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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학생용 등받이 책가방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4-09-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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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책가방 시장
기본정보 및 시장현황
상품명
HS코드
한-중FTA
RCEP
최혜국대우
어린이 등받이 책가방
4202.12
4%
18%
10%
시장동향
학생용 책가방은 종류에 따라 백팩, 보조 가방, 레저용 책가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백팩이 시장 점유율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의 사용률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학생 수는 꾸준히 증가해 초등학생 수가 중국 전체 인구의 약 1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생 책가방 제품의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됐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중국 학생용 책가방 시장 규모는 400억 위안을 넘어섰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및 육아 관념이 변화하며 신세대 부모들은 자녀의 건강한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동시에 학습 부담이 증가하면서 학생들의 척추 관련 질환이 심각해지고 있다. 중국 아동 발전센터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 어린이 68% 이상이 척추 건강에 이상이 있으며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기능성 학습 용품인 척추 보호 책가방(등받이 책가방)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일반 학생용 책가방 무게는 3kg가 넘는 반면, 학생용 등받이 책가방은 0.5~1kg의 무게로 가벼움을 유지하면서 등 쿠션 디자인으로 등 전체에 힘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가슴 끈과 허리 벨트를 장착해 책가방을 등에 밀착시킬 수 있다. 어깨끈은 폭과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일반 책가방에 비해 척추 보호 기능이 있어 학부모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19~2026년 중국 어린이 등받이 책가방 시장규모 전망>
(단위: 억 위안)
*주: 2024년 이후 수치는 전망치
[자료: 아이루이컨설팅]
통계에 따르면 중국 기능성 학습 용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3년 291억 위안으로 2019년 대비 167% 증가했으며, 그중 학생용 등받이 책가방이 약 54억 위안을 차지하고 있다. 2023년 학생용 책가방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중 거의 40%가 일반 책가방보다 약 2배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등받이 책가방을 구매했다. 2023년 학교 개학 시기 학생용 등받이 책가방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전년 대비 59.47% 성장했으며, 중저가 시장의 성장세도 빠르다. 2023년 기준 가격이 200위안 이하인 저가 등받이 책가방 매출액이 약 70%를 차지했지만, 가격이 200~500위안 이상인 중∙고급 제품 시장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2022년 등받이 책가방 가격별 매출액>
(단위: 위안)
[자료: 아이루이컨설팅]
수입규모
<2021~2023년 중국 가방 수입 현황(HS CODE: 4202.12)>
(단위: US$ 천만, %)
순위
국가/지역
2021년
2022년
2023년 (12월)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수입금액
증감률
1
프랑스
5
92.5
4.2
-16.9
6.4
52.9
2
체코
3.8
53
3.3
-13.1
3.3
2.3
3
중국
2.8
12
2.2
-21.4
2.7
20.2
4
베트남
1.5
-11
2
33.3
2.1
4.0
5
태국
0.6
37.6
0.5
-8.9
1.4
163.6
6
헝가리
0.8
18.2
0.8
-0.6
1.4
84.9
7
이탈리아
1.4
-4.8
1.1
-24.8
1.1
0.9
8
인도네시아
0.3
27
0.5
65.3
0.9
95.9
9
미국
0.8
11.8
0.8
-5.0
0.8
8.7
10
대만
0.4
-3.1
0.4
-10.6
0.5
48.1
11
필리핀
0.2
3.1
0.3
33.8
0.4
19.8
12
한국
0.5
42.7
0.5
7.1
0.4
-26.2
*주: 2023년 수입금액 순위로 정렬. 가공무역 등으로 인해 중국으로 재수입된 중국 제품 등 포함.
[자료: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의 책가방 수입 상위 국가/지역은 프랑스, 체코, 베트남, 태국의 순서로 나타났다.
