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중국 AI 의료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1-06-09
  • 출처 : KOTRA

- 중국AI 의료 업계 안정적 발전 단계, 스마트 의료건설이 중점 발전 방향 -

- 중국 의료 인공지능이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 커 -

- 기존, 신규 기업을 막론하고 AI 의료 시장에 뛰어드는 추세 -

 

 

 

AI 의료란 의료 인공지능을 뜻하며 현재 인공지능 기술은 중국 의료업 대부분의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주로 영상의학, 보조진단, 의약개발, 건강 관리 등이며, 특히 영상의학은 디테일한 영역에까지 발전한 상태다.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라 중국 정부는 각종 관련 지원 정책을 내놓으며 스마트 병원 건설에 중점을 두고있다. 중국의 전통의료기업과 인터넷 의료기업들 역시 앞다투어 AI+의료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로 업계 발전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중국 의료비용의 지속적인 상승, AI 의료업의 발전을 불러오다

 

2019년 중국의 위생 관련 총 비용은 6.5조위안을 돌파하며 2010년 보다 3배 이상을 상승하였고,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 역시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건강, 위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AI기술은 병원, 제약업체들의 관리 및 연구개발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 의료 기구가 가지는 의료기술을 향상시켜 커져가는 의료보건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포인트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AI로 표준화된 의료제품의 보급을 통해 도농 간 의료서비스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총 위생 비용 그래프(2010-2019)

(단위 : 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 National Health Commiss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고속 성장기로 접어드는 중국 AI 의료 시장

 

스마트 의료는 2019년을 기준으로 발전하기 시작하며 AI 핵심 의료 소프트웨어 서비스 시장규모는 20억 위안을 돌파하며 전년 동기 대비 93.9% 증가하였고, 그 중 CDSS(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의 비중이 55.2%로 가장 높았다.

*CDSS : 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환자로부터 얻어진 임상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인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

 

2019년 이전 대부분의 수익모델이 모호한 탓에 중국의 AI 의료 시장은 큰 발전을 하지 못했으나, 실제 수요는 항상 높았다. 여기에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AI 의료기술의 장점이 널리 알려지며 중국 정부 역시 AI 의료 발전을 위한 정책들을 내놓기 시작했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업계의 수익모델 역시 명확해지기 시작하였고, 시장 역시 고속 성장기로 접어들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인공지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8AI를 활용한 DNA 배열검사를 시작한 이래 AI의료의 상업화모델이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2018AI의료 시장규모의 성장속도는 616.7%, 총 융자 규모는 30.5억 위안을 기록하였다. 이후 AI의료의 성장은 안정세로 접어들며 약 40~60%의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2020-2020AI의료시장의 연 평균 성장률은 51.9%, 시장규모는 71.92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AI의료 시장규모(2016-2022E)

(단위 : 백만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 iResearch.cn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지원

 

중국 정부는 현재 AI의료를 매우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17년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신세대 인공지능 발전 계획>을 살펴보면, 고효율의 편리한 스마트 서비스 발전,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치료 모델 등 새로운 수단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스마트 의료 체계의 건설을 명시하고 있다.

2017년부터 중국은 인공지능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하며 최근 3년 내 개최된 양회에서도 AI가 보고서에 여러 번 등장한 바 있다. 특히 AI 의료는 AI기술 발전의 선구자 역할로서 정부로부터 큰 지지를 받고 있다.

 

중국AI의료 관련 대표 정책(2017-2020)

시간

발표기관

정책

주요내용

2017.7

국무원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 계획’

인공지능 치료 신모델 확산, 스마트 진단체계 구축

(推广人工智能治疗新模式,智能诊断体系的建设)

《新一代人工智能发展规划》

2018.4

국무원

국무원 판공청의 "인터넷+의료건강" 발전에 관한 의견

의료기관, AI 기술 활용한 원격진단 서비스 장려...AI 기반 임상진료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 강화

(鼓励医疗机构借助人工智能技术提供远程诊断服务;加强研发基于人工智能的临床诊疗决策支持系统)

