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언택트시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중국 무인편의점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0-09-29
  • 출처 : KOTRA

- 코로나 19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언택트 유통 매장(무인 매장)이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 -   
- 서부지역 무인 편의점 등은 소규모 매장으로 구성되며 IT에 익숙한 젊은층 고객이 많이 찾고 있다 -




2020년 초 중국 전역을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변화가 일으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언택트 형태의 사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서부지역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언택트 유통매장 즉 다양한 형태의 무인판매기 및 무인 매장 등이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무인편의점이 새로운 트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무인편의점은 기존 편의점과 비교해서 매장의 규모는 작아 졌으나, 빅데이터를 토대로 매장이 위치한 지역에 최적화된 상품으로 매장을 구성하여 24시간 무인, 자동화 매장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트렌드의 편의점 중 하나이다. 무인편의점에서는 기존 오프라인 편의점을 토대로 모바일 결제, 안면 인식기술, 인공지능, 빅데이터 및 편의점 물류 시스템을 결합한 것으로 매장 관리인(계산원)과 고객과의 접촉을 없애버린 형태, 언택트 편의점으로 운영되어 코로나19이후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편이점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도래한 언택트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중국 서부지역의 무인 편의점은 키오스크, 모바일결제 등의 사용에 익숙한 10-30대의 젊은층이 주 고객 연령대이다. 대부분의 매장이 15-50 평방미터 이내의 소규모 점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장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특화된 품목을 위주로 하여 대략 500-1,000여개 품목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2017년초 상하이에 처음 등장한 중국의 무인 편의점은 금년초 코로나 19이후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오프라인 유통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몇년전부터 중국에서는 샤오마이편의점(小麥鋪便利店),  샤오e웨이점小e微店, 이스허즈怡食盒子, 24 아이고(24愛購, F5 웨이라이상덴(F5未来商店), EasyGo,  TakeGo등 다양한 무인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이 생겨나고 있다. 


중국의 주요 무인 편의점 개요  

무인편의점

판매 품목수량       (개)

판매액

(월, 위안)

면적()

빈궈허즈

(缤果盒子)

800

60,000

15

EasyGo

500

45,000

15

F5 웨이라이

(F5未来商店)

1,000

75,000

30

샤오마이 편의점

(小麦便利店)

600

45,000

20

fxbox

600

45,000

20

이치산디엔

(一七闪店)

1,000

40,000

12

EAT BOX

680

68,000

30

69쿵젠

(69空间)

200

15,000

40

선치우

(神奇屋)

1,000

90,000

45


자료: Link Shop()

서부지역의 무인 편의점 ‘이치산디엔(一七闪店)’

 

2017년 중국 서부지역 대표도시 충칭에도 무인 편의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충칭윈요우텐샤정보기술유한회사(重庆云邮天下信息技术有限公司)가 2017년 6월 충칭시 인터넷산업원내 1층에 개설한 ‘이치산디엔(一七闪店)’이라는 무인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영업을 시작했다. 이회사가 운영하는 무인편의점은 현재 충칭 전역에 51개 점포가 있으며 연간 사용자수 20만명을 이르고 있다고 한다. 24시간 무인 편의점 형태로 운영되는 이치산디엔(一七闪店)에는 빅데이터, 안면 인식, AI, 그래픽인식 등의 IT 기술을 접목하여 운영되고 있다. 윈요우텐샤(雲郵天下)에 따르면 싱가폴의 유통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금년 하반기에 싱가폴에도 무인 편의점을 개설하여 연말까지 약 50개의 무인 편의점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충칭시 무인 편의점-이치산디엔 매장 

external_image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현재 중국 서부지역에는 다양한 형태의 무인 편의점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오피스 빌딩등 빈공간에 설치된 여러대의 자동판매기로 구성된 형태, 전통 편의점을 기반으로 계산대는 있지만 계산 직원이 없는 편의점(주간에는 전통편의점, 야간에만 무인계산대 이용하는 24시간 편의점), 고객들이 QR코드 스캔 또는 안면 인식을 하고 승인을 받아 입장하여 물건을 고르고 위챗페이 등을 통해 모바일 결제를 하고 체크아웃 하는 보안이 강화된 형태의 무인 편의점 등이 있다.


자동판매기형 무인매장-미츄 신선야채 판매기

 자료: michugou.com


중국 서부지역 무인편의점 이용 절차 (이치산디엔(一七闪店)의 이용 절차 참고)

 

중국 서부지역 무인 편의점의 이용 절차는 이치산디엔(一七闪店) 무인 편의점의 이용 절차와 대동소이하다. 이치산디엔의 이용절차를 참고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이치산디엔(一七闪店) 무인편의점을 이용하려는 고객은 우선 본인의 모바일에 이치산디엔(一七闪店) 관련 APP를 설치해야 한다. APP 설치후 회원가입 절차(실명인증 절차)를 완료한 생성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등록된 얼굴 인식을 통해 매장 입장이 가능하다. 매장 입장 후 구입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본인 핸드폰 앱에서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장바구니에 담기)한 다음 본인 핸드폰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 완료한 다음 생성된 결제 완료 QR코드를 매장 출구에서 스캔 한 다음 매장을 나오면 된다.

 

충칭 이치산디엔(一七闪店) 이용절차 안내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이치산디엔(一七闪店) 무인 편의점 이용절차  

이용과정

예시

신규 등록

external_image 

②가입 후 QR코드 스캔 또는 안면인식 후 입장

external_image 

구입 원하는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

external_image 

모바일결제

external_image 

④체크아웃 선택 후 생성된 코드를 출구 기계에 스캔하여 출구 잠금 해제

external_image

 자료 이치산디엔(一七闪店) APP


충칭에 위치한 이치산디엔(一七闪店) 운영회사인 윈요우텐샤(云邮天下)의 마케팅 담당 료(廖)총경리의 의견에 따르면, 앞으로도 호텔, 오피스건물등의 여유공간에 무인 편의점 점포 설치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특히 금년도 코로나19 이후 이 회사에서는 더욱 공격적으로 매장 신설, 취급품목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음료, 소스류, 스낵류 및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 등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련하여 한국의 우수한 소비재 품목이 있다면 수입하여 이치산디엔(一七闪店) 무인 편의점 네트워크에서 판매할 의향도 있다고 전하였다.  



자료: Link Shop, 중국전자상거래연구중심(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 바이두백과(百度百科) 등의 자료를 KOTRA 충칭 무역관에서 종합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언택트시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중국 무인편의점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