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英, 뉴버전 iPod 출시하자마자 수요 폭증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30

英, 뉴버젼 iPod 출시하자마자 수요 폭증

- 9월 출시 이후 매장별 매진사례 잇달아 –

- 브랜드 로열티와 디자인적 요소가 성공 요인 –

- 국내 업체들 관련 액세서리 판매시장 꾸준히 눈여겨 봐야 -

 

보고일자 : 2007.9.28.

박윤홍 런던무역관

y.park@kotra.co.uk    

 

 

□ 영국 MP3 플레이어 시장동향

 

 ○ 영국의 오디오산업은 2007년 약 20억 파운드 규모로 추산되며, 이는 절정이었던 지난 2005년 21억 파운드에 비해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이는 PC나 노트북 등을 통한 음악재생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타 TV나 DVD재생기 등 기타 제품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

 

 ○ 휴대용시장에 있어서도 점차 휴대폰에 음악재생 기능이 보편화됨에 따라 시장압력이 커지고 있음.

 

 ○ 애플이 영국 MP3 시장을 여전히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소니·삼성·Creative Lab·Philips 등 경쟁업체들의 도전이 거세지고 있음.(아래 표 참조)

 

영국 MP3 플레이어 판매시장 점유(2007)

 

2005

점유

2006

점유

2007 (잠정)

점유

% 변동률

 

£백만

%

£백만

%

£백만

%

05-07

애플

59

37

70

34

72

32

22

소니

27

17

39

19

45

20

67

삼성

6

4

18

9

23

10

254

Creative Lab(Zen)

12

8

18

9

23

10

87

Philips

9

6

15

7

16

7

78

기타

46

29

45

22

48

21

4

전체

160

100

205

100

227

100

42

자료원 : 민텔

 

□ 최근 인기 MP3 플레이어  

 

 ○ 애플의 iPod 시리즈와 함께 아이리버, 소니, 산디스크, 삼성, Creative Zen, Archos, Philips, iAudio 등의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음.

 

 ○ 최근 소비자협회(CA)에서 발행하는 which?지에 따르면 mp3플레이어 부문에 대한 자체 소비자 신뢰도 조사에서 애플이 61%, Creative Lab이 47%, Sony가 42%로 상위권을 차지함.

 

 ○ 애플의 iPod는 꾸준히 영국 내 판매인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년도에 출시한 Nano나 Video 모델의 경우 BestBuy 품목으로 선정되며 큰 수요를 이끈 바 있으며 레귤러 iPod 모델도 스테디셀러를 기록중임.

 

□ iPod 뉴버전 Nano, Classic, Touch 9월 출시

 

 ○ 애플은 9월 신학기 시작시점을 겨냥해 영국 시장에 뉴버전 제품들을 일제 출시함으로써 큰 호응을 거두고 있으며 이미 올 연말 크리스마스 선물 리스트의 상위랭크에 이 제품들을 올려놓고 있음.

 

 ○ 9월 판매 이후 애플스토어체인을 비롯한 각 iPod 판매 전문점 및 Argos나 백화점 등에서 수요폭증으로 인해 매진사례 및 예약들이 잇따르고 있음.

 

 ○ 터치스크린·인터넷·동영상재생·메모리 확대·배터리 기능 강화 등 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 사양으로 신규고객 및 기존 고객들의 교체수요 창출

 

 1) iPod Touch

  - 영국 내 11월 9일 출시예정인 iPhone과 그 디자인이 흡사함.

  - 8mm 두께로 초슬림형 몸체에 3.5인치 와이드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장착(해상도 320 * 480)

  - 전면 터치 인터페이스 기술 적용, 터치로 화면 슬라이드·확대·줌·팬 기능 가능

  - Wi-Fi(802.11b/g)내장으로 무선 인터넷 이용 가능. 내장된 Safari와 You Tube가 내장돼 있어 웹서핑과  You Tube 동영상을 즐길 수 있음.

  - 배터리 : 오디오 재생 : 22시간, 동영상 재생 : 5시간

  - 가격 : 8Gb :199파운드, 16Gb : 269파운드

 

 2) New iPod Nano

  - 기존 Nano는 오디오만 재생할 수 있었던 데 반해 신형 Nano는 2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동영상 재생 가능.(해상도320 * 240)

  - 새로운 탐색 시스템 (Cover Flow)을 통해 앨범 아트를 넘겨보면서 음악과 동영상 컬렉션을 탐색 가능

  - 배터리 : 오디오 재생 24시간, 동영상 재생 5시간

  - 다양한 칼라(실버, 블랙, 블루, 그린, 레드)의 스크래치 방지기능의 메탈 디자인 케이스.

  - 가격 : 4Gb : 99파운드, 8Gb :129파운드

 

 3) iPod Classic

  - 기존의 레귤러 iPod에 비해 보다 슬림한 디자인(두께 : 10.5mm)에 실버와 블랙 2가지 모델 채택

  - 새로운 탐색 시스템 (Cover Flow )을 통해 앨범 아트를 넘겨보면서 음악과 동영상 컬렉션을 탐색 가능

  - 비슷한 가격대에 기존의 30Gb나 80Gb 대신 80Gb와 160Gb의 메모리를 장착한 모델을 통해 최대 4만 곡의 음악 또는 200시간 분량의 동영상 저장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임.

  - 배터리 : 음악재생 : 30시간(40시간), 동영상 재생 : 6시간(7시간)

  - 가격 : 80Gb :159파운드, 160Gb : 229파운드

 

□ 향후 전망과 시사점

 

 ○ 음악재생기 제품들의 기술혁신이 지속되는 가운데 점차 이미 출시된 MS의 Zune이나 iPod Touch의 뒤를 이어 Wireless 기능이 탑재돼 인터넷 기능을 갖춘 기기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 휴대용 재생기기들의 음질향상과 고용량화로 인해 향후 관련 도킹시스템이나 스피커 또는 홈 Hi-Fi와 링크 등 액세서리 판매 증가가 기대됨.

 

 ○ 또한 mp3휴대폰을 포함한 각종 휴대용 음향기기 사용의 증가에 따라 향후 PC외에 별도의 디지털오디오 저장기능이 강화된 네트워크장치 및 저장장치 시장 성장 기대

 

 ○ 영국 내 iPod 제품 판매 성공은 무엇보다 브랜드 로열티와 디자인적 우수성이 결국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영국시장이 여타 시장보다 이 두 요소들을 중시하고 있음을 적극 반영하는 예라 할 수 있음. 따라서 한국기업의 영국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영국 소비자들의 디자인 선호에 맞는 디자인 개발을 우선시하는 정공법이 필요

 

 ○ 영국 내 iPod제품의 점유 확대는 곧 직·간접적인 다양한 액세서리 시장의 확대와 그대로 연결되므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의 개발·판매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Which?, Apple, BBC,Mintel,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英, 뉴버전 iPod 출시하자마자 수요 폭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