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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승용차 시장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신준열
- 2022-07-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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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장 의무화규제로 자동차 시장 전반 위축 우려
수입규제책 면제 조건 등 확인해 돌파구 마련 필요
상품명 및 HS 코드
아래에서 소개할 승용차는 불꽃점화식 내연 왕복 피스톤 엔진을 장착한 승용차, 실린더 용량 1,500㏄ 초과 3,000㏄ 이하로, HS 코드는 870323이다.
시장규모 및 동향
이집트 자동차 전문분석지 Automotive Marketing Information Council(AMIC)에 따르면 이집트 내 차량 판매대수 기준 이집트 자동차 승용차 시장규모는 작년 대비 약 2022년 3월까지 9%가량 성장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집트 차량 판매대수>
(단위: 대, %)
구분
2021 연초 누계
2022년 연초 누계
대수
시장점유율
대수
시장점유율
승용차
50,758
73
55,532
78
버스
6,101
9
4,691
7
트럭
12,362
18
10,401
15
총 계
69,221
100
70,624
100
[자료: Automotive Marketing Information Council (AMIC)]
다만, 1,500cc 이상 3,000cc 미만 차량의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SUV 모델을 제외한 2,000㏄ 이상의 차량 판매대수가 증가한 것 외에 다른 차량 판매대수는 2022년 3월 연초 누계 기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된다. 소형 승용차 시장규모가 눈에 띄게 증가한 데에 비해 1,500㏄ 이상 규모의 승용차 시장은 확연히 감소하고 있다.
<연비별 차량 판매대수 현황>
(단위: ㏄, 대, %)
연비
2021 연초 누계
2022 연초 누계
증가율
1,000~1,600
24,775
22,590
Δ9
1,600~ 2,000
3,085
2,143
Δ31
> 2,000
1
7
600
SUV<=2,000
12,506
11,749
Δ6
SUV > 2,000
646
566
Δ12
총계
41,103
37,055
Δ11
[자료: Automotive Marketing Information Council (AMIC)]
특히 최근 이집트의 신용장 의무화 조치에 따라 완성품 수입이 제한되는 상황으로, 여러 조사단체들은 이집트 승용차 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기관 Fitch Solution은 이집트 승용차 시장 성장률을 기존의 3.4%에서 1.3%로 하향조정했으며 현지 자동차 딜러들 사이에서도 수입규제책으로 시장에 공급대란이 예상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집트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이집트 승용차 수입은 2021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최근의 수입규제 등으로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다만, 2019년에 높은 차량 가격과 부품가격에 대한 불만으로 시작된 신차 구매 보이콧 운동의 여파로 잠시 수입이 감소했지만 2018년, 2020년 그리고 2021년에는 KIA, 현대 및 쌍용 자동차와 같은 인기 브랜드가 있어 한국산 차량 수입은 늘 성장세에 있었다. Fitch Solution에 따르면, 현대 자동차는 전년 대비 시장 점유율 12.0%, 판매 성장률 27.0%로 쉐보레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브랜드로 확인된다.
