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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크립션 서비스로 진출하는 미국 남성 패션·뷰티시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4-21
  • 출처 : KOTRA

- 남성들을 위한 다양한 품목의 신규 온라인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탄생 -

- 남성들의 쇼핑의 번거로움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인기 끌어 -

 

 

 

□ 남성 패션·뷰티산업 동향

 

  ㅇ 남성 그루밍에 대한 수요 꾸준히 증가

    - 리서치 전문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분석 자료에 의하면, 2016년 기준 남성 그루밍 제품의 온라인 시장 매출은 73200만 달러에 달함.

    - CNN 보도자료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전 세대에 비해 젠더(gender: 사회적으로 정의된 성)의 제약이 적어, 앞으로 화장하고 자신을 가꾸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남성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남성 패션 액세서리의 수요

    - 양말, 넥타이, 선글라스, 손수건 등 남성들의 액세서리는 소매점을 다니면서 원하는 물건을 고르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감.

    - 또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제품이 많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단독으로 구매하기에는 너무 비싼 배송료를 부담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음.

    - 개성 있고 세련된 패션 액세서리를 보다 손쉽게 찾고 구매하고자 하는 젊은 남성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Tie Bar, Sprezza 등 여러 온라인 판매 기업들이 탄생함.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산업 현황

 

  ㅇ 산업동향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란, 매달 혹은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주기적으로 물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함.

    - 2010년 이후 화장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업체 Birchbox와 같이 매달 다른 제품을 다양하게 골라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유형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성행함.

    - 현재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Amazon Subscribe & Save, Amazon에서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물품을 정기적으로 배송받으며 할인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임.

 

  ㅇ 남성이 주로 이용하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종류

    - McKinsey & Company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남성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여성과 다른 양상을 보임.

    - 남성과 여성 모두 공통적으로 Amazon Subscribe & Save Dollar Shave Club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여성 구독자가 Ipsy, Birchbox, Sephora Play! 등의 화장품 서브스크립션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 반면, 남성 구독자는 면도용품, 식료품, 애완동물용품, 게임 상품 등 다양한 품목을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 구입하고 있음.

    - 여성 소비자들은 새로운 상품을 탐색하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반면, 남성들은 필요한 물품을 계속해서 보충하는 소비자를 위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양상을 보임.

 

남녀가 각각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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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cKinseys & Company

 

    - 또한 남성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이용자는 3개 이상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이용률이 여성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남녀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이용 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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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McKinsey & Company


□ 제모용품과 스킨케어 용품

 

  ㅇ 제모용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 제모용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미국 남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인 것으로 밝혀짐.

    - 제모용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남성 소비자들은 물품을 구매하는 데 들어가는 쇼핑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자 함.

    - 한편, HS Code 8212를 기준으로 미국의 2017년 면도기와 면도날 수입량은 전체 68807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같은 해 한국은 4015만 달러를 수출하며 대미 면도기 및 면도날 수출국 5위를 기록함.

 

미국 제모용품 수입동향(HS Code 8212)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729.10

674.69

688.07

100

100

100

1.98

1

멕시코

208.25

222.34

257.24

28.56

32.96

37.39

15.69

2

그리스

132.38

116.85

118.52

18.16

17.32

17.23

1.43

3

중국

131.09

105.37

97.35

17.98

15.62

14.15

-7.62

4

독일

68.23

63.82

76.67

9.36

9.46

11.14

20.14

5

한국

58.12

52.15

40.15

7.97

7.73

5.84

-23

6

폴란드

42.48

45.51

28.12

5.83

6.75

4.09

-38.2

7

베트남

13.12

15.29

17.63

1.8

2.27

2.56

15.31

8

프랑스

13.45

13.68

12.37

1.85

2.03

1.8

-9.62

9

브라질

16.34

7.66

12.02

2.24

1.14

1.75

56.97

10

일본

10.73

10.59

10.59

1.47

1.57

1.54

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스킨케어 제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 리서치 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스킨케어 품목은 남성 그루밍 시장의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했음.

    - 현재 남성용 스킨케어 시장의 규모는 31200만 달러의 규모임.

    - 크게 성장한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의 한 예로, Dove Men+Care 라인은 2015년 출시 이후 한 해 91% 성장을 달성했음.

    - 이러한 성장세에 발맞추어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을 배송하는 신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들이 발생함.

 

  ㅇ 대표기업


기업명

상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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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lar Shave Club

- 웹사이트: https://www.dollarshaveclub.com

- 가격: 월별 US$ 1~9

- 특징: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모용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임. 첫 번째 달에 면도날과 면도 크림과 물티슈 등이 포함된 세트를 받게 되고, 두 번째 달부터는 면도날을 배달받음. 웹사이트에서는 제모용품 뿐 아니라 샤워용 제품, 여행용 제품, 스킨케어, 구강제품 등도 개별적으로 판매함.

