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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전략: 시장동향 및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5-04-14
  • 출처 : KOTRA

 

미국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전략: 시장동향 및 트렌드

- 대형유통업체, 온오프라인 쇼핑 하나로 -

- 아마존과 모바일 매출 각각 30% 매출 신장 기록 -

 

 

 

□ 미국 온라인 소매유통산업 3,000억 달러 돌파

 

 ○ 역대 최고 기록인 3000억 달러 연매출 기록을 돌파하며 15.4% 성장률을 나타냈음. 지난해 2014년은 유가하락과 고용 안정 등으로 높은 경제성장을 기록.

  - 1년 중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연말 세일기간 전체의 31.4% 차지

 

 ○ 온라인 유통산업분야의 전문 조사기관인 인터넷 리테일러(Internet Retailer)는 전체 소매유통산업에서 온라인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8.3% (지난 2013년 7.4%)

  - 미국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21분기 연속 증가세를 보였으며 12분기 연속 두 자리대의 높은 성장세

 

 

 ○ 2014년 4분기를 기준으로 29% 성장, 지난 연말 세일기간 동안 강세를 보인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 비중은 14억~18억 달러 2018년까지 100억 달러 돌파 예상, 웨어러블 기기 및 관련 산업 규모는 300억 달러 성장 예측

  - 미국 스마트폰 시장 41%를 차지하는 아이폰6와 6플러스 이후 대형화면이 적용된 아이폰 출시가 확대되며 탄력받을 전망

 

□ 모바일커머스, 온라인 성장 이끌 전망

 

 ○ 올 연말까지 전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차지 비중, 사상 최고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 시장조사기관 Internet Retailer는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 1분기에만 10% 증가한 것으로 조사. 응답자의 75%가 매장에서 스마트폰 사용 경험이 있다고 답변, 그 중 25% 매장 내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해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

  - 또한 설문조사에서는 76% 이상이 100달러 이상의 제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하며, 모바일 쇼핑이 한 단계 더 소비자에게 익숙한 방식이 되고 있음을 시사

 

 ○ 모바일 쇼핑앱 개발분야 모바일 커머스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정보보안 이슈에 대한 솔루션 개발에 총력을 펼치고 있음.

  - 신용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한 움직임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

 

 

□ 이베이 셀러들의 아마존 전환 본격화

 

 ○ 북미 온라인 아마존 중심 빠르게 성장하 아마존의 북미지역 총 매출규모는 같은 기간 554억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22.7% 늘어났음.

  - 아마존이 지난 2014년 4분기에 33% 매출 증가를 기록한 반면, 이베이의 경우 5% 증가에 그쳤음.

 

 ○ eBay 지난 한해 동안 옥션을 통한 판매규모가 26% 감소, 이베이 스토어 통한 판매는 5.5% 증가, 작년 동기 15% 증가를 기록 약 10% 포인트 낮아졌음.

  - 이베이 모터스(eBay Motors) Parts and Accessories 25.2% 판매 늘어나며 매출 이끈 것으로 나타남. 중국업체 교체부품 등 판매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

  - Amazon과 eBay에 모두 스토어를 운영 중인 랩톱 부품업체인 Vivo Technology에 따르면 eBay를 통한 매출이 약 10% 감소했다고 밝혔음.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현황

온라인 전문업체

스토어 기반 대형유통체인

접근성 강화

당일배송

리테일 브랜드 파트너십 강화

독점판매 품목 늘려

웹+매장 통합화

옴니채널 강화

자료원: WSJ, NY Times, Internet Retailer

 

 ○ 구글쇼핑(Google Shopping) 매출규모 20.75 늘어, 로컬 딜리버리 구글 익스프레스 시도하며 공격적인 투자 지속.

  - 아마존과 구글은 무인항공기 드론을 통한 딜리버리 채널 구축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음.

 

 ○ 아마존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월마트는 배송시간 단축을 위한 서비스 확대, 채소 등 신선제품, 배송 서비스 제공

  - 온라인 주문/오프라인 매장 픽업 서비스, 아마존 락커 시스템과 유사한 방식 도입하여 운영중에 있음.

 

□ 옴니채널 마케팅 트렌드 정착 위한 시도

 

 ○ 기존 대형 유통체인 사물인터넷 IoT 접목기술 바탕으로 혁신적인 유통방식 도입 위해 공격적인 투자 아끼지 않는 상황임

  - 하드웨어 전문 유통체인 Lowe’s 로봇을 통해 제품 또는 부품 일부 사진으로 스캔 소비자 원하는 제품 찾아주는 서비스 매장에 배치

 

Lowe’s 세일즈 어시스트 로봇

자료원: gizmag

 

 ○ 가전 및 가정용 전자제품시장의 경우 경쟁이 최대에 이른 상황으로 예를 들어 스마트홈 냉장고 인터넷 연결 필요한 식품 주기적으로 자동 주문하는 기능이 도입되고 있음

  - 또한 아마존 바코드 스캐너 통해 직접 식품을 손쉽게 주문하는 방식 도입하여 제품 판매 사이클 속도 향상에 집중하고 있음.

 

 ○ 모바일 페이먼트 시스템 통해 키오스크와 트럭 이동성 앞세운 오프라인 확장

  -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같은 이동통신업체의 경우 팝업 스토어 등 통해 깜짝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 시사점

 

 ○ 모바일 커머스 30% 대 성장세로 시장 이끌고, 대형업체 중심 옴니채널 구축 전략 이어질 것으로 예상

  - 대형 유통업체들은 주말 배송 서비스 확대, 매장내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체크아웃 제품을 준비하는 편의 서비스 늘리며 경쟁 펼치고 있음.

  - 신속한 물류 및 배송은 온라인 업계의 중점 사안으로 남아 있으며, 해외 직배송 또한 중구의 경우 정부 지원 배송 프로그램인 e-Packet 통해 역직구 수출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음.

  - 국내업체의 경우 온라인 B2C 수출장벽 해소를 위해서는 배송정보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 반품 및 교환품 처리를 위한 물류 서비스 지원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

 

 ○ 이베이 판매비중 줄어든 상황, 아마존으로 이탈한 셀러 증가 눈에 띄게 늘어남

  - 이베이와 결제업체 페이팔(PayPal)의 과도한 바이어 보호정책으로 피해를 입은 셀러들의 마켓플레이스 이동이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 셀러들의 피해 또한 많이 나타나고 있어 주의를 요함.

 

 

자료원: Internet Retailer, 美 상무부 (US Department of Commerce), Forbes, NY Times, W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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