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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전자상거래의 신흥강자 로하코 히트 비결은 소비자브랜드!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하세가와요시유키
- 2016-11-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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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하코 성장의 키는 NB, PB가 아닌 소비자 관점의 컨슈머브랜드 CB -
-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으로 공동가치 창조가 이뤄져야 하는 미래의 전자상거래 -□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급성장한 ‘로하코(LOHACO)’
ㅇ ‘로하코’는 오피스용 물품을 통판하고 있는 아스쿨과 야후가 2012년 10월부터 공동 운영하고 있는 개인 대상 인터넷 쇼핑몰ㅇ 로하코는 전자상거래 업계 진출 불과 4년 만에 고객 수 250만 명 이상을 달성. 아스쿨이 최근 발표한 2016년 5월 결산에 따르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64.7% 증가한 328억4500만 엔
- 2017년 5월 분기 매출은 480억 엔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아마존이나 라쿠텐에 비해선 약소하지만 경이로운 성과를 달성함.ㅇ 최근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온 로하코와 손잡으면 상품이 팔린다는 분위기가 업계에서 나타나 로하코와 콜라보하길 희망하는 기업들이 쇄도하고 있음.
로하코 홈페이지
자료원: 로하코 홈페이지
ㅇ 로하코가 지향하는 것은 ‘제2세대 전자상거래’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이 콘셉트
- 아마존이나 라쿠텐 등의 제1세대 인터넷 쇼핑몰은 재빨리 새로운 쇼핑 스타일을 제공하고, 노트북의 단어 검색 등으로 기호품을 단품 구매하는 롱 테일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만들어냄.
- 그러나 그 후,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진행됨에 따라 ‘동일상품이라면 어디서 사는 것이 가장 저렴한가’라는 저가격 경쟁이 과열되면서, 상품이 가진 본래의 가격을 알기 힘든 상황이 돼버리고 말았음.
- 여기서 로하코의 운영사 아스쿨은 생산자와 생활자의 관계성을 재검토하고 유통의 본래 역할을 재정의함으로써 스마트폰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가정에서 필요한 것을 빠르게 배달해주는 시스템 로하코를 구축□ 2세대 인터넷 쇼핑몰로서 펼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 인기 비결
ㅇ 자유・오픈・공동 가치 창출의 플랫폼, 로하코 마케팅 연구소를 적극 활용
- 로하코 전자 상거래 마케팅 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자유」,「오픈」,「공동가치 창출」키워드 중심의 마케팅 플랫폼을 기업에게 제공. 현재 참가 기업은 100개사 이상
- 기업의 틀을 넘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하며 구매정보 분석・상품개발・마케팅 등의 역할을 수행
- 자유로운 발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공동으로 창조하는 구조는 이제까지 타 유통 시스템에는 없었던 것으로 혁신이라 불리우며 로하코의 최대 장점으로 자리 잡음.로하코 마케팅 연구소 상관도
자료원: 아스쿨 홈페이지
ㅇ 소비자의 시선에서 생각한 컨슈머 브랜드(Consumer Brand, 이하 CB)의 '일상생활에 스며드는' 콘셉트로 성공대로에 진입
- CB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추구하며 생겨난 신개념으로, 아스쿨의 키무라 CMO는 "기업 주도가 NB(National Brand), 유통 주도가 PB(Private Brand), 고객 주도로 소비자의 시선에서 만든 상품이 CB"라고 정의함.
- 상품 패키지를 생각해볼 때 판매자의 시선에서는 얼마나 눈에 띄는가가 중시되지만, 소비자는 심플하고 인테리어와도 어울릴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둠.
- 로하코는 이점을 공략해 집에 두고 싶은 생활에 스며들 수 있는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 물건보다 가치를 중시하는 요즘 소비 트렌드 공략에 성공함.로하코를 통해 16개의 감각적인 디자인 보틀을 선보인 기린의 보리차 ‘무기’
자료원: 기린 홈페이지
-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경합 맥주 제조사끼리 연계해 맥주시장 확대를 위한 광고를 진행하는 등 자유롭고 오픈된 플랫폼 내에서 물류업계의 혁신을 일으키고 있음.
ㅇ 독자적인 포지션 구축으로 물류에서도 우위를 차지
- 당일 혹은 다음날 지정시간에 배송 받을 수 있는 유통 네트워크 구축이 완비돼 있으며, 이는 아마존이나 라쿠텐의 서비스에 필적함.
- B2B를 주로 담당하는 아스쿨의 물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며 일상에서 쓸 수 있도록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물류서비스를 추구
- 단순히 상품을 배송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로서의 가치도 전달하기 위해 물류센터 내에 약국, 정미소 등을 갖추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최대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예를 들어, 로하코에서 판매 중인 ‘로하코 쌀’은 생산자가 엄선한 북해도산 유메피리카를 출하 직전에 물류센터에서 자가 정미해 배송함으로써 더욱 신선한 상품을 제공함.□ 시사점
ㅇ 유통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시선에서 상품을 보며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 소비자가 정말로 원하는 것을 제공하고 있는지 제조·유통 등을 전면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당연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디자인, 판매하는 신개념 브랜드 CB가 선전
- 로하코는 거실이나 방 등 집안의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상품 패키지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킴.
ㅇ 로하코는 기존 인터넷 쇼핑몰과는 다른 콘셉트, 운영방식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 전자상거래 업계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므로 후발주자라 해도 획기적인 기획과 콘셉트로 크게 도약할 가능성이 많음.ㅇ 한국의 경우, 일본보다 더욱 전자상거래가 발달해 있으므로 쟁쟁한 경쟁자들 사이에서 놀라운 도약을 하고 있는 로하코의 전략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유효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로하코, 아스쿨, 주간 동양경제, 닛케이 트렌디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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