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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층과 여성, 중국 탈모관리 시장 큰손으로 부상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9-11-01
  • 출처 : KOTRA

- 미용에 관심 많고 소비력 갖춘 젊은 층 탈모 인구 증가가 시장 확대 견인 -

- 인증획득은 기본, 디자인·포장 등 기능 외적 요소 강화로 상품성 높여야 -

 

 

 

□ 중국 탈모 산업 시장동향

 

  ㅇ 모발 케어 시장의 성장

    - 중국 소비자의 소득 증가와 개인의 미에 대한 의식 변화는 탈모 관련 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미용제품 시장 전문 분석기관 르화메이롱즈쉰(日化美容资讯)은 중국의 의료·미용 관련 전체 산업 시장 규모가 2028년에 1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의 전체 모발 케어 산업 시장의 규모는 2018년 약 53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 성장한데 이어 2019년에는 약 550억 위안으로 4.3%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또한, 아이메이왕(艾媒网)은 중국인의 탈모 치료 수요에 비해 중국 내 공공 의료원의 탈모 관련 데이터, 설비 미비 등의 이유로 민간분야 탈모 병원 및 기구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함.

    - 탈모 방지 제품 구매의 지역별 비중은 광동성(17.79%), 절강성(8.17%), 강소성(7.54%), 산동성(5.25%), 상해시(5.11%) 순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지역 위주로 분포

 

중국 모발 케어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EMB00001b2c0fd0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점차 낮아지고 있는 중국 내 탈모 환자의 연령

    - 중국에서 '90허우 세대는 이미 대머리'라는 말이 나올 만큼, 탈모는 중국의 젊은 세대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미용 이슈임.

    - 딩당콰이야오(叮当快药)가 발표한 <건강·보건 소비 동향 보고서>는 중국인 6명 중 1명을 탈모 환자로 규정함. 또한, 아이메이왕(艾媒网)의 조사에서 연령대 탈모 비율은 18세 이하(32.%), 18~25(24.7%), 26~30(41.9%), 31~40(25.4%), 41세 이상(4.8%)으로 탈모 환자 중 20~30대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문가들은 현대 중국인, 특히 젊은 층들의 운동량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정서적 불안, 흡연 등이 젊은층 탈모환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주원인으로 분석함.

 

2017~2018년 중국 탈모 환자 연령 분포

(단위: %)

EMB00001b2c0fd1

자료: 아이메이왕(艾媒网)

 

  ㅇ 여성 탈모 환자 증가가 탈모 케어 시장 확대 견인

    - 2019년 상반기 기준, 중국의 탈모 환자 수는 2억 5천만 명이고, 이 중 약 1억 명이 여성 환자임.

    - 중국 여성들의 이른 출산 연령, 잦은 다이어트, 염색과 펌 같은 모발 미용 시술 과다 등 다양한 이유로 여성 탈모인구가 급증하고 있음.

    - 모발 건강을 미용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여성은 두피 및 모발 건강 산업의 주력 고객으로 탈모 케어 시장 확대의 주요 요인이자 마케팅 주요 타깃이라고 할 수 있음.

 

□ 중국 탈모 케어 제품 현황

 

1) 탈모 방지 샴푸

 

  ㅇ 탈모 방지 샴푸 시장의 성장

    - 아이메이데이터센터(艾媒数据中心)에 따르면 탈모 방지 샴푸의 2017년과 2018년의 시장규모는 각각 8억 7백만 위안과 11억 3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각각 12.8%, 15.3%씩 성장함.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1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조사에서 탈모방지 샴푸의 성장률(4.2%)은 일반 샴푸 성장률(2.8%) 보다 높고, 탈모 관리 트리트먼트 제품의 경우 2018년 기준 향후 5년간 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탈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탈모 방지 효과를 강조한 샴푸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임. 중국의 전체 샴푸 산업 시장에서 탈모 방지 샴푸의 비율은 2%시장 규모는 작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2018년 중국인 대상 탈모 관리 방법 조사 결과 탈모 방지 샴푸를 이용해 관리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월 지속 사용시간도 가장 길었음.


탈모 방지 샴푸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EMB00001b2c0fdf

자료: 아이메이데이터센터(艾媒数据中心)

 

중국인의 탈모 관리 방법 및 월 사용시간

(단위: %, 시간)

EMB00001b2c0fe0

자료: iresearch

 

  ㅇ 탈모 방지 샴푸 소비 현황

    - 현재 중국 탈모 방지 샴푸 유통은 다수의 로컬 브랜드를 양발관(养发馆, 모발관리센터) 미용실에 공급하는 구조와 온라인을 통해 외국 수입 브랜드를 판매하는 구조로 나뉨.