경쟁 동향
최근 몇 년 동안 책가방 시장에서 점점 더 다양한 브랜드가 출시되고 있으며 가격도 100위안에서 수천 위안으로 가격대도 다양해지고 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디자인, 편안함, 기능성 등 소비자들의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
책가방 업계 경쟁은 치열하며 주요 브랜드로는 GMT for Kids, FRII OF NORWAY, Beckmann, Tigerfamily 등이 있다. 이들 브랜드는 혁신적인 디자인, 제품 품질 및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카라양(卡拉羊), 러퉁(乐同) 등 일부 로컬 브랜드도 현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2023년 중국 어린이 책가방 국내외 주요 브랜드>
브랜드
규격
가격
사진
카라양/卡拉羊
(중국)
- 중량: 0.78kg
- 사용자: 1~6학년
- 신장: 110~140cm / 120~155cm
100~300위안
Uek
(중국)
- 중량: 0.85kg
- 사용자: 1~3 / 3~6학년
- 신장: 115~140cm / 130~160cm
100~300위안
러퉁/乐同
(중국)
- 중량: 0.9kg
- 사용자: 1~3 / 4~6 / 6학년 이상
- 신장: 115~135cm / 130~160cm / 150~175cm
300~500위안
FRII OF NORWAY
(노르웨이)
- 중량: 0.84kg
- 사용자: 1~5학년
- 신장: 115cm~165cm
300~500위안
Tigerfamily
(홍콩)
- 중량: 0.69kg
- 사용자: 초등학교1~3학년
- 신장: 110~130cm
300~500위안
GMT for Kids
(노르웨이)
- 중량: 0.78kg
- 사용자: 1~4 / 4~9학년
- 신장: 115~155cm/150cm 이상
500~1000위안
멍러
(중국)
- 중량: 0.752kg
- 사용자: 1~3학년
- 신장: 95~125cm
500~1000위안
Beckmann
(노르웨이)
- 중량: 0.752kg
- 사용자: 초등학교 1~5학년
- 신장: 100~145cm
500~1000위안
[자료: 각 브랜드 홈페이지, 타오바오(淘宝),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정리]
유통구조
책가방 산업 공급사슬 상류는 원단 시장(부직포, 정품 가죽, 인조 가죽, 지퍼 및 기타 액세서리를 포함)이다. 최종 고객은 주로 책가방 브랜드 기업, 거래상 및 앤드유저이다.
<상하이 신천지(新天地) 쇼핑몰의 “책가방 팝업스토어”>
[자료: 샤오홍슈]
학생 등받이 책가방의 유통구조는 주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 두 가지가 있다.
오프라인 유통 관련, 문구점, 서점, 쇼핑몰 등 장소에서 책가방을 판매하며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등받이 책가방 브랜드는 대부분 오프라인 전문 매장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으로는 타오바오, 징동, 티몰 등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있어 소비자에게 보다 편리한 구매 방식을 제공해 준다. 또한 카라양 등 특정 브랜드는 상점 방송, 라이브, 숏폼 및 SNS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 상품을 노출하고 티몰 및 기타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해 상당한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인증제도
학생용 책가방은 수입 자격 요건을 가진 수입자라면 별도 인증 없이 통관 과정을 거쳐 수입이 가능하다.
<학생용 책가방 수입 절차>
수입자 자격요건
수입 신고 서류
통관 절차
A. 수출입 권리(대외 무역 사업자 비안표)
B. 세관 등록증
C. 전자 항만 법인 카드로 종이 없이 통관 가능
A. 해상 선하증권(B/L)
B. 인보이스(C/I)
C. 패킹리스트(P/L)
D. 무역 계약서
E. 해관 신고 서류
F. 원산지 협정 증명서 (협정 세율 적용 시)
G. 기타 필요 서류
외국(수입국) 정보 확인 - 선적 명세서 유무 확인 - 수입 신고 및 세금 납부 - 검사 (발생 시) – 수입환증서(进口换单) - 배송 - 도착지 검사 (있는 경우)
[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시사점
학생용 등받이 책가방 산업의 시장 규모는 해마다 성장하고 있으며 경쟁도 치열하다. 소비자의 등받이 책가방의 기능, 디자인 및 품질에 대한 요구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브랜드는 혁신적인 디자인, 마케팅 전략 및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중, 고급 등받이 책가방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백쿠션, 안전 보호 장치 등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의 연구 개발 및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층을 확보해야 한다.
자료: 아이루이컨설팅, 한국무역협회, SOHU뉴스, 각 업체 홈페이지, 타오바오, 샤오홍슈,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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