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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태국 한류 붐, 한국문화콘텐츠 수출 청신호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8-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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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한류 붐, 한국문화콘텐츠 수출 청신호
- KOTRA에서 태국의 8대 한류산업 및 히트상품 선정 -
- 한류붐 이용 ‘한류스타 라이선싱 박람회’도 준비 중 -
□ 태국의 한류 진출 상황
ㅇ 세계적 관광도시 태국의 안방극장에 ‘패밀리가 떳다’의 이효리가 등장하고 방콕 유명백화점에는 슈퍼주니어의 ‘보나마나’ 앨범이 최고의 인기CD로 팔림.
ㅇ 원더걸스의 ‘노바디’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히트하면서, 태국산 원드걸스인 ‘원더풀걸스’ 그룹이 탄생했고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음.
ㅇ 애니메이션 뽀로로는 태국 공영방송 PBS에서 정기적으로 방영되며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신발, 셔츠 등이 판매됨.
ㅇ 2000년대 초반 태국에 한류가 상륙한 이후 태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은 해마다 커져가며, 초기에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지역의 한류를 주도한 것은 가을동화, 겨울연가, 대장금 등 한국에서도 폭발적 인기를 끈 TV드라마들이었음.
ㅇ TV드라마를 통해 한국이란 나라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뜨면서 태국인들은 한국여성들이 사용하는 화장품, 한국배우들이 출연하는 영화, 한국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 한국인들이 먹는 음식 등 한국에 관한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됐으며, 이제 태국에서는 한류가 태국문화로 자리 잡았음.
ㅇ 90년대 태국에서는 일본음악, 일본 드라마, 일본 만화가 유행해 일본열풍을 J-POP이라는 용어로 표현했는데 이제 일본에 대한 관심은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옮겨가서 K-POP이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임.
ㅇ 태국 한류를 한국문화 수출의 계기로 삼고자, KOTRA에서는 음악, 영화, 방송, 온라인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모바일콘텐츠, 미용제품 등 8개 분야를 선정하고 종합적인 태국한류실태를 종합적으로 조사했으며, 현재 음악, 방송, 온라인게임 등 3개 분야에서 태국진출 정도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5개 분야도 적잖은 붐을 일으킬 것으로 봄.
ㅇ 오는 10월에는 방콕에서 '한류라이선싱박람회'를 개최를 준비 중인데, 동 행사를 통해 한류상품의 태국수출에 박차를 가하게 됨.
※한류스타 라이센싱 박람회 개요
□ 행 사 명 : 한류스타 라이센싱 상품 박람회 Korea Entertainment Expo 2010(KEE 2010)
□ 행사기간 : 2010. 10. 22(금) ~ 2010. 10. 24(일), 3일간
◦ Business Day : 10. 22, Public Day : 10. 23~24
□ 행사장소 : 태국 방콕, 시암파라곤(2,285s/m)
□ 개최규모 : 국내외 80여개사 내외(국내 70개/해외10개)
□ 관람객/바이어 : 45,000명/600개사 1,000명
□ 전시품목 : 한류스타의 부가상품 및 방송, 캐릭터, 패션, 미용 등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라이센싱 산업
□ 행사주최 :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
□ 행사주관 : KOTRA, KOCCA
□ 분야별 한류 현황
구분
음악
영화
방송
온라인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모바일
콘텐츠
미용제품
진출강도
히트상품
노바디
미녀는
괴로워
대장금
라그나로크
뽀로로
뽀로로
노바디
스킨푸드
1) 음악
ㅇ 시장규모
- 라디오, 악기, 오디오/비디오를 포함한 전체 음악시장 규모는 연간 6억2000만 달러로 추정
- 한편 음반판매 시장규모는 1억1000만 달러이며 연간 10% 성장
ㅇ 한국음악 진출현황
- 2010년 7월 주간 Top 20 음반차트에 한국음악이 5개 포함됐으며, 그중에서 슈퍼주니어의 “보나마나”가 1위를 차지함
- 또한 2009년 True Music 100대 노래 중 한국 음악은 빅뱅, 2PM 등의 노래 4곡이 포함됨.
