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년 미국 건설시장: 또 다른 회복의 해 그리고 도전 과제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2-03-22

건설 분야 지출 증가세, 고용도 회복 중

공급망 혼란으로 인한 건설자재 가격 상승, 여전히 부족한 노동력은 산업의 도전 과제

미국 건설산업은 팬데믹으로 인한 황에서 견실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건설 지출은 증가세이고 고용도 팬데믹 이전 수준에 거의 가까워졌다. 그러나 작년에 이어 건설 비용 증가, 노동력 부족 문제는 여전히 지속 중이다. 공급망 혼란으로 인한 건설 자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건설 전문가들은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도 여전히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보이고 있다.

 

건설 지출 증가

 

2021년에는 소매 상업, 산업용 부문을 제외한 건설 시장은 침체를 보였다. 그러나 미국 건축가협회(AIA, 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 건설 전망에 따르면 올해 지출은 5.4%, 내년에는 6.1% 증가하는 시장은 건전한 반등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매달 미국 인구조사국(US Census Bureau) 민간 공공건설 부문의 신규 건설 구조 개선에 대한 지출 수치를 발표하는데,  추정치는 인건비 자재 비용, 건축 엔지니어링 작업 비용, 간접비 등이 포함된다. 2022 1 미국의 건설 지출은 전년 동월  대비 8.2% 상승한 16772 달러를 기록했다. 민간 건설 내에서 부문별로 제조 시설은 31.4%, 상업용 시설 16.8% 주거 시설 13.2% 상승하며 폭의 변동을 보였다. 공공 건설 내에서 부문별로는 전력 시설 22.2%, 상업용 시설 18.0%, 주거 시설 13.4%를 나타냈다.

 

<미국 건설 지출 동향>

[자료: US Census Bureau(2022.3.)]

 

건설 부문 일자리는 팬데믹 이전 99% 회복

 

노동력 부족은 건설 업계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었다. 2022 2 건설 일자리는 761 개로 2020 2 763 개의 99%까지 회복했으며, 이는 팬데믹 발생 이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2022 1 기준 건설 부문의 구인 건수는 38 명으로 전년 동월 30 명에 비해 27% 증가하며 노동력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있다.

 

<미국 건설 일자리 동향>

[자료: US BLS(2022.3.)]

 

긍정적 전망 지속

 

미국 건축가협회의 건축매출 지수(ABI, Architecture Billings Index) 향후 건설 지출에 대한 지표로 사용되는데 50 이상은 매출 증가를 의미한다. 2022 1월의 ABI 51 2021 1 이후 내내 50 이상을 기록하며 지출 증가를 전망하였다.

 

<건축매출 지수 동향>

[자료: 미국 건축가협회(2022.2.)]

 

미국 건설산업협회(ABC, Associated Builders and Contractors) 매달 건설신뢰 지수를 발표하며 매출, 이윤 직원 기대치에 대한 자료를 포함한다. 50 이상은 성장을 기대한다는 의미인데 2022 1 매출 기대치는 66.2, 이윤 기대치는 56.9, 직원 기대치는 63.9 지난달에 비해서는 소폭 하락했으나 모두 50 크게 상회하며 산업 확장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건설신뢰 지수 동향>

[자료: 미국 건설산업 협회(2022.2.)]

 

건설 자재 가격 상승

 

건설자재 가격은 35 이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붕 자재, 철강 파이프 필수 품목의 가격이 50% 이상 상승했고 리드 타임도 길어졌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일부 건설업자들은 사재기에 의존하는 현상도 확인된다. 건설업자들은 제품을 먼저 공급받기 위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현금 결제가 만연하며, 제품 가격 견적은 불과 5 후에 만료되기도 한다. 건설 작업이 시작되기도 전에 사소한 자재까지도 모두 미리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 자재를 비축하기 위해 창고를 임대하거나 짓고 있다.

 

수요 급증으로 악화된 공급 부족은 건설 자재 가격 데이터 수집이 시작된 1987 이후 최대 폭등으로 이어졌다. 미국 노동통계국(BLS) 생산자물가지수를 분석한 결과 비주거용 건설의 투입 가격은 지난 1년간 평균 24% 이상 급등했으며 품목별로는 철강 제품 112%, 철강 파이프 튜브 78% 등의 상승을 보였다. 비용 상승세가 높기 때문에 2022년에도 미국 건설업자들에게는 힘든 시간이 것으로 보인다.