    - 전체 판매량은 중국 로컬 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온라인 판매량과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수입 브랜드가 상위를 차지함.

    - 탈모 방지 샴푸 시장에서 한방 재료를 사용한 한국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짐. 징동 쇼핑몰에서 한국산 브랜드가 2019년 기준 가장 많이 판매된 샴푸 브랜드 4위에 오름.

 

중국 내 탈모 방지 샴푸 주요 브랜드 순위

순위

국가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1

중국

EMB00001b2c0fe1

패왕(覇王)

- 광동성에서 시작한 패왕국제공구유한공사그룹(霸王国际(集团)控股有限公司)의 브랜드

-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비방을 현대 기술과 결합함. 약초액을 기초로 한 탈모방지 및 흰머리 방지 제품을 출시

39~99 위안

2

미국

EMB00001b2c0fe2

George Caroll

- 미국에서 다년간 팔린 헤어전문 트리트먼트 브랜드

- 미국 할리우드 헤어살롱 합작 브랜드 중 하나로 수많은 국제 전문 헤어리스트의 인정을 받고 있음.

49~199 위안

3

영국

EMB00001b2c0fe3

ZOOLY

- 중국 청두펑즈무역유한공사(成都凤姿贸易有限公司)에 속해있는 탈모 방지 샴푸 브랜드

- 개인 케어 집사를 컨셉으로 하여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제품을 개발

- 우아함을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는 전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할 수 있도록 함.

76~129 위안

4

한국

EMB00001b2c0fe4

- 한방 재료(인삼)를 사용해 중의약 제품에 관심이 많은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음.

-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포장으로 여성고객에게 환영을 받음.

69~118

위안

5

독일

EMB00001b2c0fe5

Seba(독일)

- 1952년 독일에서 시작하여 유아용품, 목욕용품 등으로 유명한 브랜드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참가 독일 대표팀에 독점 공급되었음.

120 위안

6

중국

EMB00001b2c0fe6

양웬칭(养元青)

- 운남백약그룹의 브랜드로 중국 최초로 두피 건강관리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샴푸브랜드

- 운남백약그룹은 각 두피별 상태와 문제를 고려한 5년 간의 연구로 12가지 향의 약재를 선별하고 운남백약 활성 성분을 첨가해 양원청 두피 케어 샴푸를 출시함.

41~86 위안

7

중국

EMB00001b2c0fe7

보치엔(博倩)

- 광저우시 보천유한공사(博倩精细化工有限公司)의 샴푸 브랜드

- 샴푸와 헤어케어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동양인의 머릿결을 위해 개발된 생강 치료 헤어라인이 인기를 끌고 있음.

29~63 위안

8

이탈리아

EMB00001b2c0fe8
Foltene

- 1966년 이탈리아에서 시작한 모발연구 및 제품개발, 의학 탈모방지 솔루션 제공업체임.

- 중국에서 중국 특화 기능 화장품칭호를 받은 바 있음.

38~188 위안

9

중국

EMB00001b2c0fe9

추이펑(追风)

- 중국에서 유명한 샴푸 브랜드

샴푸와 헤어케어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29~69 위안

자료: 파이항빵(排行榜), 징동, 타오바오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2) 외용 발모액(HS Code 3305900000)과 내복 발모제(HS Code 21069090, 30049090)

 

    - 리무신시즈쉰(立木信息资讯) 그룹의 <2018 탈모방지 및 발모산업 투자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발모산업 시장규모는 82억 위안임.

    - 외용 발모액 시장은 중국 로컬 브랜드와 해외 수입 브랜드가 균형 있게 분포함. 하지만 내복 발모제 시장에서는 중국 로컬 브랜드보다 프랑스, 미국, 한국 등 해외 수입 브랜드가 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함.

