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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건강함을 마시는 필리핀 소비자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7-05-25
  • 출처 : KOTRA

- 전년대비 21.5% 판매 증가 -




□ 필리핀 천연건강음료 시장 동향


  ㅇ 2016년 천연건강음료 판매는 전년대비 21.5% 상승
    - 가장 규모가 음료수 시장은 전년대비 24.0% 상승한 3억2500만 달러를 기록함.
    - 음료수 시장 중 80%를 차지하는 녹차함유 음료수 판매가 전년대비 31.1% 증가하면서 시장 전체 규모가 커짐.


  ㅇ 2016년부터 천연건강음료 시장 반등
    - 2013년 이후 상대적으로 침체기에 돌입할 것 같았던 이 시장은 2016년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시장 반등의 기회가 됐음.


필리핀 천연건강음료시장 최근 4년간 판매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뜨거운 건강 차

33.5

7.9

36.1

7.7

38.8

7.5

40.7

4.8

차가운 건강 음료수

286.2

16.8

277.8

-3.0

262.2

-5.6

325.0

24.0

    - 생수

16.8

5.3

17.7

5.4

18.5

4.3

19.0

2.6

    - 탄산수

4.7

6.0

4.9

4.0

5.1

4.2

5.2

1.9

    - 미네랄워터

12.1

5.0

12.8

6.0

13.4

4.3

13.8

2.9

    - 과일·채소 주스

39.4

11.1

43.1

9.4

45.5

5.6

46.1

1.3

    - 100% 주스

32.8

11.6

36.0

9.6

37.9

5.3

38.2

0.8

    - 슈퍼과일주스

6.6

9.0

7.1

8.5

7.6

7.0

7.9

4.0

    - 녹차함유

230.0

18.8

217.0

5.7

198.2

-8.6

259.9

31.1

합계

319.7

15.8

313.9

1.8

301.0

-4.1

365.7

21.5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천연건강음료 시장동향 최신 경향


  ㅇ 건강 고려로 인한 판매 증가
    - 전년대비 21.5% 판매가 증가하면서 일반 음료 판매를 추월함.
    - 경제 성장으로 인한 필리핀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건강음료를 찾는 소비자가 더욱 증가하고 있음.


  ㅇ 녹차 선호도 증가
    - 비만도가 높은 필리핀 소비자는 녹차가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지하는 등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2016년 전년대비 31.1% 판매가 증가함.
    - 녹차는 또한 충치 예방효과도 있어 콜라 등 탄산음료 섭취가 많은 필리핀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됨.
 
  ㅇ 슈퍼과일 주스의 등장
    - 필리핀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걱정은 슈퍼과일(Super Fruits) 주스의 등장으로 연결됐는데, 특히 알로에 베라, 코코넛, 크랜베리 주스 판매가 급성장하게 됨.


□ 인기 브랜드 및 대표 제품


  ㅇ Universal Robina Corp.
    - 1954년 설립된 필리핀 제1의 음료제조기업으로 2016년 기준 건강음료시장의 65%를 장악했음.
    - 필리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차가운 녹차, 홍차 등을 저렴한 가격에 대형 슈퍼마켓부터 소형 슈퍼마켓까지 공급하고 있음.


  ㅇ Ginebra San Miguel Inc.
    - 필리핀 최대 재벌그룹이자 식료품 시장 1위를 기록하는 San Miguel Inc의 음료 자회사이지만 건강음료 시장에서는 Universal Robina Corp.에 밀리고 있음.
    - 해당 기업은 주로 에너지 드링크 판매로 시장점유율 확대를 시도함.


  ㅇ 해외기업
    - Coca-Cola Export Corp.(이하 코카콜라)는 필리핀 시장에서 생수, 미네랄워터로 건강음료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최근 5년간 건강음료 대표 브랜드 및 점유율
                                                                                                                                                                 (단위: %)

대표 브랜드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Universal Robina Corp.

58.4

62.7

62.8

60.1

64.2

Ginebra San Miguel Inc.

3.3

3.1

3.5

4.0

3.4

Coca-Cola Export Corp.

2.3

3.1

2.9

3.5

3.2

The Gilamar Enterprises Inc.

3.4

3.0

3.2

3.4

2.9

Dole Philippines Inc.

3.2

2.9

3.1

3.3

2.7

Pokka Corp.

4.3

3.1

2.4

1.1

2.6

Unilever Philippines Inc.

