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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탁을 K-Food로 채워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6-09-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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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한류열풍은 K-Food가 이끈다 -
- 대중국 수출효자제품은 '조미김' -
- 중국의 1인가구를 잡아라 -
□ 한국 식품의 중국 수출 현황
ㅇ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중국은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과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또한 ‘대장금’, ‘별에서 온 그대’, ‘런닝맨’ 등 다양한 한국 TV 프로그램도 중국 내에서 높은 인기를 끌면서 삼계탕, 라면, 치맥 등 한국 음식이 주목을 받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가 발표한 ‘한국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 동향과 마케팅 사례’에 따르면, 한국산 가공식품의 대중국 수출액은 2011년 2억9700만 달러에서 지난해 6억2300만 달러로 2배 이상 급증함.
- 가공식품을 포함한 한국산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액은 2011년 6억2000만 달러에서 지난해 8억3000만 달러로 증가함.
- 중국의 가공식품 수입시장 중 한국산의 점유율은 2011년도 3.5%에서 2015년에 4.5%로 증가함.
□ K-Food
ㅇ 한국산 농식품의 대중국 수출 상위 주요 품목
HS Code
구분
對한국 수입액
(천 달러)
對세계 수입액
(천 달러)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수입대상국 중
한국의 순위
04012000
생우유
(지방함량 6% 이하, 1% 초과)
17,370
307,684
5.6
4위
19011010
조제분유
87,266
2,471,201
3.5
9위
19023030
라면
21,806
88,784
24.6
2위
20089931
조미 김
54,077
83,020
65.1
1위
20099010
혼합 과일주스
13,530
33,279
40.7
1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통계
-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중 조미 김은 65.1%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함. 조미 김 수출액은 2011년 560만 달러에 그쳤지만, 2015년은 5408만 달러로 4년 사이 약 10배 늘었음.
- 조제분유와 생우유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각각 3.5%(9위)와 5.6%(4위)를 기록했으며, 혼합 과일주스 또한 성장세가 두드러졌음. 혼합 과일주스의 지난해 수출액은 1350만 달러로 전년대비 216.9% 증가함.
- 혼합 과일주스는 한국이 지난해 처음으로 덴마크를 제치고 수입 대상국 1위를 차지하는 등 최근 5년간 연평균 57.6% 성장했음.
ㅇ 조미 김
대중국 조미 김 수출 실적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관세청, NEWSIS
- 관세청에 따르면, 대중국 조미김 수출 실적은 지난 2011년 1940만 달러에서 2015년 6220만 달러로 급성장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나타남.
- 지난 5년간 조미 김 전체 수출 실적은 2011년 1억2000만 달러에서 2015년 2억2000만 달러로 소폭 증가했으며, 특히 같은 기간 우리나라 수출이 5.1%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조미 김의 중국 수출은 괄목할만한 성장세임.
- 한중 FTA가 발효된 지난해 조미 김 대중국 수출은 전년 4180만 달러에서 6220만 달러로 49%가 증가했으며, 올해 1~3월도 전년동기대비 22.1%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에서 김은 웰빙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으며, 과거 중국에서 김은 일본 식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 제품의 안전성이 의심되면서 한국산 김의 위상과 인기가 더욱 높아지게 됐음.
ㅇ 라면
- 라면의 대중국 수출액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6.9%로 크게 성장했음. 카이더소비자지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 라면 점유율은 2015년 6.6%를 기록했고, 전체 판매액은 전년대비 20%나 증가함.
- 상반기 대중국 라면 수출액은 2350만 달러 규모로 전체의 19.1%를 차지했으며, 이어 미국(1810만 달러), 일본(920만 달러), 대만(830만 달러), 호주·홍콩(640만 달러) 등이 뒤를 이었음.
ㅇ 생우유
- 한국 유제품의 국가별 수출현황을 살펴보면 생우유 수출액은 2011년까지 62만1000달러로 미미한 수준이었으나, 이듬해인 2012년 405만 달러로 6배 이상 급성장함.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물량이 늘어나 2015년에는 1790만2000달러의 생우유를 수출했으며, 생우유의 97%는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음.
- 2016년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6월 유제품 수출액은 1억201만4,000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2.8% 증가했음. 이 가운데 대중국 수출액은 6313만4000달러로 40.1%나 급증함. 현재 생우유는 중국의 수입시장에서 5.6%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글로벌 유제품 강국들이 중국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음을 감안할 때 비교적 선전하고 있다고 보여짐.
□ 유망제품
ㅇ 고추장
- 2015년 8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부인 펑리위안 여사가 고추장을 구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국인을 비롯한 국내외 소비자의 한국 고추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2015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고추장 수출은 972톤으로 전년동기대비 100% 급증함.
- 2015년 농촌진흥청이 25~29세 중국 남녀 1600명을 대상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에서 ‘된장, 고추장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한 결과, '고추장 하면 떠올리는 국가'로 한국(53.0%)을 꼽았다고 함. 특히 이들은 고추장 맛에 대한 평가점수를 100점 만점에 평균 87.5점을 주며, 한국 고추장은 매운맛과 단맛, 짠맛 등 다양한 맛이 나 계속 먹고 싶어지는 중독성이 있다고 말함.
ㅇ 1인가구를 위한 즉석식품
-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 2014년 6600만 명이었던 중국의 1인가구는 최근 약 8300만 명으로 약 2년간 26%(1700만 명)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미혼, 이혼, 이촌향도, 노령화 등의 이유로 중국 1인가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오는 2025년 1억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블룸버그통신, 유로모니터 자료원: 블룸버그통신
- 중국 1인가구 중 청년 싱글족이 크게 늘면서, 이들의 지갑을 타깃으로 한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가 크게 부상함. 약 8300만 명에 달하는 중국 1인가구 가운데 36%를 차지하는 2950만 명이 15~34세의 젊은 싱글족으로 나타남.
- 중국의 1인가구의 급성장에 따라, 2012년 2000억 위안에 머물렀던 중국 즉석식품 시장은 지난해 5300억 위안으로 성장해 3년 사이 165%나 증가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농식품 수출 여건은 브렉시트(Brexit) 및 향후 EU 탈퇴절차 진행에 따른 금융시장과 불안과 사드 배치에 따른 동북아 긴장 고조 등 대외 리스크가 확대돼 어려울 전망임.
- 중국 내 인프라 강화 및 마케팅 확대를 위해 항공운임 할인 확대 적용과 함께, K-Food fair 개최를 늘릴 것이라 함.
- 또한, 가공식품 수출대책으로는 신 유통망, 포장·디자인 개선 등 기존 유망제품 개선과 신규 프리미엄 상품 개발 지원, 국산원료 사용 확대 방안, 한류 마케팅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짐.
ㅇ 중국 진출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현지화된 맛과 마케팅, 안전성이 손꼽힘.
- 중국에서도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식품 검역 등 식품 안전정책이 강화되면서 양질의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자국산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안전성 강조 마케팅 및 맞춤형 제품 개발을 통해 중국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함.
ㅇ 중국에서 한국산 먹거리들이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아직 중국 내 농식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으로 0.84%에 불과함.
- 한국의 높은 농식품 가공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현지 입맛을 고려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한다면, 최근의 수출부진을 극복하는 데 농식품이 지렛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됨.
자료원: 서울신문, 한국무역협회, 동아닷컴, NEWSIS, 농수산축산신문, 바이두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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