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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한국차 돌풍적 인기판매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김영호
  • 2009-10-05
  • 출처 : KOTRA

 

프랑스, 한국차 돌풍적 인기판매

- 9월 중 현대·기아, 판매증가율 2, 3위 차지(54.1%, 48.5%) –

- 1〜9월 기아차, 다시아 제치고 프랑스 최고 판매증가율(23.6%) 기록 -

 

 

 

□ 9월 중 한국차 판매 51.3% 증가

 

 ○ 프랑스 자동차생산연합회(CCFA)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9월 프랑스 승용차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가운데 한국차는 51.3% 증가한 3106대가 판매돼 닛산 다음으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 9월 승용차 등록대수는 18만3248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했음.

 

 ○ 이 가운데 프랑스산은 10만4644대로 13.8% 증가했고, 외국산은 7만9604대로 14.6% 증가했음.

 

 ○ 이 결과 프랑스산의 시장점유율은 56.6%로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 감소함.

  - 푸조 그룹(PSA)은 시트로앵(CITROEN)의 판매호조(+14.3%)로 9.5%의 판매증가율을 기록했음.

  - 르노 그룹(RENAULT+DACIA)은 르노의 급증(+19.3)에도 불구하고 다시아의 증가 둔화 (8.4%)로 18.4%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 메르세데스(-11.0%) 및 아우디(-15%)를 제외한 모든 브랜드가 판매증가율을 기록했음.

 

□ 기아차, 1〜9월 프랑스 최고 판매증가율 기록

 

 ○ 한국 승용차의 프랑스 판매는 1〜9월 3만1769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해 다시아에 이어 2번째 높은 판매증가율을 기록했음.

  - 기아차는 1만5367대가 판매돼 23.6%라는 프랑스 최고의 판매증가율을 기록, 르노 그룹의 루마니아 LowCost 승용차 자회사 ‘다시아’가 차지했던 판매증가율 1위의 자리를 차지했음. 이 증가율은 같은 기간 중 프랑스 전체 판매증가율의 10배에 달하는 것임.

  - 현대차는 1만6399대 판매로 12.8% 증가해 판매증가율면에서 3번째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음.

 

 ○ 1〜9월 승용차 총 판매규모는 161만363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음.

 

 ○ 이 가운데 프랑스산은 86만9874대로 3.9% 증가했고 외국산은 74만3765대로 0.7% 증가했음.

 

 ○ 이 결과 프랑스산의 시장점유율은 53.9%로 전년 동기 대비 0.6%포인트 높아짐.

  - 이는 프랑스산 승용차 판매는 모두 증가한 데 비해 외국 수입차 판매의 경우 도요타(-10.8%), 메르세데스(-15.8%), 닛산(-6.9%), BMW(-2.2%)의 판매가 감소한 결과임.

 

 ○ 한국차 판매증가요인은 현대 i10, i20, i30 등 저탄소 소형, 특히 디젤차와 같은 현지 트렌드에 맞는 모델을 적기 개발, 판매전략이 성공한 데 기인함.

 

연도별 한국산 승용차 판매현황

            (단위 : 대, %)

구분

2006

2007

2008

2009년 1~9월 누계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증감률

점유율

판매량

증감률

점유율

판매량

구성비

증감률

합계

41,815

2.1

42,275

1.1

2.0

34,181

-19.1

1.7

31,769

2

17.8

현대

26,799

1.3

26,814

0.1

1.3

18,442

-31.2

0.9

16,399

1.01

12.8

기아

15,016

0.8

15,461

3,0

0.7

15,739

1.8

0.8

15,367

0.95

23.6

자료원: 프랑스 자동차생산연합회(CCFA)

 

주요 그룹별 9월 말 승용차 판매현황

            (단위 : 대, %)

브랜드

2009년 9월

2009년 1~9월(누계)

물량

구성비

증감률

물량

구성비

증감률

푸조 그룹

55,691

30.4

9.5

514,886

31.9

5.6

르노

51,693

28.2

18.4

393,257

24.4

3.2

프랑스 계

104,644

56

13.8

869,874

53.9

3.9

폴크스바겐

18,122

9.9

8.5

186,154

11.5

3.4

포드

11,318

6.2

17.4

101,862

6.3

6.1

피아트

7,820

4.2

15.8

72,751

4.5

6.6

GM

9,394

5.1

18.8

79,452

4.9

-2.2

도요타

7,606

4.2

16.7

64,226

4

-10.8

BMW

4,438

2.4

6.4

44,034

2.7

-15.8

메르세데스

4,006

2.2

-11

43,002

2.7

-6.9

Nissan

4,135

2.3

58.7

30,616

1.9

3.6

현대+기아

3,106

1.7

51.3

31,769

2

17.8

   (현대)

1,513

0.8

54.1

16,399

1.01

12.8

   (기아)

1,590

0.9

48.5

15,367

0.95

23.6

기타

9,659

5.3

12.1

89,899

5.6

4.4

   (다시아)

3,742

2

8.4

38,321

2.4

21.3

   (스즈키)

2,320

1.3

14.3

20,690

1.3

7

 외국 계

79,604

43.4

14.6

743,765

46.1

0.7

 총계

183,248

100

14.1

1,613,639

100

2.4

자료원 : 프랑스 자동차생산연합회(CCFA)

 

□ 시사점

 

 ○ 프랑스정부의 폐차프리미엄제도 효력 덕에 프랑스 승용차시장이 여전히 호조인 가운데 연비가 좋고 디자인이 출중한 한국차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연말까지는 2007년 판매수준을 능가할 것으로 낙관됨.

 

 ○ 다만 프랑스 정부가 내년에 폐차보조금을 단계적으로 낮추기로 해 2010년 프랑스 승용차시장 증가율은 둔화될 공산이 크므로 소형차 외 중·대형 또는 SUV 모델 개발 노력이 강구돼야 함.

 

 ○ 또한 프랑스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200만 대 생산목표를 내걸고 이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최근 발표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궁극적으로 무공해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카 연구 및 개발을 먼저 하는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할 공산이 커 한국 자동차업계도 이 방향으로 조속히 전환할 준비를 갖춰야 함.

 

 

자료원 : 프랑스 자동차생산연합회(CCF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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