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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중국 외식산업 트렌드 및 유의사항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 2018-09-07
  • 출처 : KOTRA

- 외식소비 증가로 외식산업 규모 지속 확대 중 –

- 다양화, 세분화되는 소비 트렌드 세심한 분석 필요 -

- 폐업률, 이윤창출 기업 제한, 강화되는 행정관리 리스크 잘 살펴야 

 

 


□ 중국 외식산업 현황


  ○ 시장규모  

    - 중국의 외식산업(요식업) 시장 규모는 201739600만 위안 규모로 전년 대비 10.7% 성장하였으며 2018년에는 43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 중국요리협회(中国烹饪协会) 및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에 따르면 2020년 외식산업의 운영 수입이 5조 위안을 넘어서고 2022년에는 6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 2013년도부터 10% 전후의 성장률을 보임.


중국 외식산업 시장규모

(단위: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 KOTRA 톈진 무역관 재정리

 

    - 외식 시장 성장에는 외식 소비 횟수 증가가 많은 기여를 하였음. 아이리서치 설문 대상 소비자들의 51.8%가 외식 비율이 최근 1년간 증가하였다 응답하였고, 매주 3~4회 외식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2018년 중국 소비자 외식 빈도 변화


자료원: I Research, 톈진무역관 재정리


  ○ 외식산업 유형별 분포

    - 식당의 유형별 분포를 보면 중국 식당이 57%1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휴한간찬(休闲简餐), 패스트푸드(快餐) 등이 그 뒤를 이음.

    * 休闲简餐: 기존 패스트푸드(快餐) 매장보다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식사 및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식당 및 카페, 일종의 브런치 카페 (예: 岸咖, 豪客来, 豪亨来, 水天堂, 绿阁 등)

    -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휴한간찬(休闲简餐) 은 최근 5년간 평균 20~25%의 성장세를 유지함. 중국요리협회에 따르면 휴한간찬(休闲简餐) 은 2017년 외식산업 시장에서 16%의 점유율 기록함.

    - 휴한간찬(休闲简餐)의 성장을 보았을 때, 중국 외식산업은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신세대를 겨냥한 메뉴 개발 및 식당 분위기 전환 등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변화 중 


외식산업 유형별 분포


자료원: 중국요리협회(中国烹饪协会), 톈진무역관 재정리


  ○ 높은 폐업률

    - 성장하는 외식시장에서 매년 폐업하는 식당도 증가하고 있음. 201616만 개, 2017년 상반기에만 약 21만 개의 외식업체가 문을 닫으며 이는 중국 전체 식당 중 월평균 약 10%에 해당함.

    - 폐업의 주요 원인으로는 식품안전규정 위반, 전문적 관리 능력 부족, 무리한 점포 수 확대, 시장의 치열한 경쟁 등이 있음.

    - 시장 규모 대비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은 다소 한정되어 있음. 국가통계국 통계에 따르면 전체 식당 중 20%만이 이윤을 얻고 80%의 식당은 경영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임.


2017년도 주요 폐업 사례

상호

식당 소개 및 폐업 원인

- 대만 최대 외식업체로 18년의 경험으로 2003년 상해에 뷔페식 대형 식당을 오픈함. 이후 전국적으로 확장하였으나 2017년 폐업됨.

- 폐업의 주원인으로는 음식 품질 저하, 무리한 점포 확대, 혁신적이지 못한 경영방식이 꼽힘. 특히 음식의 품질이 떨어지면서 고객의 평판이 급속도로 나빠지기 시작하여 경영악화를 초래함.

小确幸

- 당초에는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끌며 성장하였고 상하이 9개 매장, 베이징과 저장에 각각 2개의 매장을 오픈함.

- 그러나 4개 점포에서 소비자가 식당에서 음식을 섭취한 후 건강에 이상이 생겼고 2017723일 상하이식약검국(上海市食药监局)은 상하이 9개 매장에 영업 정지 명령을 내려 최종적으로 폐업이 결정됨.

很高见你

- 上海 烨飨管理有限公司 산하 브랜드로 창의적인 요리를 선보이는 식당임.

