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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신선 과일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웅희
- 2020-05-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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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산 신선 과일, 프리미엄 상품으로 상류층 소비자에게 인기 -
- 베트남 소비자, 과일 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 우선 고려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배(HS Code: 0808.30), 딸기(HS Code: 0810.10), 사과(HS Code: 0808.10), 포도(HS Code: 0806.10)
□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ㅇ 베트남인 소득증대에 따라 수입산 신선 과일 수요 꾸준한 증가세
- 중산층의 성장과 GDP 성장률 상승, 베트남인의 새로운 과일에 대한 시도 및 선호 증가로 베트남 수입 과일 시장은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특히 식품 안전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입 과일에 대한 품질, 안전기준을 더 믿는 베트남 소비자도 증가세
- 수입 과일은 주로 콜드체인 인프라를 갖춘 현대적 시설을 갖춘 대형 마트에서 많이 팔리기 때문에 비싼 수입 과일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 구입하는 소비자 수요도 꾸준히 성장 전망됨.
ㅇ 한국, 미국, 호주, 일본 등 수입산 과일 인기
- 딸기, 사과 등 베트남에서는 재배하기 어려운 과일이 인기이며, 맛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렌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드라마, 영화, 노래 등 전반적인 한류 노출로 인해 사과, 딸기, 배, 포도 등 한국 과일에 대한 인지도 상승, 인기로 이어졌으며, 한국 지자체, 협동조합 등의 적극적인 홍보로 한국산 과일 수입 증가로 이어짐.
- 미국산 수입 과일 선호도도 안정적인 편
ㅇ 베트남 과일 및 채소류 수출 규모
- 신선 과일군은 최근 베트남에서 수출이 크게 늘어난 품목 중 하나
- 베트남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과일 및 채소류 수출액은 37억 4700만 달러임.
- 2019년 12월 과일 및 채소류 수출액은 3억 3000만 달러, 2020년 1월 기준 수출액은 2억 8000만 달러
- 한편, 코로나19 영향으로 베트남 과일 및 야채 수출은 감소세
베트남 과일 및 채소류 수출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 베트남 통계청(https://www.gso.gov.vn/)
ㅇ 베트남 과일 및 채소류 수입 규모
- 양자 다자간 자유무역협정 발효로 수입 과일 세율이 지속 떨어짐에 따라 베트남 진입 여건이 지속 나아짐. 지난 5년 간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 수출상은 베트남 수입상을 지속 물색하고 있음.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 과일 및 야채 수입액은 17억 7500만 달러로 2018년 대비 1.8% 증가했으며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
- 2019년 12월 과일 및 채소 수입액은 1억5천만 달러로 2019년 11월보다 25.5% 상승
- 2020년 1~2월 베트남 과일 및 채소류 수입액은 2억 1500만 달러 기록
베트남 과일 및 채소류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 베트남 통계청(https://www.gso.gov.vn/)
□ 배, 딸기, 사과, 포도 수출입 동향
ㅇ 신선 과일 수출입 동향
-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주로 수출하는 신선 과일은 배, 딸기, 사과, 포도이며 동 과일의 2018년 수입은 2017년도보다 20% 이상 성장
- 이 중 특히 한국산 배와 딸기 수입이 눈에 띄게 상승했으며, 이는 소득 증대에 따라 품질과 맛이 좋은 신선 과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됨.
베트남 수출입 실적(포도, 사과, 배, 딸기)
(단위: 천 달러)
HS Code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수출
수입
수출
수입
수출
수입
0806.10
신선 포도
69
46,726
35
58,576
2
77,280
0808.10
신선 사과
306
51,610
282
66,842
14
83,568
0808.30
신선 배
11
13,550
18
20,418
28
26,856
0810.10
신선 딸기
4
1,029
14
2,184
6
3,413
자료: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 경쟁 동향
ㅇ 수입산 배 1위 브랜드로 자리 매김한 ‘한국산 배’
- 맛과 품질이 좋은 한국 배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식품안전에 불신이 있는 중국 배보다는 한국 배를 선호하는 편임.