<이집트 1,500∼3,000㏄ 승용차 수입규모>
(단위: US$ 천, %, T)
구분
2018
2019년
2020년
2021년
수입액
1,631,760
1,629,550
1,690,317
1,951,754
증감률
66.2
Δ0.1
3.7
15.5
[자료: IHS Markit]
<3년간 국별 1,500∼3,000㏄ 승용차 수입규모>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액
증감률
점유율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1
터키
252,063
320,659
313,757
Δ2.2
15.5
19.0
16.1
2
독일
289,080
277,591
309,349
11.4
17.7
16.4
15.8
3
대한민국
114,929
166,891
292,465
75.2
7.1
9.9
15.0
4
프랑스
186,036
142,585
253,408
77.7
11.4
8.4
13.0
5
체코
188,633
171,338
230,966
34.8
11.6
10.1
11.8
6
슬로바키아
152,127
170,811
202,272
18.4
9.3
10.1
10.4
7
스페인
91,762
97,812
124,564
27.4
5.6
5.8
6.4
8
일본
35,042
24,610
41,100
67.0
2.2
1.5
2.1
9
영국
38,447
56,519
34,012
Δ39.8
2.4
3.3
1.7
10
대만
24,132
19,180
32,833
71.2
1.5
1.1
1.7
총계
1,629,550
1,690,317
1,951,754
15.5
100.0
100.0
100.0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IHS Markit]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튀르키예>
수출국/브랜드
튀르키예 / Fiat (모델: Tipo)
현지 에이전트
Fiat Egypt - Dynamics
선호 사유
Fiat Tipo는 소형 해치 또는 SW 단지로 제공되며 운전하기 쉽고 적당한 공간을 제공하며 가성비가 좋은 모델로 알려져 있다. 일반운행에 적합한 다양한 엔진 기능도 장점이다.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인터뷰]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독일>
수출국 / 브랜드
독일 / BMW, Mercedes
현지 에이전트
Bavaria Egypt – BMW
Egyptian Automotive & Trading Co. (EATC) – Volkswagen
Egyptian German Automotive Company (EGA) - Mercedes Benz
Egyptian Automotive & Trading Co. (EATC) – Audi
SMG Engineering Automotive Company – Porche
Al Mansour Automotive - Opel
선호사유
BMW, Mercedes Benz, Volkswagen, Audi를 필두로 강력한 엔진과 구조, 실내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선호 포인트로 확인되었다. 속도와 가속 페달에 대한 엔진의 반응, 도로에서의 안정성 측면에서도 좋은 모델이다. 특히 고소득층 사이에서 독일차가 일종의 럭셔리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인터뷰]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대한민국>
수출국 / 브랜드
대한민국 / KIA (모델: All-New Sportage)
현지 에이전트
Egyptian International Trading & Agencies Co. (EIT)
선호사유
가족 친화적 SUV라는 인식이 높고 가성비가 좋은 모델로 유명하다. 이에 신형 스코다 카록, 현대 투싼 등이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아 스포티지는 이집트의 열악한 도로 환경에 적합한 SUV라는 점도 소비자들의 선호를 이끌어 내는 포인트이다.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인터뷰]
<한국산 1,500∼3,000㏄ 승용차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수입액
259,353
114,929
166,891
292,465
증감률
43.2
Δ55.7
45.2
75.2
[자료: IHS Markit]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단위: US$ 천, %)
브랜드
원산지
스펙
가격
시장점유율
Fiat Tipo
터키
모터: 1,600cc
변속: Automatic
마력: 110
18.5~23.3
7
BMW
독일
모델: X1
모터: 1,500cc Turbo
변속: Automatic
마력: 140
37.1~53.0
6
KIA All-New Sportage
대한민국
모터: 1,600cc
변속: Automatic
마력: 140
29.4~38.2
5
주: 시장점유율은 바이어 인터뷰에 근거한 추산치임
[자료: Automotive Marketing Information Council (AMIC)]
이 외에도 Nissan Sentra(일본), Toyota Corolla(일본), Tiggo(중국), Peugeot(프랑스), Jeep Grand Cherokee(미국) 등 다양한 국가의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해 있다. 또한, 가격 민감성이 큰 이집트 소비자 특성상 기본 모델가를 낮추고 다양한 추가 옵션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어 실제 최종 판매가에는 차이가 있는 편이다.
유통구조
<1,500∼3,000㏄ 승용차 유통구조>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정리]
완성차는 일반적으로 외국 제조업체로부터 현지 딜러 등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공급된다. 외국 제조업체는 자체 쇼룸 및 서비스/정비센터가 있는 대리점에 직접 차량을 수출하며, 그 후 많은 공인 딜러 또는 일반 개인 쇼룸이 공식 지역 대리점에 차량을 전시하는 구조이다.
최종 소비자는 지역 대리점이나 공인 딜러 또는 개별 쇼룸에서 차량을 구매하게 된다. 공식 가격으로 현지 대리점에서 직접 차량을 구매할 경우 배송 시간이 오래 걸리고, 현지 개별 대리점의 경우 배송시간을 줄일 수 있지만 마진율이 높아 최종 소비자가는 조금 더 높은 편이다.
<주요 현지 딜러>
업체명
개요
GB Auto
Ghabbour 또는 GB Auto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의 선도적인 자동차 딜러로 이집트에서 현대(한국), 지리(중국) 등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를 수입 및 조립하는 업체이다.