- 상하이, 항저우, 베이징 등 20여 개 도시에 4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였지만 무면허, 위생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서안, 항저우 지점 등 폐업 시작

- 무리한 점포 수 확장으로 체인점들에 대한 면허 관리 및 위생관리가 안 된 점이 주요 폐업 원인임.

- 2013년 9 1호점을 시작해 8개월 만에 52개의 점포를 확장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음

- 하지만 3년만인 2016년 베이징, 푸저우, 닝보 등의 식당이 문을 닫았고, 2017 2월 마지막 점포가 문을 닫으면서 폐업함.

- 주요 폐업 원인으로는 수산물 식당으로 위생과 신선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함에도 시간이 지날수록 소홀했고, 타깃 소비층이 너무 좁았던 점, 요리의 창의성이 부족했던 점이 꼽힘.

友期

- 2016년 대학생 창업과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이 모아질 당시 생긴 식당으로 중국농업대학, 베이징임업대학, 베이징어언대학, 베이징과학대학 등 10여개 대학의 학생들이 200만 위안을 모아 설립한 식당임.

- 재무 관련 분쟁으로 1년이 채 되지 않아 식당 폐업

자료원: 톈진청년창업원(天津创业园) 및 C-GEEK, 톈진 무역관 재정리


□ 중국 외식산업 新특징 


  ○ 새로운 타깃 고객      

    - 최근 여성 소비자들이 남성 소비자들에 비해 외식 지출이 큰 것으로 파악됨. 금액대별로 살펴보면 100위안(한화 16천 원) 이하의 비용의 경우 남성의 지출 비중이 조금 높지만 100위안 이상의 금액 대에는 여성 소비자의 지출 비중이 약 10% 이상 높았음.


2018년 중국 성별 외출당 평균 외식 소비액

자료원: I Research


    - 또한 연령의 경우 20~34세 연령이 외식산업에서 7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외식 빈도로 보았을 때 90허우(90년대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단어) 연령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여성이며 젊은 세대의 소비자들이 외식산업의 새로운 타깃 고객층이 되는 추세임.


2017년 연령별 소비 비중

 

자료원: 중국산업정보, 톈진무역관 재정리


  ○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눈높이

    - 기술의 도입과 새로운 주 소비 계층의 변화로, 과거에는 가격, 음식 효능, 품질과 전체적인 서비스를 거시적으로 보았다면 현재 소비자들은 높은 가성비, 품질, 제품의 표준화, 개성화까지 요구하고 있음.

    - 서비스 측면에서 또한 더 다양한 요구를 하고 있어, 식당 별로 개성적인 서비스 제공, 소비자와의 교감, 간편성, 음식 제공 속도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음식의 안전, 맛을 기본으로 음식의 궁합, 다양성, 특색 있는 음식 등으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음.


중국 소비자 대 식당 요구 사항 변화

대 식당 요구 사항

과거(2017년 이전)

현재(2017년 기준)

안전 및 일정한 품질

33%

30%

21%

16%

신선도

17%

15%

영양성분

12%

10%

시각

7%

10%

특색

5%

9%

음식 궁합

4%

5%

다양한 메뉴 구성

1%

5%

자료원: 중국산업정보, 톈진무역관 재정리


    - 또한, 중국요리협회 설문조사에서 식품의 영양성분 제공이 주문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비율이 75.4%에 달해 음식 선택에 있어 건강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 스마트 기기의 활용

    - 중국은 현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식당 검색을 시작해서 예약, 주문 접수, 계산, 영수증(发票)까지 모두 스마트폰으로 해결하는 원스톱 체계를 운영하고 있음.

    - 특히 영수증(发票)의 정보 입력부터 발급까지 모바일로 가능하여 별도로 매장 직원과 소통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매우 편리

 

스마트폰 활용 원스톱 식당이용 체계

 

자료원: I Research


    - 중국의 유명 식당은 대다수가 대기시간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을 이용해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음.