 

<2021 1~2022 1 건설자재 가격 상승률>

[자료: US BLS, Associated General Contractors of America (2022.2.)]

 

주요 30 도시의 평균 건설 비용을 100으로 해 건설자재, 설치, 복합재료 비용을 비교했을 샌프란시스코, 뉴욕, 시카고 등의 건설 비용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샌프란시스코는 특히 자재 비용이 전국에서 최고 수준이고 뉴욕은 설치 비용 복합재료 비용이 가장 높았다.

 

<2021 도시별 건설 비용 비교>

[자료: Statista, Metro Denver EDC, RSMEans,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2021.12.)]

 

리드타임 증가

 

리드타임이 매우 길어진 것도 업계의 도전 과제이다. 캘리포니아 소재 건설업자는 팬데믹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주에 불과했던 리드타임이 2022 현재에는 개월 수준으로 길어졌다고 전했다. 가지 예를 들자면 지붕 지붕 단열재는 8~10개월, 철근 조이스트 8~10개월, 금속 데크 8~10개월, 알루미늄 커튼 6~12개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패널 6~12개월, 구조용 철강 6~8개월, 금속 스터드 냉간 성형 금속 프레인 2~4개월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지붕 자재 공급이 매우 부족하며,  상업용 건물에 널리 사용되는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terpolymerany) 고무 루핑 멤브레인의 공급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알려졌다.

 

어떤 건설업자들은 수요보다 많은 자재를 구매해 비축하기 때문에 공급망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일부 공급업체들은 판매를 제한함으로써 이에 대응하고 있다. 공급업체들은 판매를 결정하기 전에 건설업자의 프로젝트별 정보를 요구하여 비축을 위한 추가 주문을 막고자 한다. 일리노이주에 위치한 건설자재 공급업체는 제품이 한정적일 경우 고객들에게 전년 주문의 70%까지만 공급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현재 건설업자들은 심각한 공급망 상황에 대한 대응책으로 기공보다 18개월가량 앞서 프로젝트의 사전 건설 단계를 시작하는데, 이는 기존에 비해 1년 정도나 빠른 수준이다. 추가 기간은 건설 자재를 모으는 데 소비되고 있다.

 

시사점

 

팬데믹으로 2020 취소되거나 연기됐던 프로젝트들은 건설 경기가 안정되면서 2021 재개됐다. 또한 외출금지령과 기록적인 저금리 상황으로 인해 주거용 건설 시장의 호황을 이끌었고 2021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건설업 취업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재료 가격 상승세는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 2019 수준을 훨씬 상회하고 있다. 가격 상승의 원인은 환경 규제, 투기 구매, 선적 컨테이너 부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수요 증가와 공급 제한이 공통적인 주요 원인이다. 대부분의 문제들이 올해에도 지속될 것이나 2022 하반기에는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달라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건설업체 담당자는 어떤 자재 부족 상황이 개선되면 다시 다른 자재 부족 상황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불안감이 이어지고 있다며, 현재는 지붕 산업 전체가 매우 혼란한 상황으로 제조업체들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공급망 문제가 언제 해결될지는 예측이 매우 어렵지만, 현재 대부분의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가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요가 공급을 크게 초과하고 있는 현재의 심각한 공급망 상황은 우리 건설 자재 관련 업체들에는 시장 진입의 좋은 계기가 있다. 적극적으로 잠재 바이어와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신규 사업 기회를 창출하여 신뢰도를 쌓는다면 공급망 이슈가 약화된 이후에도 꾸준한 거래가 지속되고 또한 미국 시장 레퍼런스를 통해서 추가 사업 가능성을 기대할 있을 것이다.

 

<미국 주요 건설 전시회>

전시회

개최기간

개최지

AIA Conference on Archcitecture

2022.6.22~25.

일리노이 시카고 McCormick Place

World of Concrete

2023.1.17~19.

네바다 라스베이거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NAHB IBS

2023.1.31.~2.2.

네바다 라스베이거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CONEXPO-CON/AGG

2023.3.14~18.

네바다 라스베이거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 US BLS, US Census Buresu, Statista, Detro Denver EDC, RSMEans, Dodge Construction Network, Construction Dive, Associated General Contractors of America, Cumming,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년 미국 건설시장: 또 다른 회복의 해 그리고 도전 과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