- 주요 한류기업은 SM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이 있음.
ㅇ 히트상품 : 원더걸스의 노바디(2009)
- 원더걸스를 모방한 Wonderful Girls 등 다수의 여성그룹 탄생
ㅇ 태국소재 한류 수입기업 : GMM Grammy International, RS Promotion 등 10여 사가 있음.
ㅇ 한류특성
- 태국에서 인기를 얻는 한국가수들은 주로 소녀시대, 원더걸스, 슈퍼주니어, 동방신기, 빅뱅, 2PM 등 남녀그룹 가수들임
- 2009년 한국 가수들의 태국 공연은 다섯 차례 개최됐으며, 2010년에는 일곱 차례 예정돼 그 빈도수가 높아짐.
2) 영화
ㅇ 시장규모
- 태국 극장영화산업 규모는 연간 1억2000만 달러이며 연간 10~15% 성장
- 태국 전체적으로 570개의 극장이 있으며, 이중 300개가 방콕에 몰려 있음.
- 2009년 동안 태국에서 개봉된 영화는 286편임.
ㅇ 한국영화 진출 현황
- 2009년 태국에서 상영된 한국 영화는 “쌍화점”, “해운대” 등 10편임.
- 2010년 개봉된 한국 영화는 “7급 공무원” 등 4편임.
- 주요 한류영화 제작사는 명필름(주), 아이엠픽쳐스(주), KM컬쳐 등임.
ㅇ 히트상품 : 미녀는 괴로워(2007)
- 5주 이상 상영, 20만 달러 매출액 기록
ㅇ 태국 소재 한류 수입기업 : BKP, GMS, M-Picture 등 20여 개사가 있음.
ㅇ 한류특성
- 그동안 태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한국영화는 “엽기적인 그녀”, “미녀는 괴로워” 등 소수에 불과함.
- 한국에서 촬영하거나 한국 배우가 등장하는 태국영화 두 편(“Sorry 사랑해요”, “서울 메이트”)이 2010년 7월과 8월에 개봉
3) 방송
ㅇ 시장규모 : 태국에는 6개의 무료 전국 TV 채널과 하나의 전국 케이블 네트워크(True Visions)가 존재함.
ㅇ 한국 방송 진출현황
- 2009~10년 중 정규프로그램에서 방송한 한국 드라마는 46편에 이름.
- 한국 드라마 이외에 “스타킹”, “스펀지”, “패밀리가 떴다” 등 버라이어티쇼도 정기적으로 방송
ㅇ 히트상품 : 대장금(2005)
- 대장금으로 “Korean Fever"라는 신조어 탄생
ㅇ 태국소재 한류 수입기업 : 채널5, 채널7, True Vsions 등 TV네트워크 10개사
ㅇ 한류 특성
- 태국에는 한국 드라마를 즐겨 보는 고정 시청자 층이 구성돼 있으며, 이들을 위해 일부 방송사에서는 한국 드라마를 주말 황금시간대에 편성
- 채널 9에서는 한국배우와 태국배우가 같이 출연하는 드라마 “Autumn Destiny"를 제작해 2010년 1월부터 방송
4) 온라인 게임
ㅇ 시장규모
- 태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는 연간 1억1000만 달러이며 연간 성장률은 25%에 다다름
- 태국의 온라인 게임 인구는 500만~600만 명이며 고속 인터넷이 확산될 경우 이용자 수의 급증이 예상됨.
ㅇ 한국게임 진출현황
- 2010년 현재 태국에는 104개의 온라인 게임이 존재하는데, 이중 64개가 한국산 게임임.
- 주요 온라인게임 제작업체는 NC Soft, Gravity, CJ Internet 등임.
ㅇ 히트상품 : 라그나로크(Ragnarok)(2004)
- Best online game of the year 2009 수상
ㅇ 태국소재 한류 수입기업 : Asiasoft, Game World, NC True, Golden Soft 등 20여 사가 있음.
ㅇ 한류특성
- 한국 온라인게임이 태국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태국의 자체 게임개발업체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 온라인 게임이 진출해 시장을 선점했기 때문임.
