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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플라스틱 사출금형 틈새시장 공략해야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0-02-20
  • 출처 : KOTRA

 

美, 플라스틱 사출금형 틈새시장 공략해야

- 자동차 연비효율 위한 경량화로 플라스틱 부품 사용 증가 -

- 기술력 향상, 가격 경쟁력이 시장진출 핵심요소 -

 

 

 

유망사유 : 친환경 자동차 제조의 일환으로 연비절감에 따른 자동차 경랑화 추세에 따라 플라스틱 소재 부품이 증가, 플라스틱 사출금형시장도 호조현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선진국 기술 수준에 이르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유망 특화분야를 내세워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미국 대형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플라스틱 사출금형시장 개요

 

 ○ 금형은 제조업의 필수 연관산업

  - 금형(Tooling)은 다이(Die)와 몰드(Mold)를 통칭하는 의미로 금속재료를 사용해 만들어진 틀로, 동일규격의 제품을 대량생산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체가 되는 틀

  - 플라스틱 금형의 종류는 가공품의 종류, 재질, 성형방법에 따라 크게 사출성형, 압축성형, 압출성형, 블로성형 등 분류

  - 플라스틱 금형산업은 자동차, 전기, 전자, 반도체, 생활용품, 기계설비, 건설장비 등 모든 산업에 사용됨.

 

 ○ 미국 플라스틱 금형시장 규모는 세계 최고지만 시장규모 감소 추세

  - 미국의 금형산업은 기술과 디자인은 세계 최고 수준이나 외국 회사들의 도전과 자국 내의 비싼 인건비로 인해 고전 중이며, 이로 인해 시장의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임.

  - 미국의 Molder업체들은 북미 업체들로부터 주문이 감소하고 있음을 피력하며, 그 이유로 수입 자동차부품의 증가와 중국에서 급격한 부품 수입 증가 등을 듦.

  -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이 아니라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 미국 금형제조협회 관계자와 시장 전망 인터뷰

 

 ○ 미국 금형제조협회(American Mold Builder Association : AMBA)의 Melissa Milhuff(Executive Director)와 인터뷰

  - AMBA(www.amba.org) : 1975년에 설립된 협회로 300여 개의 금형회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미 전역 31개 주에 12개 지부가 운영됨.

  - Melissa Milhuff와의 유선 인터뷰에 의하면, 미국의 금형업체들은 4000여 개가 되지만 외국산 금형업체의 미국 진출로 인해 재정난을 겪는 회사들이 다수여서, 현재 미국의 규모있는 금형 제조업체 수는 2500~3000개로 많은 OEM업체가 금형 제조도 함께 한다고 함

  - 미국의 금형산업은 제조업이 발달한 중서부 지역인 오하이오주, 미시간주, 일리노이주, 인디애나주, 위스콘신주, 미네소타주, 펜실베니아주에 집중 발달하고 있음.

  - 이 협회의 회원을 상대로 한 2010년 금형산업 경기에 대한 설문에 의하면, 응답사의 40%가 증가할 것으로 응답했고 41%는 현상유지할 것으로 응답함.

 

□ 수요동향

 

 ○ 미국 금형산업의 주된 수요처는 자동차산업으로, 전체 수요의 41%를 차지함. 주로 자동차부품의 1차 및 2차 벤더업체가 전체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함.

  - 자동차 부품용 플라스틱제품은 약 80%가 플라스틱 사출금형으로 생산됨.

 

 ○ 오바마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자동차 연비를 더 강화해 2016년까지 35.5mpg, 이산화탄소 배출은 250g/mile로 달성하겠다고 발표함.

 

 ○ 친환경 자동차 제조의 일환으로 자동차 경량화 위해 플라스틱 부품 사용 증가

  - 자동차 무게는 연비, 배기가스와 직결되는 문제로 자동차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기존의 철강 소재들을 플라스틱으로 대체되는 추세

  - 플라스틱 부품은 자동차 내장부품에 적용되기 시작해 외장부품으로 확대됐고, 엔진과 기능부품으로 확산되는 추세

  - 외장부품은 범퍼, 사이드 트림 및 몰딩, Signal Lighting Housing Molding, 바디패널 부품이 증가할 전망이고 엔진부품으로 오일팬과 토크로드 부품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 플라스틱 제조업체인 BASF에 따르면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는 1975년에 차량 전체 무게 대비 약 6%가 사용됐는데, 2007년에는 18%로 증가했고 2010년에는 19%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

 

중소형 자동차(유럽) 무게에 대한 플라스틱 사용비중 추이

1975년

1991년

1998년

2002년

2007년

2010년

6.0%

8.0%

11.5%

13.0%

18.0%

19.0%

자료원 : BASF

 

□ 경쟁동향

 

 ○ 미국의 플라스틱 사출금형기업 현황

  - 미국의 자동차용 플라스틱 사출금형의 주요 업체는 미시간주에 위치한 Int’l Automotive Component Group이 선도기업이고 그 뒤를 Berry Plastics Corp., Magna International Inc., Newell Rubbermaid Inc, SGR Global Inc.가 이음.

