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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통망 바이어들, 이런 제품 원한다!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6-10-17
  • 출처 : KOTRA

- 2016 1분기 유통산업 2조1645억 달러

- 우수한 품질, 뛰어난 가격경쟁력, 혁신적인 제품 선호

- 아시안 미국인 증가, 한류 열풍으로 한국 제품에 높은 관심 -

 


미국 유통시장 규모 현황


  ㅇ 2016 1분기 유통산업 부가가치는 연율 기준 21645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22% 성장

    -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ensus)에 따르면, 2015 미국의 유통산업 부가가치는 21301 달러로 전년대비 4.29% 증가

    - 미국 GDP 179470달러 유통산업은 11.86% 점유

    - 미국 유통산업은 경기회복의 영향으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4.31%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ㅇ  미국의 유통산업 매출액은 2015 106420 달러로, 2011년부터 연평균 2.91% 성장

    - 도매 유통 매출액은 53145 달러로 전체 유통산업 49.9% 점유하고 있으며, 2011 이후 연평균 2.08% 성장

    - 소매 유통 매출액은 53275 달러로 전체 유통산업 50.1% 점유하고 있으며, 2011 이후 연평균 3.76% 성장 

 

  ㅇ 소비심리 개선으로 개인소비지출 증가세

    - 2016 9 소비심리(Consumer Sentiment) 전월대비 1.6%, 전년동기대비 4.6% 확대

    - 미국의 가처분 소득은 2015 기준 전년대비 3.92% 증가했고, 개인소비지출도 전년대비 3.55% 증가


  ㅇ 아시아 인구 증가에 따른 유통업체들의 아시아 제품에 관심 고조

    - 미국 인구조사국(U.S. Census Bureau) 따르면, 2010 센서스 인구 총조사 아시아 인구가 전체 인구의 4.91% 차지했고, 최근 조사 결과 5.59%(2015 7 기준)를 점유하고 있음.

    - 이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아시안 인구가 연평균 3.47% 성장, 5 전보다 18.6% 증가함. 이 미국의 연간 인구 조사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퓨리서치(Pew Research Center) 따르면 아시아계 이민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2065년에는 아시아계 미국인이 15%에서 3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소매유통 시장 품목별 규모 비중 

 

  ㅇ 미국 소매유통 시장의 매출은 2015 53275 달러로 전년대비 2.30% 성장

    - 2015 성장이 가장 두드러진 품목은 자동차 부품으로 전년대비 6.70% 성장했으며, 스포츠 취미용품 6.08%, 가구 인테리어 5.72%, 건축 정원용품 5%, 건강 개인용품 4.22% 증가함.

    - 2015 매출 감소를 보인 품목은 주유소(Gas Station) 전년대비 19.42% 감소했음.

  

  ㅇ 2016 1~8월까지 소매유통 매출 규모는 36241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54% 증가

 

품목별 소매업 매출 규모

                                                                                                                                              (단위백만 달러)

품목

2012

2013

2014

2015

2016.1~8

자동차 부품

855,729

959,384

1,020,353

1,088,725

736,863

가구 인테리어

91,452

95,293

99,598

105,297

71,997

전자제품

101,677

103,243

103,698

104,833

68,034

건축 정원용품

281,997

301,555

317,208

333,083

232,922

식료품

627,350

641,475

670,083

690,419

467,405

건강 개인용품

273,514

282,093

299,769

312,449

220,972

주유소

554,424

547,831

534,507

430,698

263,015

의류 액세서리

238,764

246,408

250,751

255,052

169,944

스포츠  취미용품

82,984

84,579

85,076

90,254

62,552

백화점

641,296

652,549

666,974

673,729

447,369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

 

  ㅇ 2016 상반기 온라인 소매시장은 전년동기대비 15.4% 증가

    - 2016 미국의 온라인 소매시장 상반기 매출은 1775 달러로, 2015 상반기 매출액인 1537 달러보다 15.4% 증가한 매출 규모 달성

    - 온라인 소매시장 매출은 미국 전체 소매시장의 7.61%(2016 상반기 기준)를 차지했고, 2012 5.35%, 2013 5.85%, 2014 6.44%, 2015 7.28%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온라인 소매 시장 매출 증감률