 

주요 외용 발모액 브랜드 현황

국가

브랜드

제품 사진

설명(브랜드사 홍보내용 기준)

가격

중국

패왕발모액

(霸王育发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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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발 생장을 촉진시키고 머리숱을 늘리는 제품

-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 탈모 방지 샴푸 브랜드로도 유명한 패왕에서 출시한 제품

68 위안/

(60ml)

중국

장광101

(章光101)

EMB00001b2c0fdc

- 인삼 뿌리, 생강 등 전통 한약재 재료로 제조한 발모액

- 모근 강화와 모발 생장 촉진기능 제품으로 패왕과 더불어 중국에서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제품

138 위안/

(80ml)

프랑스

로레알

EMB00001b2c0fdd

- 화장품 기업으로 유명한 로레알에서 출시한 남성전용 발모액

- 입구 부분이 스포이드 형태로 사용하기 편하며 사용 직후 청량감을 느낄 수 있어 사용 전후 모두 평가가 좋은 제품

188 위안/

(90ml)

영국

Grow Gorg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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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일 형태로 되어있지만 사용후 끈적거리지 않고 적은 양으로도 사용가능한 제품

- 마사지 할 필요 없이 직접 모공 및 두피에 도포하여 사용하는 제품

467 위안/

(60ml)

이탈리아

Foltene

EMB00001b2c0fea

- 여성전용 제품으로 유해한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저자극 발모액

- 사용 전 제품 내에 포함되어있는 모발 생장 고형분을 함께 섞어서 사용

298 위안/

(100ml)

일본

柳屋

YANAGIYA

EMB00001b2c0feb

- 두피 진정 효과와 모발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음.

- 일본에서 1990년대 초에 출시해 탈모방지 제품으로는 비교적 오래된 브랜드

62 위안/

(240ml)

한국

DAYCELL

mba발모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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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성초, 깻잎, 녹차 등 탈모에 좋은 9가지 식물에서 추출하여 배합해 만든 발모제

- 두피보호, 청량감과 안마 등 3 Step 케어를 통한 탈모 관리

133 위안/

(20ml)

자료: 티엔마오, 샤오홍슈(小红书),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주요 내복 발모제 브랜드 현황

국가

브랜드

제품 사진

설명(브랜드사 홍보내용 기준)

가격

중국

위에농부뤄

(阅农部落)

EMB00001b2c0fd2

- 검은깨와 꿀로 만든 제품

- 재료를 배합해 여러 번 쪄서 수분을 날리고 점성을 높여 식감과 향기가 좋음.

25 위안/

(108g)

독일

Bayer

(拜耳)

EMB00001b2c0fd3

- 여성 전용 내복 발모제로 대략 5~6주 후, 정수리 두피 부분에서 명확하게 효과가 나타남.

- 여성들도 섭취하기 편하게 진한 초콜릿 향기가 나도록 만든 제품

526 위안/

상자(120캡슐)

미국

Propecia

(保法止)

EMB00001b2c0fd4

- 남성호르몬으로 인한 탈모 치료용 발모제로 탈모가 지속되는 것을 막고, 발모를 촉진함.

- 임산부와 어린이는 복용이 금지되어 있음.

169 위안/

상자(28캡슐)

영국

MyVitamis

비오틴

EMB00001b2c0fd5

- 활성 비타민 B가 포함되어 모발이 가늘어 지는 현상, 두피의 유분, 모발 끝 갈라짐 등을 관리해줌.

- 두피 및 모발 관리뿐만 아니라 피부, 손톱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음.

135 위안/

(30캡슐)

호주

Swi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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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전용 탈모방지 발모 영양제로 비오틴, 아연, 바이텍스가 함유되어 있음.

- 임산부와 모유수유 중 여성에게는 사용이 금지되어 있음.

169 위안

(60캡슐)

프랑스

BIOCY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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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도에 민감해 상온 보관해야함. 의약품이 아닌 모발 및 두피 영양 보충제로서의 제품

- 임산부 및 수유기 여성은 의사와 상담이 필요함.

249 위안

상자(40)

자료: 티엔마오, 샤오홍슈,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3) 탈모 케어 의료 보조기구(HS Code 854370)

 

    - 중국의 탈모 케어 보조기구 수입은 2018년 약 35억 달러로 2015년 이후 3년 동안, 평균 9.3%의 수입증가율을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 중

    - 샴푸와 외용 발모액 등 탈모 케어뿐만 아니라 레이저, 적외선, 안마 등의 기능을 추가한 기능성 의료 보조기구가 유행하고 있음.

    -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짐

 

탈모 케어 보조기구(HS Code 8543709099) 수입 동향

(단위: 억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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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ITA(한국무역협회)

 

탈모 케어 의료 보조기구 주요 브랜드

국가

브랜드

유형

제품 사진

설명(브랜드사 홍보내용 기준)

가격

중국

반도

(半岛)

모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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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 탈모 환자를 타깃으로 헬멧 디자인이 아닌 일반 야구모자 디자인으로 제작함.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가볍고 사용하기 편리함.