 

미국의 주요 플라스틱 사출금형기업(2009년)

순위

1

2

3

4

5

기업명

Int’l Automotive Component Group

Berry Plastics Corp.

Magna International Inc. 

Newell Rubbermaid Inc

SGR Global

 Inc.

소재지

미시간주

인디애나주

캐나다

조지아주

미시간주

매출액

(백만 달러)

1,341

1,332

1,200

725

677

자료원 : PlasticNews.com

  

 ○ 미국에 수입된 금형제품은 지리적으로 다른 경쟁국에 비해 미국시장에 접근이 유리한 캐나다산이 40% 이상의 시장점유율로 1위 수입국임.

  - 2008년에는 전년 대비 3.6%의 감소율을 기록했고 2009년에는 22.7%의 감소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미국의 전반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생산량 감소에 기인함.

  - 한국산은 2008년에 전년 대비 27.4%의 감소율을 기록했으나 2009년 1~11월은 전년 동기 대비 76.4% 증가율을 기록하며 점유율 5.5%를 차지, 전반적으로 수입시장이 감소한 것에 비하면 한국산 제품이 미국시장 내에서 호조현상을 보임.

 

미국의 플라스틱 사출금형제품 수입동향(HS Code 8480)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

2007년

2008년

2009년 1~11월

금액

증감률

점유율

금액

증감률

점유율

1

캐나다

494,702

478,628

-3.2

47.8

325,167

-26.1

45.6

2

중국

116,565

133,229

14.3

13.3

100,894

-18.0

14.1

3

일본

131,216

131,493

0.2

13.1

90,574

-26.8

12.7

4

독일

78,628

65,652

-16.5

6.6

38,264

-35.3

5.4

5

대만

32,780

34,895

6.5

3.5

21,282

-33.6

3.0

6

한국

32,423

23,541

-27.4

2.3

39,036

76.4

5.5

7

오스트리아

12,382

19,123

54.4

1.9

12,811

-21.8

1.8

8

포루투갈

19,989

12,254

-38.7

1.2

12,097

10.4

1.7

9

프랑스

11,206

11,948

6.6

1.2

7,222

-35.3

1.0

10

이탈리아

17,879

10,727

-40.0

1.1

10,164

6.4

1.4

 

기타

90,999

80,272

-11.8

8.0

55,906

-24.6

7.8

 

전체

1,038,769

1,001,761

-3.6

100.0

713,417

-22.7

100.0

자료원 : USITC(www.usitc.gov)

 

□ 2010년 미국 금형시장 전망

 

 ○ 미국 금형제조협회(AMBA)에서 회원사를 대상(회원사 중 42%가 응답)으로 실시한 2010년 미국 금형산업 전망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사의 41%가 현상유지를 할 것이고 40%는 서서히 증가할 것이며 9%는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함.

 

2010년 미국 금형산업 경기 전망

자료원 : AMBA 설문조사

 

□ 대미 진출전략 시사점

 

 ○ 플라스틱 사출금형의 미국시장은 제품의 성능, 신뢰도, 부품 조달의 편의성 등이 구매의 최우선 요건이므로 가격은 물론 바이어의 요청사항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기동성있는 영업전략이 필요함.

  - 한국산은 중국 등 후발국가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뒤처지고, 일본 등 선진국가에 비해서 브랜드 이미지가 취약해 기술력을 과소평가 받기 쉽기 때문에 틈새전략을 통해 특화부문에 주력해야 함.

  -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유통구조는 매우 복잡해 간접비용 비중이 높아, 최종 소비자에 대한 판로 개척보다는 기존 판매망을 보유한 금형 디스트리뷰터 및 지역딜러 등을 활용하는 것이 접근이 용이함.

 

 

자료원 : 미국 금형제조협회(AMBA), 플라스틱뉴스, 플라스틱산업학회, KOTRA 디트로이트KBC 인터뷰 및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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