰 편이다.
또한,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성장 기회를 잡고 있다. LEED 인증은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 환경친화성, 자재 사용 및 지속 가능한 설계를 충족하는 건축 자재 및 제품에 부여되는 것으로 특히 캘리포니아에서 인기가 많다.
유통구조
IBIS World 미국 판금, 창문 및 문 제조 보고서에 따르면, 도매업체 및 유통업체가 약 37.6%로 철제 창호시장 유통체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도매업체 및 유통업체는 공급망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며, 제조업체로부터 장식용 및 건축용 금속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해 다양한 시장 부문에 이를 재판매하고 있다. 도매업체 및 유통업체의 품목에 대한 수요는 경제 상황과 산업별 성장 동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주택 시장이나 상업 건설이 호황을 누릴 때, 도매업체들은 예상되는 높은 수요를 맞추기 위해 재고를 비축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 라인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해 이들의 조달 수요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시공업체(Contractor)도 시장의 큰 비중을 맡고 있으며 약 36.8%를 차지한다. 민간 건설 분야에서 판금, 창문, 문과 같은 금속 자재의 소비가 매우 크다. 공공 건설에는 공원, 학교, 법원, 교도소, 공공시설과 같은 연방, 주, 또는 지방 정부가 발주하는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정부는 예산 절감을 고려하기 때문에 이러한 건물들은 오랜 기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결과, 정부는 종종 가장 효율적이고 내구성이 강한 자재를 선택하게 되며, 그러한 이유로 내구성이 뛰어난 철제 창호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미국 철제 창호 시장 및 유통구조>
(단위: %)
[자료: IBIS World(Sheet Metal, Window & Door Manufacturing in the US, 2024년 6월 발간)]
관세율 및 인증·수입규제
HS Code 7308.30에 속하는 창문 및 문은 철강 구조물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수입 관세가 부과된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 수입 철강 제품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무역확장법 제232조(Section 232 of the Trade Expansion Act)를 법적 근거로 알루미늄 제품의 수입에 10%의 관세를, 철강 제품 수입에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바 있다. 높은 관세로 인해 중국, 러시아 등 주요 철강 수출국의 수출량이 급감했으며, 이에 따라 판금 창문 및 문 제품의 미국 내 가격도 일부 상승했다. 중국산 철강 제품의 경우, 추가적인 반덤핑 및 상계 관세가 부과되면서 최대 35%까지의 높은 관세를 적용받으며 미국 내 가격 경쟁력이 더욱 떨어지게 됐다. 그러나 한국산 제품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원산지 증명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통관 후에도 최소 5년간 보관해야 한다.
미국에서 판금 창문 및 문을 판매하려면 에너지 스타(Energy Star)와 NFRC(National Fenestration Rating Council) 같은 에너지 효율 인증을 받아야 한다. 에너지 스타 인증은 에너지 효율성을 증명하며 소비자 신뢰를 얻는 데 필수적이고, NFRC 인증은 제품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해 등급을 매긴다. 이러한 인증은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다. NFRC 인증은 창문, 문, 천창, 필름부착문 등 외장 제품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해 등급을 부여하는 인증으로, 제품의 열 전도율, 태양광 차단 지수, 공기 누출률 등을 평가한다. NFRC 지정 시험소에 제품 샘플을 보내 시험을 시행하고 적합성이 인증되면 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 인증서는 4년간 유효하다.
<에너지 스타 및 NFRC 인증마크>
[자료: NFRC(nfrc.org) 및 Energy Star 홈페이지]
또한, 미국에서 철제 창호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제품 안전 규정(CPSC,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과 국제 건축 규정(IBC, Internation Code Council)을 준수해야 한다. IBC는 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성, 화재 안전성 등을 포함한 건축 규정으로 미국 내 모든 건축 자재는 이를 준수해야 한다. 또한, 제품에 사용되는 화학 성분에 대한 정보 공개 의무를 규정한 TSCA(Toxic Substances Control Act) 법령을 준수해야 한다. 나아가, 캘리포니아주에서 철제 창호를 판매하기 위해선 유해 물질 경고 규정인 Proposition 65를 준수해 유해 물질이 포함된 경우 이를 명시해야 한다.
시사점
미국 철제 창호 시장은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와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수요 증가, 기술 혁신, 그리고 규제 강화가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건축 업계 전반에 걸쳐 탄소 배출 감소와 환경친화적인 지속 가능한 설계가 필수 요소로 부상하며 철제 창호 역시 이제 맞춰 발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환경 규제와 에너지 스타 및 NFRC 인증 등 강화된 인증 요구 사항이 제조업체들에 도전 과제가 되고 있으며, 스마트 기술과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한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과 차별화된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캘리포니아주의 Proposition 65와 같은 주별 규제 역시 강화 추세로 제품의 화학 물질 성분 공개 및 안전성 강화가 미국 시장 진출에 필수적이라고 분석된다.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성과 친환경성과 같은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과 혁신을 통해 시장에서 성공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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