자료원: Dollar Shave Club 공식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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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rrys

- 웹사이트: https://www.harrys.com

- 가격: 월별 US$ 3~9

- 특징: 개인별 면도 주기에 따라서 면도날의 배달 주기를 정할 수 있으며, 패키징이 깔끔하고 모던함. 웹사이트에서 셰이빙 젤, , 셰이빙 액세서리 제품도 판매함.

자료원: Harrys 공식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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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rchbox Man

- 웹사이트: https://www.birchbox.com/shop/men

- 가격: 월별 US$ 10

- 특징: 여성 화장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로 큰 인기를 끈 Birchbox는 늘어나는 남성 수요에 발맞추어 남성 박스를 제작함. 박스는 비누, 로션, 립밤, 데오드란트 등 실용적인 기본 제품들로 구성이 돼 있으며 피부 타입과 헤어 타입별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함.

자료원: Birchbox Man 공식 웹사이트

 

□ 의류 및 액세서리

 

  ㅇ 남성들의 쇼핑 고민 해결

    - 유행하는 넥타이, 손수건, 패션 시계, 패션 선글라스 등을 선별해 제공해 남성들이 일일이 제품을 골라야 하는 수고를 덜어줌.

    - 직접 쇼핑을 했다면 구매를 시도하지 않았을 아이템이나 잘 몰랐던 패션 아이템들도 착용해 볼 수 있게 돼, 저렴한 가격에 모험적인 소비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킴.

 

  ㅇ 소모품 서브스크립션으로 시간 절약

    - 양말과 속옷과 같이 피부에 직접 닿고 매일 사용해 시간이 지나면 재구매를 해야하는 품목들이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공이 되고 있음.

    - 소비자가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개인의 색상이나 디자인 취향을 입력하도록 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을 배송함.

 

  ㅇ 대표 기업


기업명

상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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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ezzaBox

- 웹사이트: https://www.sprezzabox.com/

- 가격: 월별 US$ 28(5~6가지 제품)

- 특징: Sprezza Box는 넥타이와 선글라스 등 남성용 액세서리에 관심이 많은 젊은 남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출시됐음. 서브스크립션을 이용해 개별 아이템을 일일이 구매하는 것보다 75%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패셔너블한 액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어 패션에 관심이 많은 남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음.

자료원: Sprezza Box 공식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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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 Undies

- 웹사이트: https://www.meundies.com/

- 가격: 월별 US$ 16(속옷 한 장씩을 기준으로)

- 특징: 무채색의 기본 컬러의 디자인, 원색 컬러의 디자인, 그리고 무늬가 있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호도에 따라 복서 브리프, 트렁크, 복서, 브리프 중에 종류를 선택할 수 있음.

자료원: Me Undies 공식 웹사이트

EMB000018489446 Gentlemans Box

- 웹사이트: https://gentlemansbox.com

- 가격: 품목에 따라 월별 US$ 12~25, 프리미엄 박스는 월별 US$100

- 특징: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섞여서 배송해 주는 기본 박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월별로 넥타이만 혹은 양말만 주문할 수 있는 옵션도 선택이 가능함.

자료원: Gentlemans Box 공식 웹사이트

 

□ 시사점

 

  ㅇ 타깃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품목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스킨케어와 화장품, 식료품에 이어 속옷, 칫솔, 양말 등 다양한 품목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데 활용됨.

    -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 미국 시장에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면, 타깃 소비자가 새로운 품목을 찾기를 원하는지 혹은 소모품을 손쉽게 보충하기를 원하는지를 먼저 파악해 해당 소비자층이 주로 이용하는 적합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골라 협력하는 것이 유리함.

    - 최근 미국 소비자들이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 제모용품을 많이 구입하고 있다는 점을 활용해 아직 인지도가 낮은 한국의 제모용품 제조사들은 주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업체들과의 협력을 도모해 볼 수 있음.

 

  ㅇ 현지 트렌드 활용해 남성 뷰티시장 공략

    - 온라인 남성 뷰티 사이트 Very Good Light의 창립자 David Yi에 의하면, K-Beauty 트렌드는 글로벌 남성용 화장품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잡지사 GQ US의 가렛 먼스 디렉터는 남성 뷰티 트렌드의 특징을 '실용적이고 현실적'이라고 정리함.

    -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이 좋은 보습제, 립밤, 자외선차단제 등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제품들이 남성들의 호감을 사고 있음.

    - 또한 기존에 화장품 업체들이 여성 소비자를 주 타깃으로 해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기획했다면, 이제는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구분되지 않는 젠더 뉴트럴한 패키징과 기능의 제품을 시장에 소개해 남성 소비자까지 타깃 소비자층으로 확대해 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Worls Trade Atlas, CNN, Euromonitor, McKinsey & Compan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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