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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일본을 움직이는 트렌드는 '동영상'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8-01-10

-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행은 2018년에도 계속될 전망 -
- 기존의 사진에서 동영상 '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가 각광받을 것 -
- 동영상을 통한 전자상거래도 꾸준한 인기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상 -




□ 인스타바에* 효과는 사진에서 동영상으로, 무비제닉의 시대
* 인스타바에(インスタ映え): 사진 공유 SNS인 Instagram에 올리기 위해 찍은 잘 나온 사진을 의미하는 일본의 신조어


  ㅇ 일본 총무성이 2017년 7월에 발표한 '정보통신 미디어 이용시간과 정보행동에 대한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인스타그램 이용률이 모든 연령대 평균 20.5%로 전년 대비 6.2% 증가함.
    - 10~30대 사이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대에서는 45.2%가 이용 중으로 그 존재감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히트 트렌드에서 빠지지 않았던 '인스타바에'는 2018년에도 건재할 전망임. 사진을 찍어 타인에게 자랑하고 싶은 음식, 이벤트, 제품, 여행 장소 등에 대한 니즈는 향후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주요 소셜 미디어 이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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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일본 총무성 '정보통신 미디어 이용시간과 정보행동에 대한 조사 보고서'


  ㅇ 이러한 인스타바에 효과에 힘입어 LA에서 시작된 화제의 티 룸 'ALFRED TEA ROOM'이 2017년 10월 말 2개 점포를 동시 오픈하며 일본에 첫 상륙
    - 한국의 치즈 닭갈비가 인스타그램을 타고 유행반열에 오른 것과 같이 인스타바에 효과를 톡톡히 누리며 입소문을 타고 있는 'ALFRED TEA ROOM'은 해외 셀러브리티도 자주 다니는 것으로 유명
    - 은은한 분홍색의 밀레니얼 핑크를 브랜드 이미지 컬러로 내세워 귀엽고 여성스러운 것을 좋아하는 일본 여성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본국 매장과 동일하게 핑크색을 기반으로 한 카페 내부 디자인과 함께 LA에서도 인기인 버블티와 일본 상륙 기념 오리지널 메뉴도 제공 중


핑크색으로 디자인 된 컵(좌)과 마찬가지로 핑크빛이 도는 가게 내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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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LFRED TEA ROOM 홈페이지


  ㅇ 인스타바에 효과는 기존의 단순 사진에서 동영상으로 찍었을 때 미적 센스가 돋보이는 '무비제닉'으로 발전해나갈 전망
    - 소비자의 의식·실태에 관한 조사를 행하는 트렌드 총연은 2018년 겨울, 움직임이나 변화를 영상으로 즐길 수 있는 무비제닉 냄비요리가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함.
    - 실제로 무비제닉 효과는 약 90%의 여성들이 실감하고 있으며, 20~40대 여성 320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최근 1년간 요리 영상을 보는 일이 늘었다'는 대답이 74%에 이름.
    - 또한 '최근 무비제닉 음식들이 늘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87%에 이르는 등 일본 여성들이 음식과 영상의 상관관계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느끼고 있음.


  ㅇ 다양한 가게에서 무비제닉 냄비요리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어 한동안 꾸준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됨.
    - 'TOSCANA'는 토마토 소스로 조리된 요리에 라클렛 치즈를 가득 얹는 모습을 즐길 수 있는 무비제닉한 메뉴를 제공, 길게 늘어지는 치즈의 풍미를 눈과 입 둘 다 감상할 수 있음.


TOSCANA의 스파이시 램 스튜 토마토 요리와 걸쭉~한 치즈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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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마이나비 뉴스


    - 식사뿐 아니라 디저트류에도 무비제닉 붐이 일고 있어 롯본기힐즈 'DAL-MATTO'에서는 얇은 돔 형식으로 이루어진 초콜렛 위에 액체 초콜렛을 부으면 안에 들어있는 차가운 젤라또가 모습을 드러내는 디저트가 인기를 끌고 있음.


