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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의 한류, K-콘텐츠 인기에 따른 新비즈니스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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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전승렬
  • 2021-12-28

중동에 부는 한류 바람, 사우디에서도 관련 한국 시장 성장 기대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K-콘텐츠 확산 및 관련 상품 마케팅 효과 상승

대장금 등 한국 드라마가 중동 문화 시장을 강타한 이후, 사우디내에서도 K-콘텐츠의 인기는 점차 커져왔다. 이러한 흐름은 꾸준히 상승세로 이어져 2019년 비아랍권 가수로는 최초로 국내 가수 방탄소년단(BTS)가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킹 파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King Fahd International Staduim)에서 공연을 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해당 공연은 매우 성황리에 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 K팝과 K-드라마 등 한국 엔터테인먼트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에 대한 대외 이미지가 상승하였고, 이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기로 확대되고 있다.

 

 

□ 사우디내 K-콘텐츠 인기 사례

 

사우디내 K-콘텐츠 인기가 확산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거나, 한국과 관련된 소셜미디어 영상이 화제를 모으거나 확산되고 있다.

 

o 한국어 학습 희망자 증가, 킹 사우드 대학(King Saudi University)에 한국어과 개설 추진 중

 

K팝과 K-드라마 등 K-콘텐츠를 한국어로 즐기거나 한국을 여행하기 위해, 또는 한국 사람과 한국어로 대화를 하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우디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 콘텐츠 제공 플랫폼인 ‘넷플릭스’에서 ‘오징어 게임’ 및 ‘지옥’ 등 한국 드라마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드라마나 영화를 자막없이 원어로 즐기고자 하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 학습을 희망하는 사람이 점차 늘고 있다. 사우디 최고 권위의 대학인 킹 사우드 대학(King Saudi University)은 한국어과 개설을 검토 중에 있으며 프린스 술탄 대학(Prince Sultan University)에서는 한국어 강좌가 개설되어 한국어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해당 대학의 강좌는 아직 여성만 수강할 수 있으나 이러한 추세가 점차 확대된다면 한국어를 대학에서 학습할 수 있는 사우디 학생들이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해당 강좌 관련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현지 수요에 비해 한국어 강사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코로나로 인한 사우디 주재 한국인의 수가 급감한 것도 사실이나, 한국어 교재를 비롯하여 한국어 학습에 대한 사우디인들의 수요에 대해 한국의 관심과 지원이 많아 지기를 바라고 있다.

 

  

 

<프린스 술탄 대학의 한국어 강좌 등록 안내>

 

 

[자료: 프린스 술탄 대학 홈페이지]

 

 

 

o 인기 유튜버의 삼성 갤럭시와의 ‘오징어 게임’ 콜라보 등 K-콘텐츠 관련 유튜브 영상 인기

 

최근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시리즈인 ‘오징어 게임’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음에 따라, 이와 관련된 수많은 파생 콘텐츠 및 관련 제품이 출시되었다. ‘오징어 게임’은 사우디에서도 넷플릭스 1위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그 인기를 누렸다. 사우디에서는 틱톡, 스냅챗,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사우디내 인기 유튜버 ‘TheSaudiReporters’가 삼성갤럭시와 ‘오징어 게임’을 활용하여 콜라보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휴대폰 제품과 K-드라마의 홍보 효과를 동시에 누렸으며, 조회수 역시 400만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큰 화제를 모았다. 화제의 K-콘텐츠와 인기 유튜버의 영향력을 적극 활용한 삼성의 마케팅 전략이 돋보였으며, 이 외에도 ‘오징어 게임’을 활용한 다른 인기 유튜버의 영상 역시 시청자들에게 큰 반응을 얻었다. K-콘텐츠를 활용한 제품 홍보나 관련 영상이 인기를 얻으면서 차후 소셜미디어에 K-콘텐츠와 관련된 영상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우디 인기 유튜버의 ‘오징어 게임’ 영상>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TheSaudiReporters Youtube]

 

 

<유튜버의 삼성 갤럭시 제품 홍보에 활용된 ‘오징어 게임’ 영상>

텍스트,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TheSaudiReporters Youtube]

 

 

 

□ IP 침해사례 및 문제 해결 방안

 

