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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맞춤의류시장 진출 적극 고려해야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7-06-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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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맞춤 의류 시장 진출 적극 고려해야
- 원격지(한국)에서 가능한 대량맞춤 시장이 우선 타깃 -
- 현지 업체와의 제휴로 개인맞춤시장도 공략 가능-
보고일자 : 2007.6.22.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 미국 패션산업에 그동안 유행하고 있는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과 아울러 새로운 럭셔리 개념으로 “개인 맞춤”(Individual Customization) 시장이 부상하고 있음. 전형적인 제품 구입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개성(Individuality)이 중요한 개념으로 나타나 향후 이 시장들에 대한 한국 업체들의 진출이 요구되고 있음.
□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시장 동향
○ 1990년대 후반부터 패션업계에서 다음의 패션산업이 나갈 방향으로 제시돼
- 고객별 맞춤 제품이 아니고, 표준제품 기준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혼합 생산
- 표준제품을 공장에서 대량생산, 판매시 고객에게 맞도록 고쳐줌
- 고객에게 잘 맞는 제품이지만 가격은 대량생산으로 맞춤 제품보다는 싼 가격에 공급
- 서비스 지향의 주문방식임.
○ 1995년 Levi's 청바지회사가 Personal Pair 청바지를 최초로 도입
- Land's End, Tommy Hilfiger, Ralph Lauren, Nike, Timberland, Atelier Avocado, Dolzer, Timbuk2, Zazzle, 등 브랜드와 Target, J.C. Penny 등 체인점이 실시
- Brook Brothers 온라인으로 남자용 수제품 와이셔츠 낱개당 110달러 이상 판매, 색상, 사이즈 선택 가능
☞홈페이지 : www.brookbrothers.com- Steve Madden : 온라인에서 구두를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 최초 회사
☞홈페이지 : www.stevemadden.com/customization.asp○ 인터넷을 이용한 대량 맞춤 제품의 매출액도 급등 추세
- Land's End : 매출액 39% 증가, 34% 이상의 재오더율 기록
- Timberland : Build-your-own boots 출시후
- 온라인 쇼핑객의 24%, 온라인에서 맞춤 제품 구입(Forrester 조사기관)
□ 개인 맞춤(Individual Customization) 제품 사례
○ “개인 맞춤”은 고객 개인 니드에 맞게 고객이 직접 디자인, 소재와 색상 선택
- 고객 자신만이 원하는 자신만의 제품을 주문
- 고객별 신체 특성에 맞춘 제품, “Made-to-measure" 또는 ”Made-to-shape"으로 별칭
○ Lori Coulter사의 TrueMeasure : 개인별 맞춤 수영복 생산
☞홈페이지 : www.loricoulter.com- 1단계 : 인터넷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 받음.
- 2단계 : 점포에서 신체스캐너로 1㎖ 간격으로 신체 치수 잼 - 10초 소요
- 3단계 : 소프트웨어가 상기 2가지 정보로 신체(Body) 타입을 결정
- 4단계 : 신체 타입에 맞는 모든 디자인을 보여줌.
- 5단계 : 고객 개인별로 원하는 취향에 맞는 제품 비주얼화
OptiTex사의 소프트웨어로 완제품(가상)을 만들어 보고 결정
☞홈페이지 : www.optitex.com/images/general/Brochure.pdf
- 6단계 : 원하는 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함.
- 전체 모든 과정 20~30분 정도 소요됨.
- Lori Coulter사의 일반 개황
· 2004년 9월 설립, 800명 여성에게 3000벌 이상 수영복 공급
· 1벌 당 185달러로 일반 수영복 대비 6배 이상 비싼 가격
· 25가지의 소재와 다양한 디자인 보유
· 신체에 꼭 맞는 제품 보증하고 30일 이내에 반품할 수 있음.
· 향후 10년 후 1억 달러 매출액 전망
□ Body Scanner+3D CAD/CAM로 정확한 신체치수 제품 맞춤 생산
○ Lectra-Tecmath사의 Body Measurement Technology, 최초의 3D 스캐너
- Tecmath사의 Vitus Smart 3D 신체 스캐너
☞ 홈페이지 : www.vitus.de/english/vitus_smart_en.html- Lectra사의 FitNet 맞춤 솔류션
☞ 홈페이지 : www.lectra.com/en/fashion_apparel○ 3D 신체스캐너(Body Scanner) 제품 소개
- Light Based Systems
회사명
제품명
사이트 주소
Hamamatsu
BL Scanner
www.hamamatsu.com
[TC]2
2T4, 3T6
www.tc2.com/what/bodyscan/index.html
Wicks and Wilson Ltd.
Tri-form BodyScan
www.wwl.co.uk/3dbodyscanner.htm
TELMAT
SYMACAD 3D Vitual model
www.telmat.fr/telmat_vision3d.html
CogniTens
Optigo 100 System
www.cognitens.com/11-en/homepage.aspx
자료원 : Textile Technology and Management
- Laser Based Systems
회사명
제품명
사이트 주소
Cyberware
WBX, WB4
www.cyberware.com/info/scanningCenters.html
TecMath
Ramsis, Contor, Vitus Pro, VitusSmart
www.vitus.de/english/vitus_smart_en.html
Vitronic
VITUS/smart 3D body scanner, PEDUS 3D foot scanner, High
TechPerfection
www.vitronic.de/en/bodyscannen/
Hamano Engineering
Voxelan
www.voxelan.co.jp
Polhemus
FASTSCAN
www.polhemus.com
3D Scanners
REPLICA, ModelMaker, REVERSA, Re Mesh, RI Software, PROFA
www.3dscanners.com
자료원 : Textile Technology and Management
- Other Scanning Systems
회사명
제품명
사이트 주소
Immersion
Micro Scribe 3D
www.immersion.com
자료원 : Textile Technology and Management
☞ 3D 스캐너 생산업체 전체 리스트 : www.simple3d.com
□ 시사점
○ 한국 의류업체들의 품질 좋은 제품 생산력으로 미국의 “대량 맞춤”시장과 “개인 맞춤”시장 공략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아울러 미국의 기존 양복점이나 의류 맞춤점과의 제휴로 개인맞춤시장에도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 이런 시장진출 가능성은 무엇보다도 한국 업체들이 품질 좋은 생산능력과 아울러 봉제기술의 노하우, 다양한 소재 보유 등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인터넷의 보편화로 정보의 공유가 실시간으로 가능하기 때문임.
○ 미국의 맞춤제품은 무엇보다도 잘 맞고 품질이 좋아야 하고 아울러 딜리버리 기간이 짧아야 함. 딜리버리도 DHL, Fedex, Skypak 등을 이용하면 한국에서 2~3일이면 미국까지 수송이 가능하고 한미 FTA가 발효될 경우 수입관세율이 철폐되고, 48시간내 통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맞춤에 소요되는 최소 3~4주보다 훨씬 단축된 딜리버리가 가능할 것임.
자료원 : Womens' Wear Daily, Just-Style, Textile World, 회사별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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