《国务院办公厅关于促进“互联网+医疗健康”发展的意见》

2019.8

과학기술부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개방혁신 플랫폼 구축사업 안내'

스마트 건강 빅데이터 등 핵심 기술 개발

(突破智能健康大数据等关键技术)

《国家新一代人工智能开放创新平台建设工作指引》

2020.8

중국중앙사이버안전정보화위원회 사무실

'국가 차세대 인공지능 표준체계 구축 가이드라인'

2023년 의료분야 AI 표준체계 구축

(在2023年率先在医疗领域建立人工智能标准体系)

《国家新一代人工智能标准体系建设指南》

자료 : FORWARD-THE ECONOMIST, 난징무역관 종합

 

스마트 병원 건설 추진

 

중국의 병원은 현재 정보화에서 스마트화로 넘어가는 과정 중에 있다. 중국 정부는 '스마트 병원 건설 '을 목표로 2016년 국무원에서 발표한 <건강 중국 2030 계획요강> 등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실현하며 의료 기구의 스마트화를 실천해나가고 있다.

 

중국 병원의 정보화 단계라 함은 주로 병력(病历, Medical History)의 디지털화이다. 이를 위해 2018년부터 중국 위생건강위원회는 <디지털 병력의 응용 단계별 수준 관리방법>, <병원 스마트 서비스 단계별 평가 기준> 등을 발표하였다. 

 

스마트 병원은 중국 장강삼각주 지역에서의 발전이 가장 빠른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중국의 약 7,700여개의 2급 이상 병원에서 이미 예약진료제도를 도입하고 관련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5급 이상의 디지털 병력 평가를 받은 병원은 주로 장강삼각주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그 중 장쑤성에 가장 많은 병원이 위치하고 있다.

 

과학기술 및 산업혁신 서비스 플랫폼인 EqualOcean의 가오앙(高昂) CEO "정보화에서 스마트화로의 변화는 원격 의료, 스마트 정산, 스마트 진료, 임상데이터 센터 건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AI의료기술의 혁신과 전통적인 정보화와의 융합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임상 데이터 센터의 건설이다. 임상 데이터의 주요 원천 데이터는 디지털 병력에서 오는 것으로서 스마트 병원에서 관련 데이터를 더욱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임상 데이터 센터의 건설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고 밝혔다.

 

지속 성장하는 중국 의료영상 시장

 

2020년 중국의 AI 의료 기업은 총 129개 기업(DNA 검사 기술 위주의 기업 제외)으로 그 중 의료 영상 쪽의 기업이 55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총 9 AI 의료영상 제품이 NMPA기준을 통과하며 관련 업계 전체가 응용단계에서 상업화 단계로 넘어갔다고 보여진다. 중국은 2019년도 AI영상의학을 통해 발생한 직접수입 규모가 1.6억 위안으로 집계되었으며, 2020년에는 약 3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에도 약 70~80%의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업계의 전체적인 성장률 역시 역시 안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중국 AI 영상의학 대표 기업

기업명

성립시간

NMPA결제 제품

홈페이지

KEYA MEDICAL

2016

혈관혈관보유분 계산 소프트웨어

(冠脉血流储备分数计算软件)

www.deepvessel.net

LEPU MEDICAL

1999

심전분석소프트웨어

(心电分析软件)

www.lepumedical.com

Biomind

2018

두개골 내 종양 자기공명영상 보조 소프트웨어

(颅内肿瘤磁共振影像辅助软件)

www.biomind.cn

Airdoc

2015

당뇨망막병변 안저(眼底) 이미지 보조 진단 소프트웨어

(糖尿病视网膜病变眼底图像辅助诊断软件)

www.airdoc.com

UNITED IMAGING

2010

골절 CT 영상 보조 검사 소프트웨어

(骨折CT影像辅助检测软件)

www.untied-imaging.com

자료 : 36KR, 난징무역관 종합

 

AI 영상의학은 환자의 영상자료(X-ray, MRI 등)를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임상 진단에 활용한다. 중국의 임상은 수요가 높으나 진단 효율이 아직 낮으며 영상의학과의 의사는 적어 실제 수요를 만족시키기는 굉장히 어렵다. 중국의 AI 영상의학 업계는 대부분 IBM, 알리바바, 텐센트 및 다수의 스타트업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까지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한 기업은 없다.

