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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맞춤의류시장 진출 적극 고려해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7-06-23
  • 출처 : KOTRA

美, 맞춤 의류 시장 진출 적극 고려해야

- 원격지(한국)에서 가능한 대량맞춤 시장이 우선 타깃 -

- 현지 업체와의 제휴로 개인맞춤시장도 공략 가능-

 

보고일자 : 2007.6.22.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 미국 패션산업에 그동안 유행하고 있는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과 아울러 새로운 럭셔리 개념으로 “개인 맞춤”(Individual Customization) 시장이 부상하고 있음. 전형적인 제품 구입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개성(Individuality)이 중요한 개념으로 나타나 향후  시장들에 대한 한국 업체들의 진출이 요구되고 있음.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시장 동향

 

  1990년대 후반부터 패션업계에서 다음의 패션산업이 나갈 방향으로 제시돼

  - 고객별 맞춤 제품이 아니고, 표준제품 기준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혼합 생산

  - 표준제품을 공장에서 대량생산, 판매시 고객에게 맞도록 고쳐줌

  - 고객에게  맞는 제품이지만 가격은 대량생산으로 맞춤 제품보다는  가격에 공급

  - 서비스 지향의 주문방식임.

 

  1995년 Levi's 청바지회사가 Personal Pair 청바지를 최초로 도입

  - Land's End, Tommy Hilfiger, Ralph Lauren, Nike, Timberland, Atelier Avocado, Dolzer, Timbuk2, Zazzle,  브랜드와 Target, J.C. Penny  체인점이 실시

  - Brook Brothers 온라인으로 남자용 수제품 와이셔츠 낱개당 110달러 이상 판매, 색상, 사이즈 선택 가능
☞홈페이지
 : www.brookbrothers.com

  - Steve Madden : 온라인에서 구두를 직접 디자인할  있도록  최초 회사
☞홈페이지
 : www.stevemadden.com/customization.asp

 

  인터넷을 이용한 대량 맞춤 제품의 매출액도 급등 추세

  - Land's End : 매출액 39% 증가, 34% 이상의 재오더율 기록

  - Timberland : Build-your-own boots 출시후

  - 온라인 쇼핑객의 24%, 온라인에서 맞춤 제품 구입(Forrester 조사기관)

 

 개인 맞춤(Individual Customization) 제품 사례

 

  “개인 맞춤”은 고객 개인 니드에 맞게 고객이 직접 디자인, 소재와 색상 선택

  - 고객 자신만이 원하는 자신만의 제품을 주문

  - 고객별 신체 특성에 맞춘 제품, “Made-to-measure" 또는 ”Made-to-shape"으로 별칭

 

  Lori Coulter사의 TrueMeasure : 개인별 맞춤 수영복 생산
 ☞홈페이지 : www.loricoulter.com

  - 1단계 : 인터넷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 받음.

  - 2단계 : 점포에서 신체스캐너로 1㎖ 간격으로 신체 치수 잼 - 10초 소요

  - 3단계 : 소프트웨어가 상기 2가지 정보로 신체(Body) 타입을 결정

  - 4단계 : 신체 타입에 맞는 모든 디자인을 보여줌.

  - 5단계 : 고객 개인별로 원하는 취향에 맞는 제품 비주얼화

          OptiTex사의 소프트웨어로 완제품(가상)을 만들어 보고 결정

          ☞홈페이지 : www.optitex.com/images/general/Brochure.pdf

  - 6단계 : 원하는 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함.

  - 전체 모든 과정 20~30분 정도 소요됨.

 

  - Lori Coulter사의 일반 개황

   · 2004년 9월 설립, 800명 여성에게 3000벌 이상 수영복 공급

   · 1벌  185달러로 일반 수영복 대비 6배 이상 비싼 가격

   · 25가지의 소재와 다양한 디자인 보유  

   · 신체에  맞는 제품 보증하고 30일 이내에 반품할  있음.

   · 향후 10년  1억 달러 매출액 전망

 

 Body Scanner+3D CAD/CAM로 정확한 신체치수 제품 맞춤 생산

 

  Lectra-Tecmath사의 Body Measurement Technology, 최초의 3D 스캐너

  - Tecmath사의 Vitus Smart 3D 신체 스캐너
 홈페이지 : www.vitus.de/english/vitus_smart_en.html

  - Lectra사의 FitNet 맞춤 솔류션  
 홈페이지 : www.lectra.com/en/fashion_apparel

 

  3D 신체스캐너(Body Scanner) 제품 소개

  - Light Based Systems

회사명

제품명

사이트 주소

Hamamatsu

BL Scanner

www.hamamatsu.com

[TC]2

2T4, 3T6

www.tc2.com/what/bodyscan/index.html

Wicks and Wilson Ltd.

Tri-form BodyScan

www.wwl.co.uk/3dbodyscanner.htm

TELMAT

SYMACAD 3D Vitual model

www.telmat.fr/telmat_vision3d.html

CogniTens

Optigo 100 System

www.cognitens.com/11-en/homepage.aspx

          자료원 : Textile Technology and Management

 

  - Laser Based Systems

회사명

제품명

사이트 주소

Cyberware

WBX, WB4

www.cyberware.com/info/scanningCenters.html

TecMath

Ramsis, Contor, Vitus Pro, VitusSmart

www.vitus.de/english/vitus_smart_en.html

Vitronic

VITUS/smart 3D body scanner, PEDUS 3D foot scanner, High

TechPerfection

www.vitronic.de/en/bodyscannen/

Hamano Engineering

Voxelan

www.voxelan.co.jp

Polhemus

FASTSCAN

www.polhemus.com

3D Scanners

REPLICA, ModelMaker, REVERSA, Re Mesh, RI Software, PROFA

www.3dscanners.com

          자료원 : Textile Technology and Management

 

  - Other Scanning Systems

회사명

제품명

사이트 주소

Immersion

Micro Scribe 3D

www.immersion.com

          자료원 : Textile Technology  and  Management

 

     3D 스캐너 생산업체 전체 리스트 : www.simple3d.com

 

 시사점

 

  한국 의류업체들의 품질 좋은 제품 생산력으로 미국의 “대량 맞춤”시장과 “개인 맞춤”시장 공략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아울러 미국의 기존 양복점이나 의류 맞춤점과의 제휴로 개인맞춤시장에도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이런 시장진출 가능성은 무엇보다도 한국 업체들이 품질 좋은 생산능력과 아울러 봉제기술의 노하우, 다양한 소재 보유 등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인터넷의 보편화로 정보의 공유가 실시간으로 가능하기 때문임.

 

  미국의 맞춤제품은 무엇보다도  맞고 품질이 좋아야 하고 아울러 딜리버리 기간이 짧아야 함. 딜리버리도 DHL, Fedex, Skypak 등을 이용하면 한국에서 2~3일이면 미국까지 수송이 가능하고 한미 FTA가 발효될 경우 수입관세율이 철폐되고, 48시간내 통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맞춤에 소요되는 최소 3~4주보다 훨씬 단축된 딜리버리가 가능할 것임.

 

 

자료원 : Womens' Wear Daily, Just-Style, Textile World, 회사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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