                                                                                                                                            (단위백만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상반기

온라인 매출

230,563

261,206

298,595

342,961

177,593

증감률

14.9

13.9

14.3

14.8

15.4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ㅇ 월마트, 제트닷컴(Jetz.com) 인수로 온라인 유통시장 확대 전망

    - 2016 8월, 온라인 유통업체 제트닷컴(Jetz.com) 33 달러에 인수. 이는 월마트의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 투자 금액

    - 이는 월마트의 온라인 유통사업의 입지 강화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통시장의 판매 비중이 확대될 전망 

 

  ㅇ 미국 온라인 소매시장 2020 6842 달러 규모 전망

    -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Statista 따르면, 미국 온라인 소매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14.6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온라인 소매시장 전망

                                                                                                                                  (단위십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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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a

  미국 유통망 바이어들의 선호제품 

 

  ㅇ 미국 대형 유통기업 Walmart,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있는 혁신적인 제품 선호

    - 식품분야에서는 (Tea), 양념(Sauce), 즉석 제품(Instant)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원가절감을 위해 직접 구매를 확대하 추세임.

    - 뷰티 소비재 담당자는 마사지 기기(Facial Device) 마스크 (Facial Mask)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전망하고, 가격경쟁력이 뛰어나며 품질이 우수한 제품에 관심을 표명함.

    - 최근 월마트 바이어와의 미팅에 따르면, 중국에 치중된 제품 수입을 다국적 수입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전함.

 

Walmart 회사 개요

회사명

Walmart Stores, Inc.

설립연도

1945

대표전화

+1-479-273-4000

주소

702 SW 8th St.
Bentonville, AR 72716

홈페이지

www.walmart.com

종업원 수

2,200,000

연간 매출액

4821억3000만 달러

회사 개요

- 70 이상의 역사, Fortune 500 1 기업

- 미국에서 5160개의 매장을 운영(4400개는 Walmart, 650개의 매장은 계열사인 대형 도매매장 Sams Club)

- 온라인 walmart.com으로 100만 개 제품 판매

- 미국뿐만 아닌 캐나다, 멕시코에서도 1위에 마켓으로 선정

- 아프리카, 유럽, 중남미, 그리고 일본에서도 SEIYU사의 95% 지분 소유

- 중국에서도 Joint Venture 통해 411매장 운영, 중국 Shenzhen 아시아 본사 설립 Walmart Super Center 운영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제공


  ㅇ 미국 대형 유통기업의 파워 벤더 Club Marketing’는 한국 제품들 우수성 인정, 미국 시장에서의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본사는 Walmart, Sams Club, Target 30여 개 업체의 파워 벤더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과의 협력 의사를 적극 피력


Club Marketing 회사 개요

회사명

Club Marketing

설립연도

1985년

대표전화

+1-479-696-3100

주소

101 West Central Avenue

Bentonville, AR 72712

홈페이지

www.clubmarketing.com

종업원 수

 4명

매출액

50만 달러

회사 개요

- 업체 대표는 30 동안 Walmart, Sams Club 구매 판매 담당으로 활동  

- 전문분야: 식품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제공


  ㅇ NWA Sales & Marketing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 선호 

    - Walmart 10개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한국 미용, 식품, 문구/완구 등에 구매의사를 밝힘

    - 특히 부활절(Easter), 할로윈(Halloween), 크리스마스(Christmas) 등에 시즌에 맞는 제품 구성과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하지만, 최근 접촉한 한국 제품 가격이 타국 제품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판단돼,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물색하고 있다고 .


