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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마요네즈 생산에 관한 투자 전망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10-04
  • 출처 : KOTRA

 

2013년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마요네즈 생산에 관한 투자 전망

- 생산 시설 기반 확대로 노보시비르스크 지역 투자 유치 증가 추세 -

- 러시아 유명 마요네즈 브랜드의 선전 이어질 것으로 전망 -

 

 

 

□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투자 가치

 

 ○ 노보시비르스크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다음으로 러시아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임.

  - 러시아 연방 당국의 집계에 따르면 149만8900명(2012년 1월 1일 기준)이며 2012년 노보시비르스크 지역 총 생산은 6900억 루블임. 이는 2011년에 비해 1320억 루블이 더 증가됨. 개인당 지역 총 생산은 46만300루블에 달함.

 

 ○ 노보시비르스크는 투자의 발전과 혁신을 이룰 수 있게 하는 러시아 연방법과 규제가 가장 잘 정비돼 있는 러시아 도시 중 하나임. 노보시비르스크 지역 전문가의 평가에 따르면, 투자 프로젝트를 위한 주정부의 지원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시행되며 지역 경제가 국내 및 해외 투자자에게 개방적임.

  - 노보시비리스크 경제발달부 의견에 따르면 시베리아 지역에서의 투자 유치에 있어 각광받는 곳이라 할 수 있음. 우선, 노보시비르스크는 시베리아 비즈니스 행정센터가 있으며, 러시아의 중앙에 위치했다는 경제적인 이점을 지님. 2013년부터 노보시비르스크에 "2013~2015년 노보시비르스크 마케팅 홍보"가 시작됐으며, 이 전체 투자 규모는 2015년 2800억 루블(90억 달러)로 예상됨.

  - 2013년 상반기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해외 투자량은 약 3억946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44%로 상승함. 노보시비르스크는 60개국으로부터 투자를 받는데 주요 투자국으로는 키프로스(16.2%), 영국(14.4%), 독일(9%), 아제르바이잔(7.7%), 스위스(6.5%), 타지키스탄(5.8%) 등임. 투자 유치에 가장 각광받는 분야에는 운송과 유통(53.3%), 가공산업(21.4%), 도소매 무역(16%)이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 마요네즈 공장 건설 사례

 

 ○ 마요네즈 생산업체 "Essen production AG"의 노보시비르스크 내 공장 건설

  - "Essen production AG"는 러시아의 마요네즈 주요 생산업체 중 하나로 2001년 9월 2개의 회사(Baryshev Private Company와 Maxeev Private Company)가 합병하면서 창설됐음. 회사의 제품은 Махеевъ, Еда без труда, Ориент Экспресс(Maxeev, Eda bez truda, Orient Express)로 생산되는 80여 개 이상의 식료품(마요네즈, 케첩, 마가린, 파스타 등)을 포함함. 회사의 주요 업무는 Maxeev 상표의 마요네즈 제조이며, 주요 생산시설은 엘라부가 도시(러시아 타타르 공화국)에 있음.

  - 최근 Essen은 회사의 공동 소유주이자 사장인 레오니드 바리세프가 말한 바와 같이 완전 가동할 수 있는 공장 건설을 위해 노보시비르스크에 부지를 찾고 있음. 그의 말에 따르면 "Essen"은 마요네즈 생산량을 늘리고 잼과 케첩 생산도 시작할 것이라고 함.

  - 마요네즈 제조(생산) 공정은 임대시설(2000㎡)을 기반으로 2009년 노보시비르스크에서 시작했으나 2011년 9월 화재로 인해 소실됨. 2011년 10월 다른 부지를 대여(4000㎡)해 생산 시설을 재건축함. 노보시비르스크의 연간 마요네즈 생산량은 약 2만4000톤임(한해 러시아 총 16만 톤 생산). 이는 "NZK"(노보시비르스크 생산업체 2위) 제조 능력의 1.5배에 달함. 2012년 공식 보도에 따르면 NZK는 1만6000톤의 마요네즈를 생산함.

  - Essen production AG 사장의 말에 따르면 노보시비르스크에서 생산된 모든 제품들은 옴스크, 톰스크, 이르쿠츠크, 케메로보로 운반되고 카자흐스탄으로 수출됨.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노보시비르스크는 러시아 극동 지역에서의 사업 확장을 위한 주요 유통(물류)센터라 볼 수 있음.

  - 지역 생산 수용의 확장은 Essen의 중단기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됐으나 이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유통망 분야에 추가적인 투자와 마케팅이 요구됨. 마요네즈, 케첩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생산업체 간 합병이 잘 이루어져 있으며 소비는 비교적 적게 늘고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의 다른 마요네즈 주요 생산업체 "NZK"(Solnechnye product)는 지난 몇 년간 제조시설이 교외로 이동됨에 따라 생산량을 감소시킴. 투자 총액은 약 10억 루블로 예상되며, 새 시설이 토대가 잡히면 NZK는 해마다 3만 톤을 생산할 것으로 추정됨.

