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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24-06-11
  • 출처 : KOTRA

2023년 중국 대 한국 수입 전년 대비 84.8% 감소

인공지능 기술과 삶의 질 향상으로 시장수요 지속 상승세

수출 위해서는 CCC인증 받고, 제품에 ‘CCC’ 마크 부착 필요

상품명 HS CODE

 

진공청소기는 HS 코드 6단위 기준 8508.11, 10단위 기준 8508.1100.00으로 표기하며, 세부 품목으로는 가정용 청소기, 핸드청소기, 진공청소기, 휴대용 청소기, 지능형 청소기, 휴대용 충전식 청소기 및 침대 청소기 등을 포함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능형 청소기인 로봇청소기를 다루고자 한다. 


상품명

HS CODE

진공청소기

8508.11

로봇청소기

8508.1100.00

 

시장 규모 및 동향

 

중국 시장조사기관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는 2018년의 64억 위안에서 2022년 142억 위안으로 증가으며, 복합성장률은 22%를 기록했다. 시각 인식을 포함한 인공지능 및 SLAM을 비롯한 기술들의 발전으로 인해, 로봇청소기 시장은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에는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가 178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3년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 및 전년 대비 증감률>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 시장조사기관 AVC(오비클라우드, 奥维云网)에 따르면, 로봇 청소기 인기가 지속되면서 중국 내 판매량은 2018~2020년 613만 대에서 664만 대로 증가 산업 고도 발전단계에 진입했다. 그러나 2021년부터 코로나19 위기에 본격적으로 직면 판매량이 급감으며, 2022년 로봇청소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24% 감소다. 다만 2023년 들어 로봇 청소기 산업은 차차 회복세를 보였으며, 1~11월 로봇청소기 판매량은 423만 대를 기록했다. 이러한 회복 속도에 힘입어 2024년에는 518만 대의 판매량을 달성할 전망이다.

 

<2016~2024년 중국 로봇청소기 판매량 및 전년 대비 증감률>

(단위: 만 대)

[자료: AVC]

 

수입 동향

 

2023년 중국 로봇청소기 수입액은 전년 대비 27.5% 감소한 21959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대상국은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으로 2023년 전체 중국 로봇청소기 수입에서 91.6%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은 12위 수입대상국으로 2022년까지 5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2023년에 급감했다. 2023대 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84.8% 감소한 163000달러를 기록해 전체 수입액의 0.1%를 차지했다.

 

<로봇청소기 (HS 8508.11) 수입 동향 Top10>

(단위: US$ 천, %)

순위

수입대상국

수입금액

수입 시장 점유율

전년비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전 세계

566,671

302,731

219,586

100.0

100.0

100.0

27.5

1

말레이시아

524,621

265,935

190,176

92.6

87.9

86.6

28.5

2

중국*

8,354

14,846

11,419

1.5

4.9

5.2

23.1

3

베트남

16,243

14,399

11,048

2.9

4.8

5.0

23.3

4

루마니아

1,316

1,693

1,978

0.2

0.6

0.9

16.8

5

독일

7,074

1,112

1,179

1.3

0.4

0.5

6.1

6

필리핀

1,367

614

1,163

0.2

0.2

0.5

89.5

7

미국

3,526

933

829

0.6

0.3

0.4

11.2

8

이탈리아

737

623

521

0.1

0.2

0.2

16.3

9

파나마

-

-

311

-

-

0.1

-

10

헝가리

424

264

280

0.1

0.1

0.1

5.9

*: 중국에서 생산한 후 해외로 출하한 상품이 원산지 규정에 따라 변형 가공 중국으로 수입하면 ‘대 중국 수입으로 집계됨

[자료: GTA]

 

경쟁 동향, 주요 경쟁기업

 

로봇청소기 산업은 중국 전략적 신흥 산업인 지능형 로봇 및 관련 하드웨어에 속하며, 최근 몇 년 동안 정책 지원, 기술력 강화 등 영향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그러나 로봇청소기는 기술 장벽이 높아 브랜드 판매는 에코백스(Ecovacs), 로보락(Roborock), 드리미(Dreame), 미지아(샤오미, MiJia) 등 몇몇 기업에 집중 있다. 장 집중도도 높아지고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2019~2023년 중국 로봇 청소기 산업의 CR5(TOP 5 브랜드 집중도 합계)70%에서 93%로 높아져 과점 구도를 보이고 있다.

