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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미국의 웰빙 식품시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문진욱
  • 2013-09-14
  • 출처 : KOTRA
Keyword #웰빙

 

진화하는 미국의 웰빙 식품시장

- 경기 불황에도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로 유기농 식품 매출 꾸준한 증가 –

- 우리 업계도 건강을 앞세워 미국 시장 공략 노력 강화 필요-

 

 

 

□ 미국 웰빙시장 현황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2012년 미국 유기농 식품의 매출규모는 270억 달러로 2004년 매출 규모인 110억 달러 대비 250%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파악됨. 또한, 웰빙식품을 취급하는 전문 유통기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미국 유기농식품 판매 현황 및 연성장률

자료원: United State Department of Agriculture

 

 ○ 건강식품 전문 조사기관인 Nutrition Business Journal에 의하면 미국 시장의 유기농 식품은 과일과 채소가 37%로 가장 많이 유통되며 그 뒤로 유제품 16%, 음료 13%, 조리식품 및 가공식품13%, 제과류 10%, 스낵 5%, 육류 및 어류 3% 등이 유통 중임.

 

미국시장의 주요 유기농 제품 규모

자료원: Nutrition Business Journal

 

□ 미국인의 생활 곳곳에서 자리 잡는 웰빙문화

 

 ○ Farmers Market(개인 간 직거래시장)

  - 지역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개인이 직접 재배한 신선한 과일, 채소 등과 가정에서 직접 만든 쿠키, 빵, 초콜릿, 양념소스 등을 판매할 수 있는 Farmers Market 운영

  -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이고 더 건강한 식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학생들의 농장 방문(좌), 친환경 농산물의 급식 장면(우)

 

자료원: Farm to School

 

 ○ 캘리포니아 교육부 Farm to School 프로그램

  - 학생들에게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을 선보이고 기존 학교 구내식당에서 주로 제공했던 피자, 햄버거 등 고칼로리 식품을 대체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식품영양섭취를 개선하고자 'Farm to School'이라는 프로그램을 시행함.

  - 1997년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말리부 교육구에 있는 한 학교에서 시작된 Farm to School 프로그램은 2001년 산타모니카-말리부 교육구 내 있는 모든 학교에서 시행됐으며 현재 미국 다른 주로도 확대되는 상황임.

  - Farm to School 프로그램은 학교 인근지역의 농장과 학교를 연결해 학생들에게 농민이 직접 재배한 신선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을 제공하고 지역 농업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함.

  - 지역 농민은 Farm to School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시장 및 정부조달 시장에 진출할 기회와 지역사회에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됨.

  - 학생들은 농장체험학습을 통해 본인이 섭취하는 식품이 어떻게 자라고 재배되는지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지역 농민은 학생들에게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줘 친환경 농업교육을 제공함.

 

□ 미국 유기농식품 전문매장 출현

 

 ○ 미국 유명 유기농 마켓인 Whole Foods와 Trader Joe’s 외에도 Sprouts, MOM, Bristol Farms 등 다양한 유기농 마켓 체인은 미국 전역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 기업 정보 유료 데이터베이스인 Hoover's, Inc에 의하면 미국 서부에 본사가 있는Trader Joe’s는 미국 30여 개주에 375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2012년 중순 Texas주에 처음 오픈해 현재 12개의 매장을 2년만에 열었음. 올해 안으로 미국 각 지역에 약 30여 개의 매장을 추가 개점할 계획임.

 

 미국 소비자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한국 음식에까지 이어짐. Trader Joe’s는 2011년부터 가공포장한 불고기를 판매하기 시작해 김치볶음밥, 비빔밥 냉동포장 식품, 포장김치, 김 등 다양한 한국 식품을 출시함.

 

Trader Joe’s에서 판매 중인 한국 식품

     

자료원: Trader Joe’s

 

□ 시사점

 

 ○ 미국 식품보다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채소와 함께 섭취할 수 있는 한국 음식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 가공식품 및 냉동식품 또는 말린 과일, 초콜릿, 야채 과자 등과 같은 가공식품이 미국인에게 어필할 것으로 기대

 

 ○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식품 기업은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 제조업체 등록 외에 유기농 식품 제조 시 미국 농림부에서 제시하는 유기농식품 인증절차를 거쳐야 유기농 식품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

 

 

자료원: LA Times, WSJ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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