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베트남 닭고기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지혜
  • 2024-08-30
  • 출처 : KOTRA

베트남, 1인당 가금육 소비량 17.6kg로 매년 증가

까다로운 수출 검역 절차, 철저한 준비 필요

상품명 및 HS코드 


HS코드

품명(및 해설)

0207.12

품명: 절단하지 않은 육(냉동한 것으로 한정한다)

0207호 해설: 0105호의 가금(家禽)류의 육과 식용 설육(屑肉)(신선한 것, 냉장하거나 냉동한 것으로 한정한다)

0207.14

품명: 절단육과 설육(屑肉)(냉동한 것으로 한정한다)


시장동향


스태티스타(Statista)에 의하면 베트남의 육류 시장 규모는 201865억 달러에서 2023995000만 달러로 53.1% 증가했으며, 2024년부터 2029년까지 9.5%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20291753000만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9년 베트남 육류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유로모니터(Euromonitor)가 발표한 베트남 육류(Meat in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정육점 브랜드 입점이 증가하고 있어 육류 판매가 증진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장기간의 봉쇄 조치 이후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과 웰빙에 관한 관심이 제고됨에 따라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 대신 닭고기와 소고기 등의 육류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9~2029년 베트남 1인당 가금육 소비량>

(단위: ㎏)

: 2024~2029년은 전망치(*)

[자료: Statista]


현지 언론 브이엔익스프레스(VnExpress)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기준 베트남 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 동기 대비 7.4% 상승했으며,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MOLISA, Ministry of Labor, Invalids and Social Affairs)베트남의 중산층 비중이 202313%에서 202626%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베트남의 1인당 가금육 소비량은 소득 증가에 힘입어 201916.2에서 202317.6까지 확대됐고, 여론조사기관 입소스(Ipsos)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의 닭고기 소비량은 지난 10년간 매년 8.5% 늘어 돼지고기 소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한 것으로 밝혀졌다.


닭고기는 찜, 구이, 튀김, 수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어 베트남의 식문화에서 중요한 식재료로 손꼽히고 있다. 대표적인 닭고기 요리로는 닭고기 쌀국수 퍼 가(Pho Ga)’와 가벼우면서도 영양가 있는 베트남식 닭고기 덮밥 껌 가(Com Ga)’가 있다. 특히 베트남 마스터 셰프(Master chef) 프로그램의 심사위원이었던 전문 셰프 팜 뚜언 하이(Pham Tuan Hai)삶은 닭고기는 베트남의 설 명절인 뗏(Tet), 결혼식, 기일 등 주요 행사에 빠지지 않는 필수적인 요리로, 베트남 문화에서 엄숙함과 영적인 의미를 반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활발한 길거리 음식 문화가 이어지고 있는 베트남에서는 저렴하고 맛있는 닭고기 요리가 각계각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지인들에게 일상적인 식사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


<베트남의 주요 닭고기 요리>

*주: 껌 가(Com Ga)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직접촬영]


베트남에서 닭고기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운데, 현지에서 유통되는 닭고기의 품질 및 위생 안전 문제는 꾸준히 지적돼 왔다. 더군다나 지리적 한계 높은 사료 수입 의존도 복잡한 농장 규제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현지에서 닭고기의 공급 부족이 지속됐으며, 닭고기 섭취로 인한 식중독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면서 저품질 닭고기 유통에 대한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 그럼에도 베트남으로 수입되는 닭고기 및 부산물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세계 및 ()한 수입 동향


베트남의 닭고기 수입은 2019년 대비 2020년 62.8% 감소했지만2020년 19286만 달러에서 2023년 32685만 달러로 69.5% 상승했다. 2023년 기준 절단육 및 설육이 수입산 닭고기의 83.7% 비중을 차지한 것을 보아 베트남인들은 주로 조리하기에 간편한 절단육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2019~2023년 베트남의 HS코드 0207.12 및 HS코드 0207.14 수입액 동향>

(단위: US$ , %)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총수입액

(a+b)

518,054

192,869

211,169

294,925

326,853

전년 대비 증감률

-

-62.8

9.5

39.7

10.8

HS코드

0207.12

(절단하지 않은 육, a)

20,962

21,884

25,098

59,721

53,146

0207.14

(절단육 및 설육, b)

497,092

170,985

186,071

235,204

273,707

[자료: GTA(2024.8.19.)]


