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일회용품의 진화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0-04-29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일회용품 시장의 성장과 진화

 

 

 

 ○ 환경 친화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상품을 사용하자는 사회적 인식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의 일회용품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해옴. 말레이시아의 녹색 대체상품은 아직 대중들 사이에서 크게 상용화되지 않아 시장이 작은 편임.

 

 ○ 본 조사는 말레이시아의 일회용품 시장에서 일어나는 두 가지 동향을 중심으로 함. 개도국 시장에서의 일회용품 득세와 일회용품의 프리미엄화가 그것임.

 

Food service disposables

 

□ 개도국 푸드서비스부문 일회용품의 수요 증가

 

 ○ 시장 동향

  - 말레이시아의 푸드 서비스산업은 약 500만 달러 규모이며 매년 6%씩 증가함. 환경 친화적인 대체품을 사용하자는 인식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일회용 컵, 페이퍼 타월, 스트로 등과 같은 일회용품의 수요는 증가함.

  - 이러한 증가 추세는 특히 개도국에서 강하게 나타남. 개도국의 인구 증가, 패스트푸드·커피 체인의 증가, 거리 상점 증가가 위와 같은 추세의 주요한 이유임.

  - 말레이시아 푸드 서비스 부문의 70%가 테이크아웃 서비스가 제공되는 현대적인 푸드 서비스 업체이며, 나머지는 거리 상점이나 야시장이 대부분임.

 

 ○ 소비자 반응

  -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말레이시아의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의 식탁 대안을 찾기 시작함. 세금이 부가되지 않는 패스트푸드나 배달서비스 이용이 증가하자 푸드서비스 산업의 일회용품의 수요 또한 함께 증가함.

  - 여성 노동력 증가, 독신 가구 증가, 소득 수준 증가와 급변하는 생활 방식 등으로 인해 테이크아웃·배달 서비스와 패스트푸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결과적으로 푸드 서비스 분야의 일회용품 소비 증가를 가져옴.

 

 ○ 시장 전망

  - 개도국인 말레이시아는 푸드서비스 분야의 일회용품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며 매년 4.6% 성장해 2013년에는 5000억 달러를 넘길 것으로 예상됨.

  - 푸드서비스 산업이 성장하고 현재의 인구 증가 추세를 바탕으로 일회용품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일회용품의 프리미엄화

 

 

○ 시장 동향

  - 말레이시아의 일회용 휴지 제조업체가 계속해서 시장 진입하면서 제품을 프리미엄화하고 고급스러운 포장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자 함.

  -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들은 고급 재료들과 기술로 생산되고 현대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에 맞춤.

  - 일회용 휴지시장의 급격한 증가는 여성의 구매력의 증가가 주요한 원인임. 말레이시아에서 일회용 휴지의 주요 타깃 시장은 여성임.

  - 여성용품과 같은 일회용 자체 브랜드 제품 또한 증가함. 제품을 자체 브랜드 내에서 생산하는 것은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품질을 제공할 수 있음.

 

 ○ 소비자 반응

  - 말레이시아인들은 일회용 제품이 예전의 재사용 가능한 제품에 비해 현대의 분주한 생활방식에 더욱 적당하다고 생각함.

  - 소비자들은 포장을 보고 프리미엄 제품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포장이 중요한 역할을 함. Kimberly-Cark Trading (M) Sdn Bhd(www.kimberly-cark.com)의 프리미엄 여성용품인 Kotex Luxe는 검은색과 자홍색이 조합된 매끄러운 디자인으로 여성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 말레이시아인은 부가가치가 있는 프리미엄 제품을 위해 비용을 더 지불하는 것을 꺼리지 않음. 특히 고품질, 새로운 기술, 독특한 모양을 선호함. NTPM Holdings Bhd(www.ntpm.com.my)의 Gold Luxurious Interleaf 프리미엄 티슈는 3겹의 고급스러운 휴지로 부드러움을 더하고 티슈에 우아한 색깔을 넣는 인터리프 기술을 사용함.

 

 ○ 전망

  - 재사용 가능한 제품 대신 일회용 제품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앞으로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들 사이에서 개인의 위생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일회용 제품의 장점이 많기 때문에 일회용 제품의 생산량 또한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자체 브랜드 생산 또한 유망한 분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됨. 특히 자체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기 때문에 저소득 그룹의 소비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Consumer Foodservice in Malaysia – October 2009, The Freedonia Group – World Foodservice Disposables: Industry forecasts for 2013 & 2018 – November 2009, Agribusiness Group – Malaysia Market Development and Access Strategy 2009/2010 – 3 November 2009, Euromonitor International – Disposable Paper Products in Malaysia – July 2007, Euromonitor International – Disposable Paper Products in Malaysia – October 2008, Interviews with disposable products manufacturer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일회용품의 진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