 

<로봇청소기 생산 기업>

 순번

국가

주요기업

생산제품

비고

1

중국

Ecovacs(科沃斯)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ec17c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31pixel, 세로 298pixel

디봇 T30 시리즈, X40 시리즈, S30 시리즈, T20s pro, x2x2 pro

- 2023년 매출액: 19억 위안

시장점유율: 36%

2

중국

Roborock(石头科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e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54pixel, 세로 500pixel

G20S(S8 MaxV 울트라), V20, P10, P10S Pro

2023년 매출액: 13억 위안

시장점유율: 25%

3

중국

Dreame(追觅科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bb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8pixel, 세로 132pixel

S10 시리즈, L20 Ultra, L10s Ultra, X40, X30, S30

2023년 매출액: 7억2000만 위안

시장점유율: 14%

4

중국

MiJia(米家)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e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0pixel, 세로 388pixel

M30 PRO C107, C101, C102CN, B101CN

2022년 매출액:5억4000만 위안

시장점유율 10%

5

한국

LG전자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e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42pixel, 세로 500pixel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R9, 코드제로 R5, 오브제컬렉션 MO972WA

종합 매출액 4584억9000만 위안

6

영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2e8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0pixel, 세로 486pixel

다이슨(Dyson)

360 Heurist, 360 비즈 나브, 360 HEURIST, 360 vis nav 헤파 등

2006년 중국진출, 난징에 생산기지 구축

2008년 베이징지사 설립

7

미국

아이로봇(iRobo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2e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80pixel

i7+&M6, Roomba i4/500/600/700 시리즈

중국 본토 독점 대리권 획득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중국 내 로봇 청소기의 유통구조는 온·오프라인으로 나뉜다. 온라인의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 소셜 미디어 그리고 웨이핀후이(唯品会), 쑤닝이거우(苏宁易购), 아마존, 이하오뎬(1号店) 및 은행 온라인쇼핑몰, 징둥, 타오바오, 핀둬둬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오프라인의 경우, 가전 매장, 슈퍼마켓 및 가구 전시회 등을 통해 직거래되거나 커뮤니티, 요양원 및 어린이집 등 세부 시장을 타겟팅한 판매 행사를 펼쳐 거래되기도 한.

 

관세율 및 수입 규제

 

2023년 현재 기준, 한국산 로봇청소기 對中 수출 시 최혜국관세율(MFN)8%, 한중 FTA 관세율은 0%, RCEP 관세율은 7%로 한중 FTA 관세율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2023년 기준 중국 로봇청소기 관세율 비교>

HS CODE

MFN

한중FTA

RCEP

증치세

(부가가치세)

8508.11

8%

0%

7%

13%

[자료: 2023년 중국 수출입세칙]

 

로봇청소기는 '중고 전기기기제품 수입성명(旧机电产品进口声明)''선적 전 검사증서(装运前检验证书)' 및 '3C증서(3C证书)' 등 검사검역증서가 있어야 중국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이 중 '3C증서''강제성 제품인증 실시 제품목록'에 포함된 제품으로'강제성 제품인증 관리규정''강제성 제품인증마크 관리방법' 등 행정법규를 따라야 하며, CCC 인증을 받아야 한다. CCC 인증 발급기관은 중국품질인증센터(CQC·China Quality Certification Center).

 

로봇청소기 3C 인증처리절차는 제품 사진과 설명서 발송3C 인증 필요 서류 제공3C 인증 테스트 시제품 제공3C 인증 테스트CQC에서 공장점검통지 하달공장심사 완료CQC에서 3C증서 발급 등의 과정을 거친다.

 

전망 및 시사점

 

서비스 로봇의 일종으로서, 로봇청소기는 인구 고령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에 힘입어 소비자 수요가 늘고 있다. 또한 딥러닝,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통해, 로봇 청소기는 자기조절과 청소 최적화를 진행하는 등 스마트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콘센트, 스마트TV 등 홈 IoT장치와 연동해 사용자가 음성 또는 스마트폰으로 청소 명령 등을 간단하게 내릴 수 있게 되고 있다. 로봇 청소기는 향후에도 지능화 수준, IoT통합 등의 방면에서 지속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정부가 최근에 소비 확대, 대규모 설비갱신 및 소비재 교체(이구환신) 등 정책을 펼치면서 자국 기업들에게 기술, 조세, 금융 등 방면에서 혜택을 주고 있으며, 기업의 R&D 투자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제품 구매 주기가 빨라져 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입 로봇청소기는 CCC 인증을 받고, ‘CCC’ 마크를 제품에 부착해야 중국에서 판매할 수 있


따라서 우리 기업은 중국의 관련 지원 정책이나 산업 동향, 기회 요인 및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고, 현지의 실정에 적합한 인증 등을 받아야 한다. 또한 적절한 기술 개발, 홍보, 마케팅 전략을 펼쳐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자료: 중앙인민정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AVC(奥维云网), 바이두(百度),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순치왕(顺企网),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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