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콘솔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경민
  • 2018-01-19
  • 출처 : KOTRA

- 소니의 PS4와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ONE의 양강 구도를 깨뜨린 Nintendo Switch의 돌풍 -

- PUBG 성공으로 확인한 미국 게임시장에서의 한국 콘텐츠의 경쟁력 -



 

□ 시장 개요

 

  ㅇ 미국의 게임시장 특성

    - 글로벌 게임시장의 경우 모바일게임분야가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으나, 미국의 경우 전통적인 콘솔시장이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면서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

    - 미국 게임시장은 2009년 이후 PC게임과 모바일게임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시장인 콘솔시장의 침체로 2013년까지 감소세였다가 2014년부터 소니(SONY)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신규 콘솔게임 등장과 모바일게임시장의 성장으로 시장 규모 증가세

 

2011~2016년 미국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 매출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2017)

 

  ㅇ 미국의 콘솔시장 전쟁

    - 콘솔이란 주로 비디오 게임 등을 플레이하기 위한 전용 전자기기를 뜻함. 소니의 PlayStation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 등의 게임기가 게임뿐만 아니라 DVD·Blu-ray 시청 등 멀티미디어 기기로도 사용되면서 그 범위가 확장됨.

    - 콘솔은 보통 가정용 게임기를 일컫는데, 20173월 가정용과 휴대용 게임기를 합친 하이브리드 콘솔인 닌텐도(Nintendo)사의 스위치(Switch)의 등장으로 콘솔시장이 더욱 활성화

    - 미국 게임 시장도 모바일게임의 성장이 눈에 띄게 커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콘솔게임시장을 넘지는 못함.

 

미국 게임시장 분야별 규모와 수입

(단위: 십억 달러)

external_image

자료원: Newzoo(2017)

 

□ 주요 기업 및 한국 기업 진출 상황

 

  ㅇ 닌텐도는 대표적 게임기업으로 휴대용 게임기에 강점을 보임.

    - 그러나 스마트폰이 게임 기기로 변신하면서 위기를 맞고 닌텐도가 주춤한 사이 소니의 PS와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가 콘솔 전쟁을 벌임.

    - 20173월 닌텐도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승부수로 가정용과 휴대용 게임기가 통합된 Switch를 출시해 10개월 만에 미국에서 480만 대를 판매함으로써 현재 Switch는 미국 콘솔시장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리는 제품이 되고 있음.

    - 타임지가 선정한 2017년 '올해의 전자기기(The Top 10 Gadgets of 2017)'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아이폰X가 아닌 닌텐도 Switch로 이외에도 Switch2017년 게임계의 가장 큰 뉴스에 해당

 

미국 월간 비디오 게임 하드웨어 판매액 및 그 달에 최대 판매된 콘솔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원: The NPD Group(2017)

 

  ㅇ 각 제품의 특성

    - 소니 PS의 경우 GTA, FIFA, 콜오브듀티, 배틀필드 등 압도적인 게임 타이틀 라인업이 장점임.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는 하위호환, 하드웨어의 성능을 강점으로 북미에서 성과를 내고 있음.

    - 닌텐도 Switch의 경우 하드웨어 성능에서는 PSXBOX에 미치지 못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을 자유롭게 전환(Switch)해 이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살려 세계 시장에서 2017년 한 해 동안 1000만 대 이상 팔림.

 

주요 콘솔 생산 기업들의 베이스 모델 사양 비교

제품명

Switch

PS4

XBOX ONE

제조사

Nintendo

Sony

Microsoft

이미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가격

US$ 299.99

US$ 299.99

US$ 279.99

메모리

4GB

8GB

8GB

저장장치

32GB Flash

500GB HDD

500GB HDD

드라이브

게임 카드

디스크

디스크

GPU

NVIDIA Tegra

AMD Radeon

AMD Radeon

비디오포트

HDMI

HDMI

HDMI

자료원: Best Buy

 

  ㅇ 한국 기업의 미국 콘솔게임 시장진출 상황

    - 국내 게임사들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PC게임이나 모바일게임시장에 많이 진출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콘솔게임시장에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옴.

    - 그러나 모바일게임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 진출할 시장의 필요성 대두로, 국내 게임회사들의 콘솔게임시장을 향한 진출이 가속화

    - PC게임인 펄어비스사의 검은 사막과 PUBG주식회사의 플레이어언노운스배틀그라운드(PUBG)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적극적인 시도로 연례 게임 쇼인 E3 2017 행사를 통해 독점 타이틀로 소개되며 콘솔게임시장에 진출한 것이 좋은 예

    - PUBG201712 XBOX ONE 버전으로 출시돼 일주일 사이에 100만 장 이상 판매될 정도로 인기가 높음.

 

E3 2017에서 발표된 한국 기업들의 콘솔게임들

external_image

자료원: XBOX Wire

 

□ 시사점


  ㅇ 미국 콘솔 하드웨어시장은 오랫 동안 몇 개의 게임회사가 독식하는 등 진입 장벽이 높음.

    - 특히 하드웨어(게임기) 부분은 초기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개발한 후 자사와 파트너가 개발한 게임 타이틀을 이용해 수익을 거두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 한국의 게임 하드웨어 회사들은 규모의 불리함으로 시도에 그침.

    - 그러나 최근 콘솔게임에 AR·VR이 등장해 한국 기업들이 게임기와 호환 가능한 다양한 액세서리를 개발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

 

  ㅇ 콘솔게임의 소프트웨어시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PUBG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 게임회사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음.

    - 미국 유저들의 게임 내용과 그래픽 선호 성향을 파악해 현지화하는 과정이 필요함.

    - 또한 미국 게임시장은 콘솔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므로 어느 정도 개발력이 있고 해외 진출을 고려 중인 한국 게임회사라면 PC나 모바일에 구동되던 게임 콘텐츠를 콘솔게임으로 확장하는 것도 좋은 전략

 

  ㅇ 미국 콘솔게임시장 변화에 발빠른 대응을 위해 게임 관련 전시회와 콘퍼런스의 참석을 통해 네트워킹 구축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다음 사업 아이디어로 연결하는 것이 필요함.

 

게임 관련 전시회 및 행사

전시회 및 행사

기간

장소

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8년 3월 19~23일

San Francisco Moscone Center

Game Connection America

2018년 3월 19~21일

San Francisco AT&T Park

GamesBeat Summit

2018년 4월 9~10일

Berkeley

Gaming Analytics Summit

2018년 4월 18~19일

San Francisco

E3 2018

2018년 6월 12~14일

Los Angeles

 

 

자료원: IBIS World, Newzoo 2017, The NPD Group, Engadget, 각 사 홈페이지, XBOX Wire, Business Insider, Forbes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콘솔게임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