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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가 직접 전하는 미국 '웨어러블'의 현재와 미래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시원
  • 2016-11-16
  • 출처 : KOTRA

- 스마트폰이나 IoT 디바이스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는 제품이 인기 -

- 어떤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제품 포지셔닝이 중요 -
 



□ 미국 웨어러블 산업 동향 

 

  ㅇ 2030년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 70% 대체  

    -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상태가 다가옴에 따라 업계에서는 다음 세대를 대체할 제품으로 스마트워치를 손꼽고 있음.

    - 전체 매출 중 라이프스타일 트래커로 자리 잡은 Fitbit(36%)와 스포츠 액티비티 전문 트래커 Nike Fuel Band(16%) 제품들의 매출이 가장 높았음. 스마트워치의 인지도를 비약적으로 높인 Apple Watch도 Nike Fuel  Band와 함께 공동 2위를 차지, 주로 손목밴드 스타일의 디바이스가 웨어러블 시장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자리 잡음.

    - 신개념 스마트 글래스로 주목 받은 Google Glass(15%)가 유일하게 손목밴드가 아닌 제품으로 3위를  차지

    - BCC Research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2018년 30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43% 성장할 것으로 전망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형

자료원: Vandrico Inc, Warable Tech Market Insights


  ㅇ ‘Wearalone’(웨어얼론) 제품이 추후 웨어러블 성장을 이끄는 아이템이 될 것으로 예상

    - 스마트폰과 Wi-fi나 Bluetooth 등의 근거리 통신방식으로 접속해 스마트폰으로부터 셀룰러 네트워크로 인터넷에 연결돼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와 달리 웨어얼론은 자체 셀룰러 통신기능을 가지고 스마트폰을 경유하지 않아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형태

    - 시장조사기관 Generator Research에 의하면, 2030년에는 스마트폰 출시 대수의 70%가 웨어얼론 마트워치에 침식당할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폰의 화면 사이즈 대형화가 트렌드인 가운데, 유저가 화면 사이즈에 제약이 있는 스마트워치로 만족할 수  있을지, 스마트폰 입력 방식에 익숙한 유저들이 스마트워치로 입력을 어떻게 할지 등 다양한 과제들이 있음.


  ㅇ 미국 소비자는 스마트 시계, 피트니스 밴드, 스마트 안경 순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인지하고 있음.

    - 미국 소비자의 52%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들 중 1/3은 해당 기기에 구입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최근 3~4년 사이 미국 내 대형 전자 및 라이프스타일 전문 유통업체인 Fry’s, Best Buy, Sports Authority 등을 통한 입점과 전문부스 신설 등으로 웨어러블의 인지도가 향상되면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음.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인근 Fry’s Electronic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인 웨어러블 제품들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사업자 아마존은 2014년 4월 30일부터 'Wearable Technology'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용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해 유통하기 시작, 이에 따라 전자 관련 유통사들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유통이 활발해짐.

    - 이는 웨어러블이 이용자에게 가장 밀착된 형태의 기기로 기존 디바이스가 제공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제공하면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새로운 생태계를 창출하는 것으로 판단됨.


  ㅇ 기술 투자와 커머스, 유통분야에서도 웨어러블 관련 산업에 투자 확대

    -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웨어러블 제조, 솔루션 관련 기업에 대한 기술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Misfit 2억 달러, Athos Works 350만 달러, Basis Science 1175만 달러, Scanadu 1050만 달러)

    - 리서치 전문기관 BI 인텔리전스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연평균 52%씩 성장해, ‘18년 관련 시장이 매출액 기준 15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


전 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 및 시장규모

자료원: BI Intelligence, Cisco VNI Mobile


□ 바이어가 직접 전하는 미국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ㅇ 캘리포니아 소재 온라인 유통 플랫폼 N사의 구매담당자

    - 게임, 스포츠, 취미 활동 등 라이프스타일을 풍부하게 디자인하는 손목밴드 스타일의 제품들이 폭발적인 판매율을 달성했으나 최근에는 판매율이 상대적으로 둔화하면서 새로운 형태와 스타일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니즈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국 제품들은 한국의 대기업인 삼성 휴대폰과 호환되는 제품인 갤럭시 기어 외에는 미국 시장에 인지도가 있는 제품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만약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미국 시장과 다양한 소비자의 성향을 십분 이해하고, 한국 브랜드뿐만 아니라 타 브랜드와 범용으로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ㅇ 전자기기 유통사 F사의 구매담당자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전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경우 경쟁이 심하고 포화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나 노인과 같이 전자파나 센서 정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고, 착용에 대한 주변 시선이나 기존 통념을 신경쓰는 대상을 고려한 제품이 유망할 것입니다. 


  ㅇ 웨어러블 관련 모션 디텍션 관련 앱 개발사의 CTO 

    - 대부분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전용 앱과 함께 출시되는데,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저변 확대를 위한 킬러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 구글은 ' 안드로이드웨어'라는 이름의 새로운 운영체제를 발표했고,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라는 새로운 형태(Form Factor)에 적용할 계획인데, 이는 더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구상할 수 있는 콘텐츠는 정말 무한합니다. 위치 기반과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포케몬고'가 시장에서 어마어마한 임팩트를 준 것과 마찬가지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다른 기술의 융합을 적극적으로 고안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현재 웨어러블 시장이 직면하고 있는 Chasm을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 Chasm(캐즘): 제품이 아무리 훌륭해도 일반인들이 사용하기까지 넘어야 하는 침체기를 가리키는 경제용어(자료원: 두산백과)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전문업체 S사의 마케팅 담당자

    - 한국은 삼성이나 LG 등 디스플레이 기술의 선두주자들이 플렉서블(Flexible) 소재 등의 개발에 앞장 서고 있는데, 플렉서블 소재 산업의 발전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를 앞당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는 웨어버블 디바이스 화면의 콘텐츠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완벽하게 팔목에 휘감을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 같아 향후 이 기술을 먼저 확보하는 것이 웨어러블 시장을 리드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 시사점   

 

  ㅇ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을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을 수 있는 융합을 필요로 함.

    -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기업들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헬스케어 기술 등을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하면서 사용자의 개성을 고려한 새로운 서비스와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 무엇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고유의 역할이나 유용성을 확고히 하는 것이 필요

 

   이미 시중에 있는 제품과 동일한 제품을 출시하기 보다는 콘텐츠 개발 등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도 웨어러블 시장 진입의 키포인트가 될 수 있음.

 

  ㅇ 많은 기업이 타깃 시장과 고객, 그리고 경쟁사 동향을 파악한 후 기술의 제품을 만들기보다는 자신들이 만들 수 있는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는 경우가 있음. 그러나 이렇게 하면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이 소비자 개성과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뉘는 제품은 경쟁우위나 Key Selling Point가 명확하지 않아 실패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어떤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제품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Generator Research, BCC Research, Vandrico Inc, Warable Tech Market Insights, BI Intelligence, Cisco VNI Mobile, 현지 전자기기 유통사 대상 무역관 인터뷰, 현지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담당자 인터뷰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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