- 81개 부분에서 레이저를 쏘아 두피를 자극하는 방식

3,980 위안

미국

Theradome

(丝若得)

모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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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항공우주국(NASA)의 기술을 응용해 연구개발한 제품

- 678나노미터 수준의 발모 파장과 80개의 레이저로 두피를 자극

6,750 위안

한국

Hairbang

(黑尔霸)

모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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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제품에 비해 무거운 대신 짧은 사용시간으로 무게의 단점을 보완함.

- 아시아인의 두피와 모발에 초점을 맞춰 연구 개발한 제품

- 3개의 다른 레이저 파장을 이용해 각기 다른 부위와 범위를 알맞게 자극

6,980위안

중국

진타오

(金稻)

빗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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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외선을 이용한 유분감소, 모근강화, 모발강화, 두피관리의 기능이 있음.

- 작은 빗 형태로 세척 및 관리가 편리함.

368 위안

중국

웨이리

(维莉)

빗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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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형 빗 모양으로 광범위하게 적외선으로 두피를 자극하는 제품

- 두피 관리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제품 흡수를 도와주고 마사지 효과를 볼 수 있음.

3,999 위안

대만

HAIRMAX

빗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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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LLT라고 하는 저전력 적외선을 이용하여 모낭과 모공을 자극해 모발 생장을 도와줌.

- 소음이 작고 사용시간이 짧음.

2,480 위안

자료: 징동,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 관세율과 제출서류 및 인증절차

 

  ㅇ 2019년 기준 각 제품별 유리한 세율 적용

    - 탈모 방지 샴푸(HS Code: 3305100090)와 외용발모액(HS Code: 3305900000),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된 발모제(HS Code: 2106909090)는 세율 적용 시 APTA 세율 적용이 유리함.

    - 의약품으로 분류된 발모제(HS Code: 3004909099)와 탈모 케어 보조기구(HS Code: 8543709099)MFN 세율이 0%

    * 참고로, 중국 정부의 내수활성화, 대외개방 기조 강화 등 정책적 수요로 수차례에 걸쳐 잠정관세 인하 조치를 취한 바 있음

 

탈모 관련 제품 별 관세율 비교(2019년 기준)

HS Code

명칭

MFN

잠정세율

APTA

·FTA

3305100090

샴푸(일반 화장품)

3%

2%

2%

4.2%

3305900000

외용발모액

(특수 화장품)

3%

없음

2%

6.5%

2106909090

내복발모제

(건강보조식품)

12%

없음

11%

18.4%

3004909099

내복발모제

(의약품)

0%

없음

0%

미 양허품

8543709990

탈모 케어 보조기구

0%

없음

미 양허품

미 양허품

자료: 통합무역서비스 Trade NAVI

 

ㅇ 중국 진출을 위한 CFDA 인증은 필수

    - 샴푸, 외용발모액, 내복발모제(의약품), 탈모 케어 보조기구는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hina Food&Drug Administration)CFDA 인증이 필요함.

    - 샴푸와 외용발모액은 일반 및 특수용도 화장품류로 분류되어 있고 내복발모제는 건강보조식품과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음. 내복발모제(건강보조식품)는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 란마오인증(蓝帽, 소요기간: 3~5, 행정기관에 따라 상이), 내복발모제(의약품)의 경우 수입의약품인증(进口药品注册, 소요기간: 2~32개월)이 필요함.

    - 탈모 케어 보조기구는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있고 그 중 2등급 의료기기로 분류되어있음, 해당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장기간(16개월~5), 고비용이 소요됨.

    * 안정성 및 성분 검사, 동물·인체 실험 등 추가서류 필요 시 처리 소요기간이 길어질 수 있음.

 

일반 화장품 및 특수 화장품 CFDA 인증절차 및 제출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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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화장품 중국 수출 시 구비 서류

- 비특수용도(일반용도) 화장품 수입 행정 허가 신청서

- 제품 중문 명칭 명명 의거

- 제품 성분

- 제품원 포장(제품 라벨, 설명서 포함), 중국 시장 포장 디자인, 제품 디자인 포장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이 인가한 검사기구의 검사보고서 및 관련 자료