1.8

1.9

2.2

2.6

2.3

Pfanner Getränke GmbH

2.2

2.1

2.2

2.4

2.0

Hermann Nestlé SA

1.6

1.4

1.5

1.7

1.4

기타

19.5

16.7

16.2

17.9

15.3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기있는 건강음료 주요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2.urc.com.ph/http://2015.ginebrasanmiguel.com/,

http://www.coca-cola.com.ph/en/home/)


□ 천연건강음료의 인증 방법


  ㅇ 인증 방법

    ① 천연건강음료의 경우, 제품의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수산자원국(BFAR)으로부터 위생검역 승인(선적건별 취득)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

    ② 제출서류
    - Letter of Intent(수입목적, 품종 등 제품정보 포함)
    - 수입업자의 사업자등록서류(SEC)
    - 무역산업부(DTI) 기업승인
    - 국세청(BIR) 승인서류, TIN번호(1513, 5190 등 수산업 관련번호)
    - Mayor's Permit
    - 관세청(BOC), Certification of Accreditation, Certification of Registration

    수입업자는 상기 서류를 모두 구비하고 온라인(http://www.bfar.da.gov.ph) 또는 유선으로 신청
    - Letter of Intent의 수신처는 아래와 같이 작성
    - 수신자: Atty. Asis G. Perez(BFAR Director)
    - 참조자: Atty. Annaliza A. Vitug(Chief, Fisheries Regulatory and Quarantine Division)
    - 주소: BFAR office of Director 3rd Floor PCA Building, Elliptical Road, Diliman, Quezon City


□ 천연건강음료시장 전망


  ㅇ 2017년 감소 이후 2018년부터 다시 성장세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
    - 2016년 갑작스러운 판매 급증 이후 2017년에는 일시적인 소규모 감소세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2018년 이후 매년 1% 이상의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ㅇ 과일·채소 주스 시장은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 유지
    - 필리핀 소비자는 아시아에서 채소 소비량이 가장 낮은 국가로 채소를 많이 섭취하지 않지만 건강을 위해 채소, 과일 소비를 늘려가고 있음.
    - 과일·채소 소비 붐에 맞춰 과일/채소 주스 시장은 두자릿수 증가를 꾸준히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필리핀 천연건강음료 시장 향후 4년간 매출 및 성장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뜨거운 건강 차

40.7

3.0

41.9

3.1

43.2

3.5

44.7

3.9

차가운 건강 음료수

325.0

-0.5

323.3

0.5

324.8

0.9

327.6

1.3

    - 생수

19.0

1.5

19.2

1.9

19.6

1.3

19.9

1.9

    - 탄산수

5.2

2.5

5.3

1.3

5.4

1.8

5.5

2.2

    - 미네랄워터

13.8

1.1

19.9

2.2

14.2

1.1

14.4

1.8

    - 과일·채소 주스

46.1

7.7

49.6

10.0

54.6

11.1

60.6

11.5

    - 100% 주스

38.2

8.6

41.5

11.5

46.2

12.8

52.1

13.1

    - 슈퍼과일주스

7.9

3.0

8.2

2.2

8.3

1.9

8.5

1.5

    - 녹차함유

260.0

-2.1

254.4

-1.5

250.6

-1.4

247.0

-1.3

합계

365.7

-0.1

365.1

0.8

368.0

1.2

372.3

1.6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산층 가처분 소득 증가로 천연건강음료 수요 증가
    - 경제 발전 및 가처분소득 증가로 필리핀 소비자들이 건강 및 웰빙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어 향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특히 아시아에서 비만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건강음료 이외 다이어트 식품,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도 같이 증가하고 있음.


  ㅇ 한국과는 다른 개념의 필리핀 천연건강음료
    - 일반적으로 한국의 천연건강음료는 무설탕, 무탄산의 음료를 의미하지만 필리핀은 당분·탄산의 유무와는 상관없이 '과일·채소'가 함유된 음료를 건강음료로 부름.
    - 따라서 해당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에서는 이와 같은 차이점을 확인하고 제품 제작 및 수출 시 참고하기 바람.


  ㅇ 한국제품의 가능성
    - 현재 한국산 천연건강음료 대부분은 교민시장을 통해 소비되고 있으며 에너지 드링크, 홍삼 드링크 등이 필리핀 시장에 유통됨.
    - 한국산 제품이 필리핀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달지 않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수출 시 이 부분을 개선 후 현지 시장 유통을 계획해야 할 것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의 천연건강음료 동향 종합,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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