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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없이 향기롭게... 꾸준히 성장 중인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Nessa Wong
  • 2024-09-24
  • 출처 : KOTRA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 '23년 9938만 달러 기록

스프레이 타입의 천연 데오도란트가 인기

향수 브랜드, 시그니처향 담은 데오도란트 연달아 출시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 및 동향

홍콩 천문대(Hong Kong Observatory)에 따르면, 1991~2020년 홍콩 연평균 기온은 23.5 °C며 6~9월 평균기온은 28.5°C 이상을 기록했다. 홍콩은 온난 습윤한 아열대 기후에 속해, 땀과 체취를 관리할 수 있는 데오도란트 제품 수요가 꾸준하다.

<1991~2020년 홍콩의 월별, 연평균 온도>
(단위: °C)

평균 최고 기온

평균 기온

최저 기온

1

18.7

16.5

14.5

2

19.4

17.1

15.3

3

21.9

19.5

17.5

4

25.6

23.0

21.1

5

28.8

26.3

24.5

6

30.7

28.3

26.5

7

31.6

28.9

26.9

8

31.3

28.7

26.7

9

30.5

27.9

26.1

10

28.1

25.7

23.9

11

24.5

22.2

20.3

12

20.4

18.2

16.2

년 평균

26.0

23.5

21.6



[자료: 홍콩 천문대(Hong Kong Observatory)]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3년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9938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4년부터는 연평균 2.1%의 증가율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8년에는 약 1억103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규모 추이>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트렌드

천연 재료를 활용한 데오도란트 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

팬데믹 기간을 거치며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에서는 화학성분이 포함되지 않는 천연 데오도란트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다수 브랜드에서 허브나 미네랄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 데오도란트를 출시하고 있다.

현지 브랜드 더프리페이스(The Preface)사의 카올리나이트(Kaolinite), 칡가루(Kudzu powder), 베이킹소다와 천연 향료를 이용해 생산한 데오도란트 크림은 뛰어난 땀 흡수율과 냄새 억제 효과가 있으면서, 알루미늄염(Aluminum Salts), 알코올과 같은 인공 향료도 첨가하지 않아 홍콩 소비자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또 다른 현지 브랜드인 제로옛100(Zeroyet100)사도 알코올, 파라벤,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 트리클로산(Triclosan), 합성 향료 등 유해 화학 물질이 들어가지 않은 천연 데오도란트 스틱을 출시했다.

<천연 데오도란트 제품을 출시한 현지 브랜드>

The Preface사의 제라늄

데오도란트 크림

Zeroyet100사의 온천향

데오도란트 스틱

[자료: The Preface, Zeroyet100]

 

미국 브랜드인 솔트앤스톤(Salt & Stone)사와 멜린앤게츠(Malin+Goetz)사에서도 비건, 유기농 데오도란트 등 다양한 천연 데오도란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KOTRA 홍콩 무역관과 인터뷰를 진행한 한국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제품 수입사 관계자인 L 씨는, 최근 홍콩 소비자들 사이에서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저자극 천연 데오도란트 제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천연 데오도란트 제품을 출시한 해외 브랜드>

솥트앤스톤의 상탈 & 베티버 데오도란트

멜린앤게츠의 유칼립투스

데오도란트

[자료: HKTVmall, Malin+Goetz]


스프레이, 롤온(Roll-Ons)* 타입 제품의 강세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매출 기준 홍콩 데오도란트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스프레이 타입이 전체 점유율의 57.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롤온 제품이 37%로 뒤를 이었다. 최근 3개년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을 보면 스프레이 타입, 롤온 타입, 스틱 타입 점유율은 거의 변동이 없다. Nivea 사, Dove 사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도 다양한 고객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동일제품을 스프레이식과 롤온 두 가지 타입으로 출시해서 판매하고 있다.
*주: 롤온(Roll-Ons)는 볼로 된 제품을 굴리며 바르는 형태를 의미함

<2020~2023년 데오도란트 타입별 시장 점유율>
(단위: US$ 천, %)

연도/타입

롤온

스프레이

스틱

전체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2020

2,462

37.9

3,705

57.0

333

5.1

6,500

100

2021

2,551

36.2

4,103

58.3

372

5.3

7,039

100

2022

2,590

36.8

4,077

57.9

372

5.3

7,039

100

2023

2,987

37.0

4,641

57.6

449

5.6

8,064

100

[자료: Euromonitor, ‘Deodorants in Hong Kong’ (2024년 5월)’]

 

<같은 제품을 두 가지 타입을 제공 중인 니베아사와 도브사>

브랜드/타입

니베아(Nivea)

도브(Dove)

스프레이

롤온

[자료: Nivea, Mannings]


향수 전문 브랜드 데오도란트 시장 진출 증가 추세

개성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 향수 및 뷰티 전문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고유향을 보유한 데오도란트 제품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다. 디올(DIOR)사에서는 미스 디올(Miss Dior), 소바쥬(Sauvage), 쟈도르(J’adore) 등 스테디셀러 향수 라인과 동일한 향의 데오도란트를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데오도란트 시장에 진출했다. 또한, 샤넬(Chanel) 사와 에르메스(Hermès) 사도 각각 No.5(넘버5), H24와 같은 시그니처 향수 라인과 동일한 향을 보유한 데오도란트 출시했다. 프리미엄 향수·화장품 브랜드들의 시그니처 향을 내세운 프리미엄 데오도란트 매출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시그니처 프리미엄 데오도란트 제품>

디올의 소바쥬

데오도란트

샤넬의 넘버5 데오도란트

에르메스의 H24

데오도란트

[자료: DIOR, CHANEL, Hermès]


시사점


홍콩은 1년 대부분이 덥고 습한 기후로, 체취와 땀을 억제하는 데오도란트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며 앞으로도 개인 그루밍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앞서 인터뷰한 바이어 L 씨는, 물론 안전한 제품을 선호하지만 기본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록 다양한 프리미엄 데오도란트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품목인 만큼, 가성비 좋으며 유해 성분이 없는 안전한 제품이 구매에 중요한 결정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홍콩 천문대(Hong Kong Observatory), Statista, Euromonitor, The Preface, Zeroyet100, HKTVmall, Malin+Goetz, Salt & Stone, DIOR, CHANEL, Hermès, Nivea, Mannings, Dove,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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