  - "Solnechnye product" 협력업체 회장 Vasiliy Bormatin에 따르면, 노보시비르스크 시장 수용력은 약 1만3000톤에 육박. 그 중 NZK는 55%를 차지하고 소비자 친밀도 평가를 보면 NZK 상표가 노보시비르스크 지방-오일류 식품 중 선두를 달리는 그룹임이 자명함.

 

 ○ 마케팅 지표에 따르면 마요네즈는 13년간 러시아인의 사랑을 독차지해옴. 러시아 가족 구성원(16세 이상)의 93%가 마요네즈를 소비함(해마다 개인 당 약 4.34kg). 러시아 소비자의 42%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마요네즈를 구입함. 러시아 시장점유율 96%, 시장 전체 금액의 92%가 국내 생산업체의 몫임.

 

마요네즈, 케첩, 소스 소비의 유동성

(단위:%)

자료원: TSN Russia researching agency, http://www.oilworld.ru/news.php?view=240076

 

 ○ 2012년 러시아 마요네즈시장(브랜드 인식 지표와 소비 부분) 제1그룹은 Calve, Maxeev, Ryaba, Sloboda, Moya Semiya, Moscow provansal MZK, Mr.Ricco 등임. 제2그룹은 (대부분 잘 알려진 고가 브랜드) Baltimor, Mechta khozyaiki/Heinz임. 제3그룹은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 Laska, Provansal EZK Zolotoy, Oliviez, Skit, Avedov, Sdobri 등이 속함.

 

2005~2012년 브랜드별 러시아 소비자 선호도 Top 15

순번

브랜드

2005년

2012년

1

Calve(Unilever Rus)

40%

31.4%

2

Maxeev(Essen Production AG)

-

27.5%

3

Sloboda(Efko group of companies)

18%

27%

4

Ryaba(NMZK)

21.3%

24.3%

5

Moscow provansal MZK(Solnechnye produkty holding)

14.2%

21.6%

6

Moya Semiya(Heinz Russia)

28.6%

14%

7

Mr. Ricco

-

13.9%

8

Provansal EZK Zolotoy

-

9.7%

9

Mechta hozyaiki(Heinz Russia)

28.7%

9.4%

10

Baltimor(Unilever Rus)

18.9%

9.4%

11

Skit(OOO Skit company, Moscow)

6.6%

8.9%

12

Heinz(Heinz Russia)

3.3%

8.2%

13

Oliviez(Solnechnye produkty holding)

-

7.2%

14

Sdobri(HMZK)

-

6.6%

15

Laska(Nefis)

-

6.3%

자료원: TSN Russia researching agency // http://www.oilworld.ru/news.php?view=240076

 

 ○ 가장 인기를 끄는 마요네즈 포장법은 플라스틱 도우 팩임. 2005년부터 2012년 하반기까지 이러한 유형의 마요네즈 소비가 39.6%에서 75.6%로 증가됨. 이와 같이 플라스틱 백, 플라스틱 병과 같은 포장이 증가하고 유리병 포장이 급격하게 감소됨. 러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마요네즈는 기본 맛이며, 이는 올리브 오일에 기초함. 마요네즈 구매자들은 가격, 브랜드, 지방 성분, 포장 방식 등을 중요하게 봄.

 

□ 생산업체의 과제와 노보시비르스크 입점 전망

 

 ○ 러시아 연방에 소매 체인점을 내는데 어려움이 있음. 특히, 잘 안 알려진 브랜드일수록 문제를 보임.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명하고 인기있는 브랜드들은 큰 불편함이 없음. 게다가 이러한 브랜드들은 이미 품질 확인 증명서 등이 잘 구비돼 있음.

 

 ○ 생산업체들은 ‘4P’ 시스템(Product, Place, Promotion, Price)을 도입해 제품의 품질이 최상임을 증명하기 위해 애씀. 또한, 상품 홍보를 위해 TV 광고, 옥외 광고처럼 넓은 범위의 광고를 제작하고 소비자들의 충동 구매를 자극해야 함. 매우 활동적인 소비자들은 게임이나 복권 이벤트 등에 참여하므로 이 또한 관심을 두어야 함.

 

 ○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이 시베리아의 가장 큰 대규모 운송센터인 점과 인프라 시설이 잘 구축돼 있음을 활용한다면 공장 건설이나 제품 운반의 용이성으로 이익을 볼 수 있음. 또한, 러시아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극동지역이나 다른 국가로 수출에도 효율적임. 이로 인해 노보시비르스크의 투자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Kontinent Sibir newspaper, Novosibirsk statistic service, Official web page of “Essen production AG”, Vedomosti, NGS news, inFOLIO Research Group,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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