- 중산층 가정 소득 증가로 과거 가격보다는 품질, 맛을 고려하여 배를 구매하는 소비자 지속 증가
베트남의 신선 배(HS Code 0808.30)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비중
1
한국
1,208
2,937
6,653
12,085
45.0
2
중국
6,624
8,713
11,045
10,524
39.2
3
남아프리카공화국
1,450
1,176
1854
3,375
12.6
4
일본
0
0
563
753
3.0
5
벨기에
0
0
0
54
0.2
6
기타
199
300
303
65
0.2
총계
9,633
13,550
20,418
26,856
100
주: 순서 및 비중은 2018년 수입액 기준
자료: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ㅇ 2016년 대비 2018년 전체 신선 배 수입은 약 2배 증가
- 특히 2017년 대비 2018년 힌국산 배 수입액이 82%로 대폭 상승했으며, 2020년도 한국산 배 수입액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베트남 수입 딸기의 99% 이상이 한국산
- 한국산 딸기는 2016년 2월 베트남 식물검역 당국의 최종 승인을 받아 수출이 시작됐으며 현재 전체 수입 딸기의 99% 이상은 한국산
베트남의 주요 신선 딸기(HS Code 0810.10)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6년
2017년
2018년
비중
1
한국
840
2,176
3,391
99.4
2
중국
11
9
22
0.6
3
미국
178
0
0
0
4
기타
0
37
0
0
총계
1029
2,184
3413
100
주: 순서 및 비중은 2018년 수입액 기준
자료: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ㅇ 베트남 남동부 고원 지대인 달랏에서 딸기가 재배되나, 한국산 딸기에 비해 당도가 떨어짐. 한국산 딸기 선호도는 매년 증가 추세이며 2018년 수입액은 2017년도 대비 56% 이상 상승함.
ㅇ 한국산 사과는 맛, 브랜드 차별성 필요
- 사과의 경우, 미국, 뉴질랜드, 중국, 프랑스, 캐나다 등 다양한 지역에서 여러 품종이 수입되고 있는 등,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산 Fuji종은 중국산과 별 차이가 없어 베트남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기에는 다소 차별성이 부족하다고 함.
베트남의 주요 신선 사과(HS Code 0808.10)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비중
1
미국
22,322
22,917
27,941
35,577
43
2
뉴질랜드
4,899
10,647
16,369
25,625
31
3
중국
9,379
11,009
12,109
8,599
10
4
프랑스
268
2,358
4,997
5,426
6
5
캐나다
703
2,170
1,905
2,505
3
6
일본
73
693
1,112
1,782
2
7
남아프리카공화국
114
132
193
1768
2
8
한국
209
573
836
994
1
9
기타
243
263
1,338
1,292
2
총계
38,114
51,610
66,842
83,568
100
주: 순서 및 비중은 2018년 수입액 기준
자료: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ㅇ 2016년 한국과 비슷한 수입액을 보였던 일본 사과가 그 후 수입량이 늘어난 데는 크기가 크고 품질이 좋은 사과 위주로 선별, Aeon몰과 같은 대형마트 위주로 홍보행사 강화가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음.
ㅇ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한국산 포도
- 베트남 신선 포도 시장은 베트남 국내산과 미국산 포도가 주류를 이룸.
- 특히 베트남인은 껍질째 먹는 미국 포도에 익숙해져 있어서 한국 포도 홍보 및 판매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
베트남의 주요 신선 포도(HS Code 0806.10)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비중
1
미국
14,777
19,341
25,691
39,825
51.5
2
호주
0
6,530
14,388
15,527
20.1
3
남아프리카공화국
6,480
4,057
7,851
8,665
11.2
4
칠레
4,164
2,978
3,506
4,369
5.7
5
중국
9,249
7,088
5,594
4,358
5.6
6
한국
103
453
1,546
3,014
3.9
7
페루
4,388
6,060
0
1,401
1.8
8
기타
5,000
6,379
0
121
0.2
총계
39,830
46,726
58,576
77,280
100
주: 순서 및 비중은 2018년 수입액 기준
자료: Trade Map,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
□ 유통채널 및 과일별 가격
ㅇ 한국산 수입 과일은 크기에 따라 수입과일 판매점과 대형마트로 구분되어 유통됨.
- 수입과일 판매점은 주로 크기가 큰 과일을 취급하며, 베트남 현지 과일 보다는 수입 과일과 가격대가 높은 과일을 주로 판매함.
- 대형마트에서는 크기가 작은 과일 위주로 판매하며,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음.
ㅇ 과일의 제품별 가격은 배 130,000~150,000VND/Kg, 딸기 750,000~999,000VND/Kg, 사과 150,000~230,000VND/Kg, 포도 299,000~349,000VND/Kg임.