□ 인터뷰


 

중국 내 6개의 식당 운영중인 S식당 관계자 인터뷰

Q. 식당의 현황과 쇼핑몰에 입점을 결정하였던 원인은?

중국 우한에서 시작하여 톈진의 6호점까지 중국에 6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음. 현재 톈진 지점은 지점이 소재하고 있는 南 쇼핑몰 외식업체 중 매출 6위를 하고 있을 정도로 반응이 아주 좋음. 앞으로는 쇼핑몰에만 매장을 오픈할 계획임. 쇼핑몰로 포지셔닝 하는 것은 다양한 연령층이 쇼핑몰을 이용하고, 유동인구가 많음.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손님을 유치할 수 있고 소비여력이 중국 내에서 비교적 높은 사람이 이용하기 때문임.

대학가가 아니지만 방학 시즌에는 학생 손님이 많고 로컬 손님이 99%.

 

Q. 사드로 인한 영향은 받지 않았는지?

사드 당시에는 두 달 정도 매출에 영향을 받았음.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할인행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함. 두 달 이후에는 괜찮아졌으나 할인행사의 효과인지 국가 간의 화해무드로 인한 영향인지는 판단 안됨.

 

Q. 한식 음식점으로 고기 외에 다양한 요리를 팔고 있는데, 반응이 좋은 음식은?

구이류 및 다양한 한식 요리를 판매하고 있음. 구이류에서는 삼겹살과 갈빗살이 호응이 좋고, 요리류에서는 라볶이, 떡볶이, 튀김류가 반응이 좋음.

 

Q. 식당 경영을 하면서 어려운 점은? 

조직관리가 가장 힘듦. 매점 직원을 관리함에 있어서 단순히 중국어를 잘한다고 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님. 점원 관리가 안 되면 식당 경영을 지속할 수가 없으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이를 위해 점원들에게 기숙사, 청소 서비스 및 생필품 지원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해주고 있음.

 

Q. 식당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앞서 말씀한 조직관리, 종업원 관리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자면,

첫째는 인테리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함. 식당 입구 인테리어에 특히 신경을 써서 손님들의 이목을 끌 수 있어야 함.

둘째는 손님들에게 먹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안 할 수 있도록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참고로 점심시간이 지난 15시경에 방문을 했음에도 대부분의 자리에 손님이 있었고 모두 로컬 손님이었음. 한국 느낌이 물씬 풍기는 외관에 쇼핑몰을 구경하던 손님들이 매장 입구에 배치해둔 메뉴판을 한 번씩 보고 식당을 이용함.  


□ 시사점


  ○ 중국 외식산업의 성장

    -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중국 외식산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 특히 중국산업정보 연구에서는 20205조 위안, 20226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 외식 시장 성장에는 외식 소비 횟수 증가가 많은 기여를 함.

 

  ○ 변화하는 고객, 고객의 요구

    - 중국 외식산업의 성장과 함께 중국 소비자들은 식당을 이용함에 있어 요구 기준이 높아지고 있음.

    - 중국 관련 연구에서는 젊은 층의 외식 소비가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어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하며 休闲简餐과 같이 젊은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아이템 발굴이 필요함.

    - 중국 내 한국 식당 인터뷰 결과 특정 연령층에 소비가 집중되어 있지 않았음.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식당은 특정 소비층에 국한되지 않고 전 연령층에 걸쳐 선호되고 있음.


  ○ 스마트 기기 적극 활용  

    - 검색, 예약부터 결제, 영수증 발급까지 외식산업에서 스마트기기 활용은 필수가 되고 있음.

    - 전 단계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함.

  

  ○ 창업 시 유의사항

    - 월평균 약 10%의 외식업체가 문을 닫고 있고, 20% 정도의 식당만이 이윤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 시 신중한 접근 필요

    - 통역원 없이 매장 직원들과 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중국어 실력은 기본이고 조직 관리를 위해서는 직원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많은 식당이 직원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직원들의 열의 부족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워크숍을 통한 주기적인 교육, 전문 서비스 업체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야 함.

    - 소방, 위생, 환경보호법이 강화되고 있어 까다롭고 다양한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야 함. 정부에서 요구하는 것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완하며 관리 당국과 소통하는 자세가 중요함.

    - 인건비 인상, 6대 보험, 노동법 등 관련 인력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꼼꼼하게 해석하고 숙지해야 함.



자료원 :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C-GEEK, 톈진청년창업원(天津创业园), 중국요리협회(中国烹饪协会), 인터뷰, 현지 언론 등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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