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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일회용품의 진화
  • 현장·인터뷰
  • KOTRA 본사
  • 본사 최원석
  • 2010-06-24
  • 출처 : KOTRA

 

에코 至上時代, 일회용품의 진화

 

 

 

 ○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 고조에 따라 친환경 상품 지상주의가 만연하고 있으며 일회용품은 추방해야 할 대상으로 인지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친환경 히트 상품은 없다는 지적이 있음.

 

 ○ 반면 일회용품은 다양한 형태로 변모 중

  - DVD Popup(일회용 DVD) -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시제품

  - 일회용 휴대폰 - Hop On의 초저가 휴대폰( 액정이 없고 통화기능만 갖추며 반납 시 일부 환불)

 

 ○ 한편, 신흥 시장의 경우 오히려 경제개발단계를 거치면서 이전에 비해 일회용품 사용비중이 대폭 증가

 

 ○ 따라서, 최근 일회용품 시장의 변화는 아래 네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으며, 각각의 시장에 적합한 일회용품 개발로 틈새영역을 개척해 나갈 수 있음.

  ① 신분야 개척 : 기존에 일회용품의 영역이 아니었으나 수요 및 기술변화 등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이뤄짐.(예-일회용 수술복 등)

  ② 친환경 일회용품화 : 토양에서 분해가 가능한 쇼핑백이 대표적인 예임.

  ③ 일회용품의 득세 : 개도국 시장에서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다방면에서 일회용품 사용이 확산(선진국에선 사양산업, 후진국에선 유망산업)

  ④ 일회용품의 프리미엄화 : 소재, 디자인 등에서 고급화가 이뤄진 일회용품 시장(예 : 참신한 디자인의 고급 파티용품(접시, 컵 등))

 

 ○ 이하에서는 해외시장별로 KOTRA KBC가 작성한 현지 일회용품시장동향을 소개함.

  (‘상세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페이지로 이동함.)

 

신분야

개척

핀란드

오리올라 다이아그노스티카는 식당등지에서 위생상태를 30초만에 체크할 수 있는 ‘퀵리드’ 진단 키트를 개발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는 시료를 배양하여 검사하는 데 3일이 걸렸던 분야이다. [상세기사]

베트남

일회용 기저귀 및 연관 제품의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지출, 편리성, 위생문제를 고려 천 기저귀와 병행하는 등 전체적인 사용비율은 아직 낮은 편이다. 관세인하 등 효과에 따른 시장 확대에 비해 경쟁도가 아직 낮은 편으로 진출 기회는 열려 있다. [상세기사]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낮은 상태에서 일회용품시장이 성장을 거듭하는데, 일회용 식기류는 고급화되면서 결혼식 등 각종 행사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일회용 주사기는 고급/소형 제품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상세기사]

말레이시아

개인위생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일회용품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상세기사]

베트남

기후 등 요인으로 플라스틱백의 사용비중이 높은 베트남의 경우 슈퍼마켓에 들를 때 장바구니를 지참하는 비중이 7%에 불과하다. 정부는 이의 억제를 위해 개인 및 기업에 대한 과세를 고려하며 세율은 톤당 $0.3~1 수준이 될 전망이다. [상세보기]

카자흐스탄

일회용 위생대(여성용) 및 기저귀(유아용) 시장의 수입규모는 2500만 달러 규모로 소득수준의 지속적 향상에 힙입어 물량 측면에서 높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위생대 부문은 광고와 판촉에 따라 시장판도가 급변하는 특성이 있어 샘플 배포, 사용법 교육 등 적극적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상세기사]

아르헨티나

일회용품의 환경영향에 대한 실질적 인식이 부족하며 과거와 달리 배달서비스를 하는 식당들이 증가하고 위생에 대한 인식은 강화되면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상세기사]

헝가리

날로 성장하는 일회용 장갑시장의 동향을 보면, 수술/검사용 제품시장은 고가로 품질관리 능력이 중요한 바 서유럽 제품이 강세를, 가정용 및 일반 전문직용 제품은 동남아 제품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우리 제품이 적절한 포지셔닝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상세기사]

콜롬비아

소득 수준 향상과 산업화의 영향으로 일회용품 사용은 급증하고 있다. 콜롬비아를 비롯한 중남미 개발도상국 지역에서 꾸준히 시장성을 유지할 전망이다.

[상세기사]

시리아

패스트푸드 식당 수의 증가와 음식 배달 증가로 일회용품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질병을 예방하고 홍보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부각된다. [상세기사]

러시아

컵, 기저귀 등 전통적 일회용품 시장은 날로 성장하고 있으나 새로운 유형의 일회용품은 가격적 메리트 부족, 소비자들의 성향 등 요인으로 도입이 느린 편이다. [상세기사]

 

 

자료원 : KOTRA 본사KBC 현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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