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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녹색 소비'에 눈을 뜨다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6-09-08
  • 출처 : KOTRA


중국, ‘녹색 소비’에 눈을 뜨다

- 2015년, 녹색 소비자 6500만 명 넘어 -

- 지속적인 친환경 제품 기술 연구 필요 -



 

□ 시장 배경

 

 ○ ‘녹색 소비‘의 중요성

  - 친환경 제품 구매는 생명, 건강, 지속적인 사회 발전과 연결되는 중요한 문제가 됨.

  - 2016년, 전국 오염상태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국 토양 오염도는 기준치의 18%, 수원지의 수질은 기준치의 11%를 초과했으며, 매년 환경오염 수치가 증가하고 있음.

  - 이는 급속도의 경제발전으로 인해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진 것으로, 이에 중국 정부는 녹색 소비의 필요성을 느낌.

  - 멜라닌 분유, 가짜 계란 등 신체에 해를 끼치는 식품 및 제품 사고로 인해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

 

 ○ ‘녹색 소비’관련 정책의 변화

  - 2001년, 중앙정부에서 발표한 ‘제10차 5개년 계획(10.5계획)’에서 처음으로 생태환경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중요성이 강조됨.

  - 10.5 계획은 2015년 11월 3일에 발표된 '국민 경제와 사회발전 관련 제13차 5개년 규획(13.5 규획)'으로 확대돼 절약형 제품 사용, 친환경 제품 구매 관련 정책들이 발표됨.

  - 13.5 규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안전한 친환경 제품 시장 확대를 목표로 친환경 제품의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음.

 

□ 시장 특성

 

 ○ 확대되는 녹색 소비자

  - 최근 4년간 녹색 소비자가 14배 증가함. 2015년에는 녹색 소비자가 6500만 명을 넘음.

  - 2015년 1인당 GDP 8016달러를 달성함, 건강, 안전,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

   · 녹색 소비자: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구매해 소비하는 사람

  - 2015년 중국산업정보(中國産業信息□) 설문조사에 따르면, 53.8%의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에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37.9%의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 구매 경험이 있음.

  - 또한 86.7%의 소비자들이 환경오염처리 문제에 관심을 보였으며, 71.3%의 소비자들이 환경보호 산업과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임으로써 녹색 소비자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아리 연구소(阿里硏究所)

 

 ○ 녹색 소비의 영향

  - 친환경 제품의 경제적 가치가 33% 상승함. 이와 동시에 환경보호 가치도 증가함. 2015년 녹색 소비로 인해 중국에서 3000만ℓ의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임.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권리의 발전으로 녹색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 회사와 유통, 생산, 인증 서비스, 원재료 제공의 시스템을 갖춘 C2B 상업거래 방식을 추구함.

 

□ 시장 현황

 

 ○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녹색 소비

  - 최근 5년간 친환경 제품 매출이 80%가 넘는 성장률을 보임.

  - 녹색 소비자들의 소비 중 자원 절약 관련 제품의 소비가 45%를 차지함.

 

자료원: 아리 연구소(阿里硏究所)

 

 ○ 중국 녹색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친환경 제품

  - 친환경 인테리어 제품에 관심을 많이 보이며 무독형 제품, 절전형 전자제품의 선호도가 높음.


순위

제품 유형

선호하는 녹색 제품 특징


1

인테리어 제품

(가구, 건축자재 등)

무독성, 핸드메이드, 폼알데하이드 무포함, E0등급, 아크릴 소재


2

가정용품

(침구 용품, 조리 기구, 수납장 등)

친환경 제품, 무독, 식품등급, 무연산 제품


3

가전제품

(대형 가전제품, 생활 가전제품 등)

절전형 제품, 친환경 제품, 공기정화  


4

임산부, 아동 제품

(임신복, 기저귀, 아동복 등)

자연소재 제품, A 등급, 유해 세균 번식 억제, 무불소


5

식품

(쌀, 기름, 소금, 간식, 생선 등)

천연색소, 천연재료, 유기농산물, 무첨가물, 무방부제


6

의류

(남성복, 여성복)

핸드메이드, 순면 소재, 린넨 소재


7

개인 생활용품

(미용, 아로마 등)

천연재료, 친환경 제품, 음이온 제품, 무실리콘 제품

자료원: 아리 연구소(阿里硏究所)

 

  - 최근, 친환경 생활소비재의 선호도가 높아져 면 소재 의류, 식품, 화장품, 에너지 절약형 제품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음. 친환경 전자제품과 친환경 식품의 구매율이 전년대비 각각 17%, 12% 상승함.

 

브랜드

제품 사진

대표 친환경 제품


취안몐스다이

(全棉時代, Purcotton)

친환경 면 소재 유아용품(목욕 타월, 이불, 인형 등)

바이차오지

(佰草集, Herborist)

허브를 사용한 친환경 스킨, 토너, 로션

톈디량런(天地粮人)

무농약으로 재배한 콩, 쌀, 곡물

뤼즈위안농좡(綠之源農庄)

유기농 쌀, 곡물

TCL자오밍(TCL 照明)

절약형 LED 등

자료원: 타오바오(淘□), KOTRA 창사 무역관 정리

 

 ○ 친환경 제품 구매 시 고려사항

  - 주요 친환경 제품의 가격은 일반제품의 가격보다 평균 약 33% 높음. 그 중 친환경 가구제품의 가격은 평균 가격보다 약 60% 높음.

  - 가격이 일반제품에 비해 비교적 비싼 편이나, 친환경 제품 구매 시 큰 영향력을 끼치는 항목은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남.

  - 친환경 재료 및 소재 사용과 화학제품의 첨가 여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제품의 안전성이 중요해짐.

  -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 인식 또한 성장해, 환경보호 가치관과 부합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자료원: 아리 연구소(阿里硏究所)

 

 ○ 친환경 제품 인증

  - 중국 친환경 제품은 중국 환경제품인증위원회(认证员会)에서 지정한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아야 함. 

  - 친환경 제품의 환경보호 기준 부합 여부에 따라 인증 받을 수 있음.

  - 친환경 식품 중국으로 수출할 시, 중국 환경보호부 유기농식품 발전 중심(OFDC)기관에서 IFOAM(International Federal of Organic Agricultural Movement) 인증을 받아야 함.

  - 중국 ‘유기제품 국가기준(有机认证)’과 IFOAM 인증제도에 따라 재료, 가공현장, 제품포장 검사를 진행함.

  - 친환경 전자제품 중국으로 수출할 시,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사용제한(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RoHS)’ 인증을 받아야 함.

  - 가전제품과 전자제품 등은 RoHS 인증을 통해 중금속, 유해물질, 탄소 배출 등의 검사를 받음.


   


자료원: 친환경 제품 인증 마크, 바이두(百度)

 

□ 전망 및 시사점

 

 ○ 안전, 건강, 친환경 제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증가해 녹색 소비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친환경 산업 기술수준 및 정책의 완성도를 고려할 때, 친환경 제품의 연구와 제조 기술이 안정된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식품 안전성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식품 수입이 증가함.

  - 식품, 화장품 등 친환경 생활소비재의 진출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2016년 3월부터 중앙정부에서 새롭게 제정한 일관성 있는 친환경 제품 인증 기준이 실시됨을 인지해, 중국 친환경 제품 시장 진출 시 이에 따른 사전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아리 연구소(阿里硏究所)*, 인민신문(人民□), 중국산업정보(中國産業信息□), 국가통계국(國家統計局), 중국기계공학회(中國机械工程), 바이두(百度)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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