 

현재 중국의 AI 영상의학기업은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첫 번째는 높은 수준의 데이터를 얻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높은 수준의 데이터는 주로 3급 갑 병원가장 높은 등급에서 관리하고 있어 데이터의 공유를 받기 어려운 구조이다.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데이터 기록 기준을 통일할 수 없어 기술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기 어렵게 한다.

두 번째는 데이터 처리 과정 중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데이터 표기의 정확성이 기업의 코스트를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데이터 표기의 정확성은 최종 진단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포기할 수도 없다. 높은 수준의 데이터 확보와 데이터 처리 능력은 사실상 중국의 AI 영상의학 기업들이 가져야하는 핵심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

 

각광받는 AI 의료 시장

 

2020221, 중국의 대표 인터넷 기업인 텐센트는 AI 의료 응급 전용 CT 장비를 후베이성 방역을 위해 공급하였다.

 

AI 응급 전용 CT 장비”텐센트 미잉”이 후베이성에 도착한 모습external_image

자료 : TENCENT

 

텐센트 미잉(腾讯觅影)은 코로나-19의 진단을 보조할 수 있는 AI 장비이다. CT 영상은 폐 병변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 의심 증상의 배제와 증상 치료를 위해 환자 1명 당 평균 5일에 한번씩 CT 검사를 받고 있어 코로나-19 방역 전선에 있는 영상의학과 의사들의 업무량이 굉장히 높다. 1회 뇌 CT 간 약 300 장의 CT 결과지가 나오며 의사들은 이를 육안으로만 진단하는데 약 5~1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이 과정에서 AI의 보조를 받을 시 진단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고, 환자들이 받을 수 있는 진료 수준도 높아지게 된다. 별개로 텐센트는 인터넷 의료 산업에 발을 내딛으며 이미 약 100억 위안 이상의 금액을 투자하였다.

 

전통 기업들은 주로 대외 투자와 합병의 방식으로 AI 의료 업계에 뛰어들고 있다. 예로 Fosun 그룹(复星集团)과 중국핑안 그룹(中国平安集团)2018 안과 보조 진단 전문 AI 의료 플랫폼인 Airdoc에 투자하며 AI 의료 업계에 발을 내딛었다. 아이캉그룹(爱康集团)의 장리강(张黎刚) CEO는 "인공지능이 의료건강 영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한층 더 높아졌다. 중국 14억 인구 중 안과 의사는 4만명 밖에 되지 않으며, 특히 안저(眼底)를 볼 수 있는 의사는 천 명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AI는 전문의 급 의사의 경험을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어 좋은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게 된다" 고 소개하였다.

 

전망 및 시사점

 

EqualOcean의 가오앙(高昂) CEO는 "중국 AI 의료 류 제품의 가치는 사회 저변의 서민에게 가장 크게 나타난다"고 말하며 "그러나 중국 사회 저변의 위생 관련자들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AI 의료 제품들의 규모화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고 밝혔다. 

 

중국의 전체 의료 시스템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의료 자원의 불균형으로, 80%의 의료자원이 20%의 병원에 집중되고 있어 AI 의료 제품이 사회 가치를 높이는데 활용될 것이다.

 

현재 중국 의료 업계는 대량의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고 새로운 장비, 새로운 의료기술 등에 다양한 데이터를 공급하고 있다. 미래 AI 의료는 약물 개발, 데이터 분석 등 다방면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 낼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QuestMobile, AliResearch, iResearch.cn, National Health Commiss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36KR, TENCENT, FORWARD-THE ECONOMIST, KOTRA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중국 AI 의료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