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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바이오플라스틱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임성훈
- 2019-08-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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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도 일본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은 5만1285t -
- 플라스틱 자원순환전략의 책정, 마이크로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주목도가 고조 -
□ 상품 정보
ㅇ 상품명: 바이오플라스틱
ㅇ HS Code: 3926.90
□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용어
ㅇ 바이오플라스틱이란 다 쓰고 버리면 물과 이산화탄소로 환원되는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원료에 식물 등 재생가능한 유기 자원을 함유한 ‘바이오매스플라스틱’의 총칭이며, 이 2개의 환경조화형 플라스틱을 대상으로 함. 시장 규모는 바이오PE제 수입 레지봉투(비닐봉투)를 포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일본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규모(일본 국내 출하량 기준)는 4만7780t 전년대비 1.9% 증가했음. 바이오PET 및 바이오PE의 등장에 의해 2010년 이후 시장은 활성화됐지만 2015년경부터 신장률이 둔화돼 2015~2017년은 4만6000t대 평균라인으로 조금씩 상승했음.
ㅇ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한 유저 기업의 채용 의욕은 흔들림 없이 기본적으로 최근 몇 년간 변함이 없다. 다만 폴리 유산 등 기존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해서는 10~20% 정도의 비용 증가를 환경 프리미엄으로 인정해왔으나 신선함이 사라짐에 따라 비용에 대한 견해가 엄격해졌음.
- 이에 대해 바이오PET와 바이오PE 등 신규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해서는 비용 증가는 피하고 싶어하는 한편, 기대감과 신선함에서 환경 프리미엄을 인정하는 경향임. 또한 옥수수와 사탕수수 등 가식식물을 원료로 하는 바이오플라스틱에 대해 유저기업은 뿌리 깊은 저항감을 갖고 있다. 비가식 식물 또는 해당 부분(식물의 줄기와 잎, 또는 짚, 지팽이풀, 목재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화가 곤란한 셀룰로오스 활용이라는 기술적 과제가 있지만 이에 대한 서플라이어의 노력도 기대됨.
ㅇ 한편, 지금까지 침체된 분위기였던 폴리 유산이 약간이지만 상승세를 보임. 2016년 전년대비 0.2% 증가, 2017년 1.9% 증가로 전체적으로는 성장세를 유지한 형태가 됨.
바이오플라스틱 일본 시장 규모 추이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정확한 HS Code가 분류돼 있지 않으나 기타 플라스틱이나 그 밖의 재료로 만든 제품에 해당하는 3926.90(Other articles of plastics)로 확인해 볼 수 있음.
- HS Code 3926.90로 본 일본 바이오 플라스틱의 수입 규모는 2018년 기준 25억5690만 달러로 2017년 23억3718만 달러에서 8.31%가 상승
- 지난 3년간 중국에서의 수입량이 총 수입의 50% 이상을 차지했으며 미국, 태국, 베트남, 대만, 한국, 독일, 필리핀 순으로 높음.
- 중국과 미국에서의 수입율이 60% 이상이며 대만을 제외하고 상위 10개국에서의 수입이 모두 상승
- 일본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8년 1억2594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순위에서 6위를 기록함. 2017년에는 전년대비 상승했으나 작년에는 7.81%가 하락해 아직까지는 수입 비율이 5% 이하로 낮은 상황임.
최근 3년간 바이오플라스틱(HS3926.90)의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8/2017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전체
2,264,719
2,371,850
2,569,009
100.00
100.00
100.00
8.31
1
중국
1,207,348
1,247,410
1,353,546
53.31
52.59
52.69
8.51
2
미국
223,509
230,080
246,012
9.87
9.70
9.58
6.92
3
태국
118,072
159,325
184,725
5.21
6.72
7.19
15.94
4
베트남
120,915
118,552
137,383
5.34
5.00
5.35
15.88
5
대만
117,448
129,001
127,394
5.19
5.44
4.96
- 1.25
6
한국
130,977
120,745
125,941
5.78
5.09
4.90
4.30
7
독일
61,602
68,383
72,926
2.72
2.88
2.84
6.64
8
필리핀
31,534
33,460
40,689
1.39
1.41
1.58
21.61
9
말레이시아
26,659
26,905
28,375
1.18
1.13
1.10
5.46
10
영국
21,401
19,575
23,471
0.94
0.83
0.91
19.90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 동향
ㅇ 일본의 기업과 정부기관들은 환경 보존 노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쇼핑백, 쓰레기 봉지, 보관 용기의 제조 원료를 바이오플라스틱으로 전환하고 있음.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이런 활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으며, 환경에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방법으로 간주하고 있음.
ㅇ 지바현에 위치한 도쿄 디즈니 리조트를 운영하는 Oriental Land Co.가 사탕수수 에탄올에서 유래한 바이오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쇼핑백 이용에 참여하는 기업 중 하나임. 여러 다양한 크기에 미키 마우스 로고가 그려진 이 쇼핑백은 2015년부터 도쿄 디즈니 랜드와 도쿄 디즈니 리조트 및 호텔의 기념품 가게에서 소개되기 시작했음.
