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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비데 관련시장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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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18

캐나다 비데 관련시장 급성장

- 최근 연간 20%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며 급성장 -

 

보고일자 : 2008.4.17.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캐나다 비데 수입 급성장

 

 ○ 유럽, 일본 및 남미에 비해 낙후돼 있던 캐나다 비데시장이 2005년을 기점으로 급성장을 보이고 있음.

  - 캐나다 비데 수입시장은 2005년 전년대비 20.3%, 2006년 40.5%, 그리고 2007년에는 22.8% 등 최근 3년간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며 급성장 추세

  - 다양한 형태의 비데기 제품이 북미 동질문화권이며 많은 영향을 받는 미국에서 수입되고 있음에도 실제 캐나다에서의 비데기 사용은 비교적 적은 것이 사실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캐나다에 유통되는 비데 관련제품은 미국과 중국산이 78% 이상을 차지하며 지배적인 가운데 최근 스위스·독일·스웨덴의 유럽산 제품과 한국·대만산 제품의 수입 증가도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

 

캐나다 비데 관련제품 수입현황

                   (단위 : 달러)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미국

5,513,782

5,693,693

5,737,619

7,055,217

8,742,599

중국

449,997

230,862

644,444

2,009,491

2,781,380

독일

380,748

174,219

233,989

338,242

638,780

스위스

170,334

149,932

385,728

495,824

460,810

멕시코

51,254

123,101

370,209

511,402

457,219

한국

63,475

148,198

178,324

125,198

367,483

캐나다(재수입)

55,079

114,927

216,050

264,576

327,346

대만

186,548

162,880

297,177

385,783

323,371

스웨덴

131,262

59,287

91,780

300,323

269,614

네덜란드

63,487

81,416

111,016

120,058

105,706

부분계

7,065,966

6,938,515

8,266,336

11,606,114

14,474,308

기타

406,380

223,436

348,918

494,102

389,044

전체

7,472,346

7,161,951

8,615,254

12,100,216

14,863,352

주 : HS Code 392290 기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이와 같은 캐나다 비데 관련시장의 급성장은 웰빙시대에 맞춰 전 세계적으로 집중 조명받는 건강상품으로 인식되며,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으로 평가

  - 특히 꾸준한 캐나다 주택의 건축률과 거주지 환경 조성관련 투자가 인기인 캐나다 주택시장 상황과 더불어 그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

 

□ 캐나다 소비자의 비데 인지도

 

 ○ 비데의 안전도에 민감

  - 캐나다에서 유통되는 비데는 전자식과 기계식 비데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캐나다 주요 제품은 비데 초기 유형인 기계식 비데만이 소비자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상황

  - 전자식 비데는 전기와 물이 함께 동작한다는 점이 캐나다 소비자들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든 점이며, 안전에 관련해서 철저한 캐나다인들의 특성상 자신들의 신체와 관련된 부위에 불안정한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에 거리낌을 느끼는 경우가 많음.

 

 ○ 구매 후의 서비스 문제점

  - 일단 비데는 캐나다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제품이기 때문에 구매 후 설치방법이라든지 제품에 하자가 생겼을 경우의 대처 방안 등에 의문점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음.

  - 또한 비데기 취급업체가 중소업체인 경우가 많아 중도에 판매업체들이 도산할 경우 재설치와 수리비용이 높아 구매 후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음.

 

□ 캐나다의 비데시장 전망

 

 ○ 잠재력을 높은 미개척 시장

  - 현재까지 캐나다에서의 비데제품의 구매 고객은 한국을 비롯해 프랑스·러시아·중동인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으로, 영국계 및 타지역 이민자들에게는 아직 널리 보급돼 있지 않은 상태

  - 그러나 최근 계속된 비데 관련기술의 발전과 많은 해외업체들의 경쟁 및 진출로 인해 시장성을 꾸준히 구축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제품에 인지도가 지속 증가 추세

  - 캐나다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불감증 불식, 구매 후의 탄탄한 서비스, 그리고 웰빙시대와 건강에 중점을 두는 광고전략 등이 수반되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 고가 주택건축 증가와 함께 인지도 증가

  - 캐나다에서는 신개념 콘도들이 새로이 많이 건축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건축업자들 간의 경쟁으로 재공 시설에도 상당히 신경을 쓰는 추세

  - 이에 따라 건축업체들이 주택 구매자들에게 비데기를 하나의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입하며 특히 고가시장에서 많은 구매자 수요를 확보

  - 따라서 비데의 장점이 고가 주택 및 콘도 구입의 실소비자들에게 잘 전파돼 캐나다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더욱 많은 구매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이러한 사항으로 볼 때, 아직까지 그 규모가 크지 않은 캐나다 비데시장은 그 사용이 점차 저변화 되며 소비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 또한 비데기의 첫 발생지가 프랑스라는 점과 유럽 전 지역에서 비데시장이 활성화되고 소비자들에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점을 고려할 때, 문화권이 비슷한 캐나다 역시 향후 비데 관련제품 사용이 지속 증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캐나다 비데시장은 아직은 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 현재 연간 1400만 달러의 소규모 시장을 이루는 상황

 

 ○ 그러나 최근 해외업체들의 캐나다 시장진출로 인한 마케팅 확대와 대형 유통망의 비데기 판매 등으로 인해 소비자 인지도가 향상되며 매년 20% 이상의 급성장을 보이고 있음.

 

 ○ 캐나다 가구 소비지출 확대 및 웰빙 추구 트렌드와 더불어 일반 캐나다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증가가 기대되는 만큼 틈새시장 기회를 활용, 한국업체들의 수출 촉진을 위한 노력이 요구됨.

 

 

자료원 : 현지 주요 매체, 바이어 접촉 및 무역관 현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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