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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최고인기 온라인마켓 中 타오바오왕,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서세화
  • 2013-05-31
  • 출처 : KOTRA

 

대만 최고인기 온라인마켓 中 타오바오왕,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

- 타오바오왕, 대만 내 2012년 매출액 460억 신 타이완 달러 돌파 -

- 성공요인: 저렴한 가격, 각종 레어아이템, 편리한 결제시스템 –

- 문제점: 탈세, 금융사기, 자국상품보호 문제, 품질검증 문제 -

 

 

 

□ 중국 타오바오왕, 대만 온라인 오픈마켓시장 진출 현황

 

 ○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阿裡巴巴)가 운영하는 C2C온라인마켓 타오바오왕은 2009년 대만 온라인상에 ‘타이완왕 1호점(台淘1站)’을 개설하고 지불방식을 편리하게 바꿔 대만 대중에게 물건 구매 시 편의를 제공함.

  - 2009년 이전 지불방식: 중국계 은행에서 개설한 통장이 있어야 구매 가능

  - 2009년 이후 지불방식: 지불 시 이용할 통장을 등록한 뒤 ‘타이완왕 1호점(台淘1站)’을 이용해 지불(신 타이완 달러로 지불된 금액은 당일 환율에 따라 인민폐로 전환돼 지불됨.)

  - 현재는 대만 VISA, MASTER, JCB 카드를 이용한 방법과 사전충전을 통한 즉시결제가 가능함.

 

2009년에 개설된 타이완왕 1호점(台淘1站)

자료원: 구글

 

 ○ 2012년 대만 타오바오왕 온라인마켓시장 거래규모는 469억 신 타이완 달러로 전년 대비 65% 성장했으며, 매일 약 1만 개의 소포가 대만으로 배송되고 있음.

  - 재정부에 따르면 대만 온라인마켓 판매자의 최소 25%가 타오바오왕을 통해 상품을 도매한다고 함.

  - 타오바오왕은 아직 대만에 정식으로 자사를 설립하지 않았음에도 대만 온라인마켓의 선두주자 PChome을 위협할 만큼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음.

 

대만 전체 온라인마켓 규모

(단위: 억 신 타이완 달러)

연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e)

시장규모

2592

3225

3951

4781

자료원: 非凡新聞

 

대만의 국내외 주요 온라인마켓 비교표

기업명

PChome(網路家庭)

일본러티엔(日本樂天)

알리바바(中國阿里巴巴)

회사설립연도

1998 (대만)

1997 (일본)

1999 (중국)

창립CEO

잔홍즈(詹宏志)

미키타니 히로시

(三木谷浩史)

마윈(馬雲)

대만에서의

 주요사업

PChome 온라인 마켓 및

오프라인매장, 경매,

포털사이트

온라인쇼핑몰

타이완러티엔잔

(台灣樂天站)

C2C 전자상거래

*타오바오왕(淘寶網)

2013년 상반기

매출액

39.14억 신 타이완 달러

(약 1.3억 미 달러)

11억 미 달러

18.4억 미 달러

(2012년 4분기)

**시장가치

116억 신 타이완 달러

(약 3.8억 미 달러)

135억 미 달러(e)

625억~1000억 미 달러

2013년

대만시장에서의

발전계획

제3자 지불제도,

24시간 구매 가능

소셜커머스, 모바일쇼핑으로

쇼핑범위 확장

회원유치

공동구매

물류협력

결제방식

ATM 계좌이체

편의점을 통한 지불

물건도착 후 지불

-

신용카드

 대리구매

(고가 수수료)

주: 1) * 대만에 아직 회사를 설립하지 않은 기업
2) ** PChome; 5월 24일까지의 종가, 樂天 : 2012년 9월 30일까지 종가, 阿里巴巴 : 8개 해외투자은행 조사 후 올해 말 IPO 후의 시장가치

자료원: 연합시보

 

 ○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타오바오왕의 대만, 홍콩 가입자는 약 200만 명으로 2배 증가했음. 그 중 대만 가입자는 60만 명을 넘어섰음.

  - 타오바오왕 대만 가입자는 주로 여성이며, 18세에서 35세 연령대가 주를 이루었음.

 

 ○ 알리바바 자체 온라인 결제시스템인 ‘즈푸바오(支付寶)’가 발표한「2012년 1인당 지불금액별 10대 도시순위」에 따르면, 4곳이 대만지역으로 쟈의시(嘉義市)가 중국 항저우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함.

 

2012년 타오바오 1인당 지불금액별 10대 도시순위

(단위: 만 신 타이완 달러)

순위

도시

금액

1

*쟈의시(嘉義市)

34

2

항저우(杭州)

19

3

*까오슝(高雄市)

13

4

상하이(上海)

12

5

해외지역(海外地區)

11

6

베이징(北京)

10.6

7

*타이중(台中)

10.2

8

선전(深)

8.5

9

*타이난(台南)

8

10

진화(金華)

7.8

주: *는 대만 지역

자료원: 즈푸바오

 

□ 대만이 타오바오왕에 열광하는 이유: 저렴한 가격, 각종 레어아이템, 편리한 결제서비스

 

 ○ 대만의 많은 온라’인 쇼핑족들은 ‘저렴한 가격’이 타오바오왕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라 답함.

  - 실제 타오바오왕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판매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 형식이기 때문에 대만에서 판매되는 상품보다 약 20~40% 저렴함.

 

 ○ 타오바오왕에 등록된 상품은 약 8억 개인데, 이는 대만 최대 쇼핑몰 PChome의 107만(2012년 10월 기준)보다 많은 수량임. 다양하고 대만 현지에 없는 상품들이 판매됨.