- 제품 성분 중 위험 물질 안전성 평가 자료

- 행정 인가 보고 책임 단위의 매취수권서 복사본 및 행정 인가 보고 책임 영업허가증 공인 도장이 있는 복사본

- 화장품 사용 원재료 및 원료 생산지가 고위험 물질과 관련이 없다는 보증장

- 제품 생산국(지역) 및 원산지(지역)의 생산과 판매 증명 문서

- 이외 기타 서류 등


일반 화장품 수입상 구비 서류

- 사업자 등록증

- 비특수·특수 화장품 수입 증서

- 검역신고 위탁증서

- 통관 및 세관 위탁증서

- 이외 기타 서류

* 특수 화장품 중국 수출 시 추가 구비 서류

- 발모, 슬리밍, 가슴관리제품은 기능성 성분 및 그 사용 근거에 관한 과학 자료제출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이 인가한 검사기구의 검사보고서 또는 해외실험실에서 발행한 SPF, PFA 혹은 PA수치에 관한 검측보고서

자료: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중국해관, KITA(한국무역협회),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수입 보조의료기기 CFDA 인증절차 및 제출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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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서류(제품 종류 및 등급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수입의료기기 CFDA 등록신청서

- 의료기기 원산국 제조업체의 자격증명서(사업자등록증, 제조허가증)

- 중국 내 등록 대행업체 사업자등록증(부본)과 생산업체로부터 대행업체에 대한 등록 위탁 인증서류

- 원산국 식약청으로부터 받은 판매허가증 또는 제품에 대한 원산국 시장 도입허가증 등 증명서류

- 적용된 제품표준 및 기준

- 의료기기 사용매뉴얼

- 중국 CFDA에서 인증하는 검측기관으로부터 받은 제품등록검측보고서 (2,3등급일 경우, 위 제품에 해당)

- 원산국 식약청에서 인증하는 임상실험성적서

- 생산업체로부터 작성한 제품 품질보증서

- 생산업체로부터 중국 내 수입판매업체에 대한 대리위탁서, 대리인의 승낙서 및 사업자등록증

- 중국 내의 A/S 대리업체에 대한 위탁서 및 위탁업체의 승낙서와 사업자등록증 등

자료: KITA(한국무역협회),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주 소비층 변화에 맞춘 제품 공략이 관건

    - 기존 탈모 케어 시장의 주 소비층이 노년층 남성이었다면 최근 탈모 케어 시장은 2030세대와 여성으로 바뀌어가고 있음.

    - 아이메이왕(艾媒网)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제품의 효능뿐만 아니라 디자인, 가격, 포장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는 경향을 띠면서 기능 외적인 요소에 대한 상품성 제고 노력도 중요

    - 바링허우(80년대생), 지우링허우(90년대생) 세대의 탈모환자 증가는 프리미엄 시장 개척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제품 브랜드 순위를 보면 상위권은 대부분 수입 브랜드로, 로컬브랜드에 비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탈모 환자들의 꾸준한 구매가 이어짐.

    - 중국 여성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신뢰는 광의의 미용 용품인 탈모관련 제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실제 효능과 디자인이 뛰어난 한국 탈모방지 샴푸와 외용 발모액, 탈모 케어보조기구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높은 편임.

    - 현지 업계 관계자 A씨최근 몇 년 사이 탈모에 대한 걱정으로 탈모 방지 샴푸와 에센스 등을 찾는 고객들이 많으며 한국 제품의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중국 로컬 브랜드 대비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타오바오, 징동, 티엔마오 등 온라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라고 언급함.

 

  ㅇ 탈모관리 소비 특성 반영된 소비 유통 트렌드 변화도 주목해야

    - 온라인 소비 일반화와 주력 소비층이 20, 30대인 탈모시장 특성상 온라인 유통이 강력한 유통채널이긴 하지만, 탈모 케어 서비스의 특성상 회원들의 개인별 제품 수요와 선호 서비스를 분석하여, 일정 주기로 탈모 예방부터 치료 및 사후 관리까지 제품과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1인 구독형 서비스 판매와 같은 소비 유통 트렌드 변화 가능성에도 사전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ㅇ 각 품목별 인증 획득 및 소비자 피해 발생 대응 등 사전 준비 필요

    - 화장품류, 탈모 케어 보조기 등은 인증이 필요한 품목들로 각기 다른 인증과 복잡한 인증절차 및 비용을 감안하여 사전에 인증획득을 위한 준비가 필요함.

    - 부작용과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중국의 소비자 보호 정책과 배상 규칙을 숙지하여 만일의 상황 발생 시 적절한 대응책을 현지 변호사 자문을 통해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바이두백과, 샤오홍슈(小红书), 아이메이데이터센터(艾媒数据中心), 아이메이왕(艾媒网), 중국해관, 징동, 타오바오, iresearch, KITA(한국무역협회), 국가약품감독관리총국(国家药品监督管理局),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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