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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철(私鉄), 해외시장 본격 개척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3-02-28
  • 출처 : KOTRA

 

일본 사철(私), 해외시장 본격 개척

- 도쿄 메트로, 베트남 도시철도 운행 지원 발표 -

- 일본 국내시장 성장 둔화 우려, 신흥시장 개척에 적극적 움직임 -

 

 

 

□ 일본 철도사업자, 해외시장 개척 본격화

 

 ○ 도쿄 메트로는 25일, 베트남의 도시철도 운행 지원에 나서겠다고 공식 발표했음.

  - 동일본 여객철도(JR 동일본)도 3월 싱가포르에 거점을 설치, 현지 철도 프로젝트 참가를 목표로 함.

  - 그동안은 주로 일본의 철도차량 제조사들에 의한 해외 수주 실적이 대부분이었으나, 앞으로는 운행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철도사업자의 진출도 확대될 가능성이 커짐.

 

 ○ 도쿄 메트로는 곧바로 철도본부 내 "하노이 시 도시철도 정비사업 지원 프로젝트 팀"을 설치했음.

  - 현지 작업팀 10명, 국내에서 업무를 다루는 사업 코디네이션팀 5명으로 구성해 베트남 도시철도의 운행을 지원할 예정으로, 기간은 베트남 도시철도가 일부 개통되는 2015년까지의 약 2년간임.

 

 ○ 이번 도시철도 운행 지원은 JR 동일본 산하 해외철도 관련 프로젝트의 현지 조사를 다루는 일본 컨설턴트와 공동으로 실시하게 됨.

  -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가 발주한 프로젝트를 3억 원에 수주했으며, 3개 노선의 운영·유지관리 조직 구성과 더불어 운임 및 운행계획, 안전관리, 설비관리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노하우 등을 전수하게 됨.

 

□ 운영 서비스에서부터 역세권 개발까지- 패키지 진출 노려

 

 ○ 베트남에서는 케이힌 전기철도도 일본 컨설턴트, 노무라 종합연구소와 공동으로 하노이 시에서 계획 중인 도시철도의 타당성 조사를 진행함.

  - "철도 운영과 역세권 개발을 패키지하면 큰 비즈니스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기대임.

 

일본 철도사업자의 해외진출 사업 내용

도쿄메트로

베트남 하노이 도시철도 3개 노선 대상 각종 노하우 제공

JR 동일본

브뤼셀, 싱가포르에 거점 설치

해외 철도조사기관 일본컨설팅 설립, JR 계열 및 사철 9개 사 출자

케이힌 전철

베트남 하노이 도시철도 5호선의 사업 타당성 조사

JR 토카이도

대만 신칸선 대상 시스템, 인재 육성, 매뉴얼 등 기술 공여

JR 서일본, JR 큐슈 등과 신칸센 기술의 해외전개 협력

자료원: 일본경제신문(2월 26일)

 

 ○ JR 동일본은 해외 첫 거점을 작년 11월 브뤼셀에 설치

  - 올해 3월 15일에는 싱가포르에도 개설할 예정으로 "아시아 등에서는 향후 도시철도의 정비가 진행될 것을 확신한다"(회사 관계자)는 판단에서 적극 나서고 있음.

  - 열차운행 및 시설유지·보수 등 자사가 축적한 노하우를 전면적으로 활용한 '패키지 형태'의 사업 전개를 목표로 함.

 

□ 해외 철도사업 수주에 철도회사 간 협력, 정부도 측면지원

 

 ○ 동해여객철도(JR 토카이), 서일본여객철도(JR 서일본), 규슈여객철도(JR 규슈)는 대만 고속철도와 함께 신칸선 기술을 사용한 고속철도 시스템의 해외진출에 협력하기로 지난해 가을 합의, 4개 사가 함께 PR 활동을 추진 중임.

 

 ○ JR 토카이는 대만 고속철도가 운영하는 대만 신칸선에도 기술을 지원, 미국에서는 초전도 자기부상 열차 기술의 판매도 진행 중임.

  - 실제로 아베 총리가 2월 22일 미일 정상회담에서 제안하는 등 수주를 향한 움직임이 나올 가능성도 보임.

 

□ 시사점

 

 ○ 일본은 철도 사업자가 국가, 지역, 개인 등 매우 다양할 뿐 아니라, 철도를 바탕으로 한 역세권에 경제활동이 상당한 규모임.

  - 이런 가운데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 감소에 직면한 일본 철도사업은 성장세가 점점 둔화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본 철도사업자들은 해외진출에 눈을 돌리고 있음.

  - 해외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역내 상업시설의 역세권 개발을 염두에 둔 사업 전개도 목표로 하고 있음.

  - 최근 일본은 ODA 형태 및 기타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진출을 활발히 추진함. 이에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을 목표로 하는 우리 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 다른 한편으로는 현지에서 일본 기업과의 사업 제휴 및 조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임.

 

 

자료원: 일본경제신문(2월 26일), 도쿄 메트로, JR 동일본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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