  - 대만 온라인쇼핑족은 타오바오왕을 통해 중국특산물이나 각종 레어아이템을 구입

 

타오바오왕왕에서 판매되는 가짜 복부 모형

자료원: 타오바오왕

 

 ○ 알리바바는 대만 타오바오왕 이용자에게 편리한 결제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중국에서 개설한 은행통장이 없더라도 즈푸바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전자화폐 충전방식을 통한 결제가 금융사기로 이어져 문제가 있지만, 대만의 많은 타오바오왕 이용자들은 결제 시 신용카드, 즈푸바오를 이용해 상품을 구입

  - 올해 행정원 금융관리감독위원회는 대만 온라인마켓 이용자에게 은련카드(銀聯卡) 발행을 허가해 국제전자결제에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임.

  * 은련카드(銀聯卡): 중국 bc카드 개념으로 중국의 직불카드

 

□ 무엇이 문제인가? 탈세, 금융사기, 자국상품보호 문제, 품질검증 문제

 

 ○ 타오바오왕을 이용해 물건을 구입하는 온라인 쇼핑족이 늘어감에 따라 정부와 사회 각계에서는 타오바오왕이 대만 내 사회문제를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짐.

 

 ○ 문제점1. 탈세

  - 실제 거래가격보다 낮게 신고해 관세를 포탈하는 경우: 타오바오왕을 통해 구입한 물건이 대만에 배송될 때, 판매자가 상품가격을 실제 거래가격보다 낮게 신고해 관세를 포탈하자 대만 재정부는 해관서와 협력해 대만으로 배송되는 상품에 대해 검열을 강화하겠다고 밝힘.

  - 영업세: 대만에 정식으로 설립인가를 내고 해외 온라인마켓 사이트를 운영하는 일본 러티엔(樂天), 미국 Yahoo와 달리 타오바오왕은 아직 대만에 정식으로 법인을 설립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있어도 5%의 영업세를 과세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음.

 

해외 온라인마켓 상품 수입 시 조세규정

항목

내용

수입규제

수입금지품

생선, 과일

수입허가를

신청해야 할

 경우

1. 농축수산물 및 가공품, 무선통신제어장치, 규제를 받는 중국 농업 및 공산품, 자용식품 가격이 1000달러 이상이거나 6㎏ 이상일 경우

2. 약국화장품, 자용약품 등을 포함한 의료기기 수입이 일정 수량을 초과할 경우

3. 제한된 양 이상의 주류나 담배를 수입한 경우

과세규정

관련 세금

관세, 화물세, 영업세, 담배주류세, 담배건강세, 전자무역서비스 비용

면세금액

완세가격이 3000 신 타이완 달러 이내일 경우 면세

위반 시 처리규정

벌금, 반송 및 소각

자료원: 재정부 관무서

 

 ○ 문제점2. 금융사기(전자화폐 충전 결제방식을 이용한 금융사기)

  - 타오바오왕에서 물건 구입 시 구매자 대부분이 경매사이트를 통해 전자화폐를 구입, 충전해 결제를 진행함.

  - 전자화폐 충전업체는 대만소비자로부터 충전금액을 이체 받은 후, 사이트를 폐쇄하고 잠적하는 수법을 이용함.

  - 대만 형사국은 최근 한 달간 14명의 타오바오왕 이용자가 금융사기 피해를 입었으며, 피해금액은 50만 신 타이완 달러 이상이라고 발표함.

 

타오바오왕 금융사기문제 관련 뉴스보도

자료원: 民視新聞

 

 ○ 문제점3. 대만산 농산품, 공업제조업품 등 위기 직면

  - 타오바오왕을 통해 버섯, 과일, 술, 고기, 콘택트 렌즈 등을 포함한 값싼 중국산 상품이 무분별하게 수입되면서 대만산 상품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음.

 

 ○ 문제점4. 상품 품질검증의 문제

  - 타오바오왕은 대만에 정식으로 법인을 설립하지 않아 중국에서부터 들어오는 물건 검열에 많은 어려움이 존재함.

  - 특히, 소비자가 식품을 구입하는 경우 식품위생관리법 등 관련 법규가 적용되지 않아 유통기한과 A/S 등의 분쟁이 발생할 요지가 있고, 소비자보호법에 의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받을 수 없음.

 

 ○ 대만 사회각계에서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타오바오왕은 5월 창립 10주년 행사에서 빠른 시일 안에 타이완 타오바오왕(台灣淘寶網)을 정식 설립해 대만법률에 의거해 소비자를 보호하겠다고 밝힘.

 

□ 시사점

 

 ○ 중국 최대 온라인마켓인 타오바오왕이 대만 온라인쇼핑족에게 각광받고 있지만, 탈세·금융사기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향후 대만 정부에서 해외 온라인마켓에 대한 규제가 마련될 가능성이 큼.

  - 타오바오왕에 입점한 우리 업체가 대만에 상품을 배송할 경우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

 

 ○ 타오바오왕을 이용해 물건을 구입하는 대만 소비자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타오바오왕에 입점해 물건을 판매하는 우리 기업은 대만과 중국 온라인쇼핑족을 동시에 사로잡는 기회가 될 것임.

  - 실제 대만 젊은 여성은 한국산 의류, 식품 액세서리를 구입하기 위해 한국 온라인오픈마켓인 g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을 이용해 한국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추세

  - 온라인마켓 판매자는 대만 소비자와의 신뢰구축을 위해 A/S와 상품교환·환불 문제에 대한 적절한 방안이 마련돼야 하며, 원활한 물류배송 구축이 중요함.

 

 ○ 또한,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온라인쇼핑이 모바일쇼핑으로 옮겨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필요함.

 

 

자료원: 재정부, google, TVBS, 자유시보, 연합시보, 民視新聞, 즈푸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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