베트남의 대()한국 HS코드 0207.12 품목 수입은 2019년 2038만 달러에서 2023년 5285만 달러로 2.5배 증가했다비록 2023년 수입액이 전년 대비 10.9% 감소했으나한국은 여전히 전체 수입의 99.5%를 차지하며 5개년 연속 해당 품목 수입 시장에서 최대 수입대상국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019~2023년 베트남의 HS코드 0207.12 품목 국가별 수입액>

(단위: US$ , %)

순위

국명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한국

20,382

20,958

24,953

59,328

52,855

-10.9

99.5

2

호주

80

-

29

-

126

-

0.2

3

미국

138

1

53

95

76

-20.0

0.1

4

프랑스

44

37

35

40

61

52.5

0.1

5

벨기에

-

-

-

-

27

-

0.1

-

기타

318

888

28

258

1

-99.6

0.0

총계

20,962

21,884

25,098

59,721

53,146

-11.0

100.0

: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비중 및 순위

[자료: GTA 2024.8.19.]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베트남의 HS코드 0207.14 품목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베트남 전체 수입의 47.7%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한국은 폴란드와 브라질에 이어 4위를 기록했으며, 2019년 대비 2023년 비중이 2.1%p 하락했지만순위는 두 단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3년 베트남의 HS코드 0207.14 품목 국가별 수입액>

(단위: US$ , %)

순위

국명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미국

118,761

67,971

69,853

102,294

130,464

27.5

47.7

2

폴란드

30,850

15,358

17,863

26,706

40,952

53.3

15.0

3

브라질

17,959

24,820

30,929

61,745

28,076

-54.5

10.3

4

한국

34,681

7,727

13,195

19,731

13,392

-32.1

4.9

5

아르헨티나

41,045

4,153

2,328

531

11,393

2,045.6

4.2

6

러시아

14,781

5,805

10,641

6,788

10,780

58.8

3.9

7

호주

64,446

3,251

1,572

983

8,731

788.2

3.2

8

헝가리

1,633

565

2,290

2,875

6,466

124.9

2.4

9

튀르키예

12,703

1,694

3,988

426

6,097

1,331.2

2.2

10

이란

7,190

975

6,699

2,301

4,817

109.3

1.8

-

기타

153,043

38,666

26,713

10,824

12,539

15.8

4.6

총계

497,092

170,985

186,071

235,204

273,707

16.4

100.0

*주: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비중 및 순위

[자료: GTA(2024.8.19.)]


경쟁동향


베트남에 진출한 외국의 주요 닭고기 브랜드는 한국 기업인 하림(Harim) 외에도 앨런하림(Allen Harim, 미국), CP푸드(C.P. Food, 태국), 르부셰(LeBOUCHER, 프랑스)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베트남 주요 현지 닭고기 브랜드는 바후언(Ba Huan), 바오민안(Bao Minh An), 마산미트라이프(Masan Meat Life), 따이득푸드(Tai Duc Food), 탑밀(Topmeal) 등이 있다.

 

<현지 브랜드 및 닭고기 제품 사례>

브랜드

로고

설립 연도

웹사이트

Ba Hua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1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36pixel, 세로 564pixel

2001

bahuan.vn

Bao Minh A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20pixel, 세로 1040pixel

2006

baominhanco.com/vn

Masan MEAT Lif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c58001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6pixel, 세로 68pixel

2011

www.masanmeatlife.com.vn/?lang_ui=vn

Tai Duc Food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1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28pixel, 세로 1690pixel

2014

taiducfood.com/?v=4adb6aaa2c16

Topmea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5pixel, 세로 225pixel

2018

topmeal.com.vn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현지 진출 외국 주요 브랜드 및 닭고기 제품 사례>

브랜드

국가

로고

설립 연도

웹사이트

Allen Harim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1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5pixel, 세로 225pixel

1919

allenharimllc.com

C.P. Food

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1ef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0pixel, 세로 180pixel

1921

cpfoods.vn

Harim

한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1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0pixel, 세로 193pixel

1986

harimholdings.co.kr/eng/main/main.do

LeBOUCHER

프랑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fc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1pixel, 세로 131pixel

2015

www.leboucher.com.vn

*주: leBOUCHER 2022 GreenFeed Vietnam에 인수됨

**주: 하림은 자회사인 싱그린FS를 통해 베트남에 닭고기 유통 중임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베트남 닭고기 유통 구조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fe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14pixel, 세로 572pixel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정리]


도매업체가 현지 농가나 수입업체로부터 대량으로 구매하는 닭고기는 다시 슈퍼마켓, 정육점, 음식점 등 다양한 판매처로 유통된다. 슈퍼마켓으로는 빅씨(Big C), MM메가마켓(Mega Market), 윈마트(WinMart), 롯데마트(Lotte Mart) 등이 있으며, 정육점인 비나후레쉬미트(Vinfa Fresh Meat) 및 미트팜(Meat Farm) 외에도 베트남 식당 체인점인 오토케치킨(Otoke chicken), KFC와 같은 음식점에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 조치로 재래시장과 같은 전통적인 식료품 소매점이 문을 닫았던 기간 동안 일부 베트남 소비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에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닭고기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배송 시 부패되기 쉬운 신선육보다 냉동 닭고기에 대한 수요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관세율 및 수입절차

 

