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정수기 시장, 7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1-04-27
  • 출처 : KOTRA

- 중국 정수기 시장, 코로나19 영향에도 온라인 판매량 지속적으로 증가 -

- 제품에 대한 가격 민감도 하락, 고품질 제품 수요 지속적으로 증가 -

 



최근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면서, 식수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 확대에 따라 정수기 시장 규모는 7년 만에 10배 이상 증가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10월까지 중국 내 정수기 브랜드는 5천개를 넘었고, 관련 기업은 13만7천여 곳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장은 위축되었으나, 중장기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


정수기 시장은 몇 년간의 지속적으로 고성장을 해 왔으나, 2018년 이후 시장이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2019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4% 줄어들었고, 2020년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부동산 건설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실내 인테리어 시장에서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하락했다. 오프라인 판매점도 고객 확보가 지연되면서 전체 정수기 업계 시장은 크게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자료: AVC(奥维云网)


 자료: AVC(奥维云网)


이러한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중국 가정 내 정수기 제품 보급률이 유럽, 미국, 일본, 한국 시장보다 확연히 낮다는 점과 상업분야의 정수기 사용 잠재력 등을 근거로 정수기 산업의 성장은 여전히 낙관적이다.

 

온라인 판매량이 오프라인 추월


전체 정수기 판매량에서 온라인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코로나로 정수기 판매량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2020년 온라인 판매는 전년 대비 18.8% 증가한 6489천대를 기록, 온라인 판매 비중이 201948%에서 202063.8%로 오프라인 판매량을 크게 뛰어 넘었다.

 

자료: AVC(奥维云网)

 

연도

2016

2017

2018

2019

2020

판매대수 증감

18.40%

28.10%

14.80%

6%

-10.60%

온라인판매비중

37.90%

39.80%

41.20%

48%

63.80%

자료: AVC(奥维云网)

 

정수 기술에 대한 논의 지속


Quantuo 데이터에 따르면 정수 기술 유형별 점유율은 RO(역삼투압) 80.02%, UF(중공사막필터) 11.32%, NF(나노필터) 0.48%, 기타 8.18% 이다. 최근 가정용 정수기는 대체로 RO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RO 기술 제품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유는 타 기술 대비 필터 기능이 가장 뛰어나, 순정수가 나오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순정수 = 건강한 물'이 아니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으며 RO 기술로 필터링할 경우 물에 들어있는 이로운 광물질과 미량의 원소까지 모두 거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RO 정수기 끝부분에 약염기성 필터를 추가 설치하여여 여과 후 다시 이로운 광물질을 물 속에 투입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브랜드도 나타나고 있다.

 

브랜드 경쟁 심화


중국 정수기의 시장 환경은 비교적 복잡하여 경쟁이 치열하다. 전통적인 정수기 브랜드 외에, 가전 브랜드/인터넷 회사들도 경쟁에 뛰어들고 있으며, /하위시장에는 OEM 브랜드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기업들의 관심사가 되었고 정수기 브랜드 간 싸움도 매우 치열하다.  2020년 판매액 기준 중국 메이디(Midea, 美的)가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A.O.SMITH, 샤오미 등이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288b87bd1eb563b84a6d8abb3acb0b8

자료원: AVC(奥维云网

 

 징동(JD) 정수기 브랜드별 인기 제품

자료: 징동(JD)

 

주요 소비자층은 30세 이상, 품질이 구매에 가장 중요 요인


중국 1, 2선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의 정수기에 대한 인지도는 62%, 이 중 45% 1년 안에 정수기를 구매할 의향이 있으며, 브랜드 중에 국산 브랜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구매층은 30-39세가 56%로 가장 많았으며, 21%를 차지한 20-29세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자료: 췐퉈(Quantuo)데이터


Quantuo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정수기를 구매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품질, 기능, 가격, 브랜드 등을 꼽았는데, 소비 수준이 향상되면서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는 하락한 반면, 고품질 제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MTEC총경리 리지앤은 "기존의 소비자들은 정수기 본연의 정수기능만 기대했었지만, 정수기 업체들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정수기를 출시하면서 관련 수요가 창출되고 있다. 또한 소비 수준이 향상되면서 기능성 외에 우수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미검증 기업들의 진출 확대로 정수기 안전 문제 대두


정수기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고 많은 기업들이 정수기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기업 수가 늘어나면서 그만큼 정수기 품질 문제 이슈가 자주 뉴스에 등장하고 있다. 중국 국가 감독관리 기관의 추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수기 불합격률은 201530%, 201734.9%, 201951%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국가 관리감독총국은 2020 7월에 정수 후 수질이 인체에 해롭다는 사실이 밝혀진 필립스, 3M, 야두(YADU) 등 브랜드의 1,426대의 RO 정수기에 대해 리콜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시장 전망과 예측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위생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진 점과 더불어,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이 낮은 점, 상업용 분야에서의 정수기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향후 중국 정수기 업계 전망은 여전히 밝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AS 문제 등으로 지금까지 의미있는 성장을 보이지 못한 정수기 렌탈 분야 역시, 적은 비용으로 고급형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점, 기업의 소비자 의견 수렴 및 부품 회수를 용이하게 한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어, 충분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렌탈 분야의 성장이 시작되면, 정수기 시장의 성장세가 다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급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가열, 제빙 등 정수 외 기능을 추가한 제품들이 시장에 계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수기 시장의 변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품질, 기능 향상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AVC(奥维云网), 췐퉈(Quantuo)데이터, 중국 정수 가전왕,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KOTRA 창사무역관 자료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정수기 시장, 7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