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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명품 쿡웨어 시대가 열리다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6-10-06
  • 출처 : KOTRA

- 프리미엄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가 강세 -

- 다양한 소비층 발굴, 차별화 전략이 필요 -

 

 

 

□ 중국 업계, ‘요섹남녀’ 증가 추세 주목

 

  ㅇ 최근 중국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고 있는 ‘고품격 집밥’ 열풍이 중국 퀙웨어(주방용품)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의 대표적인 음식배달 앱 어러머(餓了)는 올 6월 기준, 어러머 일 오더가 500만 건을 넘어섰다고 발표

    - 그러나 현지 업계는 바쁜 일상 속에서 ‘배달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반면, 홈메이드 요리에 대한 요구도 높아가고 있다며, 이는 중국 주방용품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진단(ZWILLING 차이나 마리펑(馬力峰) 총경리)

    - 업계에서는 ‘요섹남녀(요리하는 섹시한 남자/여자)’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떠오르면서 품질 좋은 고가의 주방용품을 위해 지갑을 여는 이들이 쿡웨어 시장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어 주목

 

□ 중국 쿡웨어 시장

 

  ㅇ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중국인의 쿡웨어 품질에 대한 요구 역시 상승세

    - 독일 프리미엄 주방용품 브랜드 즈웰링(Zwilling)를 예로 들면, 2005년 중국 시장 진출당시의 매출액은 일본에서의 1/3 수준. 그러나, 10년 후인 2015년에는 일본, 미국, 독일의 매출 합계를 넘어섰음.

 

  ㅇ 중국 쿡웨어 시장은 그 가격대에 의해 4개로 구분해 살펴보면, 천 위안 이상의 중고가, 고가 시장은 거의 Fissler, WMF, Logstina, ZWILLING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점령

    - 중국 시장의 인기 주방용품들은 중국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품들임.

    - 중국 현지강자로 불리는 SUPOR 등은 중저가 시장에 머물러 있는 상황

 

중국 조리기구 시장 세분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외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는 수입상황에도 반영되고 있음.

    - 중국 주방용품 수입금액이 18%의 증가율을 유지 중. 특히 최근 몇 년간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독일, 일본 제품의 수입액이 40% 이상 증가

    - 2014년까지 중국 주방용품 수입시장에서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자랑하던 태국 제품이 올해 들어 독일에 1위를 내어줄지도 모르는 상황에 놓였음.

    - 이는 중국 주방용품 시장의 프리미엄화 추세를 반증

 

중국 주방용품(HS Code 7323) 수입 상황 

  

주: 2016년 수치는 1~8월 누계치,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수치임.

자료원: 중국해관

 

□ 중국 시장에서의 인기 프리미엄 제품들

 

  ㅇ 품질과 디자인 좋은 수입산 프리미엄 주방용품이 중국인의 주방을 점령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독일, 일본, 프랑스산 주방용품이 높은 경쟁력을 과시

    - 특히 독일 ZWILLING, Fissler, 일본 sori yanagi, 프랑스의 LE CREUSET의 활약이 눈에 띄고 있음.

 

명품 쿡웨어 브랜드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이러한 상품들이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는 이유는 웰빙과 친환경 강조, ‚중국인의 요리 특징에 맞춘 기능 보유, ƒ독자적인 디자인, „정확한 타깃 선정과 이에 따른 판로 개척 등임.

    - 독일 제품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한 후, 중국인이 요리 과정에서 식용유를 많이 사용하는 특징에 맞춰 ‘식용유를 적게 쓰고 연기가 적게 나는’ 맞춤형 프라이팬을 출시해 현지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음.

    - 즈웰링은 40세 중산층과 젊은 층을 잠재적 고객군으로 정하고, 이들의 생활방식, 선호도 등을 집중 연구하고 있음.

    - 조셉조셉 조리기구는 화려한 색상, 우수한 디자인뿐 아니라 실리콘 소재로 각종 살균 기능을 더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일본 소리 야나기의 무쇠 냄비의 경우, 중국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도 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철분보충 기능과 세련된 일본식 디자인으로 해외직구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품목으로 급부상

 

시사점

 

  ㅇ 기존 핵심고객층인 주부 외에도 다양한 고객층 공략 필요

    - 홈메이드 요리문화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주부는 물론, 남성이나 1인 가구에서도 직접 요리하는 이들이 늘고 있음.

    -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상품 디자인, 기능 개발에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ㅇ 중국 소비자들은 쿡웨어 소비에 있어 기존 용도만을 중요시하던 라이프스타일에서 탈피해 다용도, 세련된 디자인 등 새로운 소비요구를 제기

    - 건강하고 위생적이며, 소비자들의 미적 취향까지 고려한 상품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함.

 

  ㅇ 품질로 인정받으면 중국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대의 주방용품에도 지갑을 열 준비가 돼 있음.

    -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라이팬을 예로 들면 다양한 가격대가 있음.

     ·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품들은 중국 상품의 약 8배에 가까운 가격대를 자랑

 

주요 브랜드별 프라이팬 

  

주: 가격은 TMALL상 가격임.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원: CBN weekly(第一財經週刊), 중국주방용품망(中國廚具網) 및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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