<베트남의 0207.12 0207.14 품목 관세율표>

(단위: %)

HS코드

품목명

Preferential

(특혜관세)

AK FTA

(-아세안)

VK FTA

(-)

RCEP

(한국)

0207.12

- - Not cut in pieces, frozen

40

0(-KH, LA, MM, PH, KR)

0

40

0207.14

- - Cuts and offal, frozen:

0207.14-10

- - - Wings

20

0(-KH, MM, PH, KR)

0

20

0207.14-20

- - - Thighs

20

0(-KH, ID, MM, PH, KR)

0

20

0207.14-30

- - - Livers

20

0(-KH, MM, PH)

0

20

*HS코드가 상이 원문 표기 인용

**주: 괄호 안의 국가(KH: 캄보디아, LA: 라오스, MM: 미얀마, KR: 한국, ID: 인도네시아)로부터 수입되는 상품은 우대 세율 미적용

[자료: 2024 ImportExport Tax Book]


HS코드 0207.120207.14로 분류되는 닭고기 제품의 경우 한국은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른 특혜 관세율 적용 대상국이 아니지만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닭고기를 수출하는 기업은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VKFTA)을 통해 0% 관세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에서 베트남으로의 닭고기 수출 절차>

1. 수출 전 한국에서 수행해야 할 축산물 수출 절차


  1) 베트남 수출 조건 확인

    - 한국 농림축산검역본부 웹사이트에서 수입금지품목 확인(냉동 닭고기는 허용)

 

  2) 검역시행장 지정 및 수출 작업장 등록

    - 베트남에 축산물을 수출하고자 하는 업체는 베트남 지정 검역시행장 및 수출 육류작업장에서 도축 및 가공 공정을 수행해야 함

    - 지정 검역장은 베트남 축산물 수출 검역 정보 웹사이트(eminwon.qia.go.kr)에서 확인 가능

 

  3) 수출 검역 절차 및 위생 검사

    - 한국 수출 검역 절차에 따른 검역 및 위생 검사 수행 후 수출 검역증명서 발행

    - 한국 수출 검역 절차의 경우 수입식품 국가 및 농림축산검역본부 웹사이트 확인

 

  4) 수출 전 수입 허가 신청

    - 수출 전 베트남 동물보건부(Department of Animal Health)에 검역 수속을 등록해야 함

    - 필요 서류: 수출 검역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수입 허가신청서, 수출계약서, 수출업체

 

2. 베트남 수입절차

 

  1) 필요 서류

    (1) 선적서류(Invoice, Packing List, B/L)

    (2) 수출검역증명서

    (3) 위생증명서

    (4) 매매계약서

    (5) 베트남어 라벨링(43/2017/ND-CP 참조)

    (6) 자유판매증명서(CFS)

    (7) 기타 세관 및 검역소가 요구하는 서류

 

  2) 사전 준비 사항

    - 수입 허가서 취득(베트남 보건부(MoH) 산하 식품청(VFA, Vietnam Food Administration)의 수입 허가를 사전에 취득)

 

  3) 베트남 수입절차

    (1) 필요 서류를 갖춘 뒤 베트남 동물보건부에 수입 허가 요청

    (2) 샘플 채취 후 내부 검역 및 식품 기준 충족 여부 확인 후 검역 증명서류 전달

    (3) 검역 승인 후 베트남 식품청에 안전성 공표 후 식품등록

    (4) 관련 서류를 바탕으로 수입신고 진행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 식품 관련 인증>

인증명

인증 성격

강제 유무

발급기관

HACCP

식품생산 안전 인증

필수

식품의약품안전처

ISO 22000

식품생산 안전 인증

선택

정부 지정 또는 국제기준 부합 인증기관

IFS

식품생산 안전 인증

선택

IFS 지정 인증기관

BRCGS Food Safety

식품생산 안전 인증

선택

BRC 지정 인증기관

FSSC 22000

식품생산 안전 인증

선택

FSSC 지정 인증기관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시사점 및 진출전략


베트남 사람들의 구매력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육류 소비량도 늘어나고 있으며, 건강 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보다 닭고기와 같은 가금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91인당 가금육 소비량이 20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건강한 식생활 트렌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베트남 닭고기 시장의 전망은 앞으로도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에 소재한 비나후레쉬미트의 관계자 AKOTRA 하노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닭고기는 식사 준비 시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타 육류보다 가격이 저렴 가성비가 좋다는 평을 받는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수입되는 닭고기는 엄격한 검역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베트남인들 사이에서 한국산 닭고기가 현지 가금육 대비 위생적이며,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베트남 시장에 진출 시 현지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다는 점을 고려해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수출 검역 절차를 사전에 세밀하게 확인하고 서류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작성자: 최지영, 손현빈

자료: Statista, Viet Nam News, VnExpress, GTA, 무역협회, 2024 ImportExport Tax Book,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닭고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