NWA Sales & Marketing 회사 개요

회사명

NWA Sales & Marketing

설립연도

2003년

대표전화

+1-479-271-7566

1002 Westpark Drive # 4

Bentonville, AR 72712

홈페이지

http://nwasmg.com/

종업원 수

9명

매출액

2억 달러

회사 개요

- 본사 대표는 식품 관련 제품의 30년의 경력(Nestle, Frito-Lay, Colgate almolive, 

Kraft  Food 관련 구매담당으로 활동)

- 이 회사 Walmart 유력벤더로 활동할 뿐만 아니라 중국에 구매 사무실을 운영하며

제품을 직접 구매해 월마트에 납품

- 전문분야: 식품, 과자, 스포츠 용품, 하드웨어, 전기 제품, 학용품, 아웃도어, 뷰티, 건강용품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제공


  ㅇ Best in Class Suppliers 프리미엄 제품으로 미국 시장 공략 필요

    - 전자, 하드웨어, 아웃도어 유아 제품 20여 개사의 제품을 Walmart 제공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 테크놀로지(Technology) 등을 접목한 제품, 프리미엄(Premium)으로 고급 재료를 활용한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특히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Senior)들을 위한 제품뿐만 아니라, 휴대용 의료 장비(Medical Device)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관련 제품을 물색하고 있는

 

 Best In Class Supplier 회사 개요

회사명

Best In Class Suppliers

설립연도

2015년

대표전화

(479) 271-7566

주소

1209 Nw 9th St

Bentonville, AR 72712-4507

홈페이지

n/a

종업원 수

8명

매출액

US$ 341,650

회사 개요

- 이 회사는 Walmart Sams Club 제품을 공급할 있게 기초단계부터 지원

- 전문 분야: 아웃도어, 스포츠, 전자제품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 제공

  ㅇ 스페셜티(Specialty) 프리미엄(Premium) 소비재 시장을 공략하는 Central Market

    - 다양한 음식 또는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Foodie들을 타깃으로 판매 제품을 구성하고 있음.

     · 푸디(Foodie)란 식도락, 미식가, 음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

    - Walmart, Target, Costco 등 주요 유통망에 공급되고 있지 않은 브랜드 위주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최근 휴스턴, 달라스, 오스틴 등의 마켓에 아시안 제품 라인을 확장하고 있음. 최근 바이어와의 미팅에서 현재 약 9개의 한국 제품을 시중에 판매하고 있으며 앞으로 30~40여 개 한국 제품 판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전함.


Central Market 회사 개요

회사명

Central Market

설립연도

1994

대표전화

+1-214-252-5900

주소

3890 W Northwest Hwy #300, Dallas, Texas 75220

홈페이지

www.centralmarket.com

종업원 수

1200

연간 매출액

5500만 달러

회사 개요

- H.E.B. Premium 제품 유통 매장으로 주로 고급제품 유기농 제품 취급

- 텍사스 주에 9개의 매장 운영

- 매장은 휴스톤, 달라스, 오스틴 등의 부촌 지역에 위치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우리 기업 진출방안 시사점  


  ㅇ 미국 급증하는 아시안 미국인들은 K-Food, K-Beauty, K-Drama 한국 문화에 열광하고 있으며, 이에 유통망 바이어들도 한국 소비재 제품에 관심 

    - 미국의 아시아 인구 증가는 한국 식품, 뷰티, 문화 상품 등의 미국 시장 진출 확대를 견인하고 있음

    - 이는 한국 기업이 미국 대형 유통망에 진출할 있는 좋은 기회로, 한국 문화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도 고려해 있음.

 

  ㅇ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을 있는 혁신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주요 유통망 바이어들은 주요 글로벌 기업인 피엔지(P&G), 유니레버(Unilever), 존슨앤드존슨(Johnson&Johnson) 등의 제품과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에서도 경쟁할 있는 제품을 기대하고 있음

 

  ㅇ 특색 있는 아이템으로 바이어 현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을 있음.

    - 기존 제품에 디자인, 재미, 기능 다양성을 덧붙여 특색 있는 아이템으로 미국 시장 진출 기회 획득 가능


  ㅇ 중국, 일본, 유럽 글로벌 시장 진출 기록 중요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타국 시장 진출 경험을 중요시하며, 이는 제품 납품 능력(Capacity) 대한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음.

    -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제품이 다인종 시장인 미국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유통망 바이어 미팅 현장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원: Bureau of Economic Analysis, U.S. Department of Commerce, University of Michigan, Statista, 무역관 인터뷰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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