ㅇ Oriental Land의 관계자는 기존의 석유 기반 플라스틱이 소각될 때에 배출되는 유독한 이산화탄소에 대한 대중들의 우려가 커지는 것을 언급하면서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들 쇼핑백을 이용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으며 2019년 3월 26일부터 테마파크 사업과 호텔 사업의 일부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 빨대로 변경했음.
ㅇ 화장품 제조사인 Shiseido Co.에서도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음. 2011년에 회사는 Super Mild 샴푸와 컨디셔너의 용기에 사탕수수 유래 바이오플라스틱을 이용하기 시작했으며,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았음. 회사는 다른 형태의 환경친화적인 재료들을 자신들의 제품이 이용하는 계획도 진행하고 있음.
ㅇ 지방 정부로 교토시에서도 2018년 6월부터 시험적으로 바이오플라스틱 쓰레기봉지를 도입했음. 2018년 ‘지구 온난화에 대한 1997 교토 의정서’의 20주년을 맞이했으며, 시험이 잘 진행되면 교토시는 주민들이 쓰레기를 내놓을 때 이용하는 봉지를 공식적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함.
□ 유통구조
ㅇ 바이오플라스틱 관련 제품들은 대규모 생산하고 있는 대기업들은 직접 일본 대기업과 거래, 상사를 통한 거래는 많지 않은 상황임. 자동차 등 특정 분야 바이오PE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중견·중소기업은 해당 분야 일본 상사, 벤더사를 통해 납품하는 경우가 더욱 많은 것으로 보임.
ㅇ http://www.jora.jp/txt/katsudo/pdf/decomp06_3.pdf 참고
· 크롬(Chrome)을 통해서 보시면 글자가 정상적으로 보임.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기본세율): 3926.90010 기준으로는 1. 자동차용의 섀시 용수철 및 그 용수철판은 면세이며, 2. 그 외의 것은 5.8%임.
ㅇ 플라스틱 자원순환전략 책정으로 마이크로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음. 2018년 6월, 제4차 순환형 사회 형성 추진 기본계획이 각의 결정됐음.
ㅇ 그중에서 바이오플라스틱은 실용성 향상과 화석 연료 유래 플라스틱과의 대체 촉진이 목표로 정해질 전망임. 이것을 토대로 바이오플라스틱의 사용을 재촉하는 법규제의 시행 또는 공공조달의 도입이 실현되면 시장의 흐름이 크게 바뀔 것으로 생각됨.
ㅇ 2018년에 들어와 국제적인 환경문제로 일회용 플라스틱에 의한 해양오염문제(마이크로플라스틱 문제)가 부상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에 대한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음. 이러한 가운데 해양에서도 생분해되는 타입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제품화를 향한 움직임이 등장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써 업계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음.
ㅇ 인증: 일본에서 운영 중인 친환경 플라스틱 마크
- 일본 생분해 플라스틱연구회(BPS)는 그린 프라(グリンプラ) 식별표시 제도의 국제 통합성을 중요한 과제로 책정하고 합의에 이르기를 바라고 있음. BPS는 그린프라 식별표시제도 ISO에서 국제 표준화되고 일본 내에서도 JIS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
일본에서 운영 중인 친환경 플라스틱 마크
구분
내용
인증마크
운영조직
그린프라마크(환경마크)
2000년 6월 시행
- 제품 중 생분해 45%이상 + 5% 미만 비유기소재
- 원료 조성, 제품 구성, 생분해 증명, 생체안전성 증명(인체 무해성)자료 제출
사단법인 일본 바이오플라스틱협회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마크
2006년 7월 시행
- 바이오플라스틱 25% 이상
- 바이오매스 사용, 배합률, 부속 증명서 제출
사단법인 일본바이오플라스틱협회
바이오매스 마크
하한을 설정하지 않았음. 바이오매스 사용 촉진 마크
유기자원협회
자료: 일본 바이오플라스틱협회, 한국 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ㅇ 일본은 (사)일본 바이오플라스틱협회의 규격 기준에 의해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마크를 운영
- 생분해 플라스틱: JIS K 6953, 산화생분해: 협회 단체규격
□ 시사점 및 전망
ㅇ 2018년 여름은 기록적인 무더위의 영향으로 바이오PET 용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청량음료수 수요가 크게 성장한 것이 전체 시장을 끌어올림. 최근 시장 확대의 핵심적인 역할을 이뤄낸 수요 용도는 음료 보틀(바이오PET)과 비닐봉투(바이오PE)이며, 둘 다 일본을 대표하는 대형 음료 메이커와 유통기업이 대량으로 채택함으로써 시장 규모가 크게 단번에 불어나고 있음.
ㅇ 2019년 봄에 책정 예정인 플라스틱자원 순환전략을 토대로 바이오플라스틱의 사용을 재촉하는 법규제의 시행 또는 공공조달의 도입이 실현되면, 향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됨.
ㅇ 일본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바이오플라스틱 관련 기업들은 일본 NPO 법인 JGK 사이타마 그린 정보도 수시로 참고할 수 있을 것임.
자료: 일본 바이오플라스틱협회, 한국 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야노경제연구소, NPO 법인 JGK 사이타마 그린,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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