5) 캐릭터
ㅇ 시장규모
- 태국의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규모는 3억1000만 달러이며 연간 10~15% 성장함.
- 태국 라이선싱 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4대 캐릭터는 Mickey Mouse, Winnie the Pooh, Hello Kitty, Doraemon임.
ㅇ 한국캐릭터 진출현황
- 태국에 진출한 한국 캐릭터로는 Pororo, Mashimaro, I love egg, Chiro 등이 있음.
- 주요 캐릭터 제작업체는 씨엘코 엔터테인먼트,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등임.
ㅇ 히트상품 : 뽀로로(2008)
- 신발, 옷 등의 캐릭터로 판매
ㅇ 태국소재 한류 수입기업 : TIGA, Animation International 등 7개사
ㅇ 한류 특성
- 태국에서 일찍이 자리를 잡은 일본 캐릭터와 달리 한국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음.
- 최근 개발된 캐릭터는 단숨에 유명해지기 어려움. 태국 소비자들에게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5년이 넘는 기간이 걸리는 특성이 있음.
6) 애니메이션
ㅇ 시장규모
- 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규모는 3억6000만 달러이며, 2009~13년 기간 연간 7%의 성장을 예상함.
ㅇ 한국애니메이션 진출현황
- Pororo, Mashimaro, Pucca, Chiro 등의 한국 애니메이션이 진출했음.
-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는 씨엘코 엔터테인먼트,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등임.
ㅇ 히트상품 : 뽀로로(2008)
- 태국 공영방송 PBS에서 방영 및 DVD 판매
ㅇ 태국소재 한류 수입기업 : TIGA, Animation International 등 7개사
ㅇ 한류 특성
- 태국 시청자들은 주로 일본 애니메이션에 익숙하고 한국 애니메이션은 아직까지 대중들에게 널리 전파되지는 않음.
- 따라서 한국 애니메이션은 태국에서 아직 진입 초보단계라고 할 수 있음.
7) 모바일 콘텐츠
ㅇ 시장규모
- 태국의 2009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는 7억5000만 달러에 이르며 연간 15% 성장함.
- 모바일 콘텐츠는 SMS, 벨소리, 음악, 배경화면, 게임 등으로 구성됨.
ㅇ 한국 모바일콘텐츠 진출현황
- 한국 모바일 콘텐츠의 진출이 가장 돋보이는 분야는 벨 소리와 음악분야임.
- 태국 모바일 콘텐츠 중 벨 소리와 음악 분야에 있어서 한국어 콘텐츠 점유율은 28~40%까지 이름.
ㅇ 히트상품 : 원더걸스 노바디(2009)
- 2009년 태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노래 기록
ㅇ 태국소재 한류수입기업 : Mono Generation, Solution One Holding 등 30여개 사가 있음.
ㅇ 한류특성
- 한국 모바일 콘텐츠는 음악 분야에 제한돼 있어서 향후 게임 등 다른 분야에 진출 여지가 많음.
8) 미용제품
ㅇ 시장규모
- 태국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009년 기준 10억 달러에 이르며 연간 4~5% 성장함.
ㅇ 한국미용제품 진출현황
- 한국화장품은 고급제품과 저가제품의 사이에 있는 중가시장에 위치함.
- 10대, 학생층, 사회초년생 등이 주요 소비자 층을 형성
- 태국에서 인기를 얻는 주요 화장품 브랜드는 Skinfood, Etude House, Missha 등이 있음.
ㅇ 히트상품 : 스킨푸드(2005)
- 연간 매출액 600만 달러 기록
ㅇ 태국소재 한류 수입기업 : Aisance, Cosmega, LME, Pacific Cosmetic 등 20여 개사가 있음.
ㅇ 한류 특성
- 태국에서 한국산 화장품이 인기를 끌게 된 중요한 계기는 십대, 학생층, 사회초년생 등의 주요 고객층이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임.
- 한류와 연계한 마케팅을 활용하는 화장품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음.
자료원 : 유관기관 및 바이어 인터뷰, KOTRA 방콕KBC 자체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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