GB Auto의 파트사로는 Hyundai, Mazda, Geely, Chery, Karry, Bajaj, Marcopolo, Iveco, Volvo, Sino Truck Fuso, Mitsubishi, SDLG, AKSA, YTO, Gazprom Neft, Lassa, Yokohama, Westlake, Triangle, Diamond Bac, Avon, Double Coin, Grandstone, Goodyear, Jumbo, Monroe 및 Haval이 있다.
GB Auto의 순이익은 2020년 11억1000만 EGP에서 2021년 18억5000만 EGP로 66.6% 증가했다. 특히, 2021년 승용차 판매가 67.3%나 성장해 높은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General Motors Egypt
GM Company는 1985년 이집트에서 차량 조립을 시작해 상용차, 경량 트럭 및 승용차를 생산하는 업체이다. 2001년에는 이집트에서 GM 제품의 독점 판매권을 획득했다. GM은 쉐보레 전기차(EV) 출시를 통해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Egyptian International Trading & Agencies Co.(EIT)
2006년, 기아자동차의 총판인 EIT(Egyptian International Trading & Agencies Co.)가 EIM 그룹의 자회사로 설립됐다. EIT는 이집트에서 기아자동차의 판매, 마케팅 및 애프터세일즈 운영을 하며, 델타에서 어퍼 이집트 지역까지 이집트 전역에서 자체 채널을 소유하면서 판매 및 애프터 판매를 위한 딜러 네트워크를 관리한다. EIT는 완성차 시장 외에 CKD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CKD 운영에 투자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판매량을 늘리고 이집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Abou Ghaly Motors(AGM)
1980년에 설립된 조직인 Abou Ghaly Motors(AGM)은 Subaru의 유일한 공인 대리점으로 Mercedes-Benz, Chrysler, Jeep, Alfa Romeo, Dodge, Ram, KTM 오토바이, London Cab 및 Sixt Rental Cars 프랜차이즈의 공식 공인 딜러이기도 하다.
[자료: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수집]
관세율, 인증
관세는 40%이며, 그 외에 부가가치세 14%, 개발세 3%, 특별소비세(Table Tax) 1%가 부과될 수 있다. 또한 장애인 사용 목적의 차량은 면세이다. 이집트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는 다음과 같은 별도의 수입관세를 적용받는다.
1) 이집트-터키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2) 이집트-EFTA(유럽자유무역연합) FTA
- 체결상대국: 리히텐슈타인,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서 관세 100% 면제
3) 이집트-EU FTA
- 체결상대국: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감세
4) 이집트-MERCOSUR FTA
- 체결상대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50% 면제
5) 이집트-영국 FTA
- 협정에 적용되는 상품에 대해 관세 100% 면제
한편, 이집트는 중고 승용차 수입을 제한하고 있어 중고 승용차는 제조일로부터 1년 이내의 모델만 수입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는 GAFI(투자자유지역총국) 의장의 승인을 얻은 경우 제조 연도에 개인 용도로 한 대의 차량을 면세로 수입할 수 있다.
더불어, 이집트 관세청에 따르면 해외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의 수입 조건은 다음과 같다. 차량은 연식이어야 하며 이전에 사용한 적이 없는 차량이어야 하고, 더운 기후/날씨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이거나 이집트, 중동 국가 또는 걸프 국가로 지정됐거나 인증을 받은 차종임을 증명해야 한다. 생산업체의 증명서를 제시하지 않을 경우 수입업자는 더운 날씨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 중 하나이거나 이집트, 중동 국가 또는 걸프 국가에 지정돼 있음을 유효성 증명서나 제품 카달로그 등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
시사점
최근 이집트의 수입 규제책으로 자동차 시장도 위축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이번 수입규제책이 미국의 금리인상 및 러-우 사태 등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것이 강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지속적인 시장 모니터링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제품 수출을 위해서 현지 프리존 등에 입점한 업체에는 신용장 의무화 조치가 면제되는 부분도 있으니 현재 이집트 시장에서 가장 큰 화두인 신용장 의무화 조치를 피해갈 수 있는 조건들을 살펴 현지 에이전트와의 긴밀한 공조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 AMIC, 이집트 관세청, 통계청, IH-Markit,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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