DAL-MATTO의 인기 디저트 돔 쇼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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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메자마시 텔레비전 방송화면


□ 인터넷 상거래, 홈쇼핑과는 다른 커뮤니케이션 기반 '라이브 커머스'가 등장


  ㅇ 한편 닛케이 트렌디가 선정한 '2018년 히트 예측 100'에서는 주식 회사 Candee가 운영하는 'Live shop!'을 비롯한 라이브 커머스가 선정된 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생방송의 박진감도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형식의 라이브 커머스를 제공하는 일본 기업이 차례차례 등장하고 있음.


Candee사가 운영하는 라이브 커머스 Live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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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직접적인 상품 광고 보다는 메이크업 기술, 패션 코디 요령 등 노하우 전파 영상이 많음

자료원: Candee 홈페이지


  ㅇ 라이브 커머스란 모델이나 영향력 있는 인물이 자신이 추천하는 패션, 메이크업 등을 라이브로 소개하며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신개념 쇼핑 방식을 말함.
    - 방송 중 마음이 가는 아이템은 방송을 시청하면서 구입할 수 있는 것은 홈쇼핑과 마찬가지이나, 상품을 우선시 했던 종래 홈쇼핑 등과는 달리 콘텐츠가 우선되는 것이 특징적
    - 라이브 중 언제든 댓글란으로 '살게요!', '감사합니다!' 같은 댓글을 달 수 있음. '공감'을 통해 구매 체험을 향상시켜 구매력을 이끌어내는 과정이 바로 '콘텐츠'
    - 방송인과 시청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품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으로, 사진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점을 질문하거나 확인하며 그 자리에서 의문점이나 불안을 해소할 수 있음.


  ㅇ 일본 최대 플리마켓 앱 '메루카리' 또한 2017년 7월 말부터 메루카리 채널을 개시해 라이브 방송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
    - 서비스는 크게 '라이브 방송', '영향력 있는 인물', '거래'로 이뤄지며 메루카리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라이브 방송을 보고 구매를 끝내므로 상당히 간편하고 편리함.
    - 라이브 시청에서 상품 구매까지의 과정이 특히 간편함. 영상 아래를 클릭하며 소개 중인 상품 페이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존에 카드를 등록해 둔 상태라면 결제도 간편함.
    - 판매하는 장르는 메루카리와 동일하게 식품에서 오락용품까지 다양함. 방송을 하는 판매자 또한 연예인부터 일반 주부 등 폭 넓게 존재


팔자! 사자! 라이브 프리 마켓을 구호로 내건 메루카리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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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메루카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2017년 트렌드에 이어 2018년에도 일본인들의 소비에는 'SNS발 유행'이 큰 영향을 미칠 전망
    -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는 모든 연령층에서 증가하며, 특히 20대층에서 증가폭이 두드러지므로 적극적인 소비로의 연결을 기대할 수 있음.
    - 예쁜 인테리어로 인기를 끌고 있는 'ALFRED TEA ROOM'처럼 사진 찍기 좋은 장소, 음식을 제공하는 가게들이 입소문을 타고 번창하는 것을 볼 수 있음.


  ㅇ 정적인 사진에서 움직임을 느낄 수 있는 동영상으로 트렌드가 변화, 무비제닉 음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호기심과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아이템'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한 때, 반숙 오므라이스를 자르면 포실포실한 달걀이 벌어지는 영상이 유행을 탔던 것처럼 좀 더 생동감 넘치는 영상의 컨텐츠가 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질 것


  ㅇ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기반인 라이브 커머스 붐이 일고 있어 더욱 다양한 플랫폼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바, 관련 서비스 제공 국내 기업의 일본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을 것임.
    - 라이브 커머스는 중국에서 이미 활발하게 이뤄지는 신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일본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을 사업전략의 하나로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하쿠호도 생활 종합 연구소, 닛케이 트렌디, 모델 프레즈, DIGIDAY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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