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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칠레 자동차시장서 부동의 1위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전춘우
- 2011-08-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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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칠레 자동차서 시장 부동의 1위
- 1~7월 중 한국산 시장점유율 34.0%, 2007년 이후 1위 유지 -
- 일본 대지진으로 시장점유율 하락세, 중국 급부상 -
□ 칠레 자동차 판매량 1~7월 중 30% 증가
○ 칠레 자동차협회(ANAC) 7월 판매동향 보고서에 의하면, 올해 7월 중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년 동월대비 17% 증가한 2만4327대에 달했고, 1~7월 중 누적 판매대수는 18만7736대로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함.
○ 2011년도 칠레 자동차 예상 판매대수는 32만5000대로, 7월까지 누적 판매대수가 57% 수준임을 고려하면 당초 전망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 브랜드별 순위는 GM 계열의 쉐보레 1위, 닛산 2위, 현대 3위, 기아 4위 순으로 닛산은 상용차 판매 1위로 인해 2위를 기록함.
칠레 브랜드별 자동차 판매 동향 (2011년 1월~7월)
순위
브랜드
승용차 및 SUV
상용차
총 판매대수
점유율(%)
1
Chevrolet
27,037
5,953
32,990
17.6
2
Nissan
8,936
11,040
19,976
10.6
3
Hyundai
15,861
3,579
19,440
10.4
4
Kia
13,880
2,852
16,732
8.9
5
Toyota
9,749
3,130
12,879
6.9
6
Suzuki
12,390
346
12,736
6.8
7
Peugeot
2,525
2,711
5,236
2.8
8
Ford
2,725
2,447
5,172
2.8
9
Mazda
4,204
873
5,077
2.7
10
Mitsubishi
1,867
3,093
4,960
2.6
11
Grupo Chrysler
3,595
1,190
4,785
2.5
12
Renault Samsung
4,527
0
4,527
2.4
13
Ssang Yong
1,392
2,578
3,970
2.1
14
Volkswagen
2,323
1,537
3,860
2.1
15
Great Wall
2,310
1,092
3,402
1.8
계
135,132
52,604
187,736
100.0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일본 대지진 영향으로 일본 지고, 중국 뜨다.
○ 국별 시장점유율 순위는 한국, 일본, 중국, 멕시코 순으로 한국산 자동차의 1~7월 중 칠레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34.0%로 2007년 이후 꾸준히 1위 자리를 지킴.
○ 일본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20.0%에서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올해 1~7월 중 최근 6년간 가장 낮은 15.3%까지 하락했음.
- 일본 자동차 메이커 중 가장 큰 타격을 받은 회사는 도요타로 7월 중 자동차 판매대수는 1373대로 전년 동월대비 -31.4% 감소했고, 7월 중 브랜드별 판매 순위도 5위에서 6위로 한 단계 하락했음.
○ 중국산 자동차는 2006년과 2007년에 걸쳐 칠레 자동차 시장에 진출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1~7월 중 12.5%까지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면서 2위인 일본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음.
- 중국산은 2007년에 시장점유율 2% 수준인 5425대를 판매한 이후 Great Wall, Chery 등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함.
○ 한편, 자동차 브랜드의 국적 기준으로는 1위 일본 32.3%, 2위 한국 24.0%, 3위 미국 22.8% 등 3개국의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시사점
○ 칠레 자동차 시장의 꾸준한 확대와 우리나라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와 인지도 향상으로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며 올해도 이러한 호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자동차부품 등 연관제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자동차 시장 이외에도 올해 1~7월 중 버스 및 트럭 판매대수가 1만2423대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가운데 현대자동차의 버스가 판매 순위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시장진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일본 자동차가 대지진 영향으로 주춤하는 사이 중국산 자동차가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고, 올해부터 하이브리드카, 전기자동차 등이 칠레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함.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일간지 La Tercera, 경제지 Estrateg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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