- 단가가 비싼 딸기의 경우, 소비자가 선호하는 소포장 방식으로 판매되는 편 (예, 330g 1박스 250,000~350,000VND)
- 과일의 생산지, 시기, 크기에 따라서 10~30%까지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함.
베트남 마트 내 과일 소포장 판매 예시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관세율 및 규제
ㅇ 한국-ASEAN FTA와 한국-베트남 FTA에 따라 배(HS Code: 0808.30), 딸기(HS Code: 0810.10), 사과(HS Code: 0808.10), 포도(HS Code: 0806.10) 모두 무관세 적용
ㅇ 제품 수입 시 원산지증명서, 식물 수입 검역 라이선스를 구비하여 검역 후 제품 통관 가능
- 식물 수입 검역 라이선스의 유효 기간은 1년임. 라이선스는 식물 보호국(하노이 소재)에서 신청 가능하고 발급까지 15일 정도 소요되며, 수입 사전에 취득해야 함. 대개 베트남 수입상은 동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음.
ㅇ 식물 보호국 (Plant Protection Department)
- 주소: 149 Hồ Đắc Di, Quận Đống Đa, Thành phố Hà Nội
- 전화: (+84-24) 3851-9451
- 팩스: (+84-24) 3533-4813
- 웹사이트: www.ppd.gov.vn
- 이메일: bvtv@mard.gov.vn
ㅇ 검역 시 필요 서류: 신청서, 식물 수입 검역 라이선스, 식물위생증명서(Phytosanitary Certificate), 계약서, 패킹 리스트, 그밖에 수출관련 서류
ㅇ 식물 보호국 검역 신청 장소
- 하노이: 149 Hồ Đắc Di, Đống Đa, Thành phố Hà Nội
- 호찌민시: 28 Mạc Đĩnh Chi, P. Đakao, Q. 1, Tp. Hcm
- 다낭: 146 Hoàng Diệu, thành phố Đà Nẵng
- 하이퐁: 2 Trần Quang Khải, Thành phố Hải Phòng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연초 설날까지는 과일 판매량 증가, 시장 분위기 좋았음. 코로나19 여파로 식당, 호텔 영업 중단으로 매출이 평소보다 50~60% 감소함. 현재는 베트남 경제활동이 정상화되는 중으로 매출이 늘고 있으나 식당, 호텔 등 서비스업의 회복 속도에 따라 수입과일 수요도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됨.
ㅇ 한국 배는 가격과 품질이 아주 좋음. 종자가 비슷한 중국 배가 한국 배 방식과 비슷하게 포장하여 판매 시작했으며 많은 소비자가 이를 한국 배로 착각 구매하는 경우가 있음. 중국 배는 재래시장에서 주로 팔리고 한국 배는 정식 통관하여 마트나 백화점에서 주로 팔리고 있음.
ㅇ 한국산 사과는 미국 사과와 수확 시기가 비슷함. 한국산 사과는 포장이 잘 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미국 사과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도 있음. 프로모션 등 제품 홍보 등 마케팅 활동을 통한다면 단점 극복 가능할 것
ㅇ 한국산 딸기 수확 시즌에 경쟁제품 딸기가 수확되지 않아서 한국산 딸기는 판매시점 상 경쟁력이 있으며, 품질이 좋아 잘 팔림.
□ 시사점
ㅇ 웰빙 고급화 트렌드로 변화 바람 부는 베트남 신선 과일 시장
- 베트남의 지속적인 경제 발전과 소득 증가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도 함께 증가함에 따라 수입산 과일의 시장 규모도 급증함.
- 우수한 맛과 품질로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한국산 과일은 현지에서 같은 종류의 과일보다 비싸게 판매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에게는 프리미엄 상품으로 인지되고 있음.
- 차별화된 포장 디자인, 일관된 품질관리, 적정한 가격책정을 통해 지속적인 고급화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ㅇ 한국 수출자 상대로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 경우 발생, 유의 필요
- 신선 과일의 경우 과일 보관 기간이 짧은 편. 베트남 바이어가 주문 후 비용을 송금하지 않은 행위가 발생하기도 함.
- 간혹 수출보험을 믿고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고 제품을 먼저 보내는 수출자도 있음.
- 대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거래 시에는 기본적인 부분부터 확인하고 챙겨야 함.
자료원: 베트남 통계청, Trademap, 바이어 인터뷰,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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