사우디 정부는 Vision2030을 통한 경제다각화를 천명한 이후 각 산업 분야의 현대화를 위하여 디지털화를 진행하였다. 또한 2010년대에 들어서 소셜 미디어 사용의 확산, 스마트폰의 보급이 점차 확대되며 지적재산권에 대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우디내에서는 축구, 농구 등 인기 스포츠의 불법 스트리밍, 한국 드라마 및 영화의 불법 다운로드 등 IP 침해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우디 정부는 2019년 12월 사우디 지적재산청(The Saudi Authority for Intellectual Property, SAIP)을 통해 저작권 등록 서비스를 제공을 시작하였다. 사우디 지적재산청은 2020년 550만건 이상의 지적재산권 관련 규정 위반 사례를 적발하였으며, 사우디 관세청과 협업하여 모조 신발, 의류 등 200만건 이상의 위조품들을 적발하였다. 2020년 발표된 사우디 지적재산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60%이상의 지적재산권 침해 사례가 수도인 리야드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메카가 24%로 그 뒤를 이었다.

 

지적재산권 협의와 관련하여 사우디 지적재산청은 2017년 미국 특허청, 일본 특허청과 더불어 한국 특허청과 협약을 체결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한 컴퓨터 사용 증가,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와 더불어 K-콘텐츠의 인기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양국 간의 관련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긴밀한 협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 지적재산청의 IP 관련 업무 모습>

바닥,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사우디 언론청(SPA)]

 

 

□ K-콘텐츠 인기상승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o 한식, 먹방에 대한 관심 커지면서 관련 요식업 및 한국 식품 시장 성장 기대

 

K-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자연스레 콘텐츠 속에 노출되는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 또한 한국의 ‘먹방’ 콘텐츠가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되며 ‘불닭볶음면 챌린지’ 등 관련 한국 음식 콘텐츠와 한국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사우디에서는 할랄 인증 등 식품 인증 시스템때문에 라면 등 특정 품목에 인기가 국한되는 한계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K-콘텐츠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다양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사우디의 관광 산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리야드 시즌(Riyadh Season)은 2019년에 3개월 간 진행되며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개최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따라 2021년 리야드 시즌은 10월 20일부터 이듬해 3월 말까지(종료일 미정) 진행될 예정이며 이는 사우디내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행사이다. 기존 행사에서는 터키 음식, 서양식 패스트 푸드 등이 주를 이루었으나 이 행사에서 처음으로 한국식 BBQ 식당이 오픈하였고, 이를 즐기려는 관광객도 늘고 있다. 해당 식당은 ‘오징어 게임’ 등 인기있는 K-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입점 사례를 통하여 K-콘텐츠의 인기상승에 따른 한식 관련 요식업과 식품시장 진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리야드시즌에 입점한 한식당 내부>

텍스트, 바닥, 실내, 방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한식당 진지(Jinji Korean BBQ) 소셜미디어, FOURSQUARE city guide]

 

 

o 사우디 ‘E-스포츠’ 성장에 따른 관련 게임 장비 및 K-콘텐츠 수출 가능성 확대

 

사우디내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사우디의 ‘E-스포츠(e-Sports)’ 역시 활성화되고 있으며 게임 인구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도 높다. 기존 보수적인 사우디 사회에 Vision2030에 따른 개방 및 개혁 정책과 더불어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젊은 층의 게임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사우디 내에서도 한국의 인기 게임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Mobile)’ 등 K-콘텐츠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게임 대회도 개최되고 있다. ‘E-스포츠’의 강국으로 꼽히는 한국은 해외에서도 유명한 프로게이머들이 많이 있으며, 이들의 온라인 스트리밍도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K-콘텐츠의 인기상승에 따라 헤드셋, 키보드, 의자 등 한국의 고품질 게임 장비는 사우디 내 게임 관련 컴퓨터 및 주변기기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우디내 게임 산업이 점차 확대되면서 게임 장비와 관련된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향후 비디오 게임, ‘이 스포츠’ 등에 큰 투자가 이루어질 사우디 시장에서 K-콘텐츠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뤄진다면 관련 시장에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에서 개최된 2021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대회>

 

[자료: PUBG Corporation]

 

 

자료원 : Saudi Gazette, Arab News, Bloomberg 등 현지 언론 보도자료, 사우디 지적재산청, 사우디 보도청, Youtube, Instagram 등 소셜미디어, 리야드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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