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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라인게임, 대만을 평정하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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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10

 

한국 온라인게임, 대만을 평정하라(상)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 패턴분석 -

 

 

 

□ 대만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규모

 

 ○ 디지털 콘텐츠산업은 대만 행정원이 6대 신흥산업의 하나로 선정한 문화창의산업에 포함되는 산업으로서 대만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육성에 힘쓰는 산업임.

  - 대만 정부는 2013년까지 대만 디지털 콘텐츠 산업 규모를 6800억 대만달러까지 육성할 계획임.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주요 산업으로 디지털게임, 애니메이션, 이러닝, 디지털출판 및 디지털 영상·음악의 5가지 분야가 있고, 관련산업으로는 콘텐츠 SW, 모바일 응용서비스, 인터넷 서비스의 3가지 분야가 있음.

 

 ○ 2009년 대만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규모는 약 4600억 대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그 중 디지털 콘텐츠 S/W 산업 비중이 전체규모의 33%를 차지하고 인터넷 서비스가 30%, 모바일 응용서비스가 10%를 차지함.

 

2009년 디지털 콘텐츠 산업규모

    (단위 : 억 대만달러)

자료원 : 경제부

 

□ 대만의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 디지털게임은 PC게임과 온라인게임, 콘솔게임(비디오게임), 핸드헬드 게임으로 구분되며 대만은 디지털게임을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주요분야로 선정해 적극 지원함.

 

 ○ 대만 디지털게임시장은 매년 안정적인 성장세에 있는데, 2009년은 그 생산규모가 354억 대만달러로 2008년 283억 대만달러 대비 25% 늘었음.

  - 그중 온라인게임은 2007년 시장규모 95억2100만 대만달러에서 2010년 125억7000만 대만달러로 시장규모가 8.5% 성장함.

  - 2011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134억7400만 대만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9.07%에 이를 것임.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단위 : 억 대만달러)

자료원 : 디지털콘텐츠 산업발전연구소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 분석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 남녀 성 비율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의 남녀 성 비율을 보면 여성 이용자수는 전체 이용자의 25%에 그쳐 온라인게임 시장은 여전히 남성이 주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이로 인해 남성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쟁 관련 RPG(롤플레잉 게임), ACT(액션게임), FPS(1인칭 슈팅게임), RTS(실시간 전략게임) 등의 수요가 높음.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 연령분포

  - 대만 온라인게임 시장의 주류계층은 16~25세의 청소년으로 이용자의 27.3%가 만 16~20세이며, 만 21~25세의 이용자는 27.5%임.

  - 만 26세 이상의 이용자는 총 이용자의 35.3%를 차지해 대만 중·장년층의 온라인게임 이용률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음.

 

온라인게임 이용자 연령분포

                                                                                (단위 : %)

자료원 : 資策會 MIC (2009년 11월)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 직업분석

  - 이용자들의 직업을 보면 49.6%의 이용자가 학생, 35.1%의 이용자가 취업자로 이용자들의 직업성질을 분석해본 결과 가장 많은 이용자가 종사하는 직업은 기술직(29.5%), 뒤를 이어 사무직(13.3%)과 관리직(13.1%)으로 드러남.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자 직업 분석

자료원 : 資策會 MIC (2009년 11월)

 

 ○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시간 분석

  - 이용자들의 61.6%은 온라인게임을 즐기기 시작한 지 이미 5년이 넘은 단골들로 온라인게임의 중독성을 실감할 수 있음.

  - 온라인게임 접속빈도를 보면 전체 이용자 중 43%가 하루 2번 이상 온라인게임에 접속하고, 하루에 1번 접속하는 이용자는 23.9%, 2,3일에 1번 접속하는 이용자는 13.2%임.

  - 한 번 접속해서 게임을 즐기는 시간에 대해 전체 이용자의 35.8%가 4시간 이상이라고 응답해 온라인게임에 대한 집중력이 높음을 알 수 있음.

 

대만 온라인게임 이용시간 분석

자료원 : 資策會 MIC (2009년 11월)

 

□ 대만 온라인게임 소비패턴 분석

 

 ○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의 매월 고정적인 구매유형을 보면 월 정액제를 이용하는 비율이 21.9%, 대형상가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33.9%, 월 정액제와 대형상가에서 상품구매를 동시에 지불하는 이용자가 9%, 고정적인 소비가 없는 이용자가 35.3%임.

  - 성별로 보면 여성의 경우 온라인게임에 대한 고정적인 소비가 없는 이용자가 40.9%로 가장많았고, 남성의 경우 대형상가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33.9%로 가장 높았음.

 

 ○ 매달 온라인게임에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금액은 400대만달러(1만6000원)이하가 38.9%, 401~500대만달러(1만6000~2만 원)가 41.8%, 501~1000대만달러(2만~4만 원)가 12.6%, 1001대만달러(4만 원)이상이 6.7%임.

 

 ○ 이용자들이 포인트를 구매하는 장소를 보면 편의점이 82.2%로 가장 높고, 게임 포털사이트가 28.9%, 핸드폰을 이용한 충전이 18.5%, 게임전문 온라인쇼핑몰이 12.8%임.

  - 대만에는 7-Eleven, Familymart, Hi-life, OK mart 등의 편의점이 있는데, 판매하는 상품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제공하는 서비스 또한 종류가 많아 대만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곳임. 온라인게임 팩키지, 포인트 충전, 게임상품판매 등이 편의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음.

  - 포인트 지불방식을 보면 82.1%의 이용자가 현금으로 구매하며, 핸드폰 소액결제를 이용하는 비율이 28.9%, 신용카드 결제는 11.7%로 비교적 그 비율이 낮은 편임.

 

 ○ 이용자들간의 사적인 게임아이템, 게임캐시 포인트 거래방식을 보면 C2C 거래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율이 63.6%로 가장 높았고, 친한 친구 혹은 유저들과 거래하는 비율이 37.1%, 온라인게임 속에서 대화를 통해 거래하는 방식이 28.2%임.

  - 이러한 방식을 통해 거래되는 아이템, 캐시, 포인트의 금액은 300대만달러(1만2000원) 이하가 36.5%로 비교적 많은 반면, 2000대만달러(8만 원)이상 거래하는 이용자도 18.2%로 적지 않은 편임.

 

 

자료원 : 경제